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18살 남자아이의 엄마입니다.
6학년때부터 문을 가끔씩 잠그고 아빠와 이야기를 잘 안했었는데 중학교 2학기 정도 자기 방이 생기고부터는 아예 문을 잠그고 부모와 대화를 안하려고 합니다. 아빠와 컴퓨터 시간 때문에 자주 부딪혔었습니다. 아이는 컴퓨터를 많이 하려고 하고 아빠는 시간을 정해서 하게끔 하려고 하는데 계속 그러다 보니 아이가 불만이 많아졌습니다. 항상 하고 싶은 거 못하게 할때가 많고 항상 이거해 저거해 할 때가 많아 불만이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빠가 너무 가정적이고 교육적인데 비해 저는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싶지 않아 많이 개입을 안했었는데 그런 부분에서 남편이 저에게 불만이 많아 남편과 저와도 관계가 좋지 않을때가 많았습니다. 아이와 아빠와는 아예 대화를 안하고 저하고는 말은 안하고 문자로만 대화를 했었는데 중학교 3학년 2학기때부터는 저하고도 문자도 안하고 아예 대화가 단절되었습니다.
중 3때 밤에 늦게까지 컴퓨터를 하고 아침에는 일어나기 힘들어서 학교를 간신히 가고 학교에 가서도 엎드려 있고 친구들과도 잘 안어울리는 것 같았어요. 수업시간에도 다른 웹소설 같은거 읽고요. 선생님하고 상담하면서 그런 얘기를 들어서 제가 한번 크게 화를 낸 적이 있는데 그 다음부터는 저와도 대화가 단절된 것입니다.
중학교 학교 졸업도 못할뻔 했는데 학교 선생님의 설득으로 간신히 졸업은 했습니다. 고등학교는 등록해놓고 안가서 자퇴한 상태이고요. 지금도 계속 문은 잠궈놓고 방에서 거의 안나와요. 대화는 여전히 단절상태이고요. 어쩌다가 밖에서 10분 후에 들어간다고 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옷장으로 문을 막아놨고요. 아빠가 힘써서 치우고 들어가면 이불 뒤집어쓰고 얼굴은 절대 안보여줘요.
손으로 귀를 막고 있거나 이어폰 끼고 컴퓨터만 계속 하고 있기도 해요.
학교에서도 상담하려고 계속 시도했었으나 아이가 말을 안해서 상담선샘님도 포기했답니다.
도움을 받고 싶어서 상담도 같이 가서 해야 하는데 전혀 말을 안듣고 상담도 안하려고 하니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네요.
부디 저희 가정을 불쌍히 여기시고 꼭 도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부모 - 자녀 관계가 단절되어 많이 힘드시지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해 보셨을 정도로 시간이 흐른 것이 정말로 안타깝습니다. 부모 - 자녀 관계에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자녀와 관계를 이어가는 것입니다. 청소년의 내면적 환경적 어려움으로 부모, 어른들에 대한 신뢰가 거의 깨어진 환경에 살고 있는데 부모님의 불안으로 인하여 핸드폰 통제를 하기 시작하면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통제하면서 매일 지옥같이 싸우는 순간위태로운 부모-자녀 관계는 완전히 깨지고 맙니다. 우울과 무기력이 심하여 누워서 일어나지도 못하고 등교거부하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은 잡고 있는 것이 청소년들의 현실입니다.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은 생명입니다. 부모와 대치하는 상황에서 와이파이 끊거나 핸드폰 빼앗기면 죽으려고 시도하는 정도로 아이들은 절박합니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의 악영향을 무시하고 자녀들을 방치해두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래서도 절대 안되지요.
하지만 문제해결의 순서가 완전히 바뀌어야 합니다.
우선 자녀와 한마디라도 할 수 있는 주제, 문자 주고 받을 수 있는 소재를 찾아보시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녀 문제로 부부관계도 힘들어지고 매일 인상쓰고 찡그리고 싸우는 집을 누가 좋이하겠습니까 ?방 밖으로 나오고 싶겠습니까? 자녀가 원인을 제공했더라도 가정 분위기를 밝게 주도하는 것은 온전히 부모의 몫입니다.
나와서 식사를 함께 할 때가 있나요? 부모와의 관계가 좋아도 부모의 문자에 꼬박꼬박 대답하는 청소년은 많지않습니다.
그게 자녀이고 청소년입니다. 기본적인 반항심이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문자에 답이 없어도 읽어보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구분하긴 어렵지만요)
부모가 그런 존재입니다. 자녀의 힘든 부분을 무조건적 사랑으로 받아주는 사람이 부모입니다.
그거 하라고 부모가 존재하는 것 아닙니까? 이렇게 수용적인 부모역할을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감정다스리면서 하다보면 고3 정도 넘어가고 대학생이 되면 철이 듭니다. 부모-자녀 관계가 개선되면 청소년은 자신의 에너지를 자기발전과 성장을 위해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민도 나누게 됩니다. 미래도 불안하고 진로나 성적도 불투명하니까 방에 갖혀 대화도 단절하고스마트폰 속에서 세상을 향한 눈을 감고 귀를 막는 것 아닙니까? 자녀를 살리려면 어떤 이유에도 불구하고 집안 분위기를 밝게 하고자녀가 부담스러워 하는 핸드폰이나 미래등에 대해서 절대 언급하지 마시고가벼운 소재의 대화로 문자나 대화를 시도해 보시고 대답은 절대 기대하지 마시고(기대하면 화가 납니다. 한 번 이라도 확인하면 가랑비 옷젖듯 관계가 회복될 수 있습니다.)
조급한 마음 갖지 마시고(오래오래 걸립니다. 늦게 가도 가기만 하면 됩니다. 매일 참고 폭발하고 반복하면 영원히 기회 잃을 수 있습니다)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혼자 어느 정도의 고립형 외톨이가 되었는지 심리평가와 관찰, 면담 자료가 없어서 정확히 알 수 없으나학생의 생명이 걸린 문제이오니 적어도 3년 이상 잡으시고 최소한의 대화라도 되면 한 단계씩 천천히 해결하는 방향으로 실천하시어 심리상담을 받도록 하시기를 강력히 권유드립니다.
Tip: 부모-자녀소통을 돕는 방법
■ 칭찬과 격려에 인색하지 않기
부모들은 자녀들을 너무나도 사랑하지만, 생각 외로 그 사랑의 마음을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당연히 알거라 생각하지만, 표현하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평상시 자녀에게 많이 사용하는 표현들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 중에 자녀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긍정적 언어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고, 앞으로 자녀에게 해주고 싶은 칭찬과 격려의 언어들을 적어보세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녀의 생활을 관심과 사랑으로 바라보고, 자녀에게 아낌없이 칭찬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나’대화법(I-message) 사용하기
‘나’ 대화법은 나를 주어로 사용하는 화법으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대화기법입니다.
I-Message는 같은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고 지적하는 것보다도,
그 상황 속에서 느낀 나의 감정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녀가 아침에 늦잠을 자서 학교에 늦은 경우에,
“너 오늘도 지각했잖아!” “네가 너무 게으르게 행동했잖아.” 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 늦게 일어나서 내 마음이 속상하고 걱정이 되었어.”라고 이야기하는 겁니다.
실제 상황에서 차분하게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녀와의 대화 속에서 자녀가 주어인 경우가 더 많은지, 내가 주어인 경우가 더 많은지 돌아보시고, 점점 I-Message 화법을 늘려나가기 위한 노력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와의 대화에서 비언어적 행동 잘 활용하기
아이와의 대화 속에서, 언어적인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도 대화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아이와의 대화에서 부모가 아이의 말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눈 맞춤과 고개 끄덕임입니다. 대화 중의 눈 맞춤과 고개를 끄덕이는 비언어적인 표현은 상대방을 수용한다는 적극적인 표현입니다. 또한 이러한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서로를 향한 신뢰를 나타낼 수 있으며, 언어만으로는 이루어지기 어려운 깊은 정서적 교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할 때 아이의 눈을 잘 마주치고 경청하고 있는지, 어떤 눈빛으로 아이를 바라보고 있는지,
고개를 끄덕이며 긍정과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 있는지 돌아보고, 비언어적 사랑의 표현을 적극 활용하여 아이와의 소통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우등생논술 "의존적인 아이를 위한TIP"
[상담후기] >> 불안한 아이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고지은.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해소를 위한 성인아이 부모의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 2014. 대전
Child Development Institute, Guidelines for Parent- Child Communication, Retrieved December 15, 2022, from
https://childdevelopmentinfo.com/how-to-be-a-parent/communication/
Focus On The Family, Build Relationship With Your Child, Retrieved December 15, 2022, from
https://www.focusonthefamily.com/parenting/build-relationship-with-your-child/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