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그는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사 40:11).
선한 목자는 참으로 여러 양을 소유하십니다. 어떤 양은 주 안에서 튼튼하고, 어떤 양은 믿음이 약합니다. 그러나 선한 목자는 모든 양을 공평하게 돌보아 주십니다. 튼튼한 양이나 연약한 양이나 동일하게 사랑하십니다.
양은 꾸물거리고 방황하며 쉽게 지칩니다. 그러나 목자는 능력의 팔로 그들을 이 위험에서 지키십니다. 그는 어린 양 같이 중생할 영혼이 죽어가는 것을 발견하시면 그들에게 영양을 공급해 주시어 활기차게 해주십니다. 그는 실신하여 죽어가는 연약한 영혼을 발견하면, 그들을 위로해 주시며 새 힘을 주십니다. 그는 어린 양들을 모두 모아들이십니다. 왜냐하면 아버지는 그들 중 하나라도 멸망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목자는 재빨리 모든 양을 살펴보시며 자비한 마음으로 그들 모두를 돌보시고, 강하신 팔을 뻗어 그들을 불러 모으십니다. 그는 세상에 계실 때 연약한 자들을 불러 모으셨습니다. 지금도 하늘에 계신 주님의 자애로우신 마음은 비천하고 마음이 상한 자, 겁이 많고 힘이 약한 자, 두려워하며 실신하는 자들을 긍휼히 여기십니다. 주님은 온유하게 나를 주님, 주님의 진리, 주님의 보혈, 주님의 사랑, 주님의 교회로 불러 모으십니다. 주님은 회심한 이후로도 방황하는 나를 되찾으시어 영원하신 팔로 안아 주셨습니다.
가장 기쁜 사실은 주님은 사랑의 임무를 남에게 맡기지 않고 친히 행하시며, 지극히 무가치한 종을 구원하여 보존하시기 위해 낮아지셨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주님을 충분히 사랑하며 섬길 수 있을까요?
선한 목자여, 당신을 더욱 진실하게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구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