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잠언 17:1-28
2020.9.30(수)
▶ 요약과 요지
1. 생활 속에서 주목하고 표석으로 삼을만한 잠언 말씀이다.
2. 첫 단락(1-14절)은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가득하고도 다투는 집보다 낫다는 잠언 내용이다: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가득하고도 다투는 집보다 낫다. 도가니와 풀무는 은금을 연단하지만 하나님은 마음을 연단하신다.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인다.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한 마디 말로 총명한 자에게 충고하는 것이 매 백 대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힌다.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콤을 만날지언정 미련한 자를 만나지 말라. 다툼의 시작은 둑에서 물이 새는 것 같으니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그 시비를 그치라. 둘째 단락(15-28절)은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다는 잠언 내용이다: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다.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않으며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해 났다. 다툼을 좋아하거나 자기 문을 높이지 말라.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한다. 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다.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진다.
⇒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가득하고도 다투는 집보다 낫다는 잠언 내용이다.
⇒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다는 잠언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가득하고도 다투는 집보다 낫다는 잠언을 말씀한다.
⇒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가득하고도 다투는 집보다 낫다고 말씀한다. 도가니와 풀무는 은금을 연단하지만 하나님은 마음을 연단하신다며 악을 행하는 자와 거짓말을 하는 자의 특성 그리고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것에 대한 재앙과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치라고 말씀한다.
⇒ 이것은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가득하고 다투는 집보다 낫다는 등의 잠언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다는 잠언을 말씀한다.
⇒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다며 다툼을 좋아하거나 자기 문을 높이지 말라고 말씀한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며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진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께 미움을 받는다는 등의 잠언을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주님을 경외하고 주님의 훈계 곧 지혜가 있는 삶을 살아서 자신의 마음에서부터 이웃과 사회에 유익과 덕이 되는 사람이 되게 하시되 주님 기뻐하시는 믿음과 복음의 선한 나팔 소리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