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이후의 개발 경험과 경제 분석의 진전을 바탕으로, 세계 개발 보고서 2024는 개발도상국이 "중산층 함정"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합니다. 중하위 소득 국가는 투자 중심 전략을 넘어서야 합니다. 해외에서 현대 기술과 성공적인 사업 관행을 도입하여 경제 전반에 주입해야 합니다. 중상위 소득 국가는 기술의 세계적 경계를 넓혀 혁신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노동, 에너지 사용을 지배하는 경제 구조를 재구성해야 합니다. 이는 더 큰 경제적 자유, 사회적 이동성, 정치적 경쟁 가능성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야심 찬 마감일을 스스로 정했습니다. 다음 20년 또는 30년 안에 고소득 국가 지위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쉽지 않을 것입니다. 1990년대 이후로 중소득 국가 중 34개만이 그 위업에 성공했습니다. 나머지(2023년 말 기준 108개)는 "중소득 함정"에 빠져 있습니다. 1970년 이후로 중소득 국가의 1인당 중간 소득은 미국 수준의 10%를 넘어선 적이 없습니다.
오늘날의 환경에서 고소득 지위로 올라가는 것은 더 어려울 것입니다. 개발도상국의 높은 부채와 인구 고령화, 그리고 선진 경제권의 보호주의 확대 때문입니다. 세계 개발 보고서 2024는 모든 개발도상국이 중소득 함정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3i 전략”
개발 단계에 따라 국가는 순차적인 명령과 점점 더 정교한 정책 조합을 채택해야 합니다.
저소득 국가는 투자를 늘리기 위한 정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1i 접근 방식).
중하위소득 국가들은 방향을 바꿔 정책 조합을 2i, 즉 투자와 주입으로 확대해야 합니다.
상위 중산층 국가들은 다시 한번 3i, 즉 투자 + 주입 + 혁신 으로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
기존 기업과 신규 진입 기업 모두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 기업은 규모를 가져옵니다. 그들은 시장에서 신규 진입 기업과 경쟁하여 국가의 기술 역량을 공동으로 확장하고, 이를 통해 국가를 세계적 경계에 더 가깝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규 진입 기업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 새로운 제품 이나 생산 공정을 가진 기업,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근로자, 또는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는 재생 에너지와 같은 에너지원입니다. 이를 통해 국가의 기술 경계를 확장합니다.
기존 기업과 신규 기업 모두가 가치 창출자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정책 입안자들은 기업 규모, 소득 불평등, 에너지원과 같은 구조적 효율성의 피상적인 척도에 의존하는 것을 중단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날 중산층 경제에 필수적인 것은 자본, 노동,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입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기업의 부가가치, 사회경제적 이동성, 탄소 배출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들은 정책 입안을 위한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현실적인 지표이지만,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중소득에서 고소득으로 빠르게 전환한 소수의 국가는 기득권을 규율하고, 인재 풀을 구축하고, 정책과 제도를 현대화함으로써 그렇게 했습니다. 오늘날의 중소득 국가도 똑같이 할 수 있습니다.
기득권에 대한 규율 . 강력한 현직자(대기업, 국유기업, 강력한 시민)는 엄청난 가치를 더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쉽게 가치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을 옹호하거나 대기업을 비난하지 않고도 신규 진입자를 장려하는 경쟁 제도를 통해 현직자를 규율하는 메커니즘을 고안해야 합니다.
공로에 대한 보상 . 중소득 국가는 선진 경제보다 숙련된 인재의 저장고가 적고 이를 활용하는 데도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인재를 축적하고 할당하는 데 더 능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위기를 활용하세요 .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는 오랫동안 급속한 경제 발전의 초석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구를 살기 좋은 상태로 유지하면서 번영하려면 이제 에너지 효율성과 배출 강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후 변화와 기타 긴급 상황은 강력한 정책 개혁에 필요한 합의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