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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표시된 약간의 지식 포인트를 정리한 다음:
청대, 민국 시기의 민간 은기의 특색. 청대, 민국 은기를 하나로 꼽은 것은 이 삼백여 년의 역사를 중국의 민간 은기가 발전하여 비교적 빠르고 안정적이며 균형 잡힌 과정을 이어갔기 때문이다.수집탐구연구에서 더욱 대표적이고 현실적인 의미를 지니다.이때 민간 은그릇이 합법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은기제조업은 공전의 발전을 이루었고, 도시, 집진거리 골목의 은장, 은방, 은방림은 부고, 제조, 또는 매매를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이 번창하였다.그 해 낙양 거리에도 노봉상, 노천보, 덕성루와 같은 오래된 간판 금은장신구 가게들이 많이 있었다.이 오래된 간판 가게들은 어느 정도 규모와 일정한 영향력, 높은 신용을 가지고 있어서 장사가 잘 되어 일년 내내 위안이 되지 않는다.
낙양 북관민생거리 11번지, 70~18세의 구재순 옹은 청중만기부터 민국까지 금은기 제조판매업을 해왔다.그의 아버지인 코델린은 낙양 남대로에서 마지막 금은장신구점을 운영하며 '고로더성루 금은장신구점'(사진)으로 청광서년 하남부대 선생의 이름을 따 썼다.이 간판은 필자에게 무상으로 기증하여 역사적 물증을 작성하였다.
이 금은 장신구점들은 그해 뤄양뿐 아니라 베이징, 상하이, 시안은 물론 전국 대도시에 간판을 내건 경영인이 수만 명에 이른다.이것으로 은제품의 부티크가 속출했다.이에 따라 민간의 계층별 보유량이 크게 늘었다.비록 대대로 전해 내려오지만 구현존량은 여전히 당송 이전의 유물보다 훨씬 많다.그러다 보니 어느새 큰 잠재시장이 형성돼 이 시기 은그릇 유물을 수집, 발굴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제공했다.이 밖에 청대, 민국이 가깝고 유물의 곰팡이, 훼손, 유실 정도가 자연히 낮으며, 다수의 유물이 본래 가지고 있는 역사적 풍모는 여전히 온전하고 화사하다.
청대, 민국 은 기품이 모두 갖추어지고, 알짜가 많으며, 소장량이 많은 것은 우리나라 어느 왕조와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민간 은기에 관한 한 말할 줄 알았다.청중기는 전성기로 역대 최고다.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청중기의 정공은거의 표현은 더욱 풍부하고 섬세하며, 그윽하며, 종종 조각, 펀칭, 전전, 임공합, 용봉이 함께 날아가는 엄하고 고아하며 장중한 기세를 보인다.이것만 해도 당대의 은그릇이 가득하고, 잔주름이 가득하고, 옹용화가 귀하고, 부화하고, 당당하다는 예술적 격조와 비교해 보면, 실로 과분하다.
2. 법랑제품.원, 명 전승에 더해 청대 특히 청중기 금상첨화(,上花)는 신작들이 배출되었다.단채, 다채로운 법랑 외에도, 투명 은 법랑, 금은반사 법랑을 약간 태우는 것 등이 있다.그 현존하는 전세품은 바탕이 어둡고 광택이 약해진 것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광채가 빛나고 사람을 감동시키는 은그릇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3.감보하예.단색, 다색감보, 국소, 만체감보; 용재는 다이아몬드, 비취, 화안석, 진주 등이다.그리고 각종 옥돌, 송석, 부용석, 목변석, 마노, 수정, 호박, 상아, 산호, 해벨, 유리 등이 있다.침향자단남목황양홍목황화쟁기 등 각종 진귀한 목재도 있다.이렇게 세팅된 것은 대, 중형 은2e기에서뿐만 아니라 소형, 마이크로 은기에서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청대, 민국, 특히 청중기 은그릇 장식 공예가 특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4.모음세공은기.주전자, 잔, 대야, 접시, 어린이 자물쇠, 돈 쓰는 등 몸체의 작매, 기린, 문자, 야인, 동자, 신불, 팔괘 등의 도안 표현은 청대, 민국이 대부분이다.
5.기형이 다양하다.어떤 사람들은 신, 부처, 짐승, 짐승, 짐승, 꽃, 새, 나비형, 거북, 물고기, 개구리형, 그리고 편원, 네모, 다각 등의 기하형상, 그리고 잎사귀, 사밧줄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무게가 5-20g인 닭, 개, 소, 양, 말, 사슴 모양의 부속 걸개와 다양한 공예가가 함께 그린 머리비녀, 머리꽃, 발진, 가슴꽃 등의 작은 은그릇을 간과합니다.바로 이런 작품이야말로 작고, 정교하고, 시적인 정취가 물씬 풍기며, 청대와 민국시대 은기제조의 기품이 살아 숨쉬는 삶의 정취를 잘 표현하고 있다.
청대, 민동은기 중에서 비교적 감별과 구별이 어려운 것이 청말과 민초의 은기이다.청미선통 때의 은장이 3년 만에 청나라 은장이 되어 민국 은장이 되었다.이 은세공이 두 왕조의 역사 변혁에서 겨우 세 살을 먹었을 뿐, 그의 기예는 그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았다.어느 것이 민국입니까?그래서 청미민 초은기라고 통칭한다.
1949년 개국을 앞두고 13개의 봄여름가을겨울을 민국에서 보냈다.그때 우리 가족은 중산층이었다.7세 이전에는 가슴의 앞바퀴, 목걸이, 목돈, 은 자물쇠, 은메달과 팔찌, 벨, 바짓가랑이, 신발 등 크고 작은 은 장신구가 여러 개 있었고, 머리에는 무거운 모자만 씌웠다.그러나 부모 젖이 쓰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니, 가업이 번창하고 부귀영화의 상징이자 사악함을 몰아내고 평안과 장수를 기원하는 부적(。)이다.그 때 아기, 유아동, 소년, 특히 중청년 여성의 머리와 상반신은 다양한 은장식을 착용한다.그 은빛 파도의 파도, 은관, 머리꽃, 굽이굽이, 옷깃을 누르는 은빛이 반짝이고, 물결치는 카무플라주한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게 생생하다.
은그릇에 24가지 중국 전통 문양 및 우의 1. 패턴: 사자, 수구.
문제풀이: 사자, 포유강 고양이과 동물.수컷 사자는 크고 튼튼하며 목에 하이에나가 있다.우리나라의 고대 공예에서의 사자 문양은 역대 민간 예술인들이 가공, 정제 및 도안화한 것으로, 실제 사자의 영악하고 활동적이다.수구는 견직물인 수국꽃을 본떠 만든 둥근 공이다.고대에는 수구로 여겼던 것을 상서롭고 경사스러운 것으로 여겼다.'한서'에 의하면?예락지', 한대 민간 유행 '사자춤'. 두 사람은 한 사자로 분장하고 한 사람이 채색 공을 가지고 놀며 위아래로 깡충깡충 뛰어오르며 활발하고 재미있다.사자 굴림 수공(狮子)은 여기서 유래했다.사자춤은 민속을 위하여 축하행사를 하고 또한 액막이를 하여 복을 빌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수구로 이루어진 도안은 일명 '수국 비단', '수국 무늬'라고도 한다.
2. 패턴: 상바리 보병.
문제를 풀다: 태평하다는 것은 세상의 평안과 평화를 말한다.《한서》?왕망전상(王莽上)""천하태평, 오곡성숙".온정현 장안춘만 시 사방은 태평년이다.또 연년 풍작을 가리키고 있다.《한서》?식물지상(》上) : "진업(进)은 등, 재등은 평(平)... 삼등은 태평(平平)"코끼리, 포유동물.몸은 약 3미터 높이이고, 코는 긴 통형이며, 몸을 웅크릴 수 있다.앞니가 발달하다.코끼리는 수명이 지극히 길지만 이백여 년에 이르러서 서수처럼 여겨질 수 있다.코끼리도 좋은 광경을 말한다.보병, 관세음의 정수병, 관음병이라고도 하는데, 안에는 성수가 가득 담겨 있고, 뿌리면 상서로움을 얻을 수 있다.태평유상은 태평경치 희상이 승평이라고도 한다.용모는 강청해안, 민강물부.
3. 패턴: 양 세 마리.
해제:양,고동상서,우길상.삼양은 삼양을 가리킨다.삼양, 괘랑지초구이, 구이, 구삼. 양기가 극도로 성하여 음쇠가 미미하다.개태, 태괘명; 건상곤하, 하늘과 땅은 만물과 통한다.개태 즉시 계몽한다는 뜻으로 행운을 예고한다.삼양개태(三阳)의 도안은 악령을 물리치고 길운(。)을 잇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4. 패턴: 폭죽, 민간 장난감, 물고기 또는 어린이가 잉어를 안다.
문제풀이: 폭죽, 민간 장난감 등으로 설을 알린다.물고기가 여(余)와 같은 소리를 하는 것은 잘사는 것을 비유하여 말하는데, 설이 되면 집안이 듬직하다.이것은 매년 행복하고 부유한 삶을 추구했던 고대인들의 좋은 소망을 표현한 것이다.중국에서는 도농을 막론하고 이 소망을 그림으로 형상화한 관습이 지금까지도 쇠퇴하지 않고 있다.설을 。 때 집집마다 어린이가 잉어를 안고 있는 연화를 걸어 놓고, 축하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고, 또 다음해의 길리를 도모하기도 한다.
5. 패턴: 한 박스에서 박쥐 다섯 마리가 날아갑니다.화합양선박쥐를 그리거나.
해제:화선합선한산, 한산자, 당나라 승려라고 하면, 타거풍현(지금의 절강 천대) 한암, 희음시 음주, 천태국청사 스님과 좋은 벗이 되었다고 전해진다.청옹정 11년, 한산(寒山)은 화성(和圣)과 합성(和圣)으로 봉인되어 세인이 '화합이선(和合)' 또는 '화합이성(和"。)'이라고 부른다."갑"과 "합", "동음유"와 "합".옛날에는 민간에서 결혼을 하고, 결혼을 기뻐하고, 사진을 함께 찍어, "합화호합"의 의미를 따서 결혼의 아름다움을 도모하였다.
6. 패턴: 희거미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문제풀이: 희지(喜)는 '희자("。子)'다.발이 긴 작은 거미초학기 권사인 형초세시기는 칠석, 부인..육기 '시소'는 "[희자] 한 사람의 긴 발을 형주하내 사람을 '희모'라고 하는데, 이 벌레가 와서 사람의 옷을 지어 입으니, 친객이 오면 기쁜 일이 있다"고 적었다.사람들은 희거미를 길광에 비유한다.기쁨의 거미가 떨어지는 것은 "희종천하"이다.
7. 패턴: 금붕어 수미.
문제풀이: 금붕어, 일명 '금붕어'.잉어과.붕어가 진화하여 만든 관상 어류.종류가 아주 많다.물고기의 형상은 문양을 장식하는 것으로 원시사회의 채도대야에서 이미 보여졌다.상주간의 옥패, 청동기에도 물고기 모양이 많다.물고기는 '여'와 같은 음을 가지고 있는데, 은유는 부유하고, 여유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연화 다희라는 제재.금옥이 방 안에 가득하다.노자:"김옥이 방방곡곡에 가득 차서 지킬 수 없다."또한 칭찬으로 사람을 배웠다.《세설신어》?"왕장사술 임공: '진장은 금옥만당'.
8. 패턴: 닭은 돌에 세운다.
문제풀이: 방, 집, 방, 내실.시?소야?스칸디엔(》)="축실(筑)은 막혀 있고 서남쪽은 그 집이다."또한 가재를 가리킵니다.국어?초어상또 처실을 가리킵니다.《예기》?곡례상' '30을 '장(壮)', '유실(。")'이라고 한다.'석', '음성실'도.'닭', '길'의 협음.'室上大吉'는 부(府)의 안녕과 부(安)의 생활이 부유하고, 대길(大。)의 큰 이익을 의미한다.
9. 패턴: 다섯 마리의 박쥐가 전서수자나 복숭아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문제풀이:홍범'운'오복: 하나는 수, 둘째는 부, 셋째는 강녕, 넷째는 덕이 있고, 오명은 고문명'이다.덕이 있다.'오복찬수(福福寿)'는 복이 많고 장수(。)가 많다는 뜻이다.
문자와 박쥐로 이뤄진 문양을 '복수만대'라고도 한다.
10. 패턴: 까치, 연, 노.
문제를 풀다.시험 합격을 축하하다.
11. 패턴: 까치, 세 개의 계원 또는 세 개의 원보.
문제풀이: 삼원, '연중삼원(。中三三)'세 개의 계원이나 세 개의 원으로 '삼원'을 비유하다.희보삼원, 즉 삼원 급제.과거참가자에 대한 길리증언이나 축사다.
12. 패턴: 박쥐, 계화.
문제풀이: 계화의 계는 '귀'와 같은 음으로 '귀자'를 의미합니다.옛날 옛적에 사람들은 아들을 더 낳는 것을 복이라고 여겼다.사내아이를 낳고 이웃, 친지들이 축하하는 '복증귀자(福增子)'가 바로 이런 뜻의 길상도다.
13. 패턴: 까치, 옛날 돈.
문제를 풀다: 옛 돈은 옛날에는 거북의 갑, 치조를 화폐로 사용했다.상주 이후에는 금속으로 바꾸어 돈을 주조한다.금, 은, 동 등이 있는데, 동질 화폐를 속칭 동전이라고 한다.
까치는 '희'자를 따서 전전(前前)의 동음(前")을 하고, '희(喜)가 눈앞에 있으니 경사가 눈앞에 있다.
14. 패턴: 박쥐는 두 개의 옛 돈, 수성, 수도를 물고 있다.
문제풀이: 두 개의 옛날 돈이다.박쥐는 '복'을 뜻하며 수성, 수도는 장수를 의미한다.패턴을 구성하는 것을 "복수겸전"이라고 합니다.
15. 패턴: 일구일학.
해제:거북,거북경은 "거북이 천이백 세에 천이백 세에, 천지의 종말을 점칠 수 있다."학, 두루미(일금일학 문제 풀이).전하는 바에 의하면 거북과 학은 모두 천 년의 장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곳은 장수를 말한다고 한다.'박자를 안다니?속(》)에 "거북학(龟學)의 장수를 알고 그 도(道)를 본받아 연년을 늘리라"고 했다.곽선시'구두루미 제령'은 장수를 뜻한다.
16. 패턴: 박쥐 두 마리 또는 박쥐를 든 동자 두 마리.
문제풀이: 복, 홍복, 복, 복운을 말합니다.'한비자'는 '전수부귀(全)는 복(福)'이라고 했다.'천자문'에는 '복연선경(福缘)'이라는 말이 있는데, 선량함과 길리가 복을 부른다는 뜻이다.박쥐를 그룹으로 묶은 문양은 복, 복, 행복을 의미합니다.
17. 패턴: 매화, 대나무, 띠새.
문제풀이: 제미, 후한서?량훙전(》)은 "사람을 위해 세를 내고 찧으며, 매번 집에 돌아가는데, 아내가 음식을 구걸하느라 홍씨 앞에서 감히 쳐다보지도 못하고, 그 자리에서 눈썹을 치켜 올렸다"고 전했다.'안', 발 달린 트레이.눈썹은 메이와 동음이다.세칭 부부는 서로 존경하며 '제안제미'라고 부른다.제미축수(齐)는 부부가 서로 존경하고 사랑하며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비유적으로 말한다.
18.무늬:원앙, 연꽃, 연실.
해제:원앙새, 물새 이름, 깃털 색깔은 아름답고 모양은 凫 같지만 凫보다 작다.수컷의 날개에는 부채모양의 장식우가 있다.암수들은 항상 함께 있다.옛날 문예 작품에서는 흔히 부부애를 비유한다.《금경》에는 원앙은 아침에 기대고 저녁에는 그 무리를 사랑한다.원앙이 짝을 지어 노니, 밤에 암수익이 목을 가리고 사귀었다고 하는데, 그 짝을 놓치면 영원히 다시 어울리지 않는다.연실, 연자, 비유연은 귀자를 낳는다.'원앙귀자식'은 부부의 은혜를 뜻하며, 함께 늙어간다.
19. 패턴: 용 두 마리, 용구 등.
문제 풀기: 용, 논문 11: 용, 비늘벌레의 길이, 그윽하고 밝을 수 있고, 가늘고 길게 할 수 있으며, 봄에는 길게 하늘로 올라가고, 가을에는 깊은 연못에 잠연한다.구슬'술기' 권에는 '범주에는 용구가 있고, 용소토자는...'이라는 구절이 실려 있다.전설에 의하면 용이 비를 내릴 수 있다고 한다.백성들은 가뭄이 든 해에 용왕에게 비를 빌곤 했다.용등을 가지고 노는 민속행사로 뒤따르면 용등을 가지고 놀다가 변하여 풍년을 축하하고 상서로움을 기원하는 의미가 있다.
20. 패턴: 봉황, 태양.
해제: 봉황은 또한 "봉황"의 전설에 나오는 신새이기도 하다.수컷은 '봉', 암컷은 '凰', 그 형거는 '엘야?석조' 곽현주'는 '닭머리, 뱀목, 제비등, 거북등, 물고기꼬리, 오색, 높이 6척 정도'라고 했다."동양의 군자의 나라로부터, 온 바다를 날아다니며 곤륜을 건너고, 기둥과 깃대, 濯새와 약한 물을 마시고, 바람굴에 머물지 않으면, 천하가 평안해진다."예로부터 봉황에 관한 전설적인 이야기가 많았고, 전통적인 연화, 봉황을 소재로 한 도안의 운용도 비교적 보편적이었다.
21. 패턴: 용봉은 상서로움을 나타냅니다.
문제풀이: 용봉이는 모두 상상 속의 생물이다.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이미지일 뿐 아니라 많은 신기한 색채를 부여한다.용은 비를 내려 풍작을 기원하며 황권을 상징한다.봉황은 풍채가 고상하고 고귀하며, 많은 전설에 연루되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상서롭고 행복한 화신이 되었다.용봉은 또한 재능 있는 사람을 형용하는데 사용된다.남사?왕승경전(王虔)은 "우시왕 가문에서는 우자룡봉(龍龙)이, 열자(劣)는 범표(。")가 있었다"고 했다.'용봉은 상(。)'은 고귀함과 화려함, 상서로움, 경사를 상징한다.
22. 패턴: 오소리, 까치.
문제를 풀다: 오소리, 포유동물, 일명 오소리.머리끝, 입맞춤, 체모 그레이.오소리는 기쁨과 동음이 같다.오소리와 까치가 도안을 이루며 '환천희지(天天地)'를 가리키는 것은 기쁜 일이라는 뜻이다.
23.무늬:왜가리, 연꽃, 갈대.
문제풀이: 왜가리, 물새 이름, 날개대미가 짧고 목, 다리가 길어 강호변이나 논늪에서 활동한다.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백로, 왜가리 등이다.노(鹭)는 길(路)과 동음이다.연은 연과 동음이다.갈대의 노(芦)와 길(路)이 어우러지다.갈대가 자라는 것은, 항상 그 그루가 하나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연과"라는 뜻의 "연과"라는 뜻입니다.옛날 과거시험을 연속해서 '연과'라고 불렀다.왜가리와 연꽃갈대나무로 이루어진 도칭은 '항로연과(一。)'로, 응시구련첩사도가 순조롭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또 왜가리 한 마리와 박쥐, 수성 한 마리로 구성된 무늬를 '일로복성'이라 하여 먼 길을 떠나는 사람들의 행운을 기원합니다.
24. 패턴: 메추리, 국화.
문제풀이: 메추라기, 머리가 작고 머리가 벗어진다.이마, 머리 옆, 턱이 옅은 빨강.온몸의 깃털에는 흰 얼룩무늬가 있다.국화, 다년생 초본, 꽃모양, 색깔도 다양하고 가을에 꽃이 핀다.고상하고 고결하기 때문에 늘 그를 '군자'라고 부른다.이곳에서는 '국화'를 빌려 '거'와 어울렸다.아홉 마리의 메추라기가 아홉 세를 가리켜 국화꽃과 무늬를 만들어 구세동거라고 하고, 아홉 마리의 사자를 만들어 함께 있는 사람도 있다.《당서》?효우전서(》)는 "장공예(,)·구세(九)가 동거하고 고종(高山) 유태산("。山)이 본말(本末)을 찾아가 '인(忍)'하고 천자는 눈물을 흘리고, 의장에게 백벌을 주었다"고 있다.후세는 9세 동거를 쓴다.대가족의 화목을 표시하고 편안하게 생활하다.
중국민간은기감상일, 개술
중국 은기문화의 내용은 중국 궁정민중으로, 소수명족 은기문화를 총합한 것으로, 다양한 멋을 지니고 있다.여기서 우리는 주로 민간의 은기 문화를 설명하는데,다른 방면은 다만 비교 제시만 할 뿐 전면적인 논술은 하지 않는다.
중국 은기문화는 역사가 오래되어 원류가 길고 품성이 분분하며 특색이 뛰어나다.그 풍부한 문화적 함의와 선미의 예술적 표현은 바로 우리 민족 문화의 상징이다.중국 은그릇은 중국 문화재뿐만 아니라 전 인류 유산의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중국 은그릇은 오색찬란하고 넓고도 깊다.그는 문학사학미학민속학 등을 융합한 종합 예술이다.그 천백년 동안, 민간에 전해져 왔으며, 사람들의 삶을 미화하는 척하면서 인민들에게 매우 많은 예술적 향락과 정신적 만족을 주었다.
사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발견 후 4천여 년의 역사와 함께 백은을 사용해 오늘날 볼 수 있는 초기 프라이버시는 전국으로부터 시작되었고, 규모가 있고 일정한 수준의 제조는 진나라에서 시작되었으며, 많은 공예품들이 정교하고 다채로웠다.당 왕조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전성기로 농업, 수공업 및 문화예술 등의 분야에서 모두 시대적 선두를 달리고 있어 국내외에 비할 바가 없다.
중국의 은그릇은 휘황찬란한 수천 년 동안 거대한 체계를 이루고 있다.규모와 라인업, 깊이, 폭 모두 상당한 수준이다.예술장식, 정신기탁, 생활사용과 보치의 소중함으로서, 은그릇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항상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그러나 지란의 방에 들어가 오래도록 냄새를 맡지 못했다는 은기 문화는 여러 역사적 이유와 한계로 잊혀질 지경이었다.중국에서 은그릇이 나온 이후 지금까지 그 문화는 입전되지 않고, 열장(列)이 보이지 않아 중화민족문화의 고당(高。) 밖에 방치되어 왔다.천고 문명의 역사 속에는 그것의 살 곳이 없고, 설 자리가 없다.필자는 여러 해 동안 전국 각지의 크고 작은 서점, 도서관을 두루 찾아다녔으며, 광대한 책의 바다에는 은기문화에 관한 연구 전문 저서나 문헌이 한 권도 발견되지 않았다.중국 민간 전통 은기의 역사적 실물, 이론 문헌은 중국 문화사에 거의 전무하다.
필자가 수집한 은그릇의 경우, 크게 실용, 장식의 두 가지 종류, 30여 개의 계열, 멀리 전국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한, 당, 근람명, 청, 민간의 은그릇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멸한다.이 유진 실물은, 중대한 수천 그램에서 0.1 과까지; 펀칭 감기, 짙푸른 세취 타기, 보석 상감, 금박꽃, 궁중의 갑부들의 진기한 부티크, 그리고 민간 대중의 일상기까지진기하고 희귀하며, 고풍스러움을 극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소장품 중에는 전국 오음대갈고리, 당나라의 만초주점대면분, 한 자 세 치의 '삼성 아치'가 의기양양하고 명나라의 오복수대술과 같다.
이 소장품들은 절체절명의 고비에서 구출된 진품으로, 비록 중국 은기바다의 창해일속이지만, 중국 은기문화의 원시적 기록으로, 한 측면에서 나의 화하를 대표한다.인류 역사의 변천을 연구하고 궤적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미가 있다.
이 소장품들은, 땅속에 감추거나, 세상에 전해지거나, 천백년의 변천을 거쳐, 검은 녹이 얼룩얼룩하고, 은빛이 반짝이며, 그 옛날의 풍운을 가지고, 그 당시에는 휘황하고 뚜렷한 시대의 대대로 낙인되어, 짙은 생활의 정취를 표현하고 있다.중화민족 은기문화의 축소판이며 화하 은기문화의 원형을 부활시킨 역사의 화권이다.
둘째, 민간 은기문화의 형성과 발전
사료에 따르면 전국은 과거 중국 역사상 황금제품만 있을 뿐 백은제품은 발견되지 않았고, 진나라 때 황제가 당나라를 맡아 중국을 통일하기 위해 조정체제 개혁을 단행했다.이 가운데 백은의 통화 저온을 폐지했다.《사기》?평준서는 "더 나아가 진은...........주옥거북베석은속은 기식보장(。")으로 화폐가 되지 않는다."고 썼다.은기 악세사리는 비품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진대 말기의 양한 때 은그릇 제조는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형체와 문양에는 당시 청동기의 영향으로 청동기풍의 서리무늬, 용봉문, 기하선무늬 등 은제 그릇이 이미 나타났다.그리고 제작기법, 예술표현기법은 세공으로 발전하였습니다.은괴금, 은오금, 동오은, 동포은, 동금도금, 금은반사, 보석상감 등의 세공은기가 이어지며 독립시대의 특색을 이루었던 중국의 초기 은기공예 체계가
중국 민간 은기문화의 형성, 뿌리를 캐는 것은 중화민족의 민풍민속이 결정한다.질은 낙도 선민들이 삶을 더 잘 살리고 미화하기 위해, 나아가 그에 따른 어떤 상징적인 효과를 정신적으로 기탁하는 산물에 이르기까지 자발적인 심리적 의식 경향의 흐름을 형성한다.
선구민들은 강한 신앙 수요에 힘입어 질 좋은 백은에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바는 평안과 상서로움, 흥왕성취, 연년익수, 불로장생의 뜻을 담았습니다.백은으로 만든 이런 장식은 실용적인 기물을 통칭하여 은그릇이라고 부른다.
중국의 민간 은기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고립된 시스템이 아니며,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그 스타일, 특색, 예술적 표현, 문화적 내포 등 중국의 역대 민속풍정, 역사적 명승지와도 연결되어 있다.
중국 고대에는 제련 기능이 아직 미숙했기 때문에 백은 공예품의 형성이 청동그릇의 출현보다 조금 늦었다.백은다는 다른 광체현과 혼합되어 있어 분리하여 정제하는 것이 불편하며, 독립된 금속 광체와 모래에서 금을 캐는 것만큼 쉽지 않기 때문이다.그래서 고대 선민(아랍불락)에게는 황금보다 백은이 더 귀했다.사상 초유의 금 1파운드를 금 2파운드로 바꾸는 국면은 이렇게 이뤄졌다.
중국 민간 은기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한때 초기 석왕도동 등 공예문화의 전시를 제약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그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백은의 가소성이 장인들에게 아주 훌륭한 표현 공간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이 공간의 우월성.당시에는 돌, 옥, 도기, 구리 등을 짚어보는 것으로는 비교할 수 없었다.백은 재질이 귀하고 성능이 우수해 백은으로 모태를 만들어 각종 천예그릇을 만드는 것이 가능해졌다.
백은장 모태로 각종 은공예 그릇을 만드는 것은 석옥도동 등의 원료로 모태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쉽고 유연하다.백은은 재료를 많이 쓰면 적게, 몸집이 크면 작게, 공예는 번다하게, 검소하게, 아속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일거에 많이 얻을 수 있다.부자는 부자의 필요에 따라 깨끗한 은을 골라 대형, 두껍고 공예가 뛰어난 기물을 만들고,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사람의 필요에 따라 조잡한 합성 은을 골라 소형, 단박, 공예 간단한 기물을 만들 수 있다.
백은의 재질과 성능은 위와 같은 많은 우월성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화학성분이 소독살균 작용을 한다.그래서 화폐로 전 세계에 유통되는 것을 보물창고의 소장가로 여기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생활용품은 질병 퇴치, 병기 방지, 장수의 묘물로 여겨진다.어느새 상위 특권층의 주목을 끌자 이들은 백은을 통괄해 황궁 귀족들을 위한 은그릇 제조기구를 만들어 부하 관료와 서민의 소유와 사용을 제한했다.
이런 상층부 소유불가 현상은 많은 사람들의 심리에 신비와 부귀, 숭배감을 심어주고, 생리부득의 은그릇이 필요하다는 통념을 형성하고 있다.송대부터 민간이 관공서의 쇠사슬을 부수고 은그릇을 대량으로 만들기 시작했다.사람들은 은그릇을 가지고 있으면 생활을 미화하고 부귀영화를 과시할 수 있고, 사악함을 떨치고 장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은기는 가문의 자손이 번성하고 번영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하며, 민중의 정신적 숭배와 심리적 기탁의 욕구를 극력 충족시키고 있다.이 객관적인 역사의 현주소에 대해 우리는 왜 중국의 민간 은그릇이 연해(。海)처럼 발전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셋, 민간 은그릇의 규모와 예술적 표현
중국의 민간 은기는 당송 시대에 관변이 끊이지 않고, 끊임없이 재촉하는 가운데 이미 날이 갈수록 상당한 규모가 되었다.명청 및 민국 기간에는 곳곳에서 꽃이 피며 붐이 일었다.중화대지상에는 중원 한족이나 변방의 소수민족, 도시의 시골, 군신민중, 남녀노소, 빈천한 부귀를 막론하고 은그릇을 갖고 있지 않은 가족이 없다.특히 여성과 어린이는 명절을 맞아 친척이나 친구를 방문하는데, 머리에는 은빛이 번쩍번쩍 빛나고 있다.은휘가 반짝이는 곳에는 은관, 은모, 두화, 비녀, 팔찌, 귀마개, 은 자물쇠, 。 등이 은그릇에 가득 채워져 있다.
중국 은기는 역사상 가장 많은 품성을 자랑하며, 규모가 크고, 진용이 넓으며,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견줄 수 없는, 석, 옥, 도, 동과 같은 중국의 다른 문화로는 대적할 수 없다.
중국 민간 은기문화는 문화, 민속문화, 조형예술문화의 개괄과 총합을 상징하는 것으로 만상을 망라하여 통고(通。)하고 있다.
중국의 초기 은그릇들은 기하무늬, 두꺼비, 용봉, 날으는 사자, 사슴, 말, 몬스터, 기이한 꽃과 풀을 대상으로 예술 창작을 많이 했다.또 조각, 칼각, 펀칭, 실감기, 금박, 상감 등 다양한 공예로 장식을 미화하여 초기 은기의 화려하고 당당한 예술적 면모를 과시했다.
명청과 민국 시절 은기의 예술적 표현은 오색찬란하고 매력적이었다.어린이의 가슴에만 은메달, 은 자물쇠에 달린 까치등매, 동자포련, 기은송자, 천관이 복을 내려줘, 장원 급제, 오자등과, 연중삼원, 금옥동그동안 볼 수 없었던 경치, 읽을 수 없는 글, 읊을 수 없는 시가, 풀 수 없는 철리, 셀 수 없이 많은 풍류.그 산속의 나무, 숲 속의 새, 수중의 달, 꽃 속의 사람, 인중 글자, 글자 속의 꽃 등등을 상징하며, 그리움을 담아 신의 가호가 있기를 기원한다.인간애가 그 속에 가득 차 있다.명절을 맞아 길거리에 나와 오색찬란한 은빛 세계 속에 놓인, 그 화려하고 다채로운 예술의 보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아름답고 쾌적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까.
위의 은그릇에 있는 "천관이 복을 내리다", "연중 삼원" 등의 도안은, 전고나 상징의 내포를 가지고 있다."천관이 복을 내리다"와 같이 한대 도교에는 "삼관" 신앙, 즉 천관, 지관, 수관이 있습니다.이 세 관리는 분업하여 책임을 지며, 각자 그 직무를 담당한다.천관은 인간에게 복을 내려 주는 일을 맡아서 일복의 신을 위하여 모든 사람이 신봉을 환영하느니라후인은 복운을 얻기 위해 '천관사복(天官福)'이라는 그림을 은그릇에 만들었다.이곳의 천관은 흔히 조포와 옥대, 손잡은 것이 마음에 들어 장화를 신으며, 자선과 즐거움으로 부귀한 기상을 자랑한다.천관의 배후에 있는 한 동녀가 손에 부채판을 들고 있고, 옆에는 한 동자가 꽃병을 들고 있고, 앞에는 한 동자가 등불을 들고 길을 인도한다.'천관이 복을 준다'는 그림의 예술적 표현은 바로 '천관(天。)'에서 소년소녀를 이끌고 은기 보유자에게 행운을 주고 재물을 내려주고 복을 준다.
'연중삼원(艺术中三元)'의 예술적 함의도 일거에 유명해지고, 영화도 부귀영화되고, 길상희경(。)이라는 뜻에서 나왔다.'연중삼원(连中三元)' 즉, 중국 봉건사회과제(乡)는 향시(第一)의 첫 번째 명칭은 해원(元)이고, 회시의 첫 번째 명칭은 회원(會元), 전시(殿) 1위는 장원(。)으로 규정하고 있다.은그릇 그림 속에는 '연중삼원'을 세 개의 보물로 함께 넣고, 어떤 것은 '연중삼원'이라는 글자를 직접 은그릇에 새겨 넣는 등 옛 돈 세 개를 함께 넣어주는 것도 있다.
중국 민간 은그릇의 천태만상의 모양과 섬세하고 화려한 공예, 기묘하고 독특한 문양, 끝없는 내포는 우리 민족의 문화적 성향과 뛰어난 기예를 잘 보여주고 있다.
4. 민간은기문화 조기 존재 여부
중국의 민간 은기문화의 존재는 과연 언제 시작된 것일까.전국이냐, 주한이냐, 당송 이후냐.《사기》, 《태평광기》, 《신구당서》, 《무림구사》 등 한·당·송의 여러 경전문헌에서 고증한 말로, 모두 역대 궁중은기와 관련된 개황은 전혀 없다.신중국 성립 이후 지하에서 출토된 (현재 베이징, 시안 등의 박물관에 전시된) 은기 일부도 역대 궁중 귀족들의 부장 유물에 속한다.당대 학자들이 이를 바탕으로 만든 각종 금은기 간행물은 여전히 민간 은기 부분을 다루고 있다.이 같은 역사문헌에 따르면 송대 이전 황실 이하 관리들은 은기문화의 소유와 사용을 금지했다.송대 이전 중국 역대엔 민간 은기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얘기다.이 문제가 이렇게 정평이 나 있다면 나는 이 시가 공정하지 못한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서》에 따르면, 전국이 이전에 중국 대지에서 가장 먼저 출현한 것은 석기였으며, 이어 도기, 옥기, 동기 등이 뒤따랐다.금그릇은 상대에, 은그릇은 전국으로, 은그릇의 출현은 유기액의 영향을 받았다.전국 유기 장인이 민간에서 나왔다면 은기 장인도 민간에서 나왔을 것이다.왜냐하면 인류의 문명은 노동자가 만든 것이고, 모든 물질문화는 많은 민중으로부터 유래된 것이며, 이는 인류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법칙이다.이 규칙에 따라 중국 은기문화도 민간에서 먼저 생겨 궁정에 들어가 민중이 소유하고 사용하는 기초 위에서 권력 계급이 주목하는 것이 아닐까.이어 권력자들은 민간의 사적 제작전류사용 금지를 명령하는 한편, 민간 장인을 모아 궁정은기제조기관을 설립하고, 은기공이 필요에 따라 각종 은그릇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압제하도록 강요했다.실제로 당시 궁중 은기문화는 민간 은기문화의 전향과 시프트일 가능성이 높아 본질적인 차이가 전혀 없었고, 20명이 그 두 가지 사이에 선을 그었다.그래서 중국의 민간 은기 문화는 당송 이전에 민간에 존재했지만, 당시 특정한 역사적 조건의 제약은 또 다른 비공개로 존재했을 뿐이다.다음 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낙양고분박물관(조화출판사 1987년 3월판 황명란 소건저) 35쪽에 1960년 간서왕만 마을에서 일서진 고분이 발굴되어 아래쪽으로 상원, 연면적 3x3m부장품은 은귀걸이, 반지, 팔찌, 동경 등 20여 점."이 묘가 황친국척의 묘소임을 확인하지 않고 3x3m의 면적으로 본다.왕가의 능이라 할 수 없을 만큼 민간 부잣집 묘혈이다.그런 무덤 속에서 당시 민간은기의 축소판을 볼 수 있었다.
2. 낙양팔대경의 하나인 '평천조유(平泉)'는 당나라 재상 이덕유(李德)의 화원(。) 별장으로, 몇 경에 걸쳐 규모가 크고 남북산재묘장군집이다.1970년대 '대자이전(大寨田)'을 하다 땅을 갈아엎을 때 일부 당나라 고분이 발굴됐고, 부장품은 크고 작은 반지, 비녀 등이 많았다.필자가 소장하고 있는 당나라 때의 비녀(簪) 일부가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이 비녀는 대부분 모압감초화(錾) 공법으로 조형, 도형이 일반화돼 있어 베이징, 산시(。西) 등의 박물관에서 수장제왕릉 출토 궁중은기와 비교할 수 없다.
또 당나라 때 유우석 등의 시구에서도 양안의 산꽃은 눈꽃처럼 피고, 집집마다 봄 술이 은잔에 가득하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가가춘주만은은배'는 민중을 지칭하는 것이지 결코 제왕의 집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 같은 은그릇은 역대 궁중용품의 특징을 모두 갖추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이 같은 유물 및 시문헌은 모두 중국의 초기 민간 은기문화의 존재와 전승을 뒷받침한다.
필자가 20여 년 간 소장한 역대 민간 은기 중 희귀품은 100점.이들 대부분은 중화 배지의 광대한 한족 거주 지역인 도농민간에서 나와 민간 은기문화의 특색을 최대한 대표했다.은제품의 공예표현, 문양의 결, 조형수법, 텍스쳐의 성색, 부피크기, 두께경중 등의 특징에 대해서는 모두 알려진 궁중 은그릇과는 다른 정도이다.
5. 민간은기와 궁정은기의 차이
필자가 소장하고 있는 민간 은기 실물과 당대의 국가 문물 부문에서 출토된 묘장인 궁정 은기 실물은 모두 하나로 구분하기 어렵지만, 긴 역사의 변천 속에서 이들 둘 사이의 문화적 내포와 격조는 뚜렷하게 변화하였다.
중국 역대 은기의 묘장 출토품과 황실 전세품은 모두 당시 상층사회의 전용품으로, 이 전용품들은 조형이 독특하고 공예가 정교하며, 크기가 크고 은이 청정하여 중국 은기 중 가장 많다.이러한 유진의 일부는 진보, 노리개, 예술품 등의 대체 화폐로서 사적 대인관계와 국가 내외의 사물을 선물하는 거래로 대부분 밀수, 밀수, 공물, 공물, 배상, 뇌물, 선물 등입니다.그래서 이 은그릇은 소수의 상층 귀족들만이 전하는 이 특정 계층의 산물로, 많은 사람들이 발을 들여놓을 수 없고, 문진도 드물며, 중화 은그릇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자 중화 은죄의 가장 높은 계층을 대표한다.
우리 나라의 궁정, 미국. 은일부 일본 등을 제외하고 국립 박물관이 보관하고 1949년 건국 후 지금까지 나온은 지하에 그 부분의 묘지에 흩어져 있고 민간의 흔치 않아도 옛부터 전해 내려오는 제품도 만나 몇가지 소품은 극히 적다. 백색
궁정은기는 역사가 오래되고 유물이 적으며 공예가의 특징 때문에 경제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가 자연스럽지만, 그 예술적 정서가 순사판으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특정 호기 문화만을 추구한다.대부분의 그릇은 용봉, 새와 짐승, 화초를 배경으로 스타일이나 깊고 장중하거나, 부화옹용하고, 금박 박보, 화사 펀칭 등 정밀도가 높은 다양한 공예를 한데 모아 전체적인 장식을 한다.이것은 궁중 은그릇의 큰 특색이다.그러나 활력이 부족하고 생기가 없어 민중은기와 달리 기발하고, 조악하고, 다채롭고, 세뱃살 많은 볼거리가 가득하다.
필자의 소장품 실물에는 다양한 자태가 담겨 있고, 의취가 넘치는 기린송자단, 양면은쇄와 각종 정초서전(正赅)을 나타내는 문자, 크기가 목 하나도 없는 동전 네 개—포이 특색은 궁정 은그릇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이다.중국 민간 은기와 궁연은기의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여기에 있다.
6. 민간 은그릇의 수량과 품
중국의 초기 은그릇은 금년도와는 오래 떨어져 있어, 대대로 전해지는 물건이 많지 않다.당(宋)송(民) 이후 특히 명(明)청(清)민(民)나라 연간 중국 민간 은그릇이 공전(空前)에 번성하고, 총 수량(。)·품류가 쌓여 있다.적어도 몇 명이냐 하면, 몇 개의 은그릇이 있고, 심지어는 그 수의 갑절이나 몇 십 배를 넘는다.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은 성인들보다 더 많은 양을 가지고 있고,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더 많은 양을 가지고 있다.청대부터 민국까지 중산층의 일반 시민인 생소한 은거는 최소 50여작.많은 경우에, 한 사람이 유년기의 동모만 해도, 그 위에 장식한 은 장신구가 50점이나 되고, 민요는 "팔선 경수오복인, 18나한의 첫 번째 층, 스핑크스, 후두, 후두, 후두, 모자(동모 1층 18나한 18점, 2층 팔선경수 9점, 3층 오복인 5점, 4층 사자, 범머리 3점, 좌우 모병꽃 4점, 모자 뒤표지 6점.그 후 생일, 결혼식, 인적 교류 및 대형 가사 축제 행사에서 상당한 양의 은그릇을 받아야 한다.이것은 중국 특히 중원의 많은 민중의 전통 풍습이자 인정이다.
중국의 민간 은그릇이 어떻게 품목을 분류할 수 있는지는 역사상 자료가 없어 오늘날에는 그 근거를 찾기 어렵다.필자는 백기의 소장품 성격을 종합해 두 가지 유형으로 잠정적으로 추정한다.장식을 주로 하고 실용적인 것을 겸비한 사람은 여전히 장식품으로, 실용적인 것을 위주로 한 장식자는 여전히 실용적이다.그 속에 장식품은 또 뚜렷이 장식되고 은밀하게 장식되었다.외부에 노출되고 눈에 띄는 명장 외에 팔찌, 카드사슬, 발찌, 벨트, 가방, 속옷고리, 걸개, 정물, 목걸이, 펜던트 등 기타 다른 종류의 옷가지들이 숨겨져 있다.
1. 장식품류는 관, 모자, 머리, 귀, 목, 가슴, 손목, 갑, 옷, 치마, 신발 등 장식, 장식, 물체 장식 등 10여 개의 시리즈로 나눌 수 있다.구체적인 물건으로는 다음이 있다.
(1) 장식물: 다양한 도형의 비녀, 비녀, 머리핀, 머리핀, 머리띠, 머리꽃, 걸음마 등.
(2) 모자에 장식품: 각종 관모, 전두, 동모 등, 모자의 삽입, 점, 봉, 수의 각종 사자, 기린, 용, 봉, 꽃, 새, 복, 녹, 수
(3) 귀고리: 다양한 그래픽의 피어싱, 피어싱, 피어싱, 벨 등.
(4) 목 장식: 다양한 그래픽의 명패, 은 자물쇠, 베젤, 항전, 목걸이, 펜던트 등.
(5) 손목 액세서리: 다양한 그래픽의 팔찌, 팔찌, 그리고 팔찌 체인에 부착된 다양한 부속 장식을 부착한다.
(6)에 액세서리를 가리킵니다: 다양한 사각, 납작, 둥근, 마름모꼴 링 및 손톱 커버.
(7)의류: 다양한 그래픽의 누름, 가슴의 꽃, 핀, 펜던트, 옷고름, 옷자락의 꽃, 옷자락의 방울, 치맛자락의 꽃, 치맛자락, 바짓 등.
(8) 신발에 부착된 장식품: 다양한 도형에 따른 면화, 신발 자명종, 신발 자투리 등
(9) 진열, 걸쇠: 책상, 침대 머리, 다기, 창가대, 선반, 박스, 병풍, 벽면의 다양한 문양의 장식품, 걸개.
(10) 물체 장식품: 다양한 유형의 생활용품으로, 문방사보, 뺏기, 칼, 검, 극 등의 체면에 부속된 장식 부품을 포함한다.
2, 실용품류 : 화폐, 식기, 술, 담배, 악구, 장난감, 병기, 법기, 제기, 불상, 십자가 및 기타 각종 생활도구 등.
(1) 통화: 초기 포화, 제과금, 笏화, 铤화(평편형, 채화, 송하는 은괴, 사각형 및 원형 원보, 각종 은화. 은화, 은괴, 은화 등).
(2) 식기: 냄비, 대야, 그릇, 접시, 수저, 주걱, 칼 및 다양한 무늬의 저장 용기.
(3) 술 도구: 할로겐, 잔, 주전자, 컵, 받침, 및 다양한 무늬의 술 저장 용기.
(4) 다기: 주전자, 컵, 그릇, 접시 및 각종 도안의 저장용기.
(5) 담배 기구: 다양한 무늬의 건연관, 수연통 및 아편 담배통, 아편통, 담뱃갑, 연등, 담배 파이프, 담배꽁초 그리고 담배 기구의 칼, 삽, 钎, 족집게 등.
(6) 악기: 금, 호, 관, 현, 호, 호, 호, 피리 등의 악기 및 부속품.
(7) 문구: 다양한 무늬의 잉크 카트리지, 펜 홀더, 펜 홀더, 진지 및 기타 문방용품.
(8) 병기: 고대의 각종 총, 칼, 검, 극 등의 병기 몸체의 은화상감 장식 부품, 예를 들어 민국 각 종류의 중정검 외부 통체는 보은이다.은도금 및 은화 은잎으로 싸여 있습니다.베이징 군사박물관 3층 고대 전쟁관장처럼
a.한대:철검,용문은엽포감(문화재호 679,길이 78 x 4.5 x 1.5).
b. 명대:철편은 악수 밑에 온통 용무늬 은잎을 새기고 감싼다(문화재호 1803, 길이 80 x 4 x 4cm).
c. 청대:금산계 쌍관화총, 그 총고리, 총받침목 부분을 모두 은엽으로 싸서 금도금 봉조 20여 마리(문화재호 46, 길이 75 x IO)
(9) 장난감: 다양한 무늬의 캐릭터, 동물, 생활 기물 등 은질의 장난감.
(10)장구:남,여망인이 부장한 각종 도안의 은장식,실용그릇.
(11)제구 : 각종 도형의 신불 초상, 십자가, 향로, 밀랍대, 그릇, 접시, 잔, 주전자 등의 제전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