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대학 주최 유라시아 국립철도대학교 국제심포지엄 개최
1. 2007년 10월 10일 13:30부터 서울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용산구 효창동)에서 국제철도인력과 대륙철도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 있었다.
(1) 유라시아대륙 철도인력 양성 연계시스템에 관한 공동체 기구 발족과
(2) 국가간 국제철도와 미래철도의 인재양성을 위한 방안모색
(3) 대륙철도의 출발지로서 한국철도대학의 위상제고의 목적을 가지고 각국의 고속철도 개발과 국가간 철도연결로 철도의 국제협력 중요성 부각과 철도의 국제화에 발맞추어 학계의 역할 강화 필요 등의 배경에서 열리게 되었다.
2. 참석대학 및 기관으로는 중국의 남경철도대학, 북경교통대학교, 서남교통대학교, 러시아의 모스코바국립교통대학교, 서시베리아 철도청, 시베리아교통대학교, 카자흐스탄의 카자흐스탄운수 및 교통대학교, 베트남의 호치민교통대학교가 참석하였다.
3. 최연혜 학장님의 개회사와 이철 코레일사장님의 축사, 참석기관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만찬의 순서로 이어졌으며, 모든일정의 추진은 철도대학 발전지원실에서 주관하였다.
4. 심포지엄에 착섬한 각국의 철도대학 총장 일행은 10원 10일 1차 교류협력회의에 이어 10,11일 2차 교류협력회의를 통하여 평양철도대학을 비롯한 유라시아 철도대학이 중심이 되어 학술교류를 비롯한 철도발전을 위한 정례적인 포럼을 구성하여 운영해 나가기로 결의문을 채택하였다.
5. 이들 방문단은 10월 11일 광명역을 돌아 본후 KTX를 이용하여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역을 방문하고 12일에는 철도인력개발원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자세한 행사내용은 한국철도대학 대학발전실(031-460-4311)에 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