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ville Rowland: 암호 자산 규제 시장에 대한 업계 브리핑
아일랜드 중앙은행 부총재인 더빌 롤랜드 여사가 2024년 7월 18일 더블린에서 열린 암호 자산 규제(MiCAR) 시장에 대한 업계 브리핑에서 한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7월 23일
저자: Derville Row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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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 및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아일랜드 중앙은행에서 MiCAR에 대한 업계 브리핑을 위해 여러분을 환영하게 되어 기쁩니다. 지금까지 암호화폐 부문과의 교류는 업계 협회와의 회의, 개별 기업으로서의 여러분과의 양자 교류, 연설, 웹사이트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여러분을 모아 암호화폐 부문에 대한 규제 접근 방식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브리핑과 토론이 유익하셨으면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금융 서비스에서 엄청난 혁신이 있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 중 하나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의 개발이었습니다. 2020년 유럽 위원회는 디지털 금융 전략과 암호 자산 및 디지털 회복력에 대한 입법 제안을 포함한 디지털 금융 패키지를 도입했습니다.
이 패키지는 디지털 전환을 수용하고, 모든 부문에서 유럽 경제를 현대화하고, 유럽을 글로벌 디지털 플레이어로 전환하려는 EU의 야망을 반영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거의 4년 후, 유럽 연합 전역에서 알려진 대로 MiCAR(암호 자산 규제 시장)을 구현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MiCAR는 유럽의 암호화폐 활동 규제에서 매우 중요한 진전이며,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부문 규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EU는 처음으로 이 부문에 대한 조화로운 규제 프레임워크를 도입하여 전자화폐 토큰, 자산 참조 토큰 발행자 및 암호화폐 자산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중성 및 행동 의무를 도입합니다. 자산 참조 토큰 또는 전자화폐 토큰이 아닌 암호화폐 자산을 대중에게 제공하는 것에 대한 의무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암호화폐 산업이 걸어온 길은 흥미진진했지만, 소비자들에게 문제를 야기하는 문화와 행동 측면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중앙은행은 소비자가 재정적 결정을 내릴 때 위험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올해 초에 시작한 "암호화폐 구매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 캠페인은 대중에게 암호화폐 구매의 위험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저는 MiCAR와 이를 통해 촉진되는 규제 중심이 암호화폐 부문 내에서 더 나은 문화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즉, 소비자 보호와 적절한 거버넌스가 모든 의사 결정의 핵심이 되는 문화가 형성되어 궁극적으로 산업과 그 산업 내에서 운영되는 기업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앙은행의 기술혁신에 대한 집중
지난 10년 동안 기술 혁신이 금융 서비스 제공에 미친 심오한 영향은 과장하기 어렵습니다.
오늘날 가장 관련성 있는 것은 블록체인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긍정적인 변화, 심지어는 변혁을 가져올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진 많은 분야를 어떻게 볼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투자 상품의 토큰화이든, 거래 후 인프라와 상호 운용성의 개선이든, 말할 만한 중요한 긍정적인 이야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혁신이 중앙은행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관심의 초점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혁신적인 기업이 소비자와 더 넓은 시장에 상당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고, 우리는 이를 매우 환영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규제 환경이 소비자, 기업 및 사회를 위한 혁신의 잠재적 혜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완화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자산의 성장
은행, 지불 및 신용협동조합 감독 책임자인 메리-엘리자베스 맥먼과 패널 멤버들이 MiCAR의 경우 우리의 허가 및 감독 기대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저는 암호화폐 부문과 관련된 위험과 문화에 대한 중앙은행의 견해에 대해 언급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소비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하는 일의 핵심입니다. 새로운 혁신을 고려할 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혁신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입니다. 따라서 규제 기관이 제품이나 회사에 참여하도록 요청받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이해하고자 하는 것은 그 목적, 용도 또는 회사의 경우 사업 모델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시작점입니다.
특히 암호화폐 생태계의 제품과 서비스와 관련해 이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한데, 암호화폐 부문이 처음으로 규제 영역으로 이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금융 포용성을 구축하거나 금융을 민주화할 수 있는 잠재력은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논의의 주제였습니다. 암호화폐 애호가들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글로벌 인터넷 접속과 결합되어 전 세계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에 쉽고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기존 금융 서비스에서는 달성할 수 없는 수준의 금융 포용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기꺼이 말합니다. 이는 흥미로운 전망이지만, 보호책 없이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는 회사 자체에서 시작됩니다. 암호화폐 부문이 성공하려면 규정 준수와 고객 중심적 접근 방식을 사업 비용으로 보지 말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야 합니다. 금융 서비스 제공은 다른 사람들이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과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 서비스나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데는 종종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회사의 위험 관리가 강할수록 위험을 이해하고 계산하고 완화할 수 있는 입장이 더 좋아져 사업 모델과 고객과의 관계가 강화됩니다.
MiCAR에 따른 새로운 의무를 이행하는 데 있어서 좋은 문화와 행동 위험 관리의 중요성은 과장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규제 요건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 부문 내에서 신뢰, 성실성 및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있어 근본적인 구성 요소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조직 문화는 전문성, 정직성, 성실성, 책임감과 같은 공유된 목표와 기준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투자자의 이익을 마음에 두고 공정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중앙은행은 우리가 규제하는 모든 회사에 이러한 기준과 가치가 내재되어 있기를 기대합니다. 최고위층의 분위기와 이사의 중요한 역할은 과장할 수 없습니다. 이사는 문화를 설정하고, 스스로 문화를 실천하며, 관찰될 때 나쁜 행동을 지적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딜레마나 압박의 순간에 직면했을 때 의심스러운 일이 아닌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본능이 됩니다.
가드레일의 가치
저희의 사명은 금융 시스템이 소비자와 더 넓은 경제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운영되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일부 암호화폐와 서비스에서는 소비자와 투자자 보호 위험이 본질적으로 높고 이는 저희에게 우려 사항입니다. 이것이 저희가 소비자에게 암호화폐 상품이 매우 위험하고 투기적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소매 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경고한 이유입니다. 상품에서 더 높은 내재적 행동 및 소비자 보호 위험이 발견되는 경우, 저희는 회사가 높은 기준을 준수하도록 더 높은 기대를 할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수익성이 투기 목적으로 소매 고객에게 담보 없는 암호화폐를 집중적으로 마케팅하고 제공하고 배포하는 데서 나오는 사업 모델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또한 거버넌스와 고객 자산 보호가 중앙은행의 중요한 고려 사항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서비스, 대상 고객 기반, 또는 리테일 중심인지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지에 관계없이, 거버넌스와 고객 자산 보호는 우리의 위험 관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규제의 역할과 EU 수준에서의 우리의 작업
MiCAR의 의도는 암호화폐로 인한 소비자 보호 및 시장 무결성에 대한 위험과 금융 안정성 및 통화 정책에 대한 특정 위험을 해결하는 동시에 이 부문에 규제적 명확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EU 전역에서 이 혁신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일관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시장에 절실히 필요한 법적 명확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MiCAR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호화폐 부문의 새로운 활동과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맞춤화되는 반복적 프로세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은행의 우선순위는 EU의 27개 관할권에서 MiCAR를 구현하면서 유럽 전역에서 필요한 조정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EU 동료 규제 기관 및 유럽 감독 기관(ESA)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은 레벨 2 및 레벨 3 텍스트, 보다 자세한 규정, 기술 표준 및 지침의 완성에 중점을 둡니다. ESA는 협의 과정을 통해 제안된 레벨 2 및 레벨 3 텍스트에 대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구했고 계속해서 구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관찰과 통찰력을 전달하기 위해 나머지 프로세스에 참여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결정적으로, 이 유럽 작업은 당국의 허가 및 감독 절차에서 MiCAR 구현에 대한 수렴적 접근 방식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MiCAR 구현 단계 전반과 그 이후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업계와 규제 기관 모두에게 명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여 기업이 MiCAR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 또는 인식된 접근 방식의 차이에 따른 차익 거래 또는 관할권 쇼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 새로운 중요한 규정에 대한 강력한 토대가 마련될 것입니다.
오늘 우리의 목적
마지막으로, 오늘의 목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여러분과 업계 전체의 소통을 모색하고, MiCAR 구현에 대한 접근 방식을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건설적인 소통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업계 전체가 다음 단계에 대해 더 큰 명확성과 투명성을 갖도록 돕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승인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업계, 다른 공공 기관 및 신청자와의 참여를 통해 우리는 기대 사항을 더 잘 설명하려고 노력했으며, 그 결과 명확성과 예측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더 나은 위험 평가,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및 더 나은 감독 결과가 그 작업의 결과였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간행물을 제작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개선했으며, 복잡한 신청 건수의 증가를 포함한 허가 환경의 변화에 대응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다음을 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Mary-Elizabeth의 발언에 이어 패널 토론을 진행하고 여러분의 질문을 환영합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이미 이메일로 질문을 제출했고 오늘 답변을 원하실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의 질문에 최선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지만, 가능하지 않다면 중앙은행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여러분과 양자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이 말씀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중앙은행에 오신 것을 환영하며 오늘 여러분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이 브리핑 세션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MiCAR 여정과 관련하여 취할 수 있는 다음 단계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Mary-Elizabeth McMunn이 이제 세션 계획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