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 카자흐스탄 무역통합부에서 시민 이사회 회의가 열렸으며, 여기에서 바와 레스토랑의 10% 팁의 합법성과 보증금 시스템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주제가 제기되었다.
시민 이사회의 아르슬란 카르하노프 회원은 대중요식업 장소에서 서비스에 대한 10% 봉사료가 실질적으로 의무적인 지불하는 관행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외식업 시설의 합법성 또는 불법성을 규제하는 카자흐스탄 규제법이 없는 점을 고려하여 방문자에게 별도의 룸이나 홀을 제공하기 위한 보증금, 청구서에 추가로 청구되는 10%의 봉사료, 또는 추가 입장료에 대해 전권을 지닌 기관이 현행법을 개정할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라고 아르슬란 카르하노프 회원은 발표했다.
무역통합부 아이잔 비자노바 수석 차관은 민법에 따라 대중 요식업의 조건은 공개적인 제안이라고 한다. 소비자는 조건의 수락 여부에 따라 서비스 제공에 동의하거나 거부한다.
“현재 우리는 민법에 따라 대중 요식업 시설에 대해 더 자세히 규제할 계획으로 국내 상업 규정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보증금 제도는 당연히 미사용한 금액을 반환해야 합니다. 이는 법적 요구 사항입니다.”라고 무역통합부의 대변인이 말했다.
그러나 무역통합부 아이잔 비자노바 수석 차관은 소비자 권리 보호를 위한 공공 협회와 다른 관심있는 기관은 무역통합부 위원회와 함께 대중 요식업 시설의 봉사료에 관한 제한금액을 설정하기 위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을 고려해 5~10%에서 합당한 금액을 찾아야 한다.
"그런 다음 기업과 소비자의 이익 균형을 고려하여 카자흐스탄의 법률을 개정할 가능성을 고려할 것 입니다"라고 비자노바 차관은 말했다.
/포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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