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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공황장애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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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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땀이 갑작스럽게 많이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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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이 가쁘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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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한이 나고 얼굴이 화끈 거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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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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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증, 어지럼증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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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이 아프고 답답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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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대처방안
공황장애는 생물학적이거나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인 요인도 지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도 가능합니다. 큰 스트레스를 받거나 분리불안을 경험하는 것은 예방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또 다양한 불안장애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공황 발작이 다른 불안장애와 이어 저 있는 것은 아닌지 알아봐야 합니다. 특정한 상황과 장소에서 발작을 자주 일으키는 것 같다면, 그 장소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특정한 상황이나 장소에 맞춰 특수한 방법을 취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무대공포증이 있어 사람들 앞에 나설 때 발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면, 발표 연습을 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게 하거나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황장애, 치료 방식
공황장애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치료되기가 어려우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무기력에 빠지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불안장애는 치료가 가능하며, 다양한 치료들의 효과나 효능성은 입증되어 있습니다.
##1 응용 이완 (Applied Relaxation)
응용 이완은 공황발작이 자주 일어나는 상황이나, 공황발작을 일으키는 신호를 판별하는 것을 시작으로 합니다. 그 이후 근육을 이완하는 법을 배우고, 치료를 통해 이완을 더욱 빠르게 이뤄낼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마지막으로 공황발작을 일으키는 신호에 반응하여 이완하는 훈련을 합니다. 이후 이를 현실에 적용하여 실제로 공황발작이나 자극에 반응하여 이완하는 훈련을 합니다. 응용이완은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에서 이완하고 침착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Society of Clinical Psychology, n.d.).
##2 인지-행동 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 치료는 공황장애의 치료에 있어 가장 입증되고 널리 사용되는 치료방식입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생각, 기분(감정), 행동이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를 바꾸는 것으로 다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인지 치료는 공황 증상과 관련된 사람의 자아, 불편함, 그리고 비이성적인 생각을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황과 공황증상의 회피는 노출 활동을 치료합니다. 이는 사람이 많은 곳에 가거나, 육체적 감각을 노출시키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Society of Clinical Psychology).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가정에서 대처법
##1 너무 맞춰주려고 하면 안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님의 대처방식이나 아이에게 맞춰주는 행동(Accomodation)와 아이의 증상의 심각성은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아이의 증상이나 불안장애에 지속적으로 맞춰주게 되면 아동은 자신이 주변의 도움 없이는 행동할 수 없다고 믿게 됩니다. 이는 아동의 회피행동을 강화하고, 아동이 올바른 대처방식을 키울 수 없게 합니다 (Lebowitz & Omer).
##2 인지 재구조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를 치료할 때 인지 재구조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는 아동의 비이성적인 생각이나 공포를 이성적이고 기능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Lebowitz & Omer).
또한, 이는 부모님에게도 적용되며,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말로는 부모님도 불안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올바른 정보로 바꿔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이 아이는 너무 예민해서 견딜 수 없을거야,” 라던가 “지금 도와주지 않으면 이 아이에게 심각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아” 라는 생각은 비이성적인 생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생각을 “이 아이는 너무 예민하지만, 견딜 수 있을거야,” 라던가 “지금 이 아이를 도와주는 것은 도와주는 것이 아니고 아이를 헤치는 행동이야”로 바꾸는 것입니다 (Lebowitz & Omer).
부모님이 자신의 행동을 바꿈으로써 생기는 첫 이점은 아이가 스스로 불안이나 공황에 대처할 기회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나 부모님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훈련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불안을 줄여주고, 상황이 긴급하다는 느낌을 줄여줍니다 (Lebowitz & Omer).
부모님이 인지 재구조를 통해 대처 방식을 바꾸게 되면 아이에게 좋은 모델링 효과를 주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님의 대처방식을 보면서 모방하고 배우게 되며, 올바른 대처방식을 기르게 됩니다. 이는 아이에게 맞춰 주거나 위로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식의 교육이 됩니다 (Lebowitz & Omer).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Parekh, R. (2017). What Are Anxiety Disorders? Americand Psychiatric Association. Retrieved from https://www.psychiatry.org/patients-families/anxiety-disorders/what-are-anxiety-disorders
Society of Clinical Psychology. (n.d.) Applied Relaxation for Panic Disorder. Retrieved from https://div12.org/treatment/applied-relaxation-for-panic-disorder/
Society of Clinical Psychology. (n.d.) Treatment: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Panic Disorder. Retrieved from https://div12.org/treatment/cognitive-behavioral-therapy-for-panic-disorder/
Lebowitz, E., & Omer, H. (2013). Treating Childhood and Adolescent Anxiety A Guide for Caregivers. Wiley.
사진출처: Pixabay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목동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