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방향
· 좁은 국토를 골고루 이용하고 국토의 생산력 극대화를 선도하여 균형 발전을 도모한다. · 급증하는 교통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도로망 체계 구축으로 노선 선택의 다양화 및 이용의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도로망 체계를 구축한다. · 전국 주요 도시와 대규모 공단, 항만 등을 상호 연결하여 산업 경쟁력 제고와 국민 불편을 없애기 위한 교통 애로 구간의 해소를 도모한다. · 통일 대비 및 동북아 중심지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간선 도로망 체계를 구축한다.
2. 전국 간선 도로망 계획의 내용
· 전국 모든 지역에 균등한 도로 접근도를 제공하도록 남북 방향 7개 노선, 동서 방향 9개 노선으로 구성된 격자형 간선 도로망 (일명 : 7×9 간선망)을 구축하여 반나절 생활권(30분 내 간선도로 도달) 형성을 촉진한다. ·서울·부산 등 대도시권에는 고속 순환도로를 건설하여 지역간 통과 교통을 분산시키는 방사 순환형 도로망 체계를 구축한다.
3. 장기 간선도로망 체계구성

4. 장기전국간선도로망 체계구성도

2020년까지 남북 7개축·동서 9개축의 격자형 국가간선망(6,160km)을 구축하는 계획에 따라 현재 2,778km(’03.12월 현재)인 고속도로 연장을 2010년까지 약 4,000km수준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남북 7개축 중 다음의 4개축은 남북 교류 직전 및 통일에 대비하여 남북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도로축을 형성한다.
- 목포∼서울∼신의주(∼중국) - 마산∼원주∼혜산 - 광주∼서울∼만포 - 부산∼강릉∼선봉(∼러시아)
ㅇ 전국 간선도로망 계획
|
구 분 |
주 요 경 유 지 |
연장(㎞) |
남
북
측 |
제1축 |
강화~인천~군산~목포(서해안) |
370.3 |
제2축 |
문산~서울~천안~광주~완도(경부, 천안~논산, 호남) (지선) : 천안~남이(경부), 회덕~논산(호남선의지선), 자유로, 전주~남원~순천, 순천~여수, 논산~전주 |
391.5 294.2 (62) |
제3축 |
연천~서울~대전~진주~충무(서울외곽, 중부, 제2중부, 경부, 통영~대전) (지선) : 통영~거제, 대전남부순환 |
466.6 55.8 |
제4축 |
포천~여주~구미~마산(중부내륙, 구마) |
420.0 |
제5축 |
철원~춘천~원주~대구~김해(중앙, 중앙선의지선) |
442.2 |
제6축 |
양구~봉화~영천~부산(경부) |
406.4 (309.5) |
제7축 |
간성~강릉~울진~부산(동해) |
445.6 |
계 |
|
3,292.6 (371.5) |
동
서
측 |
제1축 |
강화~인천~서울~춘천~간성 |
211.5 |
제2축 |
인천~서울~홍천~속초(경인, 서울외곽) (지선) : 인천~안양(제2경인), 인천~서울(인천국제공항) |
290.1 63.1 |
제3축 |
인천~여주~원주~강릉(영동) |
234.4 |
제4축 |
안중~음성~제천~삼척(평택~충주) |
249.7 |
제5축 |
당진~천안~영주~울진 |
260.0 (184.3) |
제6축 |
서천~공주~상주~안동~영덕 (지선) : 당진~대전, 대전~대구(경부) |
245.7 249.7 |
제7축 |
군산~대구~영천~포항(경부) (지선) : 김천~영천, 기계~신항만 |
294.4 96.2 |
제8축 |
무안~광주, 광주~남원~고령~대구(88) (지선) : 고창~장성~담양, 광주순환, 함양~울산, 대구순환 |
224.5 340.9 |
제9축 |
목포~순천~마산~부산(남해) (지선) : 산인~창원(마산외곽), 고서~순천(호남), 냉정~사상(남해2지선), 부산외곽 |
278.4 170.4 |
계 |
|
3,209.0 (184.3) |
총 계 |
|
6,501.6 (555.8) |
※ 계획연장과 건설연장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 )는 자동차 전용국도
ㅇ 간선도로망 구축현황
|
구 분 |
단 계 별 추 진 현 황 (㎞) |
계획연장 |
사용중 |
공사중 |
설 계 |
장 래 |
계 |
계 |
6,501.6 |
2,823.1 |
1,019.8 |
1,589.1 |
1,069.6 |
고속국도 |
5,945.8 |
2,778.0 |
1,019.8 |
1,572.2 |
575.8 |
자동차전용국도 |
555.8 |
45.1 |
- |
16.9 |
493.8 |
남북측 |
계 |
3,292.6 |
1,750.0 |
401.9 |
647.7 |
493.0 |
고속국도 |
2,921.1 |
1,704.9 |
401.9 |
630.8 |
183.5 |
자동차전용국도 |
371.5 |
45.1 |
- |
16.9 |
309.5 |
동서측 |
계 |
3,209.0 |
1,073.1 |
617.9 |
941.4 |
576.6 |
고속국도 |
3,024.7 |
1,073.1 |
617.9 |
941.4 |
392.3 |
자동차전용국도 |
184.3 |
- |
- |
- |
184.3 |
|
구 분 |
단 계 별 추 진 현 황 (㎞) |
계획연장 |
사용중 |
공사중 |
설 계 |
장 래 |
남
북
측 |
제1축 |
370.3 |
340.6 |
- |
29.7 |
- |
제2축 |
685.7 (62.0) |
422.3 (45.1) |
- |
263.4 (16.9) |
- |
제3축 |
522.4 |
375.3 |
48.8 |
98.3 |
- |
제4축 |
420.0 |
156.0 |
180.0 |
74.8 |
9.2 |
제5축 |
442.2 |
297.1 |
82.1 |
63.0 |
- |
제6축 |
406.4 (309.5) |
96.9 |
- |
- |
309.5 (309.5) |
제7축 |
445.6 |
61.8 |
91.0 |
108.5 |
174.3 |
동
서
측 |
제1축 |
211.5 |
- |
- |
- |
211.5 |
제2축 |
353.2 |
164.5 |
36.3 |
152.4 |
- |
제3축 |
234.4 |
234.4 |
- |
- |
- |
제4축 |
249.7 |
25.8 |
31.3 |
69.4 |
123.2 |
제5축 |
260 (184.3) |
- |
- |
75.7 |
184.3 (184.3) |
제6축 |
495.4 |
131.1 |
233.8 |
106.2 |
24.3 |
제7축 |
390.6 |
45.6 |
129.4 |
182.3 |
33.3 |
제8축 |
565.4 |
197.3 |
86.0 |
282.1 |
- |
제9축 |
448.8 |
274.4 |
101.1 |
73.3 |
- |
※ ( )는 자동차 전용국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