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16600계(협궤전용 특급 New ACE)
1. 제원
데뷔 - 2010년 6월 19일
길이/폭/높이 - 2080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137-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1량 = 740kW(2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PWM제어)
대차 - 적층 고무부쉬 축상지지방식 볼스터리스 대차 KD-316 / KD-316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6600계 전동차는 2010년에 제조된 차량으로, 2량편성 2편성 4량이 제조되었다. 역시 기존 노후화된 차량을 교체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뉴 에이스 22600계의 협궤 버전이다. 전산기호는 AT를 부여받았다.
표준궤용 차량과 달리 고속/급구배 대응 성능이 필요없기 때문에, 성능을 일부 떨어뜨렸으며, 장래에 표준궤 노선의 통근형 차량과 공통된 구조 및 대출력 모터를 채용하였다. 전동기의 경우 120만km까지 무분해보수를 실현한 22600계의 MB-5097-B와 동일한 내구성을 실현한 MB-5137-A를 채용하였다. 기어비는 통근형 차량과 같은 6.31로 2.5km/h/s의 특급형차량으로는 고가속이 가능한 성능을 보여준다. 대차는 협궤용 대차인 KD-316을 장착했으나, 고속대응이 아니므로 요댐퍼를 장비하지 않았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 요시노선 특급 <New ACE>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YT01/YT02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