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35. 원문의 ‘모든 측면에서 들숨날숨에 마음챙김을 통한 삼매를 일으키는 sabbappakāra-ānāpānassati-samādhi-nibbattakassa’에서 ‘sabbappakāra 모든 측면’는 본경에서 언급하고 있는 열여섯 가지 측면을 말한다.
이 [들숨날숨의] 열여섯 가지는 이 부처님의 교법에서만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외도들은 이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안다 하다러도 오직 처음 네 가지 측면만을 안다. Pm.217.
*[주석]36. 원문의 tathābhāvapaṭisedhano에서 tathābhāva란 앞서 설한 그런 사람들이 의지할 만한 상태라고 Pm.217.에서 설명한다. Yathāvuttassa puggalassa nissayabhāvapaṭisedhaniti attho. Pm.217.
*[주석]1541. idheva, bhikkhave, samaṇo, idha dutiyo samaṇo, idha tatiyo samaṇo, idha catuttho samaṇo : MA. MnA. Pps맛지마니까야 주석서=빠빤짜수다니. II.4에 따르면, 4수행자는 고귀한 네 제자 - 흐름에 든 님 sotāpanno, 예류자豫流者, 한 번 돌아오는 님 sakadāgāmī, 일래자一來者, 돌아오지 않는 님anāgāmī, 불환자不還者, 거룩한 님arahant, 아라한阿羅漢 - 를 말하는 것이다.
*[주석]37. “모든 측면에서 들숨날숨에 마음챙김을 통한 삼매를 일으킨 자가 사문이 해야 할 일을 완성한 자이다. Pm.217.”
*[참고]1542. idheva, bhikkhave, samaṇo…pe… suññā parappavādā samaṇebhi aññehī’’ti : M. MN맛지마니까야 중부.I.63; A. AN앙굿따라니까야 증지부.II.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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