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은 "BMW X4"입니다.
먼저 성능을 말해보자면 X드라이브 20i 기준
I4 싱글터보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출력 184hp, 최대토크 29.5kg.m
최고속도 210km/h, 제로백 8.3초
연비는 9.9km/l의 성능을 발휘하죠.
X4의 경우 트림에 따라 적용되는
순정 오디오가 달라집니다.
BMW는
라우드 하이파이 - 하만카돈 - B&W
이렇게 3가지 오디오로 나뉘는데
라우드 하이파이가 가장 기본 오디오입니다.
기본 오디오인 만큼 라우드 하이파이 오디오가
적용된 차량의 오너분들이 답답한 사운드를
느끼시고 오렌지커스텀에 문의를 주시고 있습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에는 가장 기본 오디오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위의 사진만 봐도 원가절감된
순정 유닛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플라스틱과 작은 마그넷으로 이루어져
선명하고 탄탄한 사운드는 커녕
거칠고 답답한 사운드,
분리되지 않은 고음 때문에
볼륨을 아무리 높여도 음악의 가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면
이러한 원가절감된 스피커가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BMW X4
스피커 튜닝 :
포칼 ES100K 트위터,미드레인지
포칼 3KX 센터스피커
도심복합형 방음 KIT
(주)오렌지커스텀
상담을 통해 시원하고 탄탄한 사운드가 매력적인
프랑스 "포칼"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하이엔드 스피커를 주력으로
홈오디오에서도 이름을 날리는 메이저 브랜드입니다.
고음을 담당하는 트위터
중저음을 담당하는 미드레인지
사운드의 밸런스와 디테일을 담당하는 센터스피커
총 5개의 스피커를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작업에 이용한 스피커는 포칼의 엘리트 라인업으로
가격 대비 만족스러운 성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유닛입니다.
블로그에 해당 스피커만 검색해도
많은 작업기를 확인할 수 있죠.
바뀐 사운드가 궁금하시다면
글 맨 아래의 영상을 감상해주세요!
차량 보호 작업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 작업과 시트 커버 작업을
필수로 진행합니다.
포칼 TKM 트위터
BMW의 오디오 옵션은 유닛의 뒷면에
스티커를 확인해보면 쉽습니다.
파란색 스티커는 라우드 하이파이
오렌지색은 하만카돈이죠.
순정 트위터와 포칼 TKM 트위터를 비교해보면
디테일함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확실히 포칼 제품이 고급스럽고 튼튼해보이죠.
포칼 TKM 트위터를 쪽필러 안쪽에
순정형으로 매립 시공 진행했습니다.
텐션감이 좋은 케블라 콘지로 인해서 고음 끝까지
정확하고 안정적인 사운드를 재생하며
섬유 콘지 특유의 부드러우면서도 선명한 음색을
보여주어 오래 듣기에도 무난한 제품입니다.
포칼 ES100K 미드레인지
도어 프레임에 위치한 순정 미드레인지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본 것과 동일하게
원가절감된 구조로 뒷면에는 작은 마그넷과
플라스틱 프레임, 코팅되지 않은 종이콘지로
탄탄한 중저음이 아닌
밀도감 떨어지는 중저음을 출력합니다.
순정 미드레인지는 탈거한 후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 도어 프레임에
순정형으로 매립시공 진행했습니다.
TKM 트위터와 같은 아라미드 콘지가 적용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위치한 표족한 페이즈 플러그는
공진을 제어하여 균일하고 정확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또한 뒷면에는 순정스피커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이 적용되어
밀도감있는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포칼 3KX 센터스피커
대시보드 중앙에 매립되어있는
순정 센터스피커입니다.
순정 미드레인지와 동일한
원가절감형 구성이죠.
사운드의 디테일을 더하고 싶다면
센터스피커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포칼 3KX 유닛을 대시보드 중앙에
시공했습니다.
포칼 3KX 스피커는
3인치의 유닛으로 재생할 수 있는 음역대가 넓어
모든 사운드를 어우러 주기 때문에
센터 스피커에 안성맞춤입니다.
ES100K유닛과 동일한 구조로
밀도 있는 중저음대를 출력하며
비어 있는 공간감을 채워 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사운드의 입체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중앙의 커버를 닫으면
깔끔하게 마무리됩니다.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보닛 이중 방음
엔진 진동과 주행풍으로 인한 떨림이 유리를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그 통로를 차단하기 위하여
보닛에도 방진, 방음 작업을 시공합니다.
100 마이크로 두께의 많은 알루미늄 함유량을
가지고 있는 CIARE 방진매트는
고무뷰틸 소재로 제작되어
진동으로 인한 떨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거한 보닛의 커버 전체를
덮어줄 수 있도록 CIARE 신슐레이트를
시공했습니다.
오렌지커스텀에서 사용하는 신슐레이트 흡음재의 경우
각 테스트에서 인증받은 안정성 높은 제품이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며 뛰어닌 흡음 효과를 보여줍니다.
4도어 이중 방음
강화 플라스틱의 도어 트림은
쉽게 떨릴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도어에 위치한 미드레인지를 업그레이드 했기에
발생하는 강력한 베이스도
도어를 떨리는데 한몫하죠.
탈거한 도어트림에
CIARE 방진 매트를 꼼꼼하게 부착함으로써
외부의 떨림이 내부로 전달되는 것을 막고
진동 계수를 낮춰 진동 발생률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또, 내부 음압을 높여 더욱 생생한 음질을
실내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도어 프레임은 바로 떨림에 취약한 강화 플라스틱과
철판으로 구성되어 스피커의 왕복운동만으로도
진동이 전달되어 귀에 거슬리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절음이 유입되기 쉽기 때문에
방음 작업을 진행해야 하죠.
도어 프레임에 CIARE 두터운 신슐레이트를 부착하여
풍절음을 차폐해주었습니다.
A필러 및 각종 파츠 방음
A필러와 대시보드 파츠들은
주행풍이 유입되기에 쉽습니다.
내부가 비어있기에 공명음까지 발생하죠.
따라서 내부를 채워주며 공명음까지
차폐할 수 있도록 두터운 CIARE 신슐레이드를
각 파츠 내부에 시공했습니다.
순정 상태로 재조립
방진, 방음 시공이 끝난 부위들은
다시 원상태로 재조립 진행했습니다.
재조립시 단차는 맞는지 불량인 핀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며
매장에 보유하고 있는 순정핀으로 교체했습니다.
스피커 튜닝 후 음질
"BMW X4"에 포칼 스피커 튜닝과
도심 복합형 방음 작업이 끝난 후
음악과 함께 촬영한 영상입니다.
단 영상을 재생하는 기기에 따라
실제 사운드와는 다를 수 있기에
감안해서 감상해주세요!
문의 주실때 가장 많은 문의가
"작업기 대로 시공하면 정말 좋아지나요?"입니다.
사실 사운드나 방음이나 굉장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완전히 좋아진다고 말해드리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런 분들을 위해
매장에는 포칼스피커와 소닉디자인 스피커 튜닝을
진행한 데모카가 있기에
직접 청음해보시고 어떤 사운드인지 판단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모든 시공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예약 가능한 날짜와 시간대를 먼저 말해주신다면
빠른 예약이 가능합니다.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아래의 연락처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