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도 내륙의 숨은 비경과 광활한 곡창
<중앙산악회 제22회 장성 불태봉 산행>
◆ 산행 개요
♣ 산행 일시 : 2016년 6월 2일(목) 맑음
♣ 산 행 지 : 불태산(佛台山 710m)
♣ 산행 위치 : 전남 장성군 장성읍, 진원면과 담양군 대전면
♣ 산행 코스
A 팀 : 장성중앙초등학교 → 재봉산→ 이 척 산성→ 귀바위→ 큰재 → 깃대봉 → 갓봉 → 불태산 → 천봉 →
잿막재 → 서동마을
B 팀 : 한치재 → 잿막재 → 천봉 → 불태산 → 갓봉 → 깃대봉 → 사방댐 → 진원마을 (약 10km)
♣ 산행 시간 : 11 : 30 ~ 15 : 30 (약 4시간)
♣ 참여 인원 : 34명
♣ 산행 회비 : 35,000원 / 인
♣ 특기 사항 : 진원마을 명품 불고기집 식사
◆ 산행 소개
▣ 불태산(佛台山 710m)
불태산(佛台山 710m)은 전남 장성군 장성읍, 진원면과 담양군 대전면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그동안 남쪽 산자락에 군 훈련소가 있어 민간인 통제구역이었으나 통행이 완화되면서 등산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정상에 서면 북쪽은 병장산, 천봉, 한재, 내장산, 백암봉 등이 한눈에 잡힌다.
불태산 주변에는 송강 정철과 석탄 이기남이 강학했던 정이암터를 비롯한 상청사, 하청사, 인월사 등 80여 개 절터와 유서 깊은 문화유적들이 많다. 병장산과 불태산 서쪽 자락이 포근히 감싸는 유탕리 서동은 김해김 씨가 500년 전에 형성한 마을로 원래 운동(雲洞)이었으나 서골과 상동으로 분리됐다가 해방 후 서동(饍)으로 개명됐다. 한국전쟁 때는 70세대가 모두 전소되는 수난을 당했었다. 장성군에서 발간한 문화유적에는 병장산은 병봉산, 불태산은 불대산(佛大山)으로 나와 있다.
▣ 산행 지도
◆ 산행 후기
▶ 장성은 광주 북쪽의 담양과 더불어 호남 곡창을 보태는 곳으로 장성댐 낚시터를 더듬고 오 서방 교육으로 찾아본 조금은 인연이 있는 곳이다. 오늘 처음 들어 보는 불태봉 산행에는 그동안 뜸했던 채순이 동행하여 반가웠다. A팀과 정 반대 방향으로 산행하게 된 B팀은 산행 들머리를 찾는데 30분이 걸려 한치재 아래 정상농원 임도 끝자락을 타고 김 재규 산우와 함께 열기가 더하는 태양을 받으며 잿막재를 힘겹게 올랐다. 그러나 천봉 꼭대기에 올라 보니 한줄기 남북으로 길게 뻗은 능선 위로 솟아오른 준령과 바둑판처럼 잘 정돈된 넓은 들판이 여유롭고 그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장성 담양 간 고속도로가 시원스럽다.
▶ 산행 시작 1시간 30분 만에 불태봉에 오르고 산 아래 내려다보이는 하산 지점 사방댐을 바라보며 다소 험준한 내리막길을 지나 갓봉을 향하는데 A팀 선두가 당도하여 걱정스럽게 지나온 길을 설명하여 주며 하산을 재촉하는 남쪽 산비탈 넓은 지역의 장성한 소나무 숲이 산불에 잿더미로 변한 광경을 산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안타깝게 목격한다.
▶ 짙은 땀방울을 드넓은 사방댐에 씻고 불태산 진원성 명품 한우 불고기 집에서 A팀 먼저 오후5시에 늦은 점심을 먹었다.
◆ 산행 사진
※ 사진은 모두 성남분당중앙산악회 카페 사진방에서 가져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