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홈술' '혼술'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주류 시장에 저알코올 또는 무알코올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무알코올 맥주 시장은 매출이 전년 대비 34% 증가했고, 시장 규모도 8년 만에 150억까지 성장했다. 또한 주류회사들은 저알코올 칵테일 제품이나 기존 과일 리큐르보다도 도수가 낮은 이색 콜라보 제품 등 '가볍고 편하게 즐기는' RTD (Ready to Drink; 바로 마실 수 있는) 컨셉의 주류 제품을 앞다투어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저도주의 경우 오히려 부담 없이 술을 자주 마시게 해 잘못된 음주습관을 키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태영 원장은 "저도주는 음주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을 줄여 건강에 덜 나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아무리 도수가 낮아도 알코올이 포함된 술"이라며 "술을 자주 마시다 보면 횟수가 늘고, 결국에는 잘못된 음주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10~20대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 수가 2년마다 1000여 명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21년에는 약 9000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여성 월간 음주율이 매년 대폭 증가하고 있는 등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에서 알코올 사용 장애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김태영 원장은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가 매년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저도주 시장의 확대가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혼술과 홈술 문화의 확산을 부추기고 있다"며 "편한 분위기에서 마시는 홈술은 음주량 제어가 어려워 습관화되기 쉬운데 특히 집에서 혼자 마시는 경우에는 음주습관에 문제가 생기거나 이상 행동이 있더라도 알코올 문제를 인식하기 더욱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알코올 사용장애는 가랑비에 옷이 젖듯 의식하기 전에 이미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저도주 또한 엄연한 술이라는 경각심을 갖고 주의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알콜중독은 도수/음주빈도/주량/주사보다는 본인이 컨트롤할 능력이 되냐 안되냐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함 20~30대 때 남들보다도 술 잘 먹고 깔끔히 일상생활하며 사는 사람들도 40~50대에 알콜중독이 될 수 있음..많이봄..알콜중독은 정말 마지막 문장처럼 가랑비에 옷 젖듯 온다
첫댓글 내가 그래서 고량주만 마셔. 경각심을 갖고.
이게 맞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첫댓부터 화끈하네
린정하는 바입니다
내가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첫댓부텈ㅋㅋㅋㅋㅋㅋㅋ갸터짐ㅋㅋㅋㅋㅋ
개화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쎄다
경각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ㅈ
알콜중독은 도수/음주빈도/주량/주사보다는 본인이 컨트롤할 능력이 되냐 안되냐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함 20~30대 때 남들보다도 술 잘 먹고 깔끔히 일상생활하며 사는 사람들도 40~50대에 알콜중독이 될 수 있음..많이봄..알콜중독은 정말 마지막 문장처럼 가랑비에 옷 젖듯 온다
딱 먹고 딱 깨는 게 짱임ㅋㅋ
첫댓처럼 진짜 나도 독주 샷 하나만 마시고 끝냄 ㅋㅋㅋㅋ
나도 그래서 집에서 담금주먹잖아
난 3-5시간 주구장창 소맥 갈기는거 좋아하는데ㅠㅠ 한번에 취하면 너무 기복이 심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