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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날짜 | 2005-07-09 | 매수가격 | 1,785원 | |||||||||
관심기업 | 동아에스텍 | 현재가 | 1,790원 | |||||||||
체크포인트 | ||||||||||||
1.지속적경쟁우위를 가지고있는 기업인가? | ||||||||||||
동아에스텍은 가드레일이나 옹벽을 만드는회사로써 중소업체가 난립하는사업에서 단연 높은 점유률과 안정적인 원자재공급으로 | ||||||||||||
자기만의 사업영역을 확보하고있다. | ||||||||||||
도로는 2010년까지 꾸준히 증가가 기대되며 교통사고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 가드레일부분은 안정있게 성장하리라 기대된. | ||||||||||||
2.제품을 이해할수있는가? | ||||||||||||
도로를 지나다보면 보이는 가드레일과 옹벽.. | ||||||||||||
3.재무구조는 안정적인가? | ||||||||||||
부채가 없는 무차입 상태이며 | ||||||||||||
230억 유동자산 30억의 유동부채를 재할시 200억의 순유동자산을 가지고있어.재우우량도는 최고급이라할수있다………………. | ||||||||||||
4.수익력이 강하고 상승추이를 보이는가? | ||||||||||||
연도 | 당기순이익 | |||||||||||
2001 | 43.0 | |||||||||||
2002 | 50.0 | |||||||||||
2003 | 35.0 | |||||||||||
2004 | 45.0 | |||||||||||
연평균 성장률 |
1% | |||||||||||
5.자사주를 매입하는가? | ||||||||||||
작년 자사주60만주 소각한것을 보면 주주에 대한 배려가 느끼짐 | ||||||||||||
6.경영진이 유보이익을 활용해서 주당순이익을 높이고 주주가치를 증진 시키고 있는가? | ||||||||||||
연도 | 주당순이익 | 배당 | 배당성향 | |||||||||
2004 | 531 | 100 | 19% | |||||||||
531 | 100 | |||||||||||
2000년에서 2004년까지 | 431 | 을 유보했으며 | ||||||||||
이기간중 순이익증가는 | #REF! | |||||||||||
따라서 유보된이익률수익률은 | #REF! | 이다. | ||||||||||
코멘트 | 작년에 신규상장한종목이라서..유보수익에 대해선 잠시 미룸 | |||||||||||
7.ROE는 평균이상인가? | ||||||||||||
연도 | ROE | |||||||||||
2001 | 45% | |||||||||||
2002 | 31% | |||||||||||
2003 | 18% | |||||||||||
2004 | 16% | |||||||||||
8.인플레이션에 따라 가격을 자유롭게 올리수있는가? | ||||||||||||
관급공사를 주로 하는지라..엄청난 양의 마진을 기대하긴힘들지만.일정부분의 수익성은 | ||||||||||||
가질수있다고 생각함.안정성을 높게 판단 | ||||||||||||
9.공장이나 기계를 최신식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대규모의 자본 지출이 필요한가? | ||||||||||||
지난 몇년간의 매출액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설비투자증설을 하지않은걸보면 설비투자부담이 | ||||||||||||
든다고는생각안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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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2.31 | 2002.12.31 | 2003.12.31 | 2004.12.31 | ||||||||
매출액 | 346 | 360.3 | 405.6 | 470 | ||||||||
매출원가 | 269.8 | 273.4 | 326.1 | 379.8 | ||||||||
매출액대비 매출원가 |
78% | 76% | 80% | 81% | ||||||||
매출총이익 | 76.2 | 86.8 | 79.4 | 90.6 | ||||||||
판매비와관리비 | 20.6 | 34.9 | 33.3 | 36.1 | ||||||||
영업이익 | 55.5 | 51.9 | 46.1 | 54.4 | ||||||||
매출액 영업이익률 |
16% | 14% | 11% | 12% | ||||||||
코멘트 | 2003년부터철강가격의 상승으로 매출액대비 매출원가가 상승했지만..이번년부터 | |||||||||||
철강가격이 안정화되면 좀더 실적개선이 이루어질꺼라고 생각함.. | ||||||||||||
가격분석 | ||||||||||
1.주가가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폭락,업종불황,치유할수될수있는 개별기업의 악재등으로 인해 고전하고있는가? | ||||||||||
소형주의 특성상 지수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소외되어있는 측면이 강함 | ||||||||||
1/4분기 실적부진이 동아에스텍을 소외시킨측면이있다고봄 (하지만회사의 4/4분기에 매출이 집중되는구조라서) | ||||||||||
2.투자에 대한 초기수익률은 얼마이며 국채 수익률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 ||||||||||
가격 | 코멘트 | 국채수익률 7%에 비해 초기투자수익률30%는 매력적인 가격 | ||||||||
주당순이익 | 531원 | 이라고 판단할수있음. | ||||||||
매수가격 | 1,785원 | |||||||||
현재주가 | 1,790원 | |||||||||
초기투자수익률 | 30% | |||||||||
국채수익률 | 7% | |||||||||
3.채권성주식으로서 그기업의 예상연간 복리수익률은 얼마나되는가? | ||||||||||
주당순자산 | 2,639원 | |||||||||
평균roe | 16% | |||||||||
유보순이익 | 81% | |||||||||
배당순이익 | 19% | |||||||||
실질성장률 | 12.96% | |||||||||
10년후의 주당순자산가치 | 8,927원 | |||||||||
10년후예상 주당순이익 | 1,428원 | |||||||||
지난10년간 평균per | 4.5 | |||||||||
10년후예상주가 | 6,427원 | |||||||||
매수가격대비복리수익률 | 13.7% | |||||||||
현재가격으로매입시복리수익률 | 13.6% | |||||||||
복리수익률9%시적정가 | 2,715원 | |||||||||
종목에 대한전체 코멘트 |
현재가 1790원을 비교해볼때 회사의 안정성이나.향후 성장가능성과 배당수익률 5%이상을 봤을때. | |||||||||
가격대는 무난하리라생각한다. | ||||||||||
적정가격 2715원에 비해서 1790원은 무지싸다고 생각함.. | ||||||||||
첫댓글 툴은 원렌버펫의 실전주식투자를 보고 엑셀로 만들어본거랍니다..정확한가치를분석하는건 불가능해도 최소한 어느정도일꺼란 것정도를 가지고 주식을 사는건 필요하다고생각해서 저도 하나 만들어봤답니다...^^ 근데 다분히 주관적인 생각이많이 들어가는 것같아요..
주담과 통화를해본결과 올해 목표로한 순이익 55억정도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하더라구요..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이익은 좋지만 자산의 효율성은 갈수록 떨어질것입니다. 따라서 경영자가 그 창출되는 이익을 어떻게 할것인가에 여부에 따라 기업의 가치에 큰 영향을 주지않을까요? 자사주를 매입할것인가?아니라면 고배당을 할것인가?
이회사 전라도업체로 DJ정부시절 기존 가드레일 한번 더 구부린걸루 특허받아서(참고로 이전 가드레일은 두번 구부렸구 이회사것은 세번 구부렸슴) 기존 국도 중분대에 거진 독점으로 전국에 다 시공했는데 지금은 특허시한두 지나서 다른회사에서두 다 만들구 있스며 DJ정부시절 기존 국도에 거진 시공다 끝나버려서
지금은 별루 일거리가 엄는걸루 알구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토목기술자로 이전 국도확장공사에 참여햇스며 그때는 거의 강압적으루 이회사꺼 시공할수 뿐이 없셧죠.
또하나 지금은 중분대용으로는 가드레일 제품은 거의 안쓰고 콘크리트 제품을 씁니다
고덕진님 자산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함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요?
최강의 꿈님 감사합니다..아무래도 실제현장에대한 사실은 잘몰르니깐요. 고속도로는 한국도로공사의 관리하에 콘크리트 방호울타리가 주로 설치되고 있고 일반국도와 지방도 등은 경쟁입찰 또는 수의계약에 의해 주로 강재 방호울타리가 설치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방도로나 국도에도 콘크리트 방호울타리가 들어서는건가요???앞으로는??
최강의 꿈님 시간이 되시면 좀더 자세히..동아에스텍 분석글 좀 올려주세요..ㅎㅎ
관계하시는분의 이야기는 언제나 귀담아 들어둘필요가있더라구요..꼭부탁드립니다..꾸벅..
음 이전까지만 해도 중분대는 고속도로에서만 시공하였는데 지금은 대세가 국도에서도 중분대와 차광막설치를 하는쪽으로 대세가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국도와 이전에 설계,시공한 국도에서는 콘크리트 방호벽을 설치할 차로폭이 부족하고 배수처리 문제가 있서서 가드레일 중분대를 시공할수바께 없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설계단계에서부터 콘크리트 중분대를 설계하고 있스며, 참고로 바깥쪽 가드레일은 기존에 두번 꾸부린것을 세번 꾸부린 제품으로 교체하는 쪽으로 흘러가는 편인데 중요한 것은 특허기간이 지나서 독점으로 만들던 시절이 끝나버렸고 다른 가드레일 제품 생산업체에서도 다 만들고 있다는 거죠.
사실 저는 주식초보라 기업분석같은거는 잘알지도 못하고 어떻게 분석하는지두 잘모르고요, 단지 동아에스텍은 제가 이전에 현장에서 일할때 하도급으로 일했던 업체라 걍 글올린겁니다. 그때는 동아에스텍이 독점시절이라 다른 업체에서는 시공을 할수가 없었기 때문에 가격 마진률이 아마 상당했을 겁니다.
고덕진님의 말씀은 자산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ROE 유지가 힘들 가능성이 많다는 거죠? 재료비의 상승을 판매가에 신속히 전가시킴으로 수익성을 높인다든지.. 전폭적인 시장확대가 이루어져서 마진폭이 늘어난다든지 하는 일이 힘들다면.. 배당이나 자사주매입으로 ROE 를 유지시키는 게 바람직하다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실제로 매년 ROE 가 계속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는 군요..
아무래도 동아에스텍은 한정된 내수시장에서 자산의증가속도를 수익이 감당하기 힘든구조인것같아요..그리고 작년에 신규상자을 한지라 자본금이 커지고 수익은 일정해서 roe가 떨어진것도있겠지요.^^ 최강의꿈님의 조언감사드립니다..ㅎㅎ 새로운 리스크를 알아서 .다행..
혹시 이렇게 기업분석노트를 만드는 엑셀파일을 구할 수 없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