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전원/무선 센서를 이용한 철도시스템 안전 응용 관련 외부 전문가 초청 세미나 및 시연이 7월31일(화) 우리 연구원에서 열렸다.
발표를 해주신 오재근 박사(서강대 연구교수)는 SAW 센서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 중에 한분으로 철도차량 성능향상 기술 개발 과제(과제책임: 구병춘 박사)와 관련하여 최근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무전원/무선 센서의 철도차량 및 구조물의 안전을 위한 응용에 초점을 두고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세미나 발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부의 인가 전원 없이 센서의 계측 값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무전원/무선 센서에 대한 여러 방면에서의 접근 방법중 최근 RFID 및 무전원 구동 센서적용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SAW(표면탄성파)를 이용한 무전원 센서” 관련 연구 동향 및 실제 응용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한 통신 및 반도체 기술에 힘입어 무선 데이터 전송 기술은 발전하였으나, 아직까지 무선 센서 분야에서는 전원 공급의 문제가 상존하고 있으며, 이는 곧 무선 센서 기술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무선 센서 분야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대형 구조물 안전 진단 및 주행중 타이어 공기압 감지 장치(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s)과 같은 분야에서 점점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이다. 특히, 유럽에서는 ‘무전원 구동 SAW 센서’를 이용한 고속 열차의 디스크 브레이크 마찰열 감지, 고압 송전선 온도 감지 및 회전축의 토오크 측정 등 기존 전원 공급이 반드시 필요한 능동 센서(Active Sensor)의 적용이 용이치 않은 분야에서의 실용화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다.
본 주제와 관련한 발표에서는 SAW를 이용한 무전원/무선 센서의 연구 동향 및 온도, 압력, 가속도 및 토오크 측정을 위한 무전원 구동 기본 원리뿐 아니라 응용예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다루었다. 특히, 응용예의 경우 일반 응용 외에도 열차 적용과 관련한 응용에 대하여 심도있는 적용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자료 : KRRI Week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