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8. 16.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3 영광스런 주를 보라.
265 주 십자가를 지심으로
289 주 예수 내 맘에 들어와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52 십자가 군병들아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1 : 19 -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
7. 설 교----------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사도 요한은 하늘의 성전이 열리는 광경을 보았다.
하나님의 성전은 천국 자체를 상징한 듯하다. 요한계시록 21: 22에 보면,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 성 곧 천국에는 성전이 없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전이라고 말했다.
* 계 21: 22 -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그러나 히브리서 9: 23-24에는 하늘 성소에 대해 말했다.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성전 혹은 성소는 천국 자체, 특히 그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영광의 보좌를 상징했다고 본다.
* 히 9: 23-24 – 23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하게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사도 요한은 성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언약궤도 보았고,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을 보았다.
사도 요한이 성전 안에 있는 언약궤를 본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하나님의 언약 곧 십계명에 의거한 것임을 보인다.
하나님의 심판은 구약성경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공의의 율법에 근거한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로운 심판이다.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은 하나님의 심판의 엄위함을 나타낸다.
19) 찬양의 결과 -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1) 하나님의 성전 -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이 열렸다는 것은 천국이 열렸다는 의미이다.
이 성전은 구약의 예루살렘 성전의 원형이요, 신약교회의 원형이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니까 닫혔던 하늘이, 닫혔던 천국이 활짝 열리는 것이다. 이제 부활한 자들이 하늘 성전에 올라가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언약궤 -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언약궤는 예수 그리스도로 맺은 언약의 실현이다.
예수를 믿는 자들은 구원받을 것이요, 예수 안에서 일한 자는 그대로 갚아 줄 것이라는 이 모든 언약이 이뤄지는 것이다.
구약은 이 언약궤가 약속이기 때문에 언약궤만 잘 보관하면 하나님이 지키주신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국보 1호가 언약궤이다. 지금은 구약적 언약궤는 없다.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가 없다.
하늘의 언약궤를 맺었다는 것은 예수를 말하는 것이다.
예수와 맺은 모든 것들이 이뤄진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 시시한 것 두고 우리 믿음을 팔지 맙시다.
우리가 일부러 구차한 생활을 찾아 나설 것까지는 없지만, 우리의 삶에 어떤 아픔이 있을지라도 언약궤를 붙잡았기 때문에 승리하기를 축원합니다.
(3) 다섯가지 특징
① 번개
번개는 신속성입니다. 하나님의 신속한 심판을 말합니다.
② 음성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권위성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③ 우레
우레의 뇌성은 공의성, 하나님의 정확한 심판을 말하는 것입니다.
④ 지진
지진은 그 심판의 규모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큰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⑤ 우박
큰 우박은 재앙성입니다. 땅에 있는 자들에게 이 모든 것은 재앙입니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 보자.
첫째, 하나님께서는 영원하시다.
17절,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창세기 1: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출애굽기 3: 14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이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의 뜻이라고 본다.
시편 90: 1-2, “주여, 주는 대대에 우리의 거처가 되셨나이다.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17절,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신 자이시다.
창세기 18: 14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욥은 욥기 42: 2에서 “주께서는 못 하실 일이 없사오며(無所不能), 무슨 계획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라고 고백하였다.
선지자 예레미야는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할 수 없는 일이 없으시니이다.”라고 고백하였다(렘 32: 17).
셋째, 하나님께서는 장차 왕노릇하실 것이다.
15절,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17절,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하나님의 나라는 그의 통치하심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통치하신다.
시편 99: 1-2,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만민이 떨 것이요, 여호와께서 그룹 사이에 좌정하시니 땅이 흔들릴 것이로다. 시온에 계시는 여호와는 위대하시고 모든 민족보다 높으시도다.”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세세토록 통치하실 것이다.
시편 93: 1-2,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의 옷을 입으시며 띠를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흔들리지 아니하는도다.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으며 주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
넷째,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다.
18절, “이방들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가 내려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작은 자든지 큰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 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때로소이다. 하더라”
의인들과 악인들, 산 자들과 죽은 자들이 다 심판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의인들에게는 영생의 상을 주시고 악인들에게는 지옥의 벌을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언약 곧 율법에 따라 공의롭게 이루어질 것이다.
시편 98: 9,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리로다.”
로마서 2: 6-8,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으로 하시리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56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
10. 폐 회 ---------- 주기도문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장 넉넉한 사람은~ 자기한테 주어진 몫에 대하여 불평 불만이 없는 사람이지요.
싱그러운 봄 향기와 더불어 기분 좋은 미소가 바람과 함께 솔 솔 솔 ~~
가슴속으로 스며드는 행복한 하루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