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8세, 5세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입니다.
첫 쨰가 남자 아이인데도 감수성이 너무 풍부하고 자주 웁니다. 예를 들어 개똥벌레 노래를 듣고 가사내용이 너무 불쌍하다며 펑펑 웁니다. 곧 학교 들어가야 하는데 아이가 나약한 것 같아 너무 걱정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를 제가 화를 자주 내고 혼도 자주 낸다는 걸 제 자신이 알고 반성하면서 말 안 듣는 애들을 보면 괴물처럼 소리를 지릅니다. 첫 째가 오늘 혼나고서는 자신이 잘못 태어났다고 생각했다 합니다.
또 한번은 친구가 자기와 안 놀아준다고 집에서 엉엉 우는 걸 보고 화가 나서 혼냈더니 난 필요없는 사람이야, 쓸모없는 사람이야 라는 말을 몇 번 했었습니다.
잘못 태어났다 고 까지 하는 말을 듣고 너무너무 가슴 아프고 계속 눈물이 납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어떻게 해야 올릴 수 있을지, 저만 잘하면 되는 건지 너무 혼란스럽고 속상하고 걱정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들은 <엄마가 품고 있는 자기의 모습>으로 자기 자신을 봅니다. 엄마 가슴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거울처럼 보고 자신의 존재가치, 자존감을 형성해 나갑니다. 엄마에게 가장 훌륭한 아들의 모습이고 싶은데 엄마의 반응을 보면 자신이 초라해지며 그 슬픔이 노래를 들을 떄 등등 생활에서 수시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투사하여 풀어낼 기회가 필요한 것입니다. 아동이 어릴 수록 주 양육자인 엄마의 영향력이 큽니다. 아이의 행동을 바꾸려 하시기보다는 엄마의 양육태도가 훨씬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유연성이 크기 때문에 엄마가 자신을 보고 만족한 모습을 보이면 아이의 행동에도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문제행동을 지적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부정적인 행동을 더 강화하는 <부적 강화>를 가져 옵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하면서 충분히 상호작용하시고 긍정적인 태도와 노력을 찾아서 격려하고 지지할 때 아이들은 바람직한 태도를 갖춘 당당한 아이로 성장할 것 입니다.
우리 아이 자존감 형성 위해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까요?
1. 아이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표현해주세요.
부모님께서 아이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아이에게 표현하는 것은 아이에게 안정감과 소속감을 주고 아이가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부모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은 나중에 아이가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기초적인 기반이 되어줄 것 입니다. 아이에게 안아주며 인사해주시고, 같이 침대에 누워 책을 읽으며 하루를 마무리하고, 부모님의 사랑을 매일같이 표현해주세요.
2. 아이에게 심부름을 시킴으로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나이에 알맞는 심부름을 통해 아이는 맡은 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목적 의식이 생기고, 성취감을 쌓게 됩니다. 아이가 완벽하게 심부름을 잘 마치지 못했더라도 아이의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 반복적으로 아이의 노력에 대해 작은 일이라도 칭찬을 해주신다면 심부름을 함에 있어서도 어떤 일을 할 때에나 잘 해내게 될 것 입니다. 작은 일에 대해서 책임감을 느끼게 되는 것은 아이가 자신감과 회복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3. 혼자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들이 독립성을 기르는 것은 아이들의 발달 과정 속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초등학교 졸업을 지나 아이들이 중학교를 진학하게 되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등교도 스스로 해야할 것 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하게끔 도와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스스로 선생님께 도움을 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스스로 숙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학교에 가져가야 하는 준비물을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해주세요. 부모님께서 아이의 작은 일들마저 다 해주신다면 아이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생각하게 될 수 있고 이런 생각은 아이의 자존감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일을 해내고 자존감을 기를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소장님 칼럼 및 인터뷰] >> ‘아이 학습의욕 높이려면 자존감을 키워줘라!’ 인터뷰 기사
[상담 후기] >> 낮은 자존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 – 청소년 장ㅇ나 상담 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