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체크 리스트
▶ 보증금 / 월세 / 관리비
▶ 평수 / 실평수
▶ 가스 종류 / 성능 / 평균 비용
▶ 평균 전기세
▶ 곰팡이 / 건물 연식
▶ 층 / 방향 / 채광 정도
▶ 주차 가능 여부
▶ 전입신고, 확정일자 가능 여부
▶ 샤워부스
▶ 수압 / 녹물 / 화장실 환기
▶ 하수구 냄새
▶ 주변 / 층, 벽간 소음
▶ 창틀 / 방충망 상태
▶ 최소 옵션 : 냉장고, 스토브or인덕션, 세탁기or주변코인세탁소, 에어컨
▶ 인터넷, TV 조건
▶ 주변 시설
▶ 주변 환경
▶ 경사로 여부
▶ 아쉬운 점
저는 이거 표로 만들어서 10개 집 정도 체크한다 생각하고 가로로 체크리스트 만들었고요.
꼭 저는 집 볼 때 사진 찍어요.
그리고 아쉬운 점 꼭꼭 적어요. 이게 집을 여러개 보다보면 초반에 봤던 집들 기억 한개도 안 나거든요.
적어놓고 찍어둬야 해요. 그래야 비교할 수 있음!!
체크 이유
▶ 보증금 / 월세 / 관리비
# 이건 뭐.. 오피스텔은 관리비 사기 조심하세요. 말하는 거랑 실제 나오는 거 다를 수 있대요.
▶ 평수 / 실평수
# 공용 면적 (엘레베이터, 주차 면적 등 포함)과 실제 내가 살 집의 평수를 잘 구분해야해요.
▶ 가스 종류 / 성능 / 평균 비용
# 도시가스가 아닌 경우, 가스비가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도시가스 여부 체크하고 가스비 대략 얼마 나오는지도 알아두는 게 좋아요.
▶ 평균 전기세
# 가스비는 쓰는 거에 따라 사실 비슷한데, 전기세는 희한하게 집마다 다르더라고요? 어떤 집은 에어컨 많이 안 틀었는데 3~4만원 나오고 어떤 집은 에어컨 풀가동 했는데 2만원, 평균 1만원도 안 나오는 곳도 있어요. 꼭 실거주자들 얼마 나오는지 체크!
▶ 곰팡이 / 건물 연식
# 제가 오래된 집 살아보니까 알겠드라고요. 오래된 집은 내가 관리를 잘 해도 곰팡이와 벌레가 생긴다..ㅜ
▶ 층 / 방향 / 채광 정도
# 채광 엄청 좋은 집이랑 엄청 구린 집 둘 다 살아봤는데 사실 채광 엄청 좋다고 막 좋진 않더라고요 그냥 적당히 빨래 마를 정도면 충분.. 근데 빨래도 안 마를 정도로 햇볕이 안 들어오면 빨래 뿐 아니라 나도 마음이 축축해져요.
▶ 주차 가능 여부
# 이건 주차하실 분은 꼭 체크. 이거 계약서에 옵션 써있어여
▶ 전입신고, 확정일자 가능 여부
# 전입신고하고 확정일자 받으면 1년에 월세 1개월치 정도 환급받을 수 있어요.
오피스텔 중에는 세금 덜 내려고 임대인이 주거용으로 신고 안 해서 전입신고가 금지된 곳 있습니다. 꼭 확인하세요.
계약서에 특약사항으로 써있어요. 특약에 없으면 하지 말라해도 해도 된다 들었음
▶ 샤워부스
# 은근 중요합니다. 샤워하고 나오는 습기가 화장실 전체에 퍼지면 곰팡이 관리할 곳도 많아지고 평소에 쓸 때도 불편해요.
▶ 수압 / 녹물 / 화장실 환기
# 수압은 사실 요즘 다 괜찮은데, 연식이 조금 된 집은 녹물이 나오는 곳 있어요.
진짜 꼭 확인하세요. 저번에 어떤 집 가보니까 수도 틀었는데 노란물이; 집주인이 당황해서 뭔 공사해서 그렇다는데 바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화장실 환기도 중요해요. 이거 잘 안 되면 맨날 변기랑 벽에 곰팡이 닦아야 함..
▶ 하수구 냄새
# 화장실이나 싱크대에서 하수구 냄새 올라오는 곳 있는데 제가 연식 오래된 집 살 때 화장실이 그랬어요.
역한 냄새가 올라오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이거 별 방법 다 써보고 마개도 막아봤는데 노답임. 꼭 체크.
▶ 주변 / 층, 벽간 소음
# 이건 뭐 다들 아시죠. 벽이랑 바닥 두드려서 시멘트 소리나면 웬만하면 방음 잘 돼요. 근데 안이 빈 것처럼 퉁퉁- 소리가 난다? 앞으로 괴로워집니다. 거기에 더해서 현관 자체가 방음이 잘 안 되는 곳이 있어요. 복도, 계단 소리 다들리고 스트레스!
혹시 주변 소음도 걱정되면 창문 열어서 한 번 들어보세요.
▶ 창틀 / 방충망 상태
# 제가 연식 오래된집 살 때 창문이 나무였는데..ㅅㅂ 비오죠? 모기 미친듯이 들어와요. 모기 19마리랑 밤새 전투한 적도 있음..
▶ 최소 옵션 : 냉장고, 스토브or인덕션, 세탁기or주변코인세탁소, 에어컨
# 얘네가 기본 옵션에 없으면 힘들어요. 전자레인지 정도야 중고로 사도 3~4만원이면 사고 충분히 잘 씁니다.
근데 얘네는 중고로 사도 부담이라 꼭 옵션 있는 곳으로 가세요.
▶ 인터넷, TV 조건
# 이건 뭐 요즘에 큰 문제 될 사항은 아닌듯 한데 강남 딜라이트 이거 쓰지 마세요 개구림 KT 짱짱맨
▶ 주변 시설
# 적어도 편의점은 있어야 삶의 질이 펴죠. 가까운 곳에 대형마트 있으면 좋고, 번화가가 근처라 동네에 영화관, 취미생활 할 수 있는 곳들이 같이 있으면 진짜 좋아요. 밤에 혼자 심야영화보는 재미
▶ 주변 환경
# 이번에 집 대림역 쪽에 알아보려했는뎈ㅋㅋㅋ 중국타운이라고 하드라고요.. 실제로 그쪽 지나가는데 와..
편의점도 다 중국어만 붙어있음. 그 외에도 너무 시끄러운 곳이라든지 그럼 안 좋겠져
▶ 경사로 여부
# 제가 중개업자 차를 같이 타고 다니다보니까 막상 계약을 했는데 거기가 언덕 위인지 몰랐어요.
1년동안 개고생함... 맨날 등산함...ㅠ 경사로 여부 외에도 내가 다닐 길 정도는 꼭 체크하세요.
▶ 아쉬운 점
# 꼭 적어야 하는 게 우리 자금이 흘러 넘치는 게 아닌 이상 꼭 마음에 들고 내가 생각한 조건 다 갖춘 집은 없거든요.
아쉬운 게 적거나 덜 치명적인 집을 고르는 게 최선이더라고요.
이걸 집을 여러개 보다보면 다 까먹어요. 막 중개업자랑 이야기도 하고 정신없이 집도 보고 하니까..
그럼 나중에 어디하지.. 하다보면? 절대 못 골라요. 그러다가 걍 첫인상 괜찮았다 싶은 곳 대충 골라버림 ㅠ
▶ 집 고를 때 제일 주의해야 할 것!
# 나는 집에서 잠만 잘 건데. 이거 제일 해서는 안 되는 생각이라 생각해요.
잠만 잘 거여도 그 자게 될 공간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생활의 질 자체가 달라요.
뭐 1년 정도 살 거니까. 이런 생각하지 마시고, 처음에 고를 때 최대한 괜찮은 집으로 가세요.
자금이 제한적이라 완전히 마음에 드는 곳을 고르기는 어렵지만, 발품 파는 만큼 후회가 적은 집은 고를 수 있더라고요.
출처-도탁스
집 체크리스트
원룸
원룸
오피스텔 체크!!
ㄷㄱㄷㄱ
원룸
체크리스트
ㅇ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