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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 선정사유 |
주방기구 | - 현지에서는 주방 가구를 전적으로 수제작 주문해 사용하는 곳이 많음. 이 경우 설치가 쉽지 않고(나무가 매우 무거움) 미적 수준도 떨어짐. - 상대적으로 외국 수입 가구는 가격이 매우 높은 반면 중국산 제품(예: 씽크대)은 쉽게 녹이 슬고 규격이 사용자들에게 불편한 등 품질이 낮음. - 특정하게는 씽크대 상판(타일, 호마이카, 합판 등으로 돼 있음)이 매우 불량해 교체 수요가 있을 것으로 봄. |
가스레인지와 같은 주방용 내구재 | - 가스 관련 제품이 신뢰성이 높지 않고 쉽게 부식되거나 작동이 잘 안 되는 등 만족스럽지 못함. - 터키 산 등의 가격은 저렴한 편이나 기능적으로 떨어짐. 이에 비해 유럽산 제품은 지나치게 고가임. - 고소득층 주택에는 대부분 가사도우미들이 조리를 돕고 있으나 때로 숯불을 피우는 등 조리 환경이 낙후돼 있어 업그레이드 욕구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
중고 의료 검사 진단기기 | - 현재 코트디부아르 의료시장에서 유럽산 신제품을 쓸 수 있는 의료기관은 거의 없으며 중고 의료기기에 의존해야 함. 그러나 중고 기기조차도 유럽산은 고가임. - 가장 수요가 많은 분야는 심전도 기기, 초음파 진단기기 등이며 코트디부아르에는 심장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많고, 그리고 출산율이 높아 여성들의 경우 임신 중 초음파 검사를 꼭 받아보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음. - 의료용 소모품도 매우 유망함. 현재까지는 중국산에 의존하는 실정이었으나, 품질문제가 자주 발생하여 고품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을 많이 찾고 있음. |
기초 화학원료 | - 코트디부아르 주민들의 기초 생필품 중 플라스틱 제품은 매우 한정돼 있고 제조업자가 한정돼 있음. 따라서 중국산 수입 제품에 의존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
정전과 불규칙한 전압에 대비한 제품류 | - 정전과 정전 후 유입 전압 과부하로 정전압기, UPS, 과부하방지 콘센트 등에 대한 수요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음. - 배터리 셀 교체를 쉽게 하거나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음. |
절전형 전기제품 | - 높은 전기요금으로 인해 절전형 전기제품이 필요한 상황이나 유럽산 전등 류가 다소 고가인 관계로 절전형으로의 대체가 활발하지는 않음. - 근본적으로는 절전형 제품이 단순히 전등에 국한되는 등 전기 절약에 대한 인식이 다소 결여돼 있음. 따라서 집중적인 홍보가 동반된다면 절전 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
기타 생필품 | - 천원 샵에서 다룰 수 있는 종류의 다양한 제품들. 필요하지만 유통망이 발달하지 않아 대형 슈퍼마켓에 가서 사기 어렵 - 전통시장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그러나 비싸지 않은 단순한 물품들을 구하기 어려움. 수출과 함께 유통망 개척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함. |
가정 보안제품 | - 좀도둑이 많고 강도가 많아 고급 단독주택에 사는 사람들은 담을 높이 쌓고 고압선 담장을 한다든지 철조망을 치는 등 많은 비용을 보안에 지출함. - 사설 회사 소속의 경비원을 두는 것은 일반적이고 문 역시 두꺼운 강철 문으로 제작함. 따라서 도둑이나 강도 침입에 대한 감지와 경고, 침입 통지 등의 기능을 가진 저렴하면서도 손쉬운 기기나 장치에 대한 수요가 있음. |
품목 | 선정사유 |
제습기 공기청정기 | - 우기가 길고 강우량이 많기 때문에 실내 벽장에 넣어 둔 옷에 곰팡이가 나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허다함. 우기에는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아 에어컨을 굳이 켜지 않아도 되지만 옷 보관 때문에 에어컨을 24시간 켜두는 집이 있을 정도로 곰팡이와의 전쟁과 같은 상황임. 드라이크리닝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임(정장 1벌 당 6유로 수준). - 에어컨에 대해서는 매우 익숙하고 잘 알지만 제습기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편이나 전기를 적게 소모하는 절전형 제습기에 대한 시장이 있음. - 최근 아비장은 대기 오염이 매우 심해졌고 먼지가 알레르기나 천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졌음. 먼지 때문에 에어컨 필터를 1년에 최소 2회, 보통은 4회를 받도록 권장할 정도임. 에어컨 청소 비용은 12~15유로 수준임. 그러나 먼지 때문에 의한 질병을 생각한다면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보임. |
화장품 | - 아프리카 여성들에게 최대의 관심사는 머리(가발)이나 그 다음으로 피부에 관심이 있음. - 고온 건조한 기간이 길기 때문에 피부 보습 및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많고, 최근에는 네일 아트 등에 대해서도 수요가 형성되고 있음. - 하얀 피부가 미의 기준으로 여겨지는 사회 통념 상, 미백효과 기능이 첨가된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대단히 높음. - 한국산 화장품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 및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니, 흑인 피부에도 같은 효능이 발생하는가에 관한 연구 및 실험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시장공략을 하는 것이 필요함. |
중고제과제빵 기계 | -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활동 향상으로 고소득층 대상으로 제과제빵류 공급이 매우 활발해졌음. 프랑스 대중 브랜드인 Paul이 최근 3호점을 개점하는 등 공급이 확대 중에 있음. - 일반 서민들의 빵류 소비도 증가하고 있어 제과제빵점의 증설, 신설 등이 주목할 만함. - 대부분 기계류(반죽기, 오븐 등)와 설비(냉장고, 냉동고, 쇼케이스 등)는 유럽산이 일반적이어서 중고기계 거래가 절대적임에도 유럽산 중고기계는 매우 고가인 관계로 이에 대해 한국산 기계 및 장비의 수출이 유망해 보임. |
중고차량 | - 최근 중고차량 연식제한을 강화하는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한국산 중고차량의 경쟁력 역시 제고될 것으로 예상됨. - 코트디부아르 내 중고차량 수입은 대부분 유럽에서 이루어지는데(한국 브랜드도 유럽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대다수), 유럽산 차량은 연식이 오래된 경우가 많은 반면 한국산 차량은 비교적 연식이 짧기 때문임. |
홍보용품 | - 코트디부아르 내 각종 행사가 많아 명함이나 현수막 등을 만들 수 있는 장비와 재료 세트에 대한 수요가 있음. - 비즈니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명함 수요도 많아졌으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비해 디자인의 질이 낮고 인쇄 수준도 떨어짐. 따라서 디자인부터 완성품까지 세트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혼수용품 | - 양식기류, 도자 식기류 등 혼수용품에 대한 시장이 형성돼 있으나 유럽산은 고가이고, 비교적 저렴한 제품은 디자인이 만족스럽지 않아 틈새가 있다고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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