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강 대기 중에 8자 하강기를 떨어뜨려 마땅한 하강기가 없을 때는
카라비너 3개를 이용하여 하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그림을 참조하세요
(출처 : 권기열 등산학교)
초보자들이 8자 하강기로 하강할 때 제동중인 손을 놓으면 안전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안전하게 하강해야죠
(코드 슬링을 프르지크 매듭)
(출처: 권기열 등산학교)
=======================아래는 8자 하강기로 하강하면서,,,제2의 안전제동줄로 ...하강 본줄에 매듭 사용방법=====
특수매듭으로 고정된 자일에 묶어 자일을 따라 오르내릴 수 있게 만든 매듭이며, 반드시 굵기가 다른 줄 간에 사용되어야 하며 주 로프보다는 가는 5~7mm 정도의 부드럽고 잘 구부러지는 코드 슬링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 매듭은 힘이 가해지면 주자일을 조여 매달릴 수 있게 되고 힘을 가하지 않으면 자일을 따라 움직일 수 있어 초보자의 하강시에 푸르지크 매듭을 이용하여 하강기 위쪽에 걸어서 보호 장치로 사용할 수 있으며 두개의 푸르지크 매듭을 이용하여 등강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상매듭으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두개의 푸르지크 매듭을 이용할 경우에를 대비하여 가는 코드 슬링이 여러개가 있으면 비상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독 등반시에도 솔로이스트가 없을 경우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프루지크 매듭을 활용하여 자작한 확보줄
첫댓글 저 비상 하강법은 마찰력이 떨어져 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반까베스통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모교 입니다...에휴...도로나 헤매고 있으니 권 교장 샌님 알면 질책 할까봐???
아하 그러시군요 기회를 내시지요 .
오래전에 사용해봤는데 안전합니다...
두번째 사진에 의문이 들어 말씀드립니다. 프로지크 매듭(감아매기)이 위에 있는경우 하강기 보다 프로지크 매듭에 하중이 걸리면 하강하기 힘듭니다. 물론위와 같은 경우 하강시 프로지크 매듭을 손으로 풀면서 내려와야 한다는 조건이 붙고요. 소방학교에서는 하강기를 빌레이 고리에 걸지 않고 퀵드로를 이용해 위에 확보 합니다. 프로지크 매듭은 하강기의 아래 부분에 두고요. 프로지크 매듭은 주가 아닌 비상시 확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강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혹은 비상시를 대비해 프로지크로 확보를 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하강시 프루직매듭보다 션트를 이용합니다. 이것도 안전하고 편해요. 자기에게 익숙한 장비를 자주 사용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