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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상품이란?
또한, 리더들이 데이터와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17조 7,000억 달러의 잠재적 가치를 놓고 경쟁함에 따라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에 대한 갈증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2여기에 AI로부터 2조 6,000억 달러가 추가되어 4조 4,000억 달러가 됩니다 .삼이는 데이터와 AI 제품에 대한 비옥한 토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급업체가 고객의 쇼핑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 솔루션을 출시한 Walmart Data Ventures를 생각해 보세요. Walmart Luminate라는 이 회사의 제품은 시장의 틈새를 메워 회사가 첫해에 강력한 시장 채택과 80%의 분기별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4
데이터 사업은 종종 승리하기 위해 강력한 가치 제안과 고유한 데이터 이점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소수의 데이터 사업이 등장하여 향후 10년 동안 산업별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나중에 등장하는 사업은 따라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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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와 올바른 전략 평가
데이터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상당한 양의 데이터(내부 또는 외부)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거나, 충족되지 않은 시장 요구를 해결할 수 있을 만큼 고유한 데이터 처리 및 비즈니스 가치 외삽 접근 방식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구 통계적 쇼핑 데이터는 현재 해당 분야의 시장 리더가 충분히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가치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틈새 시장 세그먼트의 실시간 쇼핑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는 일부 회사가 시장 전략을 현지화할 때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리더는 이러한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기 위해 각각 다른 가치 제안과 중요 성공 요소를 갖춘 세 가지 광범위한 전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표 2).
무디스, S&P 글로벌, 피치가 신용 평가에서 한 것처럼 산업 표준을 만드세요 . 일반적으로 이러한 데이터 비즈니스는 데이터 수집자로 시작하여 엄청난 양의 고유 데이터를 조립합니다. 일부는 네트워크 효과가 제품의 유용성을 확장하여 결국 대체 제안을 능가하고 산업 표준이 될 때까지 전환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자사 데이터에 대해 AI 모델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Reddit의 연간 6,000만 달러 계약을 고려하세요.5하지만 이는 또한 추구하기 가장 어려운 사업 모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시장 리더가 사실상의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 신규 진입자가 경쟁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여기에서 성공하려면 데이터 접근에서 비대칭적 이점, 선점자 우위 또는 둘 다가 필요합니다. 한 금융 서비스 회사는 가격 역학이 빠르게 변하는 지역에서 정확한 가격 예측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 되기 위해 자리 매김했습니다. 이 회사는 위성 이미지, 목록, 공개 신고, 광고, 직접 전화 및 사업장(때로는 개인을 직접 파견하여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는 세부 정보를 파악)에서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고 예측 정확도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분석하여 이를 수행했습니다. 그런 다음 고객에게 결과적인 통찰력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참여 사용자 기반에서 통찰력을 활용하세요. 적절한 데이터 사용 권한이 있으면 조직은 참여 사용자 기반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광고주, 공급업체, 파트너 및 사용자에게 귀중한 통찰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상호 작용의 벤치마크 및 행동 데이터는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있는 그대로" 판매되거나 분석과 결합하여 구매자에게 직접 통찰력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통찰력을 사용하여 디지털 채널에서 타겟팅 광고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전략은 데이터의 고유성과 고객을 위한 강력한 제품 가치 제안을 만드는 회사의 능력에 크게 의존합니다. 데이터 제품 판매가 핵심 제품의 판매 또는 점착성을 증가시키는 "플라이휠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면 비즈니스 사례가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금융 서비스 회사는 인기 있는 데이터 및 분석 제품을 지능형 워크플로 솔루션에 통합하여 고객을 위한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의사 결정을 가속화함으로써 증분 수익의 길을 열었습니다. 이 통합 솔루션은 또한 고객이 다른 데이터 및 분석 요구 사항을 위해 해당 생태계에 머무르는 것을 선호했기 때문에 회사의 다른 제품 판매를 촉진했습니다.
상당한 조직적 노하우를 제품으로 전환합니다. 예를 들어, 내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를 구축하는 데 축적된 지식과 역량은 때때로 수익성 있는 제안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효율성을 추적하기 위한 내부 도구를 SaaS(Software-as-a-Service) 제품으로 전환한 앞서 언급한 유럽 건축 자재 회사의 전략이었습니다. 리더들은 처음에는 이 데이터에서 얻은 경쟁 우위를 잠식하는 것에 대해 우려했지만, 분석 결과 이 데이터를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도구를 자체적으로 유지하는 것보다 회사에 더 수익성이 높을 것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조직적 노하우는 회사가 핵심 운영의 부산물로 고유한 데이터를 수집할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 회사는 자산에 IoT 센서를 추가하고 그 결과 얻은 통찰력을 사용하여 고객의 운영을 개선함으로써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반 수익 스트림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센서의 온도 및 GPS 데이터를 통해 회사의 고객은 온도에 민감한 선적물에 대한 운송 중에 더 나은 경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증거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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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데이터 비즈니스 구축을 위한 중요한 고려 사항
데이터를 수익화할 잠재적 기회를 파악한 리더는 고마진의 지속 가능한 제공의 기반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데 3~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해야 합니다. (시장 테스트를 위한 최소 실행 가능 제품 출시는 처음 12~18개월 내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영역을 성공적으로 탐색하려면 강력한 고객 가치 제안을 정의하고, 사업을 확장하고 지속할 수 있는 운영 모델과 기술 역량을 구현하고,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문제를 미리 해결해야 합니다.
강력한 고객 가치 제안 정의
우리는 일반적으로 고객 가치 제안과 채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두 가지 제품 속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증거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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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거물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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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실행 가능 제품에 대한 초기 고객 조사와 테스트는 잠재력을 과대평가하는 함정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제안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인 접근 방식 중 하나는 조기 채택자가 되고 제품 빌드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의향이 있는 소규모 대상 고객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유럽의 한 제약 회사는 개발 중에 모든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잠재 고객과 일관된 피드백 루프를 시작하여 기대를 모았던 새로운 데이터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습니다. 여기에는 최소 실행 가능 제품을 개발하면서 고객과 자주 소통하고 A/B 스타일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개발 중에 주제 전문가는 또한 알고리즘 출력을 자주 검증했으며, 이는 파일럿 고객의 신뢰를 얻는 데 중요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 루프는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회사의 초기 제안은 시장을 선도했지만, 지속적인 고객 피드백을 통해 통찰력의 적시성과 함께 제품의 가치가 증가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의사 결정 시점에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워크플로 솔루션을 만들어 회사는 기존 데이터 자산의 가치를 5배에서 10배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성장을 위한 CEO의 선택: 새로운 사업 구축
운영 모델 조정
데이터 사업을 구축하는 데 있어 회사가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데이터 제품의 제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조직과 역량을 적응시키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사업을 구축하는 기업은 새로운 손익(P&L) 기대치, 새로운 가격 책정 및 판매 모델,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를 중심으로 조직을 지향해야 합니다.
새로운 판매 및 가격 책정 모델 채택: 판매 측면에서 대부분의 데이터 기업은 새로운 인재를 고용하고 기존 인재의 기술을 향상시켜 데이터 제품의 가치를 설명하고 입증해야 합니다. 데모를 맞춤화하고 제공하고,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일찍 고객을 참여시키고, 고위 기술 또는 데이터 의사 결정권자와 관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가격 책정 모델(예: 프리미엄 모델)을 지원하고, 고객이 배포 고려 사항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대형 소비자 데이터 및 연구 회사는 무료 평가판과 타겟 사용 계층을 통해 제품 기반 판매 노력을 이끌 디지털 출시 팀을 구성하여 제공을 구축했습니다. 초기 판매를 넘어,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여 성공하도록 지원하는 조직을 설정하고, 지속적인 고객 조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재의 기술을 향상시키면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제품의 가격 책정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더 나은, 더 빠른 의사 결정 및 워크플로"의 가치는 종종 이러한 유형의 제공의 근본적인 이점이지만, 기존 제품보다 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제품의 유용성은 항상 고객에게 즉시 명확하지 않아, 특히 다른 옵션이 있는 경우 이러한 제품이 뚜렷한 고통스러운 점을 달래준다고 확신시키기가 더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제품의 유용성과 고객이 기꺼이 지불할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가격 책정 조사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사는 종종 회사가 제공 사항을 고객의 고통스러운 점에 가장 잘 맞추고 시장의 대안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기술 현대화
현대적인 데이터 아키텍처가 없다면 데이터 비즈니스가 확장하고 선도적인 고객 경험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데이터 자산의 시작점과 복잡성에 따라 강력한 데이터 기반을 구축하는 데 6개월에서 15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일부 기초 기술은 모든 데이터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본 요소입니다(표 5). 추가 투자는 사용된 데이터 유형과 제공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대량의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려는 일부 데이터 비즈니스는 일반적으로 고객이 데이터 세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검색하고 볼 수 있는 포털(일반적으로 스토어프런트라고 함)을 제공합니다.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광범위한 데이터 제품을 개발하려는 회사는 강력한 MLOps 및 DataOps 툴링, 기술 및 관행을 플랫폼에 내장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회사는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제공의 일부로 새로운 AI 기능을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증거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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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보안, 개인정보 보호 및 지적 재산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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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Kinsey의 AI인 QuantumBlack에 대하여
데이터 보안, 프라이버시, 소유권은 모든 리더에게 중요한 관심사 입니다 . 그러나 이러한 위험이 데이터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확장 능력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은 위험을 상당히 높입니다. 결과적으로 리더는 비즈니스, 기술, 사이버 및 법률 팀이 기회를 평가하는 데 자주 그리고 일찍 협력하도록 해야 합니다.
조기에 주의가 필요한 네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귀중한 데이터 세트와 관련 통찰력을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먼저 움직이는 기업은 미개척 시장 기회를 포착하는 데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장에 진입하는 기관은 충족되지 않은 고객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고유한 데이터 세트와 제품을 확장할 수 있는 적절한 역량을 보유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기업은 확장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사업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자에 관하여
아리 리바리키안뉴욕의 수석 파트너
케이번 로우샨키시뉴욕의 수석 파트너
마르쿠스 베르거-데 레온베를린의 수석 파트너
비슈누 카말나트파트너, 보스턴
저자는 이 논문에 기여한 Pravanjan Das와 Rob Mueller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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