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대전서구문학회 원문보기 글쓴이: 그리움의 향기
2014년도 | 2015년도 |
---|---|
- 일반도서 - 문학잡지 77종(주요 문예지 조사) | - 일반도서 - 아동도서 - 문학잡지 244종 1,175권 |
■ 종합평가 작성 경위
2008년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문예지 70종에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상대상이 되었던 문예지를 추가하여
총 87종 문예지에 대해 연도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사대상 가부를 기록하였다.
단, 2015년은 전년도 조사대상 문예지를 포함하여 244종으로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아, 기록에서 제외되었다.
종합평가(2004 - 2015년, 12년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조사대상 고려)
번호 | 잡지명 | 2008 이전 평가 | 간별 | 비고 | 조사대상 연도 및 우수문예지 선정 가부 | 종합 평가 점수 | 선정 일련 번호 |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
1 | 21세기문학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 |
2 | 계간수필 |
| 계간 | 수필 |
| O | O | O | O | O | ★ | 2 |
3 | 계간문예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3 |
4 | 나래시조 |
|
|
| O | O | O | O | O | O | ★ | 4 |
5 | 내일을여는작가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 |
6 | 대산문화 |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6 |
7 | 리얼리스트 |
| 반년 | 종합 |
| O | O | O | O | O | ★ | 7 |
8 | 리토피아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8 |
9 | 문예연구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9 |
10 | 문예중앙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0 |
11 | 문장웹진 |
| 월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1 |
12 | 문학과 사회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2 |
13 | 문학과 창작 |
| 계간 | 종합 | O | O | O |
|
| O |
| 71 |
14 | 문학나무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3 |
15 | 문학동네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4 |
16 | 문학들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5 |
17 | 문학마당 |
| 계간 | 종합 | O | O | O |
| O | O | ★ | 16 |
18 | 문학미디어 |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17 |
19 | 문학사상 | (우) | 월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 18 |
20 | 문학 선 |
| 계간 |
| O | O | O | O | O | O | ★ | 19 |
21 | 문학수첩 | (우) | 계간 | 종합 | O | O |
| O |
|
|
|
|
22 | 문학의 문학 |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
| ★ | 20 |
23 | 문학의 오늘 |
| 계간 | 종합 |
|
|
| O | O | O |
|
|
24 | 미네르바 |
|
|
| O | O | O | O | O | O | ★ | 21 |
25 | 미루 |
| 만년 | 청소년 | O | O | O | O | O | O | ★ | 22 |
26 | 미스터리 |
| 계간 | 장르 | O | O |
|
|
| O |
| 72 |
27 | 불교문예 |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23 |
28 | 사람의 문학 | (우) | 계간 | 종합 | O | O |
|
|
| O | 겨울호미발간 | 73 |
29 | 서정시학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24 |
30 | 세계의문학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25 |
31 | 솟대문학 |
| 계간 | 종합 | O |
|
|
|
|
|
|
|
32 | 수필과 비평 |
| 월간 | 수필 | O |
|
| O | O |
|
|
|
33 | 시경 | (우) | 반년 | 시 |
|
|
|
|
|
|
|
|
34 | 시로 여는 세상 |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26 |
35 | 시문학 |
| 월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27 |
36 | 시안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휴간 | ★★ | 28 |
37 | 시에 |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29 |
38 | 시와반시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0 |
39 | 시와사람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1 |
40 | 시와사상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2 |
41 | 시와세계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3 |
42 | 시와 시 |
| 계간 | 시 |
| O | O | O | O | O | ★ | 34 |
43 | 시와시학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5 |
44 | 시와정신 |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6 |
45 | 시인세계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휴간 | ★★? | 37 |
46 | 시인수첩 |
| 게간 | 시 |
|
|
| O |
|
|
|
|
47 | 시인시각 |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폐간 | ★ | 38 |
48 | 시작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39 |
49 | 시조세계 |
| 계간 | 시조 | O |
|
| O | O | 폐간 |
|
|
50 | 시조문학 | (우) | 계간 | 시조 | O |
|
|
|
|
|
|
|
51 | 시평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40 |
52 | 신생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41 |
53 | 실천문학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42 |
54 | 심상 | (우) | 월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43 |
55 | 아시아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44 |
56 | 애지 | (우) | 계간 | 시 | O | O |
| O | O | O | ★★ | 45 |
57 | 어린이와 문학 |
| 월간 | 아동 | O | O | O | O |
|
| ★ | 46 |
58 | 어린이책 이야기 |
| 계간 | 아동 | O |
|
| O |
|
|
|
|
59 | 에세이21 |
| 계간 | 수필 | O | O |
| O | O | O | ★ | 47 |
60 | 에세이스트 |
| 계간 | 수필 | O |
|
|
| O | O |
|
|
61 | 에세이플러스 |
| 월간 | 수필 | O | O | O | O |
|
| ★ | 48 |
62 | 여성문학연구 |
| 반년 | 전문 |
|
|
| O | O | O |
|
|
63 | 열린 시학 | (우)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49 |
64 | 오늘의 문예비평 | (우) | 계간 | 평론 | O | O | O | O | O | O | ★★ | 50 |
65 | 월간문학 | (우) | 월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1 |
66 | 월간에세이 |
| 월간 | 수필 |
| O | O | O | O | O | ★ | 52 |
67 | 자음과 모음 |
| 계간 | 소설 | O | O | O | O | O | O | ★ | 53 |
68 | 작가들 |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4 |
69 | 작가세계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5 |
70 | 작가와 사회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6 |
71 | 창비어린이 |
| 계간 | 아동 | O | O | O | O | O | O | ★ | 57 |
72 | 창작과 비평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8 |
73 | 통일문학 |
| 계간 | 종합 | O | O |
|
|
|
|
|
|
74 | 판타스틱 |
| 월간 | 장르 | O | O |
|
| O | O |
|
|
75 | 펜문학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59 |
76 | 학산문학 |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60 |
77 | 한국문학 | (우) | 월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61 |
78 | 한국문학평론 | (우) | 반년 | 평론 | O | O | O | O |
|
| ★ | 62 |
79 | 한국소설 |
| 월간 | 소설 | O | O | O | O | O | O | ★ | 63 |
80 | 한국수필 | (우) | 월간 | 수필 | O | O | O | O | O | O | ★★ | 64 |
81 | 한국희곡 | (우) | 계간 | 희곡 | O | O | O | O | O | O | ★★ | 65 |
82 | 현대문학 | (우) | 월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66 |
83 | 현대비평과 이론 | (우) | 반년 | 평론 | O | O | O |
|
|
|
|
|
84 | 현대시 | (우) | 월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67 |
85 | 현대시문학 |
| 계간 | 시 | O | O | O | O | O | O | 2회 발간 | 68 |
86 | 현대시학 | (우) | 월간 | 시 | O | O | O | O | O | O | ★★ | 69 |
87 | 황해문화 | (우) | 계간 | 종합 | O | O | O | O | O | O | ★★ | 70 |
88 | 삶이 보이는 창 |
| 격월간 | 종합 |
|
|
|
|
| O |
| 74 |
89 | 소설문학 |
| 계간 | 소설 |
|
|
|
|
| O |
| 75 |
90 | 어린이와문학 |
| 월간 | 아동 |
|
|
|
|
| O |
| 76 |
91 | 한국문학평론 |
| 계간 | 평론 |
|
|
|
|
| O |
| 77 |
92 | 한국산문 |
| 월간 | 수필 |
|
|
|
|
| O |
| 78 |
주 : (우)는 2004-2008년간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의해 ‘우수문예지’로 선정된 경력이 있는 잡지.
시조세계, 시인시각은 2014년 폐간. 붉은색은 2014년 추가 및 변동을 나타냄
★ 우수, ★★ 매우 우수, ★ ★★ 최우수
※ 2004 - 2015년, 12년간 종합평가에서 선정된 문예지 등급
(전국 문창과 교수협의회 및 학술연구위원회 심의 자료임)
- 참고 : 2010년 기준 우리나라 문예지는 289종이며, 2015년 기준 320여종 임
S급(최우수급 문예지)
창작과 비평, 작가세계, 문학동네, 세계의 문학, 문학과 사회
A급(우수급 문예지)
현대문학, 실천문학, 문학사상, 문학수첩, 문예중앙, 현대시, 현대시학, 시인세계, (파란21), (문학판), (문학과 경계), (동서문학)
B급(중상급 문예지)
시와 시학, 시작, 유심, 시와 반시, 시안, 열린시학, 애지, 문학선, 서정시학, 월간문학, 내일을 여는 작가, 시를 사랑하는 사람들, 시와 사람, 시와 사상, 아시아, 자음과 모음, 문학의 문학
C급(보통급 문예지)
다층, 리토피아, 신생, 모던포엠, 미네르바, 시에, 문학과 창작, 시경, 불교문예, 시현실, 시를 여는 세상, 시문학, 비평과 전망, 시와 세계, 작가들, 시인시각, 너머, 한국문학, 신문예, 정신과 표현, 창작21, 문학마을, 문학마당, 서정과 현실, 서정과 상상, 시평, 서시, 문학아, 심상, 생각과 느낌
D급(하급 문예지)
시인정신, 21세기문학, 주변인, 한맥문학, 시선, 여성비평, 시와 생명, 시세계, 시와 산문, 솟대문학, 시인과 육필, 시와 시인, 시와 창작, 시향, 한국현대시, 현대인, 사람의 문학, 계간문예, 문학저널, 문학바탕, 문학사계
F급(최하급 문예지)
문예마을, 문학예술, 좋은 문학, 백두산 문학, 시사문단, 한국문단, 노벨문학, 신호등, 한국시사, 문예비전, 문예사랑, 문학사랑, 문학시대(서울), 문학예술, 날개문학, 문학의 봄, 문학의 창, 순수문학, 서정문학, 열린문학, 창조문학, 자유문예, 한비문학, 한세문학, 한올문학, 문학21
F등급이하 : 200여 종 문예지가 있음
* 기준 - 예산 재정도 / 내용 충실도 / 작품 수준 / 문학상 시행 여부 / 디자인 / 종이 질 / 홈페이지 / 필자 / 원고료 수준 / 등단장사 여부 / 신인상 상금 금액 / 세련도 / 서점유통도 / 단체, 출판사 권위 / 평판 / 전통(역사) 등
출처 : 한국문인협회 미주지회 공지사항
http://kwaus.org/announce/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