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여태껏 지하철계나 철동계에 전동차 전장품 일람이 없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에 한껏 정리해볼까 합니다.
- 코레일
- 저항계열 : 전부 도시바 + 히타치, 도시바에 가까움
- 안산/분당 K-2XX대 대부분, K-501 부터 K-560편성까지 : 도시바 VVVF-GTO
- K-2XX대 극히일부분, K-561부터 : 도시바 VVVF-IGBT 2Lv
** 예외 : 5664, 5764 는 GTO
- 서울메트로
- 1호선 저항 : 히타치
- 2호선 저항/쵸퍼 : 미츠비시제, 쵸퍼는 사이리스터위상제어 방식
- 2, 3호선 쵸퍼 : GEC사이리스터위상제어, 제동장치는 Westing House제품
- 4호선, 1호선 및 코레일 일산선 차량(현대정공 제작) : 미츠비시 VVVF-GTO
- 2호선 신형 S-201 부터 207까지 : 많은 사람들이 미츠비시 IPM 2Lv로 착각하고 있는데, 음향을 철저히 분석해본 결과 로템사 VVVF-IGBT 2Lv로 확인됨
- 도시철도공사
- 5호선 : 스위스 ABB사 VVVF-GTO
- 6호선 : 미츠비시 VVVF-IGBT 1Lv
- 7, 8호선 초기형(한진제작), 서울메트로 4호선차 일부(대우중공업) : GEC/ALSTOM VVVF-GTO
- 7, 8호선 후기형(Koros) : 도시바 VVVF-IGBT 2Lv(코레일 신형차와 거의 차이없음)
- 부산교통공단
- 1호선 : 미츠비시 여자첨가 계자제어식 쵸퍼
- 2호선 : GEC/ALSTOM VVVF-GTO
- 대구 1호선 : 지멘스 VVVF-GTO
- 인천 1호선 : GEC/ALSTOM VVVF-IGBT 1Lv.(일부장비 지멘스제품도 있음)
- 부산 3호선, 대구 2호선, 광주, 대전 : 로템 VVVF-IGBT 2Lv(서울메트로 2호선 신형차와 차이 아주약간)
원문
한국철도(차량,기술) 8709번글
787-ARIAKE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