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를 세우고 애자를 통하여 전선을 가설하여 지하에 케이블의 매설, 변압기 �안전기 등의 장치를 통해 가정 공장 상가등에 전기를 공급 할 수 있도록 하는 공사를 말한다.
가정에 공급되는 전기는 옥외에 있는 전주에서 인입선(引入線)이 지붕의 처마끝이나 지중(땅속)을 통해 계량기를 거쳐 분전반을 통해 전등 및 콘센트(단상220V)나 동력(380V)등으로 분배되어 배선된다.
이 배선을 전기공사 중에서도 특히 옥내배선(내선)이라고 한다.
전기는 매우 편리한 것이지만 취급을 잘못하면 위험한 것이 되어 사고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전기공사는 이와 같은 위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법규에 정해진 안전한 기기(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한)를 사용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전기공사를 안전하고 확실하게 하기 위해 전기공사업법상의 전기기술자로 하여금 전기공사의 시공 관리를 하도록 해야 한다. 신축가옥이나 증축 등의 전기공사는 전기공사업자에게 의뢰하면 전기공사업자는 의뢰자의 희망에 따라 배선공사의 도면을 작성하고 사업허가를 받아 시공한다.
2.자재 명칭
1)배관자재(파이프)
①CD 파이프 : 전기공사에서 제일 많이 쓰는 파이프로 pvc로 되어 있으며 주름진 관이다.구부리기도 편리 하여 보통 신축공사때 콘크리트 타설전에 슬라브나 벽체 안에 매입 할때 많이 쓴다.
②하이 파이프 : 역시 PVC로 되어 있으나 재질이 딱딱 하여 구부릴 때는 토치로 구운후에 노말(파이프를 90∘로 구부린 상태)이나 S등을 잡아 사용한다.
③스틸 파이프 : 스틸(금속)으로 되어 있어 휘기 어렵고 어느 정도 숙달 되어야만 시공을 할 수 있다.스틸 파이프를 휘기 위해서는 밴다라는 것을 사용 한다.
④후렉시블 : 스틸로 되어 있지만 주름이 져 있고 스크류 방식으로 되어있어 마음대로 휘기 좋다.종류로서는 일반. SF. 방수등이 있는데 주로 SF 후렉시블을 많이 사용 한다.
--->CD 또는 하이파이프를 연결할때는 카프링을 쓰고 박스에 고정 할때는 콘넥타를 쓴다.
단 스틸 파이프는 노크넛트나 붓싱을 사용 하여 박스에 고정 한다.
--->각 파이프에는 규격이 있는데 각 파이프의 규격 순서는 16C. 22. 28. 36. 42. 54C....등으로 되어있다. 단 CD 파이프의 경우는 28C까지 밖에 없다.
2)배관자재(박스)
현장 시공 하는 사람들은 주로 “복스”라고 한다.
이는 너무 많은 박스 자재가 있기 때문에 그냥 편안하게 나누기 위해서 “박스”가 “복스”로변형 된거라고 보고 주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복스라고 부르는게 속 편 할 것 같다.
①사각박스 : 사각 으로 되어있고 구멍이 옆쪽에 8개 뒤쪽에 5개 등이 있는데 이 구멍에 콘넥터를 부착하여 파이프와 연결 한다.
②8각박스 : 말그대로 팔각으로 되어 있으며 옆으로 4개의 구멍이 있다 마찬가지로 콘넥터를 이용해 파이프와 연결 한다.
③스위치 박스 : 스위치나 전화 콘센트 TV등에 이용 된다.마찬가지로 콘넥터를 부착 하여 파이프와 연결 한다.
단 콘센트에 사용시 승합복스(접지 콘센트를 부착하기 위하여 피스를 박는 부분이 약 10MM 정도 들어간 복스)를 사용 해야 한다.
④덧복스 - 박스 하나가 너무 얕을때 연결 하는 박스이며 사각 팔각스위치 박스등의 규격이 있다.
⑤주물박스 - 스틸 배관에 이용되며 구멍이 각 주문 사항에 따라 맞쳐야 한다.
(미리 구멍이 정해져 있다.)
⑥주문형 박스 -이 박스는 아파트나 주택등에 똑같은 형식의 세대가 많을 경우 주문 해서 사용 하는 방식으로 PVC 재질로 되어있다.
--->각 복스를 닫는 뚜껑을 후다라고 한다. 일본말이긴 하지만 많이 사용 하는 말이므로 그냥 사용 하기로 하자.
--->그밖에 홈카파도 있는데 이것은 사각 박스를 스위치 박스로서 사용 할때 사용 한다.
종류로는 승합복스 용과 일반 용이 있다.
첫댓글 짱가님 좋은 정보 감사 드림니다...금일부로 우수회원 등업 하여 드림니다~~~^^*
확실히 기역은 못해도 읽고는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