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함
<함께 여는 국어교육> 2010년 11,12월호(통권 제96호) 원고
안찬수(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사무처장)
이 글은 2010년 6월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 워크숍에서 발표했던 원고를
2010년 10월 현재의 시점에서 수정 보완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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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reading.go.kr)’이 시행될 것이라는 소식을 접한 몇몇 독서문화 단체의 관계자들이 지난 3월부터 계기적으로 만나서 이 시스템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떻게 시행될 것인가, 시행될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정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공유하게 된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강고한 입시제도에 ‘독서’가 결합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 ②독서교육을 어떻게 ‘시스템’으로 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우려(독서와 기록과 컴퓨터) ③‘독서교육’을 망쳐놓을 수 있다는 것 등입니다. 그간 공유된 정보의 몇 가지 핵심적인 부분만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1.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 12월,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창의․인성교육기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학생이 직접 인터넷으로 각 활동 문항별로 200~500자 내로 기록하고 활동과 관련된 문서, 사진 등도 파일로 첨부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록 내용 속에는 자기소개서(성장과정과 가족환경, 역경 극복 사례, 지원 동기, 학업계획, 진로계획 등), 자율활동(자치·적응·행사·체험 활동과 학교 창의적 특색활동에 참가했던 경험), 진로활동(교내봉사, 지역사회봉사, 자연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 동아리활동(독서활동 등), 봉사활동(교내봉사, 지역사회봉사, 자연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 방과후학교 활동 기록 등과 함께 ‘독서활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학교생활기록부(NEIS)와 연계해 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 자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추후에 기업의 취업 시에도 자료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으로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는 학생부와 함께 계속해서 학생을 따라다니게 된다. 초등학교 1학년 때 했던 활동내용까지 대학 입학사정관이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과 ‘부산광역시교육청 독서교육지원시스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기본적인 모형을 ‘부산광역시교육청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reading.busanedu.net/)’에서 가져오고 여기에 ‘학교도서관지원시스템(DLS)’의 기능을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2010년 2월 3일 16시에 부산대학교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부산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해 온『대입전형 독서교육지원시스템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 자리에는 부산 및 경남교육청 관계자, 고교 입학담당교사, MOU체결 19개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참석하여 ①대학이 추천하는 양질의 도서 200권 선정 및 그에 대한 콘텐츠 개발(독서퀴즈 10,000 문항, 논술과제 1,000제)에 대한 결과 보고 ②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활용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매뉴얼 개발,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활용 및 포트폴리오 작성 매뉴얼 개발 ③대학의 특성과 여건에 따라 독서이력과 독서능력을 측정 평가하는 기준과 방법 연구,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서 생성 관리되는 자료의 대학 입학 전형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 연구, 부산․경남․울산 지역의 고교-대학 간의 교육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대학입학 전형 제도 운영 방안 공동 모색 등을 논의하였다고 합니다.
2009년 2월 23일 부산․울산․경남(동남권) 19개 대학과 부산광역시교육청이 글로벌 인재 양성, 공교육 정상화, 고교-대학 교육 연계성 강화를 위해 대학입학전형에 학생의 다양한 독서활동을 반영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선언을 하였고, 2010년 대입전형에서는 14개 대학이 독서활동 상황을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기로 하였다 합니다.
이 자료를 보면, “2009년 9월 교육과학기술부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독서교육지원시스템과 학교도서관지원시스템(DLS)의 기능을 통합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2010년 3월 전국에 일반화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활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3. 2010 독서교육 활성화 포럼
이 계획의 일환으로 2010년 2월 4일부터 2월 5일까지 1박 2일 동안 제주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에서 교육과학기술부 독서교육 관계자 및 16개 시․도교육청 독서교육 담당 과장(장학관, 사무관) 및 장학사, 지역교육청 독서교육 담당 장학사, 시․도교육청 추천 독서교육 담당교원, 교과부 지정 학교도서관 정책연구학교 담당자 등 약 260여 명이 모여 ‘2010 독서교육 활성화 포럼’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 포럼에서는 사업 안내로서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 지원 시스템>(이현주,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연구사)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및 이력 관리>(백현옥, 부산 동래고 교사), <독서교육 장학편람 제작 안내>(이진희,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사)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2-4.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개발․운영을 위한 선도요원 양성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2010년 3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결재)에 따라 현장 교사를 중심으로 각 시․도별 3명(16개 시․도 * 3명=48명)과 초․중등 사서교사 각 1명(2명), 시․도 교육청 DLS 업무 담당자 1명으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개발 지원 및 연수를 위한 선도요원을 양성하고, 이들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 및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중앙 단위에서 연수를 총 3회 실시한 뒤 시․도교육청 전달 연수를 할 예정입니다.
다시 말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부산광역시교육청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과 ‘학교도서관지원시스템(DLS)’의 기능을 통합한 것으로 아직 개발 및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지만, 본격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5.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4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 제작한 발표 자료를 보면, 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2009년 9월 시스템 구축 기본 계획이 수립되었고, 2009년 12월 4일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2010년 3월말부터 시범학교가 운영되었고, 2010년 6월부터 전국적으로 배포되기 시작할 예정이라 하였습니다.
2-6. 위에서 언급한 발표 자료를 보면, 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독서인증제, 독서이력철의 요소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서퀴즈개발도서(독후활동 후 독서퀴즈를 풀어 봄으로써 독후활동에 흥미를 주고 독서 동기유발의 목적으로 개발된 퀴즈도서목록)가 있고, 독서퀴즈는 “하루에 2번까지 도전 가능하며 초등학생은 10문항에서 6개, 중ㆍ고등학생은 30문항에서 18개를 맞히면 통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경우, ‘대학추천도서’가 있어서 “독서퀴즈 20문항 중 10개를 통과하면 주제어에 따른 독후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해놓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학교추천도서가 있어서 “교사는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읽히고 독후활동을 권장할 수 있도록 우리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추천도서를 선정할 수 있다”고 해놓았습니다. 또한, ‘나의 독후활동 보기’라는 메뉴 설명을 보면, “마이페이지에서는 나의 독후활동 이력을 볼 수 있다. 독후활동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도 볼 수 있다.이력 관리된 독후활동은 대입전형 포트폴리오, 나의 문집 등으로 가공해서 활용된다”고 설명해놓고 있습니다.
2-7.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 ‘부산광역시교육청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은 부산광역시교육청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서는 ’독후활동 서지정보‘가 없을 뿐만 아니라 NEIS학생정보와 연계되어 있지 않았으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은 ’독후활동 서지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NEIS학생정보와 연계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