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강해
창1:1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그 땅 그리고~를 그 하늘 ~를 하나님 창조했다 태초에
창세기 천지창조는 시간과 공간과 물질과 역사의 기원이라는 기록 안에 성도의 구원역사인 인간기원, 죄와 죽음의 기원, 성도의 구원의 기원을 그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그래서 창세기 50장중에서 창조에 관한 기록은 1장과 2장 에만 있고 3장부터 50장까지는 성도와 하나님과의 관계성에 관한 기록인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시작은 창세기에서 그 모든 마침은 결론으로 요한계시록 새 창조인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끝나는 것이 성경인 것이다
그래서 기독교적 역사관은 시작이 있고 끝이 있는 선적인 것이다
즉 첫 장조를 시작하신 하나님이 새 창조로 완성하시고 끝을 내신다는 것이다
그와 같은 의미에서 보면 창세기는 성경의 시작이며 요한계시록은 마침이라 할 수 있다
즉 창세기의 첫 창조에서 시작하여 계시록의 새 창조인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완성을 결론으로 본다는 것이다
또 다른 관점으로 보면 성경은 두 번의 결론으로 볼 수도 있다
창세기를 결론으로 놓고 그 결론을 설명하는 것과 설명을 먼저 해가서 요한계시록으로 결론을 짓는 것이다
그래서 이 둘은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서로 힌트하고 상호 증명하고 완성하는 구조 이다
이 모든 관점들을 염두에 두고 강해를 해 나갈 것이다
창세기의 시작이 계시록에서 어떻게 완성되며 계시록의 완성이 창세기에서는 어떻게 시작이 되는지에 관한 말씀을 찾아보도록 하게 읍니다
창1:3~5빛의 시작~요1:4~계21:11,23,24
빛과 어두움을 나누는 빛이 하나님의 영광과 생명 빛의 성전으로 완성 된다
창2:9~10에덴의 시작 계22:1~2
선악과가 없는 다시는 시험이 없는 완전하게 회복되고 완성된 하나님의 나라
창2:25, 3:7,21~계3:5, 19:7~8
아담의 옷 벌거벗음에서 무화과잎 옷- 가죽옷 – 의의 흰옷, 혼인예복(신랑에 의해서)
창2:22~25결혼의 시작~ 계19:7~9 어린양의 혼인잔치로 완성
창3:1~7사탄역사시작~ 계20:1~3, 9 사탄의 멸망으로 결론
창1:29~창3:18~요6:35~계2:7, 계22:1~2
씨가진 열매~밭의 채소~생명의 떡~생명수강 가에서 생명나무열매로 완성 된다
성경의 중심주재와 사상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므로 창세기 중심메세지도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 백성의 구원이다
즉 혼돈과 공허와 흑암의 상태인 죄인들과 사망의 세상을 생명의 빛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어떻게 완성해 가시는가를 그 내용으로 담고 있다
창1:1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그 땅 그리고~를 그 하늘 ~를 하나님 창조했다 태초에
이 구절은 신학적으로 학자들 사이에 많은 이견을 가지고 있다
그런 논쟁들을 접어두고 하나님의 최초의 말씀이 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메시지 만 살펴보도록 하게 읍니다
성경을 하나님이 태초라는 말씀으로 시작하는 것은 창조의 과정만 설명하기 위함이 아니라 천지 창조의 목적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과 하나님나라의 완성, 즉 인간의 시작과 만물의 시작 그리고 인간 타락과 실패 그리고 그와 동시에 전개되는 하나님의 구원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함이다
그러면 태초라는 단어가 어떻게 이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게 읍니다
창1:1절에 대하여 많은 논증이 존재하는 것은 첫째 창조의 시작인 2절의 내용이 어두움으로부터 시작하는 것 두 번째는 이 문장에는 창조했다라고 번역된 “빠라”라는 동사의 주어가 명확하지 않고 숨어있다는 것이다
빠라 라는 동사는 남, 삼, 단수인대 이 동사의 주어로 볼 수 있는 하나님이라 번역된 엘로힘은 남, 복수이고 첫 단어 “뻬레쉬트” 라는 단어는 여, 단수이다
그래서 저는 엘로힘이 아닌 첫 단어 로쉬 가 바라의 숨은 주어로서 창조의 주체라는 전재를 가지고 본 절을 강해하도록 하게 읍니다
그 이유는 창조의 주체가 예수님으로 본다는 것이다 그 증거는 요1장에 예수님이 창조의 주체로 말씀하기 때문이다
즉 이 첫 단어가 예수님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시가 사실적 역사 속에 가시적으로 시작되는 이 첫 말씀은 대단히 중요한 큰 의미가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첫 절이 일곱 마디 말씀인 것은 이 말씀이 완전한 절대 진리의 완전성을 선포는 것입니다
첫 단어의 뜻부터 정리해 보게 읍니다
בְּרֵאשִׁׁית(태초에)
첫 번째 알파벳 베이트는 집, 성전 이란 뜻 이며 전치사로 쓰일 때는 ~안에 ~의해서 ~와 함께 (in, by, with) 뜻을 함께 가지고 있다
머리 ( רֵאשִׁ ) : 흔들다(어근), 머리(시간 장소 지위 등에 적용) 기둥머리 우두머리 가장 높은 대제사장 통치자
태초 ( רֵאשִׁית ) : 첫 열배 (시간 질서 계급) 첫째 처음 시작 우두머리 제사장
태초 ( αρχη ) : 시작, 방백, 권세, 주권, 원리(근본), 통치
계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εγω το αλφα και το ω ο πρωτος και ο εσχατος η αρχη και το τελος)
이 모든 뜻에 적합한 분이 바로 예수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정리하면 성경은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신 예수님이 모퉁이 돌이 되어 성도들과 함께 거하실 영원 처소인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즉 하늘의 성전으로 완성되어 가는 말씀인 것이다
그래서 집 성전이란 알파벳으로 시작되고 영원한 성전 건축가 주님이 어떤 분인가를 설명하는 레쉬트라는 단어가 뒤에 붙어 나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성경은 택함 받은 성도가 주님 안에서 주님과 함께 예수그리스도로 인하여 그분과 영원히 거하실 처소로 거축 되는 성전 건축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죄악으로 죽어 파괴 되어버린 아담들을 참 빛이요 참 생명인 영생의 말씀으로 영생의 존재로 새 창조하는 구원의 주체가 예수그리스도라는 것을 이(뻬레쉬트) 태초라고 번역된 성경의 첫 단어가 가진 참 뜻이라는 것이다 (요1:1~9)
בָּרָא(창조하시니라)
창조하시니라 라고 번역된 “바라”는: 짖다, 짖기 시작하다, 건축가, 수선하다, 만들다, 세우다, 절대적 의미로 창조하다 권한을 가지고 선택하다라는 뜻으로 이 창조는 절대자의 권한에 의해 선택적으로 창조되었다는 의미인 것이다
창조주에 의한 절대적 주권으로 선택받은 성도들이 그분의 사랑과 은혜로 구원받아 새 하늘 새 땅으로 새 창조되는 구원의 메시지가 이 말씀 속에 함께 들어있다는 것이다
אֱלֹהִים(하나님)
모든 성경이 이 단어가 바라라는 동사의 주어로 창조의 주체로 번역했으나 저는 좀 다른 관점에서 로쉬 라는 단어 속에 숨은 창조주가 어떤 분인가를 설명하는 말씀으로 보고 이 단어의 뜻을 살펴보도록 하게 읍니다
193 אול 울(1회) : 꼬다 , 강하다, 강한, 힘센. 힘(시73:4 울람 복수)
352 איל 아일(187회) : 힘, 힘센(욥41:7), 우두머리, 수양, 벽기둥, 기둥. 상수리나무
410 אל 엘(240회): 352의 압축형, 힘, 전능자, 하나님(220여회), 우상, 능력, 강한,
408 אל (724회): (부정 불변사) ~아닌, ~도아닌, 아무것도 아닌
411 אל (8회): (지시 불변사) 이것들, 저것들, 이, 그
413 אל (5513회) (기본 불변사) ~향하여 ~에대하여 ~위에 ~함께(안에)
433 אלוה 엘로하(58회), 426엘라(90회): 단수 하나님
430 אלהימ 엘로힘(2604회): 433의אלוה 복수형, 신들 천사들, 위대한, 재판장들, 능한 높은과리에게 경의를 표하는 방법으로 적용(장엄복수)
이 단어를 구성하는 알파벳이 담고 있는 뜻을 보도록 하게습니다
알렙(황소) א
502 אלת 알라프(기본어): 본받다, 교육받다, ~와 사귀다(연관시키다), 따라서 배우다, (사역형: 가르치다)
505 אלת 알레프: 가족(멍에를 메우다, 길들이다, 라는 의미에서 유래), 수사: 일천
라메드(소몰이 막대) ל
3925 למד 라마드: 가르키다(지침, 지휘, 지팡이, 홀), 교훈하다, 가르치다, 전치사(~위하여, 인하여)
3928 למוד 리무드: 배운자 제자, 교훈을 받은
요6:45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사54:13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가르치심)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에게는 큰 평안이 있을 것이며
바브(갈고리) ו
2053 וו 바브: 갈고리, 연결고리 접속사(그리고)
헤(숨구멍) ה
188 ה 헤: 보라 접두(관사, 의문사), 접미(소망사, 여성어미)
요드(손) י
3027 יד 야드: 손, 세력, 능력, 법령, 법
마임(물) מ
4325 מימ 마임(쌍): 물, 전치사(미:~로부터, ~나오다)
정리를 하게 읍니다
하나님은 가르치는 분이다 주님은 이 땅에서 사역이 제자를 양육하는 가르침이었다
성령님은 오셔서 말씀이 생각나게 하시고 깨닫게 한다 교육하시는 것이다
왜 교육 하시는가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단절된 관계를 회복하여 사귐이 있는 천국 가족 만드실 여고 어떻게 교육 하는가 주님과 같은 멍에를 메고 하나님의 지팡이와 막대기의 안위함 속에서 주님을 본받게 한다
그렇게 배운 자를 주님의 제자요 천국의 백성이라 부르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 땅에 사는 당신의 백성들을 말씀으로 교육하시고 훈련하셔서 주님의 삶을 본받게 하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나머지 알파벳도 같은 의미를 가졌다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진 우리를 십자가란 연결고리로 연결하시고( ו ) 어머니가(요15:1,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8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자녀를 돌보듯이 양육하신다(ה) 말씀의 능력으로 죄와 사망의 법에 매였든 자를 권능의 손으로 건지사( י ) 생명의 성령의 법에 매인자로 구원 하신다
창1:1절 이 장엄한 선포 속에는 하나님의 존재와 그분은 어떠한 존재 인가를 알 수 있다
첫째 하나님은 관념이나 무 인격적인 원리나 힘 혹은 이론 속에 등장하는 허구의 존재가 아니 라 실제로 태초 이전인 영원부터 홀로 존재하시는 살아있는 인격이며 누구에 의해 피조 되거나 종속되지 않는 우주의 근본이요 만물의 원인자요 주인이시다
둘째 하나님은 스스로 모든 것에 충만하시고 충분하시며 완전하신 분이다
시 공간을 창조하시고 그 이전부터 존재하신 그분은 다른 존재의 섬김이 없이도 홀로 충 분하시고 완전하시며 사람의 도움이나 피조물들의 찬양이 없이도 홀로 충분히 완전하시 며 복되신 분이다
그 전지전능하시고 완전하신 분이 당신의 백성들을 창조하시고 구원하셔서 영원히 함께 하시며 영광을 나내도록 하시 것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과 충만한 은혜와 완전한 사랑에 서 비롯된 것이다
셋째 하나님은 영원한 분이시다
그 분은 시간이전에도 시간 후에도 존재하시며 그 영원 속에서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는 언약의 말씀이 구원 백성에게 복음인 것이다
하나님의 영원하심은 그 분의 불변성과 신실하심이며 고로 그분의 속성과 사역과 언약 또한 변함없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믿음과 신뢰가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