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5절.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마음”은 히브리어로“레브”영어로heart인데“인간의 내면생활의 중심 처이고, 신앙 생활의 근원이며,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장소이고, 이곳에서 또한 윤리적 태도 및 행위가 결정되는 곳”이라고 말하고 있다.
히브리인에게 있어서는“마음”은 육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의 구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마음을 인간의 최고 내부에 있는 것으로서 이해하고, 그것이 감정적, 의지적인 힘뿐 아니라, 육체적인 힘의 근원, 지적 능력의 터로 되어있다.
따라서 사고, 사유, 태도, 공포, 희망 등의 역사(일)는, 모두 마음에 의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신앙도, 마음에 있어서 행해지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구약에 있어서 마음으로 번역된 말은, 10종 이상이 되는데,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명사 [레-브]이다. 이것은 [신장]을 나타내는 용어인데, 생명력의 [주좌]로 생각되고(삼상16:7)중심(렘31:33), 다시 의지, 지성, 감정의 터로 되었다(출14:5, 신 28:47, 29:4). - 로고스 사전 -
“교만한 자”은 히브리어로“가바흐”인데“거만하다,오만하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고상함, 높은, 교만함”을 뜻한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는 히브리어로“토에바”인데“몹시 싫어하다, 혐오하다”를 뜻하는“타아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질색하다, 혐오스럽게 여기다, 가증히 여기다, 싫어하다”를 뜻한다.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은 히브리어로“야드”인데, 영어로“chir”인데 쌍수 복수로 문자적으로는 사람의 몸에 붙어있는 지체 중 하나인“손”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비유적으로는“권능, 힘, 능력”을 의미한다.
즉 피차 서로 손에 손을 잡는 다는 것은 서로 간의 강한 보증을 나타내는 고대 근동의 관습에서 온 말이다,
어떤 사람은 이 말은 서로 손을 잡음으로써 그 임무를 위임한다는 의미에서 악인이 계속적인 세대 교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했다,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나”는 히브리어로“나카”인데“순결하다, 깨끗하게하다, 은유법으로 무고하다, 형벌에서 면하다, 맹세나, 의무로부터 면하다, 해결되다, 결백이 선언되다, 상관없다, 면하다”를 뜻하는데,
곧 이말은 악인들이 서로 간의 깊은 서약으로 결탁하여 자신들의 힘을 응집시킨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임을 시사한다(사28:15, 18).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민족들이 허사를 경영하는고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원들이 서로 꾀하여 여호와와 그 기름받은 자를 대적하며
우리가 그 맨 것을 끊고 그 결박을 벗어 버리자 하도다
하늘에 계신 자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저희를 비웃으시리로다
그 때에 분을 발하며 진노하사 저희를 놀래어 이르시기를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
네가 철장으로 저희를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그런즉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세상의 관원들아 교훈을 받을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지어다
그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다 복이 있도다' (시편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