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과 K세일의 두 번째 ‘동행’, 이번엔 미니콘서트다
* 범국민적 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내수활성화 취지가 담긴 특별행사(서울 삼성동 코엑스 동문광장, 7.10~7.12)
□ 브랜드K 제품을 중심으로 중ㆍ소상공인 온ㆍ오프라인 판촉 지원
□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아티스트들이 펼치는 대국민 응원의 장(場)
□ 브랜드K 2기 제품의 찾아가는 인증서 수여식과 홍보대사(박지성 선수) 비대면 사인회 진행
□ 함께 만든 동행세일의 힘찬 날갯짓, 영동대로의 밤과 낮을 밝히는 ‘동행세일 테마존’ 조성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오는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동문광장에서 온ㆍ오프라인 결합형 콘서트로 ‘대한민국 동행세일과 함께하는 미니콘 (대한민국 동행세일 with MiniCon)’ (이하 특별행사)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해 6월 26일부터 개최된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 서울(올림픽공원,숭례문광장), 전주, 청주, 창원을 거쳐 오는 7월 12일(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17일간의 대단원의 여정을 화려하게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특별행사는 K뷰티, K인플루언서, K팝 등 트랜디한 콘텐츠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통하는 컨벤션(Convention)과 콘서트(Concert)를 결합한 미니콘(MiniCon) 포맷으로 구성되며, 코엑스 동문광장의 ‘오프라인 판매존’과 ‘온라인 라이브커머스’로 브랜드K 제품 및 중ㆍ소상공인의 온ㆍ오프라인 판촉을 지원하고, 매일 저녁 달라지는 3가지 테마의 콘서트를 통해 국민들과 중소ㆍ소상공인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한다.
〈 대한민국 동행세일 특별행사 일정 〉
시간 | 7월 10일 (금) | 7월 11일 (토) | 7월 12일 (일) | |
15:00∼15:30 | 미니 콘서트 1 | 방송촬영 (프리한마켓10) | 미니 콘서트 with 튠업 1 | 미니 콘서트 with 튠업 1 | |
16:00∼16:30 | 인플루언서 라이브 스테이지 [윰댕+회사원A/푸드토크쇼] | 인플루언서 라이브스테이지 [박미선/미선임파서블] | 미니 콘서트 with 튠업 2 | |
16:30∼17:00 | | |
17:00~17:30 | | | 인플루언서 라이브스테이지 [대도서관/대도박스] | |
17:30∼18:00 | 미니 콘서트 with 튠업 2 | 브랜드K 인증서 수여식 | |
18:30∼19:00 | 미니 콘서트 with 튠업 3 | 브랜드K 홍보대사 사인회 [박지성 선수] | 방송촬영 (겟잇뷰티-라라리뷰) | |
20:00~20:20 | 개막식 | 피날레 콘서트 (테마: 힐링 콘서트) | 피날레 콘서트 (테마: K-POP 콘서트) | |
20:30∼21:00 | 피날레 콘서트 (테마: 대국민 콘서트) | |
21:00 ~21:30 | |
| | |
11:00 ~ 19:00 | 판매부스, 홍보부스 | |
15:00 ~ 16:30 17:00 ~ 18:30 18:30 ~ 20:00 | 라이브 커머스 (‘가치삽시다TV’를 통해 창원과 교차 진행) | |
특히, 이번 특별행사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계기가 되었던 만큼 3일간 매일 약 100명의 ‘코로나 의인’들을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함께 대국민 콘서트를 즐기는 더욱 뜻 깊은 행사로 기획된다.
① K팝과 K세일이 하나되는 특별한 동행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K-팝ㆍK-뷰티ㆍK-방역 등 ‘K 브랜드’에 비대면 라이브 커머스를 연계하여 K-세일이라는 온라인 판매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였다.
코로나19가 바꾼 디지털 소비경제의 핵심 홍보수단으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와 K-팝을 융합한 새로운 K-세일의 확산을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제품의 온라인 판매와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한다.
지난 7월3일 K-팝과 함께한 ‘대한민국 동행세일 숭례문 특별행사’는 유튜브와 네이버 VLIVE를 통해 전국과 전 세계로 생중계돼 재생수 83만7,000회, 좋아요 4,500만개, 실시간 댓글 15만개를 기록하며 전 세계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과 함께 비대면 라이브방식의 새로운 시도가 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음을 실감케 했다.
이번 코엑스 현장(‘글로벌 특판관’)에서도 중국(티몰) 및 신남방 대표 쇼핑몰(쇼피, 큐텐 등) 내 온라인 한국관을 활용한 특별 할인전과 K-pop 연계 기획전을 개최하고 동행세일 현장(코엑스‘글로벌 특판관’) 스튜디오와 중국 현지 스튜디오(청도)를 연결한 왕홍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여 내수 판매뿐만 아니라 수출도 동시에 지원한다.
② 인기 아티스트와 인플루언서들의 참여
행사장에는 특설 무대에서 인기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진행되는 라이브 스테이지와 가치삽시다TV와 함께하는 라이브커머스도 준비돼 있다.
라이브 스테이지에는 윰댕과 회사원A의 ‘푸드토크쇼’, 박미선의 ‘미선임파서블’, 대도서관의 ‘대도박스’가 예정돼 있으며, 라이브커머스에는 3일간 9명의 인플루언서들이 교차로 함께한다. (더수지, 쏭냥, 산토끼, 윤쭈꾸, 혜서니, 꽈뚜룹 등)
매일 저녁 8시에 진행되는 피날레 콘서트는 (10일)대국민콘서트, (11일) 힐링콘서트, (12일)K-POP콘서트를 테마로 진행되며, 강산에, 데이브레이크, 10센치, 정인, 김필, 볼빨간 사춘기, TOO, 골든차일드, 온앤오프가 아티스트로 참여한다.
③ 라이브 커머스 특별판매
대한민국 동행세일 마지막 현장 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식품과 리빙 제품 위주로 서울과 창원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전문 쇼호스트와 함께 유명 인플루언서들도 함께 참여해 완판 행진에 도전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시작 후 27개 제품이 완판됐고 서울 특별행사 기간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5개 부처 장관*이 직접 출연해 5개 제품을 완판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 7월 4일에는 전주 남부시장에서 진행된 전통시장 첫 라이브커머스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이 참여해 부안전통시장 ‘참뽕간장새우’와 고창전통시장 ‘바지락라면’ 완판을 달성하며 전통시장도 라이브커머스에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라이브커머스가 전통시장의 활로를 모색하는 새로운 방법임을 증명했다.
이러한 완판 여세를 몰아 이번 서울행사에서도 라이브커머스가 진행되는 첫날(7.10) 경찰청장, 환경부장관, 국민권익위원장이 스페셜 쇼호스트로 참여해 DMZ 장단콩 초콜릿, 업사이클 고래가방, 성주참외를 홍보ㆍ판매함으로써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계기로 라이브커머스가 활성화되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판로 디지털화를 통해 대한민국 어느 곳에 있더라도 그 지역을 대표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성장 할 수 있으며, 내수 활성화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글로벌 경쟁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④ 공개방송 촬영
한편, 현장과 스튜디오를 잇는 공개방송 촬영 또한 예정돼 있다.
핫한 아이템, 라이프 스타일 제품 등을 소개하는 ‘프리한마켓10’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K’ 제품 10개를 선정ㆍ소개하는 특별 회차 편성을 통해 브랜드K 제품을 홍보하며, 대한민국의 대표 뷰티 프로그램 ‘겟잇뷰티’의 SNS 라이브 코너인 ‘라라리뷰’를 통해 중소상공인들의 제품을 소개ㆍ리뷰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홍보를 진행한다.
〈 대한민국 동행세일 특별방송 편성일정 〉
구분 | 프로그램 |
방송 | (올리브) 프리한마켓10 | (온스타일) 겟잇뷰티_라라리뷰 |
7.27(월) 19:50 올리브 채널 방송 8.4(화) 19:20 tvN아시아 채널 방송 | 7.31(금) 20:30 온스타일 채널 방송 |
⑤ 브랜드K 2기 인증서 수여식과 홍보대사 비대면 사인회 진행
이번 동행세일 행사에서는 브랜드K 선정 스토리를 담은 영상과 무대와 현장을 잇는 찾아가는 수여식 등 비대면 방식의 인증서 수여 이벤트가 브랜드K 홍보대사 박지성 선수와 함께 진행된다.
지난 4월 브랜드K 2기에 선정된 81개 제품을 특별행사 본무대 대형화면을 통해 소개하고, ‘찾아가는 인증서 수여식’ 콘셉트를 바탕으로 가치삽시다 캐릭터 ‘셀리와 바이’가 대표 5개 제품을 직접 찾아가 인증서를 전달한다.
K뷰티, K방역, K식품, K주방, K생활의 5개 분야에서 각 분야 1위 업체를 선정하여 브랜드K 2기 제품들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담았으며, 각 분야별로 투쿨포스쿨(바이로댕쉐이딩), 씨엔투스성진(방역마스크), 경남제약(레모나), 광주요(광주요식기), 다온에스아이(변기클리너) 제품이 최종 선정됐다.
이어서 진행되는 ‘브랜드K 홍보대사 비대면 사인회’는 홍보대사 박지성 선수가 함께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이슈가 중요해진 만큼, 라이브 스트리밍을통해 투웨이(Two-way) 커뮤니케이션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면서 직접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온라인으로 접속한 시청자들과 함께 근황 토크 및 인터뷰, Q&A, 브랜드K제품 관련 다양한 퀴즈 등을 진행하며 박지성 선수의 친필사인을 전달할 계획이다.
⑥ 홍보 및 확산
22개 브랜드K 제품 전시ㆍ판매부스 운영과 함께 서울ㆍ경기지역 우수상품 및 전라남도 홍보부스의 오프라인 참여, 경상남도 창원과의 이원 연결을 통해 전국으로의 분위기 확산 효과를 유도할 계획이다.
강남구청과의 협업을 통해 ‘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서울 삼성역 인근) 옥외 전광판과 코엑스 실내 미디어를 활용, 동행세일 홍보스팟 영상과 컨셉영상(나비)을 집중적으로 송출하여 사전 붐 조성 및 행사 기간 몰입도 제공한다.
CJ 올리브네트웍스의 올리브영 전국 매장의 미디어(총 1,218사이트)를 활용한 오프라인 홍보도 함께 진행 중 (6.26~7.12)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 상황임을 감안해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하는 대신 무대에서 진행되는 모든 콘서트 장면을 CJ ENM의 OTT 서비스 ‘TVING’을 통한 라이브 생중계로 진행해 더 많은 국민들이 현장의 분위기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⑦ 작은 날개짓이 모여 영동대로를 밝히는 ‘동행세일 테마존’
코엑스 동문광장에서 3일간 진행되는 특별행사와 연계해 삼성역 일대에는 ‘동행세일 테마존’이 구성된다.
7월 2일(목)부터 삼성역과 봉은사역 사이를 잇는 21개 가로등에 ‘동행 나비’가 설치ㆍ운영 되고 있으며, 특별행사의 시작에 맞추어 낮과 밤을 밝힐 나비터널 포토존도 운영 될 예정이다. (7.31까지)
‘나비효과’에서 모티브를 얻은 동행세일의 ‘동행 나비’는 한 사람 한 사람의 국민이 힘을 모아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중소ㆍ소상공인이 함께 하며 더 큰 희망으로 확산된다는 의미를 담아 6월 19일부터 사전홍보를 통해 전국에서 그 힘찬 날개짓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625마리의 작은 나비들이 만드는 큰 날개짓을 형상화한 나비 터널의 경우, 낮에는 햇빛에 의해 바닥에 나비의 컬러 그림자가 드리우고, 밤에는 LED 조명으로 날아가는 나비들의 모습을 빛으로 연출함으로써 ‘빛나는 동행’을 표현했으며,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나비터널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희망의 날개짓의 의미를 나누는 포토존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동행세일 테마존’은 지난해 겨울 진행되었던 브랜드K ‘빛나는 크리스마스마켓’의 여름 버전으로 기획됐다.
⑧ 민-관 협력을 통해 더욱 강화된 K 방역,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끝까지 안전하게 지켜낼 것
코로나19 발생 이후 떠오른 대한민국의 숨은 저력 ‘K-방역’이 동행세일에서도 그 힘을 발휘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강남구,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에서 철저한 방역 지침을 제시ㆍ수행 하고 있으며 코엑스, CJ ENM, 세스코 등 민간에서도 안전한 행사장을 만들기 위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많은 시민들의 방문이 예상되는바 행사장의 정기적인 소독 및 입장객 대상 발열체크, 사회적거리 유지,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자동 손소독기와 비닐장갑 착용 의무 등 각종 방역 관리를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