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사의 제점(提點)을 맡은 혜주(惠洲)스님은 호암(虎岩)스님의 문도로서 매우 총명하여 일처리를 잘하는 재간을 지녔다. 그는 절 일을 맡아본 30여 년 동안 금전과 양곡을 멋대로 썼다. 누군가 인과응보로 충고하면 그는 "가득히 실려오는 뿔달린 축생 가운데 나는 뿔 한 쌍만 달면 되지!"라고 빈정거렸다. 지정(至正:1341∼1367) 초에 고납린(高納麟)이 선정원(宣政院)의 사무를 맡게 되자 그의 아 랫사람인 정가(淨珂)스님은 그의 비행을 낱낱이 기록하여 고발하였다. 이에 그의 죄상이 드 러나자 곤장을 쳐서 환속시켰다. 그후 화성원(化城院)에 숨어 살다가 풍증을 앓아 주먹은 마 치 고슴도치처럼 부들부들 떨면서 오므라들고, 두 손을 꼭 쥔 채 양 볼을 감싸안고 두 다리 는 엉덩이 뒤에 바싹 붙였다. 그의 병을 간호하는 자가 펼치려 하면 아픔을 참지 못하였으 며 밤낮으로 신음소리만 들려올 뿐이었다. 이처럼 3년을 지내다가 드디어 죽었던 것이다. 혜주는 평소 가벼운 마음으로 사무를 처리하고 인과를 경시하여 결국 "수많이 실려오는 뿔 달린 축생 가운데 나는 뿔 한 쌍만 달면 되지."하던 말같이 되었다. 내 생각으로는 삼도(三途)의 업보 가운데 오랜 세월이 흐르다보면 한 마리 짐승으로 태어나 짐승으로 가는 동안 무량겁에 이르도록 줄곧 뿔을 달고 태어날 것이다. 어찌 한 생에 그치 겠는가. 모든 사찰의 재물을 관리하는 자들은 혜주의 전례를 거울 삼아야 할 것이다.
21. 청렴하고 유능한 제점승/ 지문사 이 정당(醮正堂)
홍무(洪武) 8년(1375) 가을 나는 도반 보복 원(報復元)스님을 찾아 상산(象山) 지문사(智門 寺)를 갔는데 그곳에 이 정당( 正堂)이라는 제점(提點) 승려가 있었다. 그는 40여 년 동안 절 재물의 출납을 맡아보았는데 청렴하고 유능하여 계획과 결단에 규모가 있었으며 대중을 잘 무마하여 여섯명의 주지를 겪으면서도 시종여일하게 일을 처리하였다. 그해 7월 24일 밤 꿈에, 두 동자가 책상 앞에 나란히 서 있기에 무슨 일로 여기에 왔느냐고 묻자 동자는 제점 에게 금전출납부를 계산해 보려고 왔다는 것이다. 이에 나에게는 계산할 수 있는 장부가 없 다고 말하다가 깨었는데 다시 잠이 들어 같은 꿈을 꾸게 되었다. 그 이튿날 방장실을 찾아 가 어젯밤 꿈이야기를 한 후 방장스님에게 말씀올렸다. "간밤에 이와 같은 꿈을 꾼 것은 올해 고사(庫司)를 맡아보는 자가 게을러서 상주재산의 장 부를 만들어놓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니, 스님께서는 그를 독촉하심이 좋겠습니다." 그가 말하는 태도를 보니 조금도 부끄러워하는 빛이 없었다. 얼마 후 들어보니 이 정당이 그의 방으로 돌아가는 길에 미끄러져 술 취한 사람처럼 혼수상 태에 빠졌다가 밤중이 되어서야 다시 깨어나 황급하게 뒷일을 정리한 후 눈을 감았다고 한 다. 이 정당은 지문사에 공로가 있는 사람이라 하겠으니, 임종 때까지도 자기 일에 충실하 였다. 그러나 요즈음 절 일을 맡아보는 많은 사람들은 상주물을 보면 마치 소리개가 먹이 낚아채듯, 제비가 벌레 잡아먹듯 하며 인과의 죄보를 개의치 않는데, 이 이야기를 들으면 반 드시 행동을 고칠 것이다.
22. 중년에야 뉘우쳐 계행을 닦다/ 청차 일계(淸 一溪)스님
경산사(徑山寺) 한 노스님의 법명은 청차(淸 )이며, 법호는 일계(一溪)이다. 젊은 시절에 계율을 지키지 않고 음식을 가리지 않다가 중년이 되어서야 스스로 반성하게 되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 살면 얼마나 살 수 있을까? 어느 날 아침 덧없는 저승사자가 밀 어닥치면 어떻게 쫓아버릴 수 있겠는가?" 마침내 모아두었던 의복과 재물을 모두 거두어 보경사(普慶寺) 동편에 관음당(觀音堂)을 짓 고 청정한 계행을 닦으면서 정토에 왕생하기를 기원하였다. 그뒤 몇년이 지나 손수 금강반 야경을 쓰다가 "3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라는 구절에서 붓을 쥔 채로 반듯이 앉아 입적 하였다. 지정(至正) 정유(1357)에 북쪽 오랑캐가 보경사와 부근의 민가를 불태웠으나 관음당만은 그 대로 있었다. 부처님 말씀에, 선악의 응보는 마치 그림자나 산울림 같다고 하셨는데 어찌 믿 지 않을 수 있겠는가.
23. 다른 말씀 없으시고/ 백운사(白雲寺) 도(度)스님
처주(處州) 여수현(麗水縣) 백운산(白雲山) 백운사(白雲寺) 도(度)스님은 화정사(華頂寺) 무 견(無見)스님의 문하에서 오랫동안 공부하였으며 일평생 굳건히 정진하여 언제 어디서나 뛰 어났다. 그는 말 일삼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구차스럽게 법어를 청하는 학인이 있으면 그 저 몸소 대사(大事)에 진력하라는 한마디 뿐 다른 말이 없었다. 근래 절에서 주지하는 이들은 옛사람의 말을 긁어 모아 자기 말인 양 떠들어대며 후학의 정 신을 뽑아놓는다. 그러다가 눈 밝은 사람이 따지고 들면 흡사 도적놈이 주인집 물건을 훔쳐 다시 주인집에 팔려다가 훔친 물건이라는 증거가 분명해져 다시는 변명하지 못하고 얼굴이 새빨갛게 달아오르며 몸둘 바를 모르는 꼴과 같다. 이런 류의 사람과 도스님의 기용(機用)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차이는 하늘과 땅 사이다. 내 듣기로 그의 선실로 들어간 사람은 매우 많다고 하는데 그의 종지를 깨달은 자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알 길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