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족탕 끓이는 법
오늘 만든 우족은 한우로 준비를 하였어요. 우족은 양질의 콜라겐이 들어 있는 고단백식품으로
노약자, 수험생의 체력보강과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고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 체력보강을 위한 우족탕 ◈
▶ 체력보강, 건강유지를 위한 우족탕
[재료] 한우 우족(앞다리)1개
[데칠때] 물 (우족이 겨우 잠길 정도의 양), 먹다남은 술 (소주, 맥주..)
[삶을때] 데친우족, 생강 , 통마늘, 대파 3대(양파를 넣어도 됩니다.) 물 8~9리터
우족은 찬 물에 담구어 3~4시간이상 담구고 물을 2~3번이상 갈아주면서 핏물을 뺀다.
넉넉한 솥에 물과 술을 넣고 물이 끓으면 우족을 넣어 팔팔 끓으면 건져내고 삶은 물은 버린다.
체에 건져 찬 물에 헹구어 우족 표면에 묻어 있는 기름기를 대충 씻어낸다.
솥에 데친 우족을 넣고 생강, 마늘,대파, 물을 넣어 센 불에서 끓여준다.
* 술을 함께 넣어 데친후에 우족에 생강, 파, 마늘을 넣고 우족탕을 만들면 ..
우족수육과 국물의 맛이 깔끔하고 잡내가 나지 않는답니다.
우족에 넣은 물이 뿌옇게 우러나오고 국물의 양이 2분의1정도가 줄어들면 우족을 체로 건져
손으로 만질수 있을 정도로 식혀서 살과 벼를 분리하여 따로둔다.
국물은 시원한 곳에 두어 기름을 굳게하고, 굳은 식으면 기름을 걷어낸다.
따로 담아 두었던 우족의 뼈는 물을 넣고 다시 센 불에서 사골국물을 우려내어 주세요.
두번째 넣는 물은 처음에 넣은 물의 반정도만 넣으면 됩니다.
두번째 끓인 육수를 끓여서 첫번째와 섞어서 드시면됩니다.
세번째 우려낸 사골국물은 사골육수의 맛이 약하니.. 국이나 찌개등의 육수로 이용하여 됩니다.
우족수육을 먹는 방법은.. 무쳐서 따로 먹는 방법과 국물에 넣어 양념장을 찍어 먹는 방법 2가지가 있어요.
무쳐서 드시려면..
식가위를 이용하여 대충자르고..
다진마늘 1숟가락 간장 2~3숟가락(족의 크기에 따라 간장의 양이 다르다.)을 넣어 무친후에..
따뜻하게 데워서, 참기름과 대파를 넣어 무쳐서 그대로 집어 드시면 되요.
우족 수육을 무치지 않고 그냥 드시려면..국물과 함께 뚝배기에 넉넉히 담은후에
드실때는 잣가루가 들어간 초간장을 찍어 먹으면 되요.
[양념 잣간장] 간장1, 식초 0.5~, 다시물1, 잣소금(잣 다진것)
국물은 설렁탕처럼 국수를 삶아서 넣고, 밥을 말아 드시면 된답니다.
국물이 진하여 입에 착착 달라 붙는것이... 먹으면서 몸보신하는 기분이 드는
사랑과 정성까지 들어간 영양만점 삼족탕이랍니다.
이것은 우족을 데워서 바로 드실수 있게 하기위해서 양념을 하여 담았어요.
우족은 맑은 사골국과는 달리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국물도 맑다기 보다는 걸쭉하고 끈끈하고 입에 착착 붙는 맛이 난답니다.
이 겨울 체력에 떨어져 고생을 하시는 어르신이나 가족을 위하여 수고하는 남편,
공부하느라 애쓰는 아이,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유지를 위해 아주 좋은 보양식 메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