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발간된 "SCM의 중심 S&OP"의 후속타로 SCP 영역의 가장 앞단에 위치한 '예측'에 관한 책입니다. 이 책 역시 SCP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중에 아마존에서 발견한 "Sales Forecasting - New Approach" 란 책을 통해 프로젝트 수행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직접 번역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분야에서 컨설팅 등의 일을 하고 있는 동료들과 공유할 요량으로 그냥저냥 번역을 시작한 것이 우연한 기회에 책으로까지 출간하게 되었네요.
원저자는 톰 왈리스와 밥 스탈로 두 사람 모두 30여년간 SCM 분야에서 컨설팅을 수행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수요예측과 계획, 생산, 물류 등 공급 체인 전반에 걸친 기업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한 활동을 수행해 왔습니다.
아래는 관련 보도자료를 옮겨온 것으로, 본 책자를 SCM 연구회에 소개하고 싶다는 본인의 요청에 따라 출판사의 동의를 구하여 이루어졌습니다.
1. 이 책은
모든 기업들이 반드시 수행해야만 하는 비즈니스의 한 영역인 판매예측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많은 기업들이 ERP, CRM, SCM 등의 기업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이 시스템들에서 제시하는 현대의 가장 발전된 알고리즘과 공식에 의한 예측 수치들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음도 불구하고, 여전히 예측의 정확성이 그다지 높지 않음에 불만을 갖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이러한 고객들에게 더 나은 예측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실천 가이드로, 기업자원관리와 수요계획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컨설팅을 수행한 톰 왈리스와 밥 스탈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다. 특히 밥은 한때 고객으로서 실제 산업 현장에서 판매&마케팅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로, 누구보다도 기업들이 안고 있는 예측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저자들은 기업 내에서 너무도 많은 예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예측이 정확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각 개별 부서들이 사일로(silo) 조직의 형태로 일을 하고 있고, 따라서 각각의 예측은 부정확할 뿐만 아니라 너무도 다양한 수치들이 기업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기업은 혼란 속에 빠지게 되는 것이며, 이는 형편없는 고객 서비스와 재고의 증가를 부르게 된다고 한다. 전체 공급사슬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이러한 문제를 안게 된다면, 결국 공급사슬은 깨어질 수 밖에 없으며 기업들은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고 저자들은 주장한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교차 기능적인(Cross-functional) 조직이다. 더 나은 예측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 관련된 모든 부서들의 협업(collaborative)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협업은 공급사슬 전체에 연계되어 있는 모든 수요-공급 기업들로 확대되어야 한다. 21세기의 SCM에서 주장하고 있는 협업 기반의 예측 수립과 계획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협업 기반의 예측 수립과 계획을 위한 책이다.
2. 목 차
1장 예측은 왜 필요한가?
1. 예측에 관한 고민들
2. 왜 예측 때문에 고통 받는가?
3. 너무도 많은 예측
4. 하나의 수치
5. 고민과 조언
2장 예측에 대한 책임은 누가?
1. 책임 원칙
2. 포함 사항
3. 고민과 조언
3장 체계적인 예측 프로세스는?
1. 프로세스로서의 예측
2. 투입(INPUTS)
3. 예측 프로세스
4. 고민과 조언
4장 예측은 얼마나 정확해야 하는가?
...(중략)
9장 결론
1. 보다 적게 예측하라.
2. 팀워크를 강조하라.
3.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하라.
4. 예측의 원칙들
5. 미래로
부록 A. 계획 확정 구간
B. 예측 방법론
C. 예측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 소개
D. 엑셀 및 피벗 테이블 사용법
E. 완제품 간반
F. 예측 유효성 체크리스트
G. 예측 수립을 위한 화면들 – 예제
H. 예측 수립을 위한 화면들 – 실제 구현 사례
I. 용어해설
J. 참고문헌
3. 추천사 및 전문가 서평
협업 예측은 SCM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SCM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공급 사슬 전체에 연계되어 있는 모든 수요-공급 기업들간에 신뢰를 바탕에 둔 협조 체제가 필수적이며 예측 및 계획 수립 또한 이러한 협조체제에서 발생되어야 한다. 이는 기업내부도 마찬가지이다. - 한국 SCM학회 회장, 한양대학교 교수 이영해
S&OP의 시작은 수요예측에 있다. S&OP와 새로운 수요예측 프로세스를 도입 한 후 예측의 정확성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바로 체계화된 예측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회사내의 모든 부서들과 구성원들은 하나의 지표를 가지고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회사 전체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 해태제과 물류본부장 전무 계영수
수요예측은 공급망 관리의 출발점이다. 연쇄적으로 이루어지는 재고계획, 생산계획 등이 제대로 수립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수요예측이 필수적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수요예측에 관한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복잡한 통계적모델이나 시스템보다 프로세스와 사람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다.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 김경규
영업, 마케팅, 생산, 재고, 이 모든 부서에서 각자 월별로 수립했던 예측치를 포기한 지금, 우리는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함께 하나의 예측 수치를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그 예측에 따라 움직인다. - P&G 핵심사업부문 최고관리자/부사장
이 책을 미리 알았더라면 고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즐길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은 현실적이고도 우수한 예측 프로세스를 구현하도록 도와주는, 탁월한 실천 가이드이다. - SCM 컨설턴트
4. 역자후기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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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작업을 하는 내내, 어려운 학술적인 용어들로만 이루어졌거나 추상적인 개념들로 구성된 수많은 기업 경영관리 서적들과 달리 쉽지만 논리적이며, 명쾌하고 체계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내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에 따라 수행함으로써 성공리에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었던 것고 사실이다. 그 수많은 이점들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권하고 쉽다.
기업자원관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컨설턴트로서 이 책은, 모든 기업의 최고 경영자와 판매 계획 담당자들이 꼭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실천원칙들은 분명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기업자원관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컨설턴트 여러분들의 동료로서 이 책은, 산업 현장에서 고객과 함께 생활하며 고객에게 가치를 부가할 수 있기 위해 노력하는 바로 여러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