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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9. 10. 오늘의 양식 : 뱀의 낯을 피하여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25 면류관 벗어서
182 강물같이 흐르는 기쁨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72 고통의 멍에 벗으려고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14 -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
7. 설 교---------- 뱀의 낯을 피하여
1) 보호 기간 -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계 11: 2-3 –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1) 1,260일, 42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마흔 두 달'이 교회에 대한 짐승의 핍박 기간임과 동시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시는 기간임을 시사한다. (Mounce).
이때 나타나는 하나님의 보호는 결코 고난과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를 붙들어 주신다는 의미이다. (Morris).
엘리야 선지자가 아합 왕에게 자기의 말이 없으면 우로(雨露)가 없겠다고 선언한 후(後)로 마흔두 달 동안 아합 왕과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들에게는 우로가 없는 고통의 나날이었지만, 3년 6개월 동안 사렙다 과부의 집에는 양식이 풍부하였다.
마찬가지로 성전이 척량되는 마흔두 달 동안에 짐승들이 하나님의 성전을 짓밟으나 두 증인이 예언하는 1260일 동안에 만국을 철장으로 다스릴 아들이 양육된다.
대 환난의 후반기를 말한다.
* 계 13: 5-7 = 첫째 짐승의 통치를 받음. :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후 삼 년 반에 들어가 짐승의 표를 받고 우상에게 경배하게 된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계 13: 5, 7, 15 –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15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2) 두 증인
두 증인이 나타나 굵은 베옷을 입고 1,260일간, 즉 3년 반 동안 말씀을 전할 것이다. 두 증인의 증언은 확실한 증거로 여겨진다.
예수께서는 전도자들을 둘씩 내보내셨다.
* 눅 10: 1 - 그 후에 주께서 따로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 둘씩 앞서 보내시며
굵은 베옷은 금식하며 회개할 때 입는 복장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죄를 생각하며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며 기도할 것이다.
두 증인은 상징이다.
모세와 엘리야의 정신을 계승한 주의 종들이 일어나 대 환난기의 전반부에 전도의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둘은 법정적 의미이다.
* 신 17: 6 -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 요 8: 18 - 내가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느니라.
* 계 22: 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신약에서 두 증인의 맥이 흐르기 때문이다.
* 마 17: 3 -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 눅 24: 5 -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 행 1: 10 -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증인의 수가 둘이라는 사실은 실제 증인의 수를 의미하기보다는 증인이 증거하는 증언의 진실성을 시사한다 (Hughes).
구약이나 신약에서 증인이 둘이라는 사실은 증언의 진실성을 의미하고 있다.
* 신 19: 15 -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 요 8: 17-18 - 17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언이 참되다. 기록되었으니 18 내가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느니라.
예수께서도 제자들을 보내실 때 둘을 함께 보내셨다.
* 막 6: 7 - 열두 제자를 부르사 둘씩 둘씩 보내시며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을 주시고
* 눅 10: 1 - 그 후에 주께서 따로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 둘씩 앞서 보내시며
* 요 8: 16-18 – 16 만일 내가 판단하여도 내 판단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17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언이 참되다. 기록되었으니 18내가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느니라.
(3) 두 증인에 대한 저자의 견해
종말의 대환난기 전반부에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하는 사명자들이다.
① 두 증인을 해석하는 열쇠
엘리야와 모세의정신을 계승한 자라야 한다.
두 증인의 권세를 보면 모세와 엘리야의 사역과 유사하다.
구분 :율법의대표 - 모세 : 능력의 대표 – 엘리야
권세: 물이 피 되게 함 : 입의 불로 원수소멸. 하늘을 닫아 비 오지 못함.
예언:신 18: 18. : 말 4: 5-6.
* 신 18: 18 -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 말 4: 5-6 – 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성취:요 4: 25-26. : 마 11: 14. 막 9: 12-13. 눅 1: 17 참조.
* 요 4: 25-26 – 25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
* 막 9: 12-13 – 12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거니와 어찌 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13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가 왔으되 기록된 바와 같이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하였느니라. 하시니라.
* 마 11: 14 -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 눅 1: 17 - 그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르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리라.
② 두 증인은 순교자다.
죽었던 자나 하늘로 이끌려 올라간 자가 될 수 없다.
③ 두 증인은 두 선지자다.
요한의 관점에서 볼 때 교회가 될 수 없다.
성경 어디에도 교회를 선지자로 표현한 곳이 없다.
두 증인은 짐승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나 교회는 죽을 수 없다.
* 마 16: 18 -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④ 종말 추수기의참된종이다.
두 사람의 동행 사역으로 볼 때 종말의 참된 종을 대표한다.
두 증인이 함께 예언하고, 고난받고, 죽고 부활하여 승천한다. 두 사람으로는 불가능한 일로 추수기의 종들의 무리로 본다.
짐승과 전쟁하는 하나의큰 집단이다. 사건의 결과인 죽음의상황으로 입증된다.
* 계 11: 9 -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⑤ 성경으로 지지받는 두 증인의맥이 있다.
* 창 19: 1 - 저녁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며
* 수 2: 1 -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 막 6: 7 - 열두 제자를 부르사 둘씩 둘씩 보내시며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을 주시고
* 눅 7: 19 - 요한이 그 제자 중 둘을 불러 주께 보내어 이르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
* 눅 10: 1 - 그 후에 주께서 따로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 둘씩 앞서 보내시며
* 눅 24: 5 -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 행 1: 10 -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2) 보호받는 방법
(1) 거기서
광야 자기 곳
(2) 그 뱀의 낯을 피하여
옛 뱀, 독사, 용을 상징한다.
(3)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수정 통치 시대, 후 3년 반의 기간을 말한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는 '일천 이백 육십 일'(6절), '마흔 두 달'(11: 2)과 동일한 기간이다.
이 기간은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s Epiphanes)의 폭정 하에서 유대인들이 핍박받았던 3년 6개월과 일치한다.
그러나 본 절에서의 기간은 하늘 전쟁에서 패배하여 땅으로 쫓겨난 사탄이 분풀이하는 교회를 하나님께서 보호하시며 양육하시는 시간을 나타낸다.
(4) 양육 받으매
보호.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36 우리 모든 수고 끝나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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