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R 레인: ECB-IMF-IMFER 회의 개회사
유럽 중앙은행 집행이사회 위원인 필립 R 레인 씨가 2024년 7월 23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열린 유럽 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IMF), IMF 공동 경제 검토 회의에서 한 환영사입니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7월 29일
필립 R 레인 지음
PDF 전체 텍스트
(253kb)
| 5페이지
유럽 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IMF), IMF 경제 리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 연구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환영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컨퍼런스의 초점은 국제 재정 및 통화 정책에 대한 새로운 세계적 과제이며, 이는 ECB의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정책 기관은 경제 및 금융 평가와 정책 결정을 안내하는 분석적 기반을 위해 학술 연구에 의존합니다.
이 컨퍼런스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서 저는 여러 연구 차원에서 분명히 나타나는 진전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방법론적 발전과 세분화된 데이터의 가용성 증가의 조합은 다양한 유형의 쇼크의 영향과, 가장 중요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조치의 영향에 대한 훨씬 더 풍부한 분석과 보다 유익한 정량적 추정을 용이하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유형의 이질성을 통합함으로써 대표-대리인, 대표-제품 거시경제 모델을 넘어서는 것이 점점 더 실현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질성은 여러 차원에서 중요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계의 소비 및 노동 공급 결정은 소득 계층과 수명 주기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기업의 가격 책정, 투자, 생산 및 자금 조달 결정은 개별 기업의 규모 분포와 대차대조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업이 부문별 충격에 노출되는 정도는 부문 간 보완성과 대체 가능성의 패턴과 기업이 생산 네트워크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영향을 받는 부문의 상류 또는 하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역이 외부 충격에 취약한 정도는 직접적인 무역 연계성뿐만 아니라 통합 공급망을 통한 노출에도 따라 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금융 충격의 영향은 금융 접근성을 결정하는 마찰의 특성과 국제 금융 시스템 아래에 있는 양자 금융 연계 네트워크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론 개별 연구 기여는 연구 대상 문제와 가장 관련이 있는 이질성 유형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모든 유형의 이질성이 모든 충격에 똑같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제 관점에서, ECB가 이러한 연구 개발을 지원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정책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거시경제 분석 측면에서 ECB에서는 다양한 부문별, 국가별, 이질적 에이전트 모델을 개발 중입니다.
저자에 대하여
필립 R 레인
이 작가의 다른 글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