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불초의 효능(선복화)
선복화는 인체 내의 뭉친것을 풀어주어 가래나 기침, 딸국질, 트름, 천식, 만성기관지염,
급성 늑막염, 가슴이 항상 그득한 것처럼 답답한 증상에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뭉친 기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딸꾹질, 트림,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에 활용한다.
그외에도 입덧에 특효약으로 쓰이며 유암, 유옹 등에 활용한다.
※ 주의사항 : 음허로 인한 기침, 풍열로 인한 마른 기침하는 사람, 설사하는 사람은 금한다.
[금불초의 효과]
가래를 없앤다.
금불초에 들어 있는 약효 성분 중에는 사람의 몸 속에서 제대로 순환,
배설되지 못한 채 뭉친 것을 풀어주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다.
특히 가래. 기침. 천식을 다스린다.
가래를 뱉어 내도 상쾌하지 않고 숨이 차거나 트림을 하는 등
항상 가슴이 가득차 있는 것처럼 답답한 증세를 풀어준다.
만성 기관지염.급성 늑막염 등의 증세를 치료할 때도 좋은 효과가 있다.
뭉친 기를 풀어 원활하게 순환시킨다.
딸꾹질, 트림, 메스꺼움, 소화불량, 가슴이 답답하고 아플 때 치료제로 쓰인다.
또한 꾸준히 복용하면 위액의 산도를 낮춰 준다.
배에 물이 고이는 복수를 다스리며, 특히 위암 치료에 보조제로 쓸 수 있다.
입덧에 특효제로 쓰인다.
입덧은 대체적으로 임신 6주부터 시작되는 생리적인 변화로, 임신부의 약 70%가 경험하게 된다.
사람에 따라 그 증세가 다르지만 주로 구토. 현기증. 변비. 전신 권태. 식욕부진. 식성의 변화 등이 나타난다.
또 임신부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타액의 분비가 많아지거나 미열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입덧의 원인을 소화 장애 및 담낭과 위장에 축적되는 열 등으로 인해
태기가 인체 상부로 역상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역상하는 태기를 끌어내리면 입덧을 가라앉힐 수 있는 것이다.
[복용법]
가래. 기침. 딸꾹질. 트림 등에는 선복화 6g에 500~700cc의 물을 붓고 끓여서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하루 동안 여러 차례에 나누어 차 처럼 마신다,
유암(유선암을 포함한 유방의 멍울). 유옹(유선염)등에는 선복화 8g. 포공영 4g. 감초 3.2g.
백지 4g. 청피 4g을 물 600cc에 함께 넣고 끓여 차처럼 마신다.
배에 물이 고이는 증세가 나타나는 복수에는 싱싱한 잉어 한 마리를 배 아래쪽으로 2cm 정도
칼집을 넣어 내장을 빼고 깨끗한 물에 씻은 다음. 잉어의뱃속에 선복화 한 줌을 넣어
1500cc의 물을 붓고 처음에는 센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국물이 끓어 오르면 불을 줄여 잉어의 뼈까지 고아지게 뭉근한 불에서 끓여
배보자기에 꼭 짜 그 물만1~2일 동안 여러 번에 나누어 마신다.
항상 따끈하게 데워 마셔야 비위가 약한 사람도 비리지 않게 잘 먹을 수 있다.
봄철에는 어린 잎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한동안 우려낸 후
나물 무침을 해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감기를 예방하고 기침. 가래. 천식 등의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주의 하세요
*선복화는 돌이키고 엎어지며 달리고 흩어지는 성질이 강해 허약한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
또 열을 수반하는 기침이나 쇠약한 사람이 가래 없이 마른 기침을 할 때도 쓸 수 없다.
*장이 냉하여 걸핏하면 설사를 할 때. 감기로 고열이 나면서 땀이 없을 때.
평소에 진흙 같은 대변을 볼 때도 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