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네치킨·BBQ치킨·교촌치킨·푸라닭치킨 등 소비자 관심도 높아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국내 주요 7개 치킨 브랜드 최근 3개월간 12개채널 22만개 사이트 분석
강동완 기자 | 2020.12.03 15:45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배달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 6개월간 주요 치킨업체 중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BBQ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교촌치킨'과 'bhc치킨'이 뒤를 이었으며 '푸라닭치킨'이 4위를 기록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 GBR)는 지난 5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6개월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7개 치킨업체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연구소가 임의로 선정한 7개 치킨 브랜드로, 정보량 순으로 ▲BBQ치킨(㈜제너시스비비큐, 대표 윤경주) ▲교촌치킨(교촌에프앤비㈜, 대표 소진세, 황학수) ▲bhc치킨(㈜비에이치씨, 대표 임금옥) ▲푸라닭치킨(㈜아이더스코리아, 대표 장성식) ▲굽네치킨(㈜지앤푸드, 대표 정재용) ▲노랑통닭(㈜노랑푸드, 대표 최명록) ▲60계치킨(㈜장스푸드, 대표 장조웅)등 이다.
분석시 증권, 성인, 도박, 거래, 스포츠, 부동산, 게임, 증권, 공통글 등에 관한 자료는 집계하지 않았다.
조사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 1위는 'BBQ치킨'이 17만 566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교촌치킨' 13만 7720건, 'bhc치킨' 10만 6591건 순이었다. '푸라닭치킨'은 6만 7916건으로 4위를 기록했으며 '굽네치킨' 3만 2713건, '노랑통닭 2만 2132건 순이었다. '60계치킨'은 1만 7767건으로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연구소는 이들 7개 치킨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굽네치킨'이 38.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60계치킨' 36.11%, '노랑통닭' 34.75%, '푸라닭치킨' 32.76%, 'bhc치킨' 28.36%, '교촌치킨' 26.75%, BBQ치킨 17.93% 순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치킨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강동완 enterfn@mt.co.kr |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카페 오가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따른 가맹점주 상생방안 발표
바빈스커피, 티라미수라떼 출시 … 100% 본사지원 ‘지속적 상생’ 이벤트도 함께
웨이팅이 아깝지 않은 대세 브랜드 ‘여우애김밥’, 추천메뉴는?
본도시락, 배달의 민족으로 주문하고 부담 없이 드세요
죽이야기, 수능 도시락으로 ‘뜨거운 죽’ 추천… “소화 잘되고 준비 간편해”
푸라닭치킨, 11월2주차 597호 안양박달점 등 6개 신규매장 오픈
네네치킨, 11월 한 달 내내 요기요, 배민에서 주문 시 할인 프로모션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enterfn@mt.co.kr)>
최신뉴스
세븐일레븐, 아침엔 샌드위치로 즐기고,
안산 선부역에 죽이야기 오픈.. “솥밥·
신세계푸드, ‘올반 BIG 치즈콕콕 찰
프랜차이즈 카피브랜드 법적분쟁 최대 피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2020 추계학술
배달의민족 'B마트', 부산·
가미카제·욱일기 아직도 판다고?… 정신
면세점, 수백억대 '특허수수료'
후기 없어도 아묻따 구매.. “여성속옷
굽네치킨·BBQ치킨·교촌치킨·푸라닭
베스트클릭
1
네이버·CJ, 11번가·아마존 '강자의 맞손'… 이커머스 시장 승기 누가 잡을까?
2
네이버가 ‘쇼핑’하면 쿠팡은 ‘TV’한다
3수능 D-2 준비물은?… '이것' 꼭 챙기세요
4[단독] 롯데백화점 본점 직원 확진… "지자체는 왜 잠잠하지?"
5'족발 쥐' 파문 프랜차이즈 묵묵부답… 뒤에선 SNS 댓글 차단
6불매 표적된 롯데마트… 이제와 "안내견 어디든지 갈 수 있어요"
7오늘부터 규제한다는데… 맥도날드에 노트북 편 카공족 '여전'
8이랜드 랜섬웨어 유포자 "탈취 데이터 공개하겠다"… 수사 의뢰
9"겨울을 부탁해"… 패션템 BEST3, 당신의 선택은?
10노재팬인데 '일장기 머리띠' 쿠팡·티몬서 판다고?… "해도 해도 너무하네"
쇼핑몰뉴스
가미카제·욱일기 아직도 판다고?… 정신 못 차린 이커머스
가미카제 일장기 머리띠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돼 논란을 빚은 가운데 여전히 국내 많은 이커머스 업체
면세점, 수백억대 '특허수수료' 부담 던다… "아직은 보릿고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고사 위기에 처한 면세업계가 수백억원대 수수료
이랜드 랜섬웨어 유포자 "탈취 데이터
코로나에… 명품 몽블랑, 라이브 커머
노재팬인데 '일장기 머리띠' 쿠팡·티
정책·정보
11월 소비자물가 0.6% 상승… 장바구니 물가 치솟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상승했다.2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
[속보] 11월 소비자물가 전년 동월比 0.6% 상승
[속보] 11월 소비자물가 전년 동월比 0.6% 상승
경기도, 치킨프랜차이즈 실태조사…"울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중개
고양시, "위드(with) 청년거버넌스
브랜드소식
세븐일레븐, 아침엔 샌드위치로 즐기고, 저녁엔 고소한 술안주로 즐기고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간편함과 효율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식생활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샐러
안산 선부역에 죽이야기 오픈.. “솥밥·솥죽 맛이 너무 좋아요~”
안산 선부역은 작은 공원형태의 디자인으로 커다란 둥근 모양을 그리며 큰 상권이 형성되어있는 곳이다. 4
신세계푸드, ‘올반 BIG 치즈콕콕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2020 추계학
오비맥주, 주노의 일러스트로 논알코올
#머니S #가맹 #프랜차이즈 #강동완기자 #창업 #외식 #맛집 #소상공인 #머니S_MNB #자영업 #식품 #유통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http://mnb.mt.co.kr
https://open.kakao.com/o/gUoD4ufb
☞ 카카오톡으로 아침뉴스 받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