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어느 덧 가을도 깊어지는 10월이 찾아왔군요.
지난 여름날의 찌는 더위와 유난히 많았던 비, 그리고 9월에 몰아치던 태풍으로 올 여름은 유난히 힘들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날씨도 많이 쌀쌀해진 요즘, 모두들 건강히 지내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우리 기차여행기를 적는 사람들에서는 가을을 맞이하여 10월 19일(일) 서천지역으로 제 15차 여행정모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시간관계 상 많은 곳을 둘러보지는 못하고 한산 모시관과 신성리 갈대밭을 둘러보게 되겠습니다. 한산 세모시는 소곡주와 함께 서천의 대표적인 특산물이며 신성리 갈대밭은 영화 JSA, 쉬리에 나왔던 명소이죠. 끝없이 펼쳐진 갈대밭 속에 묻혀 있다보면 가을날의 향기를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참석해 주시기 바라며 아래에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서천지역 개관
서천군은 충청남도 서남부에 위치하고 동쪽으로는 부여군, 서쪽으로는 황해, 남쪽으로는 금강을 경계로 전라북도 군산시와 접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보령시와 접하고 있다.
서천군은 예로부터 한산 세모시로 유명했던 곳으로, 지금도 모시의 고장으로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이 전통적인 농어촌 지역이다.
서천군은 차령산맥의 말단 여맥이 군의 북부까지 미치고 있으며, 그 일부 지역만 조금 높고 대부분의 지역이 준 평원화 된 평탄한 서천평야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선은 리아스식 해안으로 간만의 차가 4km이상이며 간석지가 발달되어 있다.
☞한산모시관(한산면 지현리)
한산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 바로 한산세모시이다. 한산은 서천군의 대표적 특산품인 한산세모시의 백을 이어오는 모시 원산지이다.
한산에 위치한 한산모시관은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군민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건립됐으며, 주요시설로는 전수교육관, 전통공방, 모시각, 휴게시설, 어린이 놀이터 등이 있다.
한산세모시하면 한여름에 나무 그늘 아래에서 부채를 옆에 끼고 잠자리날개 같은 하얀 모시옷을 입고 누어있는 한가로운 노인의 모습이 떠오른다..
모시베틀에서 섬세한 아낙네의 손길에 의해 짜여지는 아름다운 세모시. 그러나 모시의 생산과정은 거의 수작업으로 하기 때문에 어려! 움이 많아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이 사양길을 걷고 있기에 서천군에서는 우리의 것을 후손들에게 남겨주고자 하는 취지를 담아 한산면 지현리에 2만 6천평 규모로 한산모시관을 건립하여 전통문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곳에는 한산세모시의 제작 전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전수교육관, 전통공방, 토속관, 향토음식점, 상설매장등의 시설이 있다.
모시는 쐐기풀과 다년생인 모시풀 줄기의 질긴 껍질 섬유를 이용하여 짠 직물로 모시풀을 이용해 직물이 되기까지는 많은 공정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는데 한산 세모시는 모시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최상품으로 유명하며, 백제시대의 야생저마가 근원이 되고, 고려 때는 명나라와의 교역상품으로 유명하기도 하였다 한다.
현재 한산 세모시는 서천군의 대표적인 특산품으로 연간 약 2만필 정도가 생산되고 있으며 지금은 예전보다 생산량이 많이 감소하였는데 모시의 가격은 한필에 약 20∼60만원 정도에 거래된다.
☞신성리 갈대밭(한산면 신성리)
금강변에 펼쳐진 폭 200미터, 길이 길이 1Km, 면적이 무려 6만여평에 이르는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의 하나로, 햇빛에 여울지는 금강물결과 신비한 ! 조화를 이뤄내고, 겨울철엔 고니, 청둥오리등 철새가 군락을 이루어 가히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최근 영화 "JSA(공동경비구역)" 촬영지로 알려지며 연인들의 발길이 연중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산면 소재지에서 강경 쪽으로 300m가량 지나 삼거리에서 금강쪽으로 나있는 작은 길을 따라 4km쯤 가면 있다.
☞일정
0. 서울역 관광안내소 앞 9:00까지 집결
1. 서울(9:40)->판교(12:52) #337 무궁화호 11,400원
2. 판교 수정식당에서 점심식사(냉면) 1인당 4,000원(13:00-13:50까지)
3. 식당->버스 타는 곳 도보로 이동 약 10분(13:50-14:00)
4. 시내버스 판교정류장->서천터미널 800원(14:08-14:25) 약 20분 소요.
5. 시내버스 서천정류장->한산 모시관 800원(14:30-14:50) 약 20분 소요.
6. 한산모시관 관람 입장료 1,000원 (15:00-15:55까지)-관람 후 매표소 앞 집결
첫댓글 시험 준비로 인해서 올핸 참석을 못할것 같네요...글구 판교는 부모님의 고향이죠...지금은 외할머니만 판교에 계시죠...수정식당 오랜만에 들어보네요...웅천과 판교는 비둘기로 20여분 거리였죠...좋은 여행 되세요
지금은 비둘기가 통일로 바뀌어서 다니더군요....완행열차로요....완행열차 한번 타보고싶으네요....진짜 추억과 낭만이 살아숨쉬던데요....
쩝...정모 꼭 한번은 참석해보고 싶은데..월요일이 바로 시험이네요..ㅜ.ㅜ 11월을 기약하는 수밖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못가게됐습니다 잘 다녀오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