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04년 서울실험영화제(SEFF)로 시작, 2005년 “영화?영화!”라는 슬로건으로 서울국제 실험영화페스티벌(EXiS)로 새롭게 출발 그 영역을 국제적으로 확대.
▻ 2006년 “미시(微視); 마이크로한시각Micro Vision 매크로한 이미지Macro Image”라는 화두를 통해 실험영화의 기반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
▻ 2007년 “시점확장”이란 슬로건으로 관객에게 더욱 친밀하게 다가가는 실험영화를 모색.
▻ 2008년 “유희(遊戱)”라는 슬로건으로 창작의 원초적 즐거움과 관람을 통한 지적 즐거움을 강조, 작가와 관객 모두가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로서 기능을 확대.
▻ 2009년 “광장(廣,光,狂+場)”라는 슬로건으로 빛(光)과 열정(狂)으로 만들어진 영화예술을 소통 하는 탈경계의 공간(廣場)으로서의 영화제를 추구. |
- EXiS에 작품 공모하는 해외 작품 수와 영화제 기간 중 자발적 방한하는 작가 수 증가
- 해외 유수 프로그래머들의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EXiS)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증가
- EXiS를 통해 소개된 국내 작품이 매해 해외 유명 영화제 및 전시회 상영
- EXiS2009년 45개국 624작품 공모
● EXiS의 이름을 건 특별전
2005년 중국 따산즈 이음갤러리 국내실험영화 상영
2005년 일본 교토 시네마테크 EXiS 특별전
2007년 남미 순회상영(칠레) 국내실험영화 상영
2007년 헤이리 판 페스티벌
2007년 골방영화제 EXiS 특별전
2008년 아시안 HOT SHOT 베를린 EXiS 특별전
2008년 교토 세이카 대학 특별전
2008년 남미순회상영(아르헨티나) 국내실험영화 상영
2009년 인도실험영화제 익스페리멘타 특별전 예정
● 작품 공모 및 관객 현황
2005년 국제 영화제로 첫 출범 이후 해가 갈수록 해외 작가 및 단체들의 관심도가 점차 늘고 있다. 2006년에는 총 36개국 463작품이 공모되었고, 2007년 43개국 691편, 2008년 49개국 846편으로 매회 참여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의 참여로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의 국제적 인지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2009년에는 45개국에서 624작품이 공모에 참여, 영화제 기간 중 총 248편이 상영될 예정이며 참여 관객 수 또한 4,0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 과 보 고
SEFF 제1회 서울실험영화페스티벌................................(2004. 8. 24 ~ 8. 29)
서울아트시네마, 스페이스셀
상영작 98편 6일간 28회 상영
시상 : 필름 매체상 2작품, 비디오 매체상 1작품
EXiS2005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2005. 9. 7 ~ 9. 12)
서울아트시네마, 스페이스셀
상영작 151편 6일간 42회 상영
시상 : 필름 매체상, 비디오 매체상, 후지필름 이터나상 각 1작품
EXiS2006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2006. 9. 1 ~ 9. 7)
서울아트시네마, 스페이스셀
상영작 193편 7일간 56회 상영
시상 : 필름 매체상, 비디오 매체상, 후지필름 이터나상, KT&G 상상마당상 각 1작품
EXiS2007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2007. 8. 24 ~ 8. 30)
서울아트시네마, 스페이스셀
상영작 170편 7일간 51회 상영
시상 : 필름 매체상, 비디오 매체상, 후지필름 이터나상, KT&G 상상마당상 각 1작품
EXiS2008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2008. 9. 4~ 9. 10)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스페이스셀
상영작 181편 7일간 59회 상영
시상 : EX-BEST AWARD, EXiS AWARD, KOREAN EXiS AWARD 각 1작품
영 화 제 개 요
■ 명 칭 : EXiS2009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 일 시 : 2009. 9. 10(목) ~ 9. 16(수) (7일간)
■ 장 소 :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삼일로창고극장
■ 성 격 : 국내 유일의 실험영화축제
■ 슬로건 : 광장 (빛 光, 미칠 狂, 넓을 廣 + 마당 場)
■ 주 최 :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 주 관 :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집행위원회
■ 후 원 :
Presenting Sponsor :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한국독립영화협회
■ 협 찬 :
Premiere Sponsor : 네이버, 후지필름, 아비드, 레오미디어, 미래미디어
Partner Sponsor : Canada Council, 주한스페인대사, pleasure DOME, INKO, Asian Film Archive, GEDOK, LUX, Images Festival, arsenal, experimenta, inm
Festival Sponsor : 크롬바커, 피쿠차, 청운대학교, PlayBill, cafe Scene, 평사리, 삼일로창고극장, 테디베어, KMS디자인, 서울실험예술제
조 직 구 성
주관 : EXiS2009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집행위원회
주최 :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Diagonal Film Archive)
집행위원장 : 박동현(명지대 영화뮤지컬학부 교수,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대표)
집행위원 : 김계중 (성결대 영화과 교수, EXiS2009 프로그래머)
서양범 (서울예대 디지털영상학과 교수)
이장욱 (명지대 객원조교수, Space cell 대표)
이행준 (나방N'Avant 편집위원, EXiS2009 프로그래머)
오준호 (나방N'Avant 편집위원, 숭실대 글로벌 미디어학부 교수)
정종호 (EXiS2009 사무국장)
최두영 (세종대 영화과 교수)
허 욱 (용인대 영화영상과 교수, EXiS2009 프로그래머)
자문위원 : 김윤태 (영화감독)
성완경 (인하대학교 교수)
이용관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교수)
이용배 (계원조형예술대학 교수)
임재철 (서울시네마테크 대표)
임창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
정병각 (남양주 종합촬영소장)
최 민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황철민 (세종대학교 영화과 교수)
프로그래머 : 김계중, 이행준, 허욱
트레일러 : 석성석
디자인 : KMS design
사무국
사무국장 : 정종호 사무국원 : 박혜민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 박노은
홍보팀장 : 신은주
초청팀 : 김범일
영상기술팀장 : 김천시 영상기술자문: 조영직 영상기술팀: 조영호 자막팀: 박지은
로 고
올해 새롭게 리뉴얼한 EXiS2009의 공식 로고는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의 약자인 EXiS의 두 번째 글자인 ‘X'에 스퀘어 형태를 차용하여 공간감을 주었습니다. 이것은 평면적 디자인 안에서도 입체감이 느껴지도록 도안되어 ‘열림’과 ‘가능성’ 그리고 ‘통합’을 지향하는 실험영화제의 비전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조적인 작품을 상영하는 공간의 이미지적 표현임과 동시에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이 세계적인 영화예술중심지로 성장하길 바라는 기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슬 로 건
광장
(빛 光, 미칠 狂, 넓을 廣 + 마당 場)
빛은 영화를 만들고 열정과 도전은 실험정신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모이는 공간이 바로 ‘광장’이자 EXiS2009의 슬로건입니다. ‘여러 사람이 뜻을 같이하여 만나거나 모일 수 있는 자리’라는 일차적 의미를 가진 ‘광장’은 EXiS2009에서 ‘넓다(廣)’ 뿐만 아니라 ‘빛(光)’, 혹은 ‘미치다(狂)’의 의미를 포함하는 열린 뜻을 가진 단어로 사용됩니다. 일상을 벗어나는 실험을 위해서는 개개인의 도전이나 모험정신, 그리고 그러한 기운들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서로에게 힘을 불어넣어 줄 공간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실험영화란, 또 실험영화제란 일상 속에서의 작은 일탈을 가져다주는 그런 존재가 아닐까요. 올해 EXiS가 마련한 ‘광장’은 다양한 실험정신이 모이는 공간, 영화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빛이 모이는 공간, 또한 형식을 벗어나는 모든 파격이 허용되는 자유롭고 열린 마당으로서의 영화제가 될 것입니다.
포 스 터
외관은 비슷하지만 그 내면에는 다양한 형상을 띠고 있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 여 있는 곳. 이곳이 일상적인 것을 벗어나고자 하는 모든 실험이 허용되는 공간인 ‘광장’입니다. 6회를 맞이한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은 그동안 추구해 온 실험들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경계확장을 위한 발걸음을 다시 내딛고자 합니다. 시작과 끝이 명확하지 않은 탈경계의 시공간 안에서는 발걸음을 내딛는 곳이 또 다른 시작점이 됩니다. 그렇기에 광장에 발을 딛고 선 우리는 모두 각자의 새로운 시작점에 서있는 것과 같습니다. 올해의 포스터는 이렇게 새로운 행보를 시작하는 EXiS의 앞날과 더불어 올해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관객에게 새로운 시선을 제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EXiS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트레일러
제작 : 석성석
제작협조 :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 (www.undergroundartchannel.net)
기획의도 :
EXiS 2009의 슬로건 ‘광장(빛 光, 미칠 狂, 넓을 廣 + 마당 場)’을 실험적인 시각과 방법론으로 시청각화 하였다.
- 빛 光 : 트레일러 속 빛과 컬러는 실존하지 않는다. 신체적 불완전함이 빚어낸 착시의 빛이다.
- 미칠 狂 : 이 시각적 착시 현상은 우릴 하얗게 미치게 만들거나 실험영화인들의 아름다운 광기를 영화제에서 기대하게 만드는 모티브이다.
- 넓을 廣 : 관객의 눈과 세 가지 색(RGB)의 작용이 만들어낸 화면은 그 자체로 비어있다.
- 마당 場 : 화면 속 작은 픽셀들은 곧이어 상영될 영화들처럼 이 빈 빛의 공간으로 모여들며 확장된 영화의 광장으로 관객을 안내한다.
이렇게 EXiS2009가 시작된다.
심사위원 소개
■ 오창근 (Oh, Changgun)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칼스루에 조형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아트 전공을 졸업했다. 국내외 40여회의 미디어아트 전시 및 페스티벌에 초청되었고, 현재 미디어아트 작가이며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제 5회 전주영화제 심사위원과 2006년부터 서울영화제 집행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08년 사라고사 세계 엑스포 한국관 미디어 감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전시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고, 2009년 전주영화제작소에 미디어아트 작품을 설치했다.
■ 핍 쵸도로프 (Pip Chodorov)
핍 쵸도로프는 영화작가, 작곡가, 영화 배급 전문가로서 예술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뉴욕 로체스터 대학에서 인지과학을, 파리 제3대학에서 영화 기호학을 전공하였다. 그의 독립영화 배급에의 헌신적 노력은 라이트 콘사(社)에서 시작하여 1998년 르:부아(Re:Voir) 비디오사(社)의 창립으로 이어진다. 르:부아 비디오사에서 그는 아방가르드 고전과 다양한 동시대 실험영화의 배급과 발표에 특화된 일을 하였고, 이어 실험영화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최초의 아트 갤러리인 더 필름 갤러리(The Film Gallery)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2003년, 그는 실험영화배급의 공로를 인정받아 뉴욕 앤솔로지 필름 아카이브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그는 파리에 위치한 예술가들을 위한 필름 랩인 라보미나블(L'Abominable)의 공동 설립자이며, 실험영화에 관한 인터넷 포럼인 프레임웍스(FrameWorks)의 중재자(moderator)를 맡고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콜렉티브 쥰 씨네마(Collectif Jeune Cinema)의 대표로서 활동하고 있다.
■ 우 쥔후이 (Wu, Chun-Hui)
우 쥔후이는 1966년 대만의 타이동시에서 태어나 현재 타이페이를 근거지로 작업을 하고 있다. 그는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과 뉴욕의 바드 칼리지에서 영화제작을 공부하였다. 그는 이마쥬-무브망 씨네마떼끄(Image-Mouvement Cinematheque)의 공동창립자이자 프로그래머이며 리브-고쉬 씨어터 그룹(Rive-Gauche Theatre Group)의 멤버이자 코디네이터이다. 그의 영화 <Sentimental Journey - My 22nd year project (감성여행 - 내 22번째 프로젝트)>은 2003년 타이페이 영화제에서 최우수 아방가르드 영화상을 수상하였으며, 그의 최근작인 <노아 노아>는 2004년에 역시 타이페이 영화제에서 최우수 실험영화상을 수상하였으며, 프랑스 퐁피두센터, 뉴욕 현대미술관 등에서 작품이 상영되었다. 2007년부터 그는 대만 세신대학(世新大學) 방송 영화학과에서 조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시 상 내 역
■ BEST EXiS AWARD
EX-Now 상영작 중 가장 완성도 높은 작품
상금 : 500만원
■ EXiS AWARD
EX-Now 상영작 중 두 번째로 완성도 높은 작품
상금 : 300만원
■ KOREAN EXiS AWARD
한국작가가 만든 작품 중 가장 완성도 높은 작품
상금 : 100만원
■ Jungwoon AWARD
국내 신인작가상에게 주어지는 상
상패 및 상금
프로그램 소개
1. EX-Now(국제경쟁부문)
2. EX-Choice(국제비경쟁기획부문)
3. Indi-Visual(인디-비주얼)
4. EX-Retro(회고전)
5. Lab Program: Space Cell(랩 프로그램: 스페이스셀)
6. EX-Live
7. Asia Forum
8. 특별 전시회
국내 유일의 실험영화 축제인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EXiS)이 9월 10일부터 16일까지 7일간 서울아트시네마 / 인디스페이스 / 삼일로창고극장에서 개최된다. “광장(빛 光, 미칠 狂, 넓을 廣 + 마당 場)”이라는 슬로건 하에 250여 편의 수준 높은 상영작과 세미나 및 워크숍 등 풍성한 부대행사를 준비해놓고 관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다양한 형식과 매체가 소통하는 “광장”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가까운 아시아 국가들의 실험영화 작가들과 페스티벌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실험영화의 오늘과 비전을 조망해 보는 아시아 포럼이라는 특별한 행사가 마련되었다. 태국과 일본, 중국 등 동시대 실험영화인들의 연대와 확장의 계기가 될 이번 행사에는 캐나다의 가장 중요한 시각예술 축제인 이미지스 페스티벌 집행위원장, 프랑스 실험영화 배급사 대표 등이 방문하여 서구의 경험과 실천을 들려줄 예정이어서 서양과 동양의 실험영화 정신의 교류와 확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 EXiS2009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은 ‘요나스 메카스(Jonas Mekas) 회고전’이다. 실험영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은 그 이름을 들어보았을 요나스 메카스는 일기 형식의 실험영화(diary films)를 만드는 작가이자 비평가이면서 뉴 아메리칸 시네마 운동, 앤솔로지 필름 아카이브의 가장 핵심적 인물이다. 이번 회고전 프로그램에서는 60년대 혁신적 예술 정신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플럭서스(Fluxus) 운동의 다양한 모습을 비롯하여 백남준, 존 레논, 앤디 워홀 등 많은 작가들을 메카스의 작품을 통해 생생하게 다시 만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오직 EXiS에서만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EX-Live 또한 빼놓을 수 없다. 2008년 처음 신설된 라이브 프로그램인 EX-Live는 우리가 쉽게 연상하는 음악을 연주하는(live) 프로그램이 아니라, 시청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영화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꾸며지는 섹션이다. 올해에는 캐나다, 프랑스, 일본의 연주하는 영화, 즉흥적으로 꾸며지는 영화를 만드는 다양한 작가를 초청하여 독특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며 그야말로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살아 있는(Live)’ 영화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의 메인 프로그램이자 현재 실험영화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제경쟁부문 EX-Now도 어느 때보다 흥미롭고 알찬 작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워크샵과 강연회, 전시회 등 다양한 컨셉으로 이루어진 부대행사와 깊이 있는 강연회 등도 마련되어 있다.
박동현 집행위원장은 “예술가는 화두를 던질지언정 그 대안을 마련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측면에서 무책임하며 그 해석의 몫은 관객에게 남겨진다”고 말했다. 작가가 던진 화두가 자유로이 던져지고 해석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바로 ‘광장’이며 실험영화의 정신이 깨어나는 곳인 것이다. 올해 EXiS는 관객에게 실험영화와 만나는 ‘광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영화 본질의 탐구와 미학의 한 축을 구성해 온 실험영화는 생각만큼 어렵기만 한 장르는 아니다. 모든 가능성을 향해 열려 있고 소통할 수 있는 실험정신을 만끽할 수 있는 실험영화는 다가갈수록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매력적인 장르이기도 하다. 또한 여느 해보다도 알차고 다양한 행사들을 즐길 수 있는 EXiS2009는 그 어느 때보다도 풍성하고 내실 있는 영화 축제로 기억될 것이다.
- 개막작
올해의 개막작은 EX-Retro(회고전)과 Indi-Visual에 속해 있는 요나스 메카스와 박찬경의 작품으로 선정하였다.
<신도안 (Sindoan)> - 박찬경 Park, Chankyong
박찬경 작가의 <신도안>은 한 개인의 복합적인 생각의 혼돈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그 대상은 미신과 현대과학 등이다. 왜 기독교가 다른 나라에 비해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종교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그 반대로 유구한 세월동안 우리의 삶 속에 묻어있던 민간 신앙은 계룡산 계곡 구석에서만 명맥을 유지해야 하는 처지에 이른 걸까. 국가의 이데올로기인 유교에 의해 지금은 우리 사회가 겪어야 했던 서구화를 통해 유입된 과학적 합리주의와 기독교에 의해 인정 받지 못한 그들의 종교는 종교가 아니라 단지 미개한 사람들의 미신으로 취급되었던 것이다. 또한 그들에게 이 미신의 초월이라는 것은 인생을 바쳐 갈구하고 소원할 대상이 아니라 한낱 백일몽으로 비춰지는 것이 아닐까. 박찬경 작가는 이들의 초월에 대한 믿음 그리고 그것을 갈구하는 명상적 공간을 현실화시킨다. 여기서 사용되는 표현법은 매우 영화적이다. 이미지와 사운드의 대비적 활용, 카메라의 움직임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상상적 대상의 시각화 등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명상적 상상 속에서만 존재할 이미지들과 생각들을 스크린에 펼쳐 놓는다. 현재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작가들이 생산하는 실험영상의 경향을 가늠해 보건데 사회적인 비평과 기술적인 활용이 한데 결합된 작품으로서 매우 주목할 만한 성과임을 확신할 수 있다.
<Happy Birthday to John (생일 축하해요, 존)> - 요나스 메카스 Jonas Mekas
1972년 10월 9일 플럭서스 운동의 창시자인 조지 마키우나스에 의해 기획된 존 레논과 오노 요코의 전시가 시라큐스 현대 미술관에서 열렸는데, 같은 날 링고 스타, 알렌 긴스버그 등 존과 요코의 많은 친구들이 존 레논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였으며, 이 작품 속엔 당시에 모였던 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기록되어 있다. 메카스는 1972년에 촬영한 이 작품을 1996년 발표했다. 사물, 풍경, 사건, 인물 작가의 눈과 카메라 렌즈 앞에 현전하는 광경을 기록하는 그의 작품에는 직접적인 지각이 아닌 기억이 부재하는 과거를 불러낸다. 현실의 시간/영화적 시간, 촬영된 시간/편집된 시간, 연대기적 구성/우연적 구성 이러한 다양한 층위의 역설과 모순 그리고 간극 속에 메카스는 자신 앞에 수북하게 쌓인 푸티지를 구조화하기 위해 다양한 자막의 사용(숫자, 짧은 시, 반복되는 어구 등)을 사용한다. 메카스는 자신의 모든 작품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단 하나의 작품이며, 자신은 영화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계속 촬영 하고 있다고 말한다. 심지어 메카스는 영화작가가 아니라 다만 기록하고 있다고 자신을 이야기 하고 있다. 요나스 메카스의 홈페이지www.jonasmekas.com에는 365Films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자신의 매일 매일의 일상을 기록해서 웹에 공개하고 있다. 그는 여전히 앤솔로지의 상영 이벤트를 기록하거나, 무덤덤하게 자신의 얼굴을 관찰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축하 파티를 담은 영상을 매달 마지막 날마다 웹에 올리기도 한다. 올 해 EXiS의 개막작으로 소개되는 <생일 축하해요, 존 (Happy Birthday to John)>을 시작으로 요나스 메카스의 회고전을 통해서 일기 영화가 가진 새로운 영화적 가능성, ‘기록’이라는 영화의 가장 근본적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iS의 국제경쟁부문인 EX-Now(엑스-나우)는 전 세계 실험영화의 현재를 바라보기 위해 마련된 섹션이다. 올해에는 45개국 624편의 출품작 중 엄선된 30편의 작품들이 6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관객들을 만나게 된다. EX-Now에 선정된 모든 작품들은 본선 심사를 통해 EXiS에서 수상하는 각종 부문상 및 상금의 후보가 된다.
매년 EX-Now의 선정작들을 선정하는 기준은 간단하지는 않지만 EXiS는 한국의 유일한 실험영화제로서 국내의 실험영화 관객에게 국제적인 안목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자부한다. 따라서 일단 EXiS가 가지고 있는 기본 토대를 전제로 하되 실험영화에 담긴 작가정신과 수많은 아이디어를 관객과 최대한 공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 하지만 작가들이 공유하길 원하는 영역은 주관적인 기준에 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교집합을 일반화에 가까운 과정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 매년 예심위원들의 조율과 신중한 논의를 거치고 있다. 심사위원들은 특히 올해에 완성도와 실험성을 겸비한 주옥같은 참가작품들이 많았다고 입을 모았다. 완성도가 시대나 관객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는 객관적이고 보편화된 영화의 질(quality)을 의미한다면 실험성은 그 역사적 변성으로 인해 항상 새롭게 제시되고 평가되는 주관적인 면을 반영한다. 올해 EX-Now 섹션의 상영작들을 통해 우리는 21세기형 실험성을 제시하는 영화의 전형들을 읽어볼 수 있을 것이다.
2. EX-Choice
EX-Choice(엑스-초이스)는 프로그래머의 성향에 따라 선별된 올해의 기획 부문이다. 올해는 진실의 재구성, 마이크로-웨이브, 한국 실험전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건축+언어’, ‘레트리즘’, ‘이미지스 페스티벌’, ‘무브 온 아시아’ 등 다채로운 기획전이 포함되어 있다.
● EX-Choice : 진실의 재구성 (Real to Unreal)
영화는 사실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지만 그 구현만큼은 환영성을 바탕으로 한다. 그에 따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어 온 영화제작 기술의 변화는 영화를 현실이 아닌 환상으로 보길 요구하기도 한다. 영화는 현상학적으로 깊이 있는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상호적인 약호에 기반을 둔 인상을 위한 기술적인 포장에 초점을 맞춘 영화 언어에 이미 익숙해졌다. 주류 극영화의 사실성은 사실을 과도한 사실로 만드는 스펙터클에 집중하고 그러한 현상은 오히려 사실성이 실제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는 다양한 매체 기술의 발달로 우리가 영화의 매체적 성격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새로운 영화적 공간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현상 속에서 주류 극영화의 일방향적 시선에서 벗어나 새롭고도 전복적인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실험영화의 영역 안에서 발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올해 EXiS에 출품된 작품들에서는 기존의 주류영화에 대한 의식적인 변주들이 발견된다는 점이 눈에 띈다. 특히 내러티브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인물에 대한 중심적인 몰입을 해체하고자 시도함으로써 영화를 통해 세계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권리를 관객에게 되돌려 주고자 하는 의식이 엿보인다. 우리의 창조적인 생각과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원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은 오히려 비사실적인 조건에 의거한 상상력 속에 존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번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작품들은 그러한 경계의 여백을 채워주는 영화들이다.
영화 속의 리얼리티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이를 뒤집어 말하면 우리의 인식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영향력을 영화의 리얼리티가 가지고 있다는 뜻도 된다. 좀 더 주의 깊고 신중하게 마주 대할 수 있는 순간들은 어찌 보면 이러한 실험적 작업 등을 통해 훨씬 더 풍부하게 우리에게 말을 걸어올 것이다.
● EX-Choice : 마이크로-웨이브 (Korean Micro-waves)
올해 EXiS에서 초단편 작품들로 구성하여 새롭게 마련한 이 프로그램은 실험영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진 관객들에게 신선함을 던져줄 것이다. 실험영화의 가장 핵심적인 매력 중의 하나는 자유로운 상상력의 발휘이다. 그 상상력은 무언가의 형식과 주제가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는 구성을 통해 표현되는 것보다는 즉각적인 통찰력 또는 직관적인 영감에서 비롯되는 측면 또한 적지 않다. 그것은 이성적인 논리력보다는 오히려 직감 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직 인간의 지성과 합리성을 기반으로 한 언어적 이해력에 기대려는 시도는 한편으로 인간의 한계를 오히려 드러내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언가 단번에 알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바라봄으로써 결국 관객이 각자의 방식으로 이해하는 경우를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추상적인 회화를 감상하면서 감상을 느끼게 되는 방식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한국의 실험영화는 그러한 열린 해석 방식에 대한 다양한 스펙트럼을 생성하지는 못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안에 숨어있는 중요한 잠재적 요소들을 끌어내는 것이 바로 한국의 유일한 실험영화제인 EXiS의 의무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게 한다.
이번에 마련된 이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색채가 화려하게 포진되어 있다. 4~5분 이내의 작품들은 작가 스스로 규정한 시간적인 한계 속에서 발전시킬 수 있는 형식과 내용에 긴 시간 속에서는 절대로 풀어내지 못하는 고유한 무언가가 존재한다. 이것은 독보적이며 그 자체로 완결성과 고유한 미학을 내포한다. Micro-waves 작품들에서는 찰나의 순간을 수평적이고 상하적인 콜라쥬를 이용한 분할화면의 대담함으로 시지각적 효과를 사용하거나 16mm 필름을 사용한 추상적 이미지 속에서 명상의 찰나적 순간을 지속시키기도 하는 등의 다양한 기법을 발견할 수 있다. 또 일상에서 발견되는 소소한 감성을 단순한 표현법으로 동심의 세계를 연상시키는 제스처를 보여주면서 동심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작품의 흐름으로 이끌어내기도 한다. 이 외에도 Micro-waves에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매우 유쾌하고 흥미로운 작품들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 EX-Choice : 한국 실험전 (Korean Exposure)
올해 EXiS2009에 도전한 국내 작가들의 작품에는 매우 다양한 형식과 주제가 담겨 있다. 세련되고 심층적인 형식과 내용의 조화는 점점 더 의식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한국 실험영화의 현재를 보여주고 있다.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는 미디어 기술 환경 속에서 다양한 표현으로 사고를 풀어낼 수 있는 우리의 여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어찌 보면 실험영화를 만드는 작가들에게 좀 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구조를 향한 열망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에 더하여 작가들에게는 자신의 생각이 가지는 심층적인 깊이를 떠나서 다층적인 구조를 사용하기 위한 영상언어에 대한 통찰력과 감수성이 요구된다. 이것은 단편에서 긴 호흡을 필요로 하는 영화로 넘어갈 때 더욱 더 필요해지는 요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일관성과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개방성의 조화가 실험영화의 독자적인 의미를 생성해 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영화에서 ‘실험이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단순하게 대답해 본다면 ‘형식에 대한 실험’이 아닐까. 그 형식에는 당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담겨있기 마련이다. 이때 새로운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언어가 필요한 것처럼 혁신을 위해서는 우리의 정해진 언어적 틀에서 벗어난 형식의 실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일차적 형식의 실험이 우리의 새로운 사고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측면에서 EXiS는 형식에 대한 실험정신이 바로 한국 실험영화에서 드러나는 경향 중에 간과할 수 없는 것이라 판단하였으며 그러한 기준 하에 선정된 작품들을 한국 관객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에 포함된 작품들에는 다음과 같은 특이점들을 살펴볼 수 있다. 깊이 있는 철학적 관념이 구체적인 내러티브 속에 묻어있고 이것이 실사적인 세팅과 추상적인 구성에서 발휘되는 경향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가 하면 전통적인 극영화의 표현적인 요소를 극대화시킨 작품마저도 극영화에 길들여진 우리에게 낯설음을 상기시켜주기도 한다. 또한 연극적인 무대 배경 위에서 언어와 행동이 시적인 형식의 정수를 끌어내는 작품은 시각화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의도를 담아내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멀리 떨어진 세계를 탐험하며 고독하게 카메라와 사투를 벌이는 추상적인 여행일기는 작가의 의식적인 시도가 카메라에 담겨진 고독한 의식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 EX-Choice : 건축 + 언어 (Architecture + Language)
건축과 언어는 모두 인류 보편적인 특성을 대변하는 양식을 갖추고 있으며 의사소통의 매체로 기능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이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세 작품은 각기 언어가 갖는 건축적 성격, 건축이 갖는 언어적 성격에 주목하고 있다. 공간의 전유와 공동체가 갖는 정체성의 문제의 벡터로서 언어와 건축적 모델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작품들이 소개된다.
● EX-Choice : 레트리즘 (Lettrism)
레트리즘(Lettrism, 문자주의 영화)은 1940년 루마니아 이민자인 이시도르 이주(Isidore Isou)에 의해 시작된 프랑스 아방가르드 운동이다. 이시도르 이주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며 1942년 16세의 나이에 성명서를 출간했다. 이후 레트리즘은 상황주의로 이어졌으며 60년대 이후 정치적 상황들과 함께 텍스트·사진·회화·영화·음성·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가로지르며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레트리즘 영화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필름 위에 작가가 직접 스크래치하거나 페인팅하는 조각된 이미지(the carving of the image, le ciselure d’image)와 영상언어와 음성언어가 분리되어 사운드의 중요성이 극대화되는 불일치 시네마(Discrepant cinema, le cinéma discrépant)가 그것이다. 존 케이지 (John Cage), 루치오 폰타나(Lucio Fontana)가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미디어를 통해 보여주었던 중요한 역사적 매체 실험을 우리는 레트리즘 영화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레트리즘 영화는 필름 매체가 수행하는 기능의 변이와 확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르이기도 하다. 올해 EXiS가 마련한 레트리즘 기획은 미디어 아트의 가장 중요한 실천적 사례의 하나로서의 문자주의 영화의 전략과 새로운 미학을 발견할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레트리즘 기획에서는 이시도르 이주(Isidore Isou), 모리스 르매트르(Maurice Lemaître), 파운드 푸티지 맥락에서 이미 EXiS에서 소개되었던 프레데릭 드보(Frédérique Devaux), 미쉘 아마줴(Michel Amarger)의 작품이 소개된다.
● EX-Choice : 이미지스 페스티벌 (Images Festival)
올해에 EXiS에서 특별하게 마련한 자리는 캐나다의 이미지스 페스티벌(Images Festival)의 디렉터인 스콧 밀러 베리(Scott Miller Berry)가 주관하는 상영과 토크이다. 캐나다 토론토에서 매년 개최되어온 이미지스 페스티벌은 무빙이미지로 가능한 예술의 영역에 대해서 완전히 개방된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미디어의 축제이며 20년 넘게 캐나다의 미디어아트 중심지인 토론토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이미지스 페스티벌은 싱글채널 비디오와 전통적인 영사시스템의 실험영상 등으로 구성된 극장상영을 기반으로 하는 작품들과 극장의 상영형태에 다양한 방식을 가져오는 개념의 작품들 이외에도 라이브 즉 실시간 퍼포먼스로 분류될 수 있는 작품들도 포함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접근은 확장적인 틀로 영화제의 틀을 다져나갈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나아가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갤러리에서의 전시와 공연을 영화제와 일정한 맥락에서 소통하게 하는 위치에 놓는 작업을 해 왔다는 점 역시 이미지스 페스티벌의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의 영화제를 통해 영화를 관람하는 것은 1차적인 관객의 접촉일 뿐이다. 그렇다면 영화제를 기획하는 이들이나 또는 그것을 소비하는 이들이 다함께 영화제라는 특화된 축제 또는 행사를 경험하며 극장의 스크린 위에 펼쳐지는 이미지와 사운드의 조합을 뛰어넘는 또 다른 무언가를 교류하는 것이 2차적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를 관람하는 자세, 영화에 대해 생각하는 자세,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의 자세 그리고 이것을 배급하는 프로듀서나 큐레이터의 자세 등이 서로 익숙하게 받아들여지며 영화제가 제안하는 영화의 기본적인 틀에 모두 하나로 화합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미지스 페스티벌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안겨줄 수 있는 영화제다.
오랫동안 이미지스 페스티벌의 디렉터이자 작가로서 활동해온 스콧 밀러 베리는 이번 EXiS에서 싱글채널 작품을 위주로 하여 한국의 관객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이미지스 페스티벌은 특별상영의 형태로 진행되며 영화 상영 이후에 스콧 밀러 베리가 직접 극장을 방문하여 영화제와 토론토의 미디어 아트 현황을 소개함과 동시에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며 토론토의 지역적인 공동체의 현재를 짚어볼 것이다.
● EX-Choice : 무브 온 아시아-21세기 새로운 미디어 아트(Move on Asia)
올해 처음으로 시작되는 아시아 포럼과 더불어 또 다른 상영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무브 온 아시아(Move On Asia)’라는 제목으로 소개되는 상영작들은 대안 공간 루프(Alternative Space Gallery LOOP)에서 수년 동안 주최해온 아시아 비디오 아트 전시에서 이미 소개된 작품들이다.
EXiS는 루프와의 협력을 통해 지금까지 전시와 세미나, 출판으로 구성되어 매해 새로운 주제로 생산되는 담론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갤러리의 전시 공간에서 상영되었던 싱글채널 비디오 작품을 고스란히 극장 상영으로 가져오기로 하였다. ‘무브 온 아시아’는 수평적 구조의 네트워크로 준비되어온 현대 미술 행사이며, 각국의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한데 모여 준비하는 기획으로 구성되어 왔다. 어느 한 곳이 행사의 주인이 아니라 순회를 통해 전시를 서로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축적된 네트워크를 통한 교류와 생산이라는 업적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EXiS가 추진하는 아시아 포럼의 지향점이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실험적인 미디어아트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상호간의 교류를 보다 친밀하고 활발한 창작 활동으로 이어주며 문화적인 공동의 장을 마련하자는 것이라면 ‘무브 온 아시아’는 갤러리의 큐레이터들과 비디오 아티스트들의 교류를 바탕으로 그동안 매년 전시를 열어온 하나의 대안적 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브 온 아시아’ 기획을 통해 EXiS를 중심으로 한 아시안 네트워크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담론과 고민들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3. Indi-Visual (인디-비주얼)
Indi-Visual(인디-비주얼) 섹션은 매년 현재 역동적으로 자신의 작품 세계를 탐험하는 현재 진행형의 작가들을 소개하고 이를 통한 작가 연대 및 담론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2008년에는 미국 독립영화계의 스타작가 제이 로젠블라트(Jay Rosenblatt)와 미국 여성실험영화작가 진 리오타(Jeanne Liotta)가 영화제를 찾았고, 척박한 국내 실험영화계의 현실 속에서도 꾸준히 활동해 온 전 이디오피아 대사이자 시인인 고창수 작가의 작품들이 소개되었다. 2009년에는 한국의 미술가 박찬경과 캐나다의 비디오아티스트 다니엘 콕번(Daniel Cockburn), 그리고 프랑스의 실험영화작가 겸 배급 담당자인 핍 쵸도로프(Pip Chodorov)의 실험영화 작업들을 상영하고 그들과의 심도 깊은 세미나를 기획하고 있다.
● 박찬경 Park, Chankyoung
박찬경은 사회정치적 이슈를 끊임없이 다루며 사진과 다큐멘터리 그리고 비디오를 활용하여 갤러리와 영화제를 통해 활동해오고 있는 작가이다. 비평가로도 활동하며 작년에 심사위원으로도 초대되었던 박찬경 작가는 최근 몇 년에 걸쳐 발표했던 <세트 (Sets)>, <블랙박스; 냉전이미지의 기억 (Blackbox)>, <비행 (Flying)>, <신도안 (Sindoan)> 등을 통해 비디오 설치, 사진 전시, 싱글채널 비디오 등의 여러 가지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이 작품들은 냉전시대의 이데올로기가 정신분석학적인 접근으로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영화 또는 영상이라는 매체의 기계적인 환영에 대한 비평도 서슴지 않는 작가의 비판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밖에도 박찬경 작가는 갤러리의 전시 기획자와 평론가로도 의미 깊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EXiS가 박찬경 작가를 초대하는 이유는 특별하다. 그는 국내의 실험영화작가들의 활동역과는 다른 미술계에서 활동해온 영상작가로서 국내에서는 흔치 않은 경우로 두 영역의 보이지 않는 경계와는 무관하게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해왔기 때문이다. 현대 미디어의 혼종성과 서로의 영역을 간섭하며 변화시키는 현상은 우리 실험영화제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예술적 창작의 플랫폼일 것이다.
● 다니엘 콕번 Daniel Cockburn
캐나다에서 활동 중인 다니엘 콕번은 서사 영화와 실험적 비디오 아트 사이를 횡단하면서 1999년부터 단편 영화와 비디오를 제작해왔으며, 그의 작품은 전 세계의 갤러리와 80개가 넘는 페스티벌에서 상영되었다. 그의 작품은 아방가르드와 내러티브 영화의 접점을 섬뜩할 정도로 날카롭게 탐구한다. 또한 일상생활이 우리의 의식 세계를 자극하면서 발생하는 인간 심리의 순간들을 집요하게 포착한다. 그곳에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수많은 상념들이 존재하는데 그러한 것에 대해 콕번은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망상적으로 때로는 밑도 끝도 없는 허무한 농담을 사용하여 구조적인 방법으로 우리에게 접근한다. 매우 지적인 관람을 요구하는 그의 작품에서 사용되는 철학적인 담론 또한 콕번 작품의 특징을 부여하는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 주로 비디오를 위주로 작업해 온 콕번은 비디오의 자기고백적인 요소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영화언어의 자기반영적인 면모를 과감하게 다루고 있다. 그의 작품은 국제적인 인정을 받으며 유수의 영화제에서 소개되어 왔으며 이번에 EXiS에서 상영되는 프로그램은 캐나다의 플레져 돔(Pleasure Dome)에서 기획하고 독일 베를린의 키노 아르세날(Kino Arsenal)과 한국의 EXiS에서 순회 상영된다.
● 핍 쵸도로프 Pip Chodorov
핍 쵸도로프는 뉴욕에서 태어나 1972년부터 영화제작과 음악 작곡을 해 왔으며 현재는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이다. 뉴욕 로체스터 대학에서 인지 과학을 공부했으며, 파리 1대학에서 영화 기호학을 공부했다. 뉴욕의 오리온 클래식에서 필름 배급 일을 시작하였으며, 프랑스 실험영화 배급사인 라이트 콘에서 비디오 제작과 배급을 하였다. 1994년 르:부아(Re:Voir)를 설립하였으며, 필름 갤러리(The Film Gallery)를 통해 실험영화를 소개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마련하였다. 프랑스의 예술가들을 위한 랩인 라보미나블(L'Abominable)의 공동 설립자이며, 웹 기반의 실험영화 포럼인 FrameWorks의 중재자(moderator)이다. 현재는 프랑스의 작가조합 중 하나인 컬렉티브 쥰 시네마(Collective June Cinema)에서 개최하는 실험영화제인 cinema different, different cinema의 대표를 맡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Charlemagne 2 : Piltzer (샤를마뉴 2: 필처)>, <Faux Mouvements (잘못된 움직임)>, <Butterfly Experiment (나비 실험)> 등이 있다.
쵸도로프는 작가이기 이전에 큐레이터이기도 하다. 실험영화 작가들의 작품을 배급하는 단체를 설립하였고 작가조합과 같이 작가들 스스로 장비를 사용하여 필름을 이용한 작가들의 제작에 필요한 기자재와 시스템을 제공하는 랩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한 측면에서 쵸도로프는 실천하는 작가의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핍 쵸도로프는 올해 EXiS를 직접 방문하여 그의 작품을 소개하고 심사위원으로 EXiS에 공헌할 예정으로 이번 기회를 통해 여러 가지 의미를 우리에게 남길 것이다.
4. EX-Retro
요나스 메카스 Jonas Mekas 회고전
EX-Retro(엑스-레트로)는 해외의 인지도가 높은 작가 그룹 혹은 올해의 흐름을 섹션별로 기획하여 상영하는 섹션이다. 지난해에는 에비게일 차일드(Abigail Child)를 초청, 작품상영 및 강연회를 진행하고 헬렌 힐(Helen Hill) 추모전을 준비한 바 있다. 올해에는 60년대 미국 뉴욕 언더그라운드 실험영화의 대부이자 앤솔로지 필름아카이브의 창시자인 요나스 메카스(Jonas Mekas)의 작품을 재조망하고 그의 작품을 통해 앤디 워홀을 비롯한 당시 뉴욕 언더그라운드 거장들과의 만남을 기획하고 있다.
● 요나스 메카스 Jonas Mekas
요나스 메카스는 뉴 아메리칸 시네마 그룹(New American Cinema Group), 뉴욕 영화작가 조합(New York Filmmaker’s Cooperative), 앤솔로지 필름 아카이브(Anthology Film Archive) 등을 통해서 미국에서 비상업 영화의 전시와 배급에 관한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였다. 비평적인 측면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던 그는 1955년 시작된 필름 컬쳐(Film Culture)를 통해 다양한 형식의 영화를 꾸준히 소개하였을 뿐 아니라 소호 주간 뉴스(The Soho Weekly News)와 빌리지 보이스(Village Voice)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였다. 그가 빌리지 보이스에 매주 1959년부터 1971년까지 기고한 실험영화를 소개한 글은 1972년 Movie Journal에 수록되어 발간되었다. 1949년 뉴욕 브룩클린에서 메카스 형제는 처음으로 볼렉스 카메라를 구입했다. 메카스가 마야 데렌의 파티에 볼렉스를 들고가 촬영을 하자 주변 사람들이 비웃었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당시 아무도 파티에 카메라를 들고 가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오늘날 그의 영화를 대변할 수 있는 ‘일기 영화(diary film)'라는 것은 메카스가 처음 작업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굉장히 낯선 것이었다. 메카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뉴욕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고 길거리를 걸었지만 아무런 기억을 갖지 못했다. 하지만 새로운 기억이 모이기까지 몇 년의 시간이 걸린다. 주변의 풍경이 말을 걸기 시작하는 순간 당신은 더 이상 이방인이 아니다. 그런 경험을 겪는다는 것은 즐거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촬영된 푸티지에는 항상 그런 점들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 오히려 그것은 일기이며 후에 내레이션을 통해서 더 엄밀히 말하자면 내 말(talking)을 넣어 둔다.”
메카스는 1950년부터 ‘시네마 16’을 비롯한 여러 곳의 상영회에서 다양한 영화를 접하기 시작했으며, 당시 뉴욕의 시티 칼리지에 있던 한스 리히터에게 돈이 없지만 청강하고 싶다고 편지를 보낸 후 찾아갔다. 그 곳에서 수업은 듣지 않았지만 당시 만났던 사람들과 1951년에 필름 그룹(Film Group)이라는 정기 상영회를 처음으로 조직하였으며, 이후 1954년 메카스 형제는 필름 포럼(Film Forum)이라는 상영회를 시작했다. 이런 초기 활동을 시작으로 영화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했던 뉴욕생활은 결국 그를 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미국실험영화의 대부로서 미국의 독립영화에서 수많은 일을 하도록 이끌었다. 메카스의 작품 속에는 다양한 층위의 ‘간극’, '어긋남’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1976년에 완성된 <Lost Lost Lost (로스트 로스트 로스트)>에는 그의 가장 초창기 푸티지인 1949년에 촬영한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메카스의 일기 영화에서 영화적으로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지점은 이러한 간극을 구조화하고 개념화하기 위해서 그가 어떤 방식을 사용했는가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 중간 중간에 삽입되는 자막(intertitle), 혹은 숫자(number)들이다. 편집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방대한 각주 작업들을 통해서 그의 지극히 사적인 푸티지는 극장 관람 경험을 통해 우리에게 영화적인 것으로 다가온다. 올해 EXiS에서 요나스 메카스의 회고전을 통해, 작가 이외의 영역에서 메카스가 했던 많은 일들을 다시 회고해 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올해 EXiS의 개막작으로 소개되는 <Happy Birthday to John(생일 축하해요, 존)>을 시작으로 일기 영화가 가진 새로운 영화적 가능성, ‘기록’이라는 영화의 가장 근본적인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5. Lab Program: Space Cell 랩 프로그램: 스페이스 셀
영화의 많은 부분이 디지털화되어가는 오늘, 영화의 역사이기도 한 필름작업의 물리적 영역은 해가 거듭할수록 축소되어 간다. 작은 포맷의 필름매체가 시장의 영역에서 쇠락함으로써 다양한 포맷의 필름매체가 지닌 예술적 가능성, 새로운 미학적 탐구를 시도해 볼 기회조차 얻기 힘든 현실이 안타깝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공공형태의 현상소lab의 존재는 필름메이커들에게 영역을 지속 및 확장케 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해준다는 의미를 가진다.
핸드메이드 필름 랩 <스페이스 셀>은 2004년 이후 정기적으로 실험영화 워크숍 및 상영회를 열고 있으며, 상시적으로 작업이 가능한 공간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스페이스 셀>랩을 기반으로 꾸준한 작업을 이루고 있는 작가들의 결과물 모음이다. 각각의 필름메이커들은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랩의 장비를 공유할 뿐 아니라 작가들 간의 상호 교류적인 관계를 맺음으로써 필름이 가진 예술적 가능성과 새로운 미학적 영역을 탐구해 가고 있다. 이로써 얻은 결과물들은 공공형태의 랩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스페이스 셀>이 보다 적극적인 형태로 제작, 상영, 배급 그리고 교육이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며, 순환하는 구조의 랩으로 자리 잡아 가기를 기대한다.
- 핸드메이드 필름 랩 <스페이스 셀> 랩 매니저 김은정 -
6. EX-Live
올해부터 EX-Live(엑스-라이브)에서는 상영방식에 대한 확장을 시도하였다. 영화적 시간과 공간, 색채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한 폴 샤리츠(Paul Sharits), 로즈 라우더(Rose Lowder), 말콤 르 그라이스(Malcolm Le Grice), 미카 타닐라(Mika Taanila), 엠마누엘 르프랑(Emmanuel Lefrant), 리즈 로드스(Lis Rhodes)의 작품들로 구성된 확장영화(Expanded Cinema) 프로그램과, 가이 셔윈(Guy Sherwin)과 함께 필름 퍼포먼스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린 루(Lynn Loo), 폴란드 출신의 즈비즈뉴 칼콥스키(Zbigniew Karkowski)의 사운드 공연, 한국작가인 석성석의 라이브 필름으로 구성된 라이브 퍼포먼스(Live Performance)로 나누어 소개할 예정이다. EX-Live에서는 앞으로 다양한 매체와 영화의 작동기제를 예술적 모더니즘에 통합시킨 실험영화의 전통 위에서 관객, 작품, 예술가 사이의 관계 변화를 시도하는 작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할 것이다.
● 확장영화: 매체의 환원과 팽창 사이에서
1960년대 중반부터 70년대 중반까지 북미와 유럽에서 행해진 다양한 형태의 비규범적인 영화 형태들 - 멀티스크린 영사, 필름/비디오 퍼포먼스, 라이브 상영 이벤트, 설치작품, 인터미디어 환경, 일렉트로닉/컴퓨터 영화 - 을 포괄하는 용어인 '확장영화'는 2000년대 이전까지 영화사 및 현대예술사에서 이질적이고도 주변적인 대상으로 머물러 있었다. 본 강의에서는 확장영화의 범주들을 구성하는 주요 작품들을 개관하면서 이 용어에 함축된 개념적, 역사적, 기술적인 맥락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본 강의는 확장영화가 갖고 있는 정의상의 모호성과 실험들의 다양성, 예술적 분과들 사이의 크로스오버가 디지털 시대의 영화 및 매체예술의 불순하고도 역동적인 존재론을 재고하는데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는 데까지 나아갈 것이다.
- 강사 소개 : 김지훈
김지훈은 영화평론가 및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활동했으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영화이론 석사를 받은 후 뉴욕대학 티쉬스쿨 영화연구(Cinema Studies, Tisch School of the Arts, New York University)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관계성의 이미지: 무빙 이미지 예술과 매체 교환(Relational Images: The Art of the Moving Image and the Media Exchange)"라는 제목의 박사논문을 쓰고 있는 그의 연구관심사는 영화/미디어이론, 확장영화 및 실험영화/비디오, 현대예술과 무빙 이미지, 디지털 시네마, 동아시아 영화/미디어아트다. D. N. 로도윅의 [질 들뢰즈의 시간기계](그린비, 2005), 슬라보예 지젝의 [신체 없는 기관: 들뢰즈와 결과들](도서출판 비, 2006, 공역)을 번역했으며 영화연구저널 Screen의 50주년 특집호(2009년 봄호)에 "The Post-medium Condition and the Explosion of Cinema"를 기고했고 Global Art Cinema: New Theories and Practices (Oxford University Press), The Place of the Moving Image(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등의 앤솔로지 및 저널에 논문이 실릴 예정이다.
7. Asia Forum 아시아 포럼
아시아 포럼은 국가별 상영프로그램과 작가별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었으며, 각국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해준 페스티벌 관계자, 작가들과 함께 실험영화와 관련된 제작, 배급, 교육, 상영 등과 관련된 이슈에 관해 이야기 하는 포럼이 개최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서 아시아의 다양한 실험영화를 접하고 그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잘 알 수 있게 될 것이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지속 가능한 연대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아시아 포럼 행사는 크게 국가별 상영프로그램과 작가별 프로그램(상영+토크), 그리고 포럼으로 나뉜다.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 태국, 중국, 대만, 인도의 중요한 실험영화 작품들은 각국에서 활동하는 큐레이터들이 선정해 주었으며 작가 프로그램에는 토모나리 니시카와(Tomonari Nishikawa) &다이치 사이토(Daïchi Saïto), 우 쥔후이(Wu, Chun-Hui) &변재규(Byun, jaekyu)의 작품이 상영된다. 포럼에는 각국의 큐레이터, 작가, 영화제 관계자가 참가하여 진행되며 아시아 실험영화의 정체성과 아시아 포럼을 어떻게 지속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를 비롯하여 교육, 상영, 배급, 이론 등 실험영화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토론하는 자리를 갖게 될 것이다.
8. 특별 전시회
아드리아 줄리아(Adrià Julià)
이번 EXiS2009에서 시도한 새로운 기획 중 하나는 바로 갤러리와 영화제의 만남이다. 전시 작가를 초청하여 갤러리 공간에서 설치 작품을 소개하는 일은 EXiS에서 최초로 마련된 행사라고 할 수 있는데 갤러리 예술이 언제나 새롭게 요구되는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포맷과 새로운 매체를 위해 수용할 준비의 필요성을 안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EXiS에서도 역시 미디어 아트의 확장성을 의식적으로 포괄해야하는 점을 인식해왔다. 영화제의 거의 모든 상영 프로그램이 극장 공간에서 이루어지지만 이번 특별 전시는 전혀 다른 별개의 갤러리 공간에서 독자적인 기간 동안 열릴 예정이다. 설치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기획과 행정 그리고 운영에 관한 오랜 경험과 아르코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싱글채널 영상 작품의 배급 및 상영에 관한 부분에 대한 영화제의 경험이 서로 보완되고 앞으로의 왕성한 상호간의 교류의 시작을 위한 바람직한 기회가 될 것이다.
● 아드리아 줄리아(Adrià Julià) 전시회
- 기획 의도 :
“어디에도 우리 집 같은 곳은 없지”(No Place Like Home) 전시는 L.A.에 거주하는 스페인 예술가 아드리아 줄리아(Adrià Julià)의 작품을 한국에서 처음으로 소개한다. 전시는 줄리아의 작품들 중 2003년부터 2009년에 제작된 주요한 작품들을 선별하여 소개하며 이번 전시회를 위해 특별히 의뢰된 공간에 특화된 설치 예술품도 포함하게 된다.
- 전시 세부 정보 :
인사미술공간의 각 층별로 각기 다른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지하: 입구에는 모델 홈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인 2003년도 프로젝트 “공공주택 해부”에 포함된 사운드 설치예술품과 비디오 설치예술품인 “127개의 식물들”을 만날 수 있다.
1층: “시간을 보내는 한 방법”(A Means of Passing the Time)을 만날 수 있다. 이 필름 설치작품은 전 세계의 미군기지의 미주둔군들의 여흥을 돋우기 위해 제공되었던 때론 과장되고 때론 부조리한 인터랙티브 퍼포먼스에 참여했던 두 명의 전직 미군위문협회 배우들에 기초한 작품이다.
2층: 특정 장소에 특화된 프로젝트인 “어디에도 우리 집 같은 곳은 없지”(No Place Like Home)는 네 가지 다른 위치에 있는 네 명의 퍼포머들을 동시에 보여주는 4채널 비디오 설치작품이다. 이 프로젝트는 서울의 각기 다른 네 가지 건축적 모델을 탐구한다. 2차원적 전이과 음악적 배열의 과정을 통해 네 개의 건축적 모델은 네 부분을 가진 하나의 구조물로 변이된다. 네 명의 퍼포머들은 이와 같은 구성과정을 음성으로 해설해준다. 각 퍼포머는 서울의 각기 다른 장소에서 촬영된다. 네 가지 퍼포먼스는 네 개의 비디오 프로젝션을 위해 나중에 음성을 입히는 등의 작업을 거쳐서 비디오로 만들어진다.
- 폐막작
폐막작은 경쟁부문 상영작 중 각 부문 수상작으로 결정된다. 작품선정은 영화제 기간 중 심사위원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선정된 작품은 9월 16일 폐막식장인 서울 아트시네마에서 발표, 상영된다.
이벤트 및 부대행사 안내
■ 선착순 상영회(First-Come First-Screen)
‘선착순 상영회’는 영화제의 권위를 타파하고 누구나 쉽게 아무런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영화제 문화를 위한 시도로서 2007년부터 시작된 특별 이벤트다. 상영관으로 상영본을 가져오는 누구에게나 선착순으로 자격이 주어진다. 상영회의 총 러닝타임은 1시간이며 이를 넘게 되면 접수를 마감한다. 상영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되며 5분이 넘을 경우 5분 동안만 상영된다.
실험영화, 극영화 등의 구분을 불문하고 장르나 소재 및 주제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다. 상영작 접수는 9월 16일 (수) 인디스페이스에서 12시 20분부터 2시까지 가능하며, 상영은 같은 장소에서 2시 20분부터 한 시간 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작품 포맷은 16mm, 35mm, DV, Beta SP만 가능하다.
■ 포럼 & 강 연 회 & 공 연
● 아시아 포럼
- 일시 : 9/14 (월) 5:30 - 8:00 pm / 장소 : 삼일로창고극장
1. 아시아 실험영화 상영 및 큐레이팅
- 사회 : 허욱(EXiS2009 프로그래머)
- 패널 : 샤이 헤레디아(인도 실험영화제 익스페리멘타 집행위원장), 데이비드 테(방콕 실험영화제 큐레이터), 카오 카이(중국 남경 독립영화제 집행위원, 큐레이터), 서진석(갤러리 루프 대표), 박동현(EXiS2009 집행위원장), 스콧 밀러 베리(캐나다 이미지스 페스티벌 디렉터), 수에오카 이치로(일본), 오타 요(일본)
2. 예술가 공동체, 배급, 교육, 상영
- 사회 : 이행준(EXiS2009 프로그래머)
- 패널 : 다이치 사이토(캐나다), 니시카와 토모나리(일본), 우 쥔후이(대만), 린 루(싱가포르), 아우 소우 이(말레이시아), 이장욱(한국), 피비 칭 잉 만(홍콩)
● EX-Live : 즈비그뉴 칼콥스키 강연+공연 Zbigniew Karkowski Lecture+Performance
- 일시 : 9/12 (토) 4:00 pm / 장소:백남준 아트 센터 ((http://www.njpartcenter.kr/)
- 음악철학에 관한 강연과 솔로 연주(Zbigniew Karkowski)
- 협연(작곡: Zbigniew Karkowski, 연주: Zbiegniew Karkowski, 류한길, 진상태, 최준용, 홍철기)
- 일시 : 9/13 (일) 3:00 pm / 장소 : 스페이스 빔 (http://spacebeam.net/)
-Zbigniew Karkowski + astronoise (최준용, 홍철기) + 박다함 + dydsu
● 스콧 밀러 베리 강연회 Scott Miller Berry Lecture
- 일시 : 9/12 (토) 8:00 pm 상영 후 / 장소 : 삼일로창고극장
● 확장영화 : 매체의 환원과 팽창 사이에서
- 강사 : 김지훈 (뉴욕대 영화학과 박사과정 수료)
- 일시 : 9월 11일(금) 2:00 pm / 장소 :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미디어관) 109호 멀티미디어룸
● OlO 워크숍 OlO Work Shop
- 일시 : 9월 15일 (화) 2:00 pm / 장소 :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미디어관) 109호 멀티미디어룸
● 다니엘 영 & 크리스챤 지루 아티스트 토크 Daniel Young & Christian Giroux Artist Talk
- 일시 : 9/12 토 2:20 pm 상영 후 / 장소 : 인디스페이스
● 다니엘 콕번 아티스트 토크 Daniel Cockburn Artist Talk
- 일시 : 9/14 (월) 8:30 pm 상영 후 / 장소 : 삼일로창고극장
● 일본의 실험영화와 그 주변: 80년대부터 현재까지
- 강사 : 수에오카 이치로 Sueoka Ichiro (전 FMIC 설립자)
- 일시 : 9/15 (화) 5:30 pm 상영 후 / 장소 : 삼일로창고극장
● 오자화 OJAHWA 전시회
- 일시 9/11~9/16 (영화제 기간 내) / 장소 : 삼일로창고극장
- EXiS2009 상영작
1. EX-Now 30작품
[EX-NOW 1]
<Film Ist. a girl & a gun (영화란, 한 소녀와 총 한 정)> | Gustav Deutsch (구스타프 도이치) | Austria | 2009 | 2hr 35min | 35mm | Color
[EX-NOW 2]
<On the Logic of Dubious Historical Accounts, 1969-1972 (1969년부터 1972년까지의 의심스러운 역사기술 논리에 대해)> | Alexander Stewart / Peter Miller(알렉산더 스튜와트/ 피터 밀러) | USA/Austria | 2008 | 6min 30sec | 16mm | Color
<The Diamond(Descartes Daughter) (다이아몬드(데카르트의 딸))> | Emily Wardill (에밀리 워딜) | UK | 2008 | 10min 23sec | 16mm | Color
<Beginning and Ending (시작과 끝)> | Barbara Sternberg (바바라 스턴버그) | Canada | 2008 | 6min | 16mm | Color/B&W
<Ukrainian Time Machine_Kalendar (칼렌다: 우크라이나 시간 기계)> | Naomi uman (나오미 우만) | Ukraine | 2008 | 11min | 16mm | Color
<Chromosome XYZ (염색체 XYZ)> | Dominic Etienne Simard (도미니크 에띠엔느 시마르) | Canada | 2009 | 23min 32sec | BetaSP | Color
<In Transit (이동 중)> | Lida Abdul (리다 압둘) | Austria/Afghanistan | 2008 | 4min 55sec | BetaSP | Color
<Written on the Body> | 원 (Won) | Korea | 2009 | 27min 29sec | mini-DV | Color
[EX-NOW 3]
<Running Sushi (회전 초밥)> | Mara Mattuschka/Chris Haring (마라 마투슈카/ 크리스 하링) | Austria | 2008 | 28min | BetaSP | Color
<Fontage (퐁타쥬)> | Fred Pelon/Mike Hoolboom (프레드 펠론/마이크 홀블룸) | Netherlands | 2008 | 11min | BetaSP | Color
<Ghosts and Gravel Roads (유령과 자갈밭) | Michael Rollo (마이클 롤로) | Canada | 2008 | 16min | BetaSP | Color
<Evoluutioita (Evolutions, 진화)> | Jani Ruscica (야니 류스치카) | Finland | 2008 | 18min 20sec | DigiBeta | Color
<Marker (이정표)> | Susanna Wallin (수잔나 월린) | UK | 2009 | 11min 46sec | BetaSP | Color
[EX-NOW 4]
<Tilt (틸트)> | Billy Roisz (빌리 로이슈) | Austria | 2008 | 8min 30sec | BetaSP | Color
<Trilogy, kettle's Yard (3부작, 소떼가 있는 들판) | Jayne Parker (제인 파커) | UK | 2008 | 25min | DVCAM | Color
<Cobra mist (코브라 미스트) | Emily Richardson (에밀리 리처드슨) | UK | 2008 | 6min 45sec | DVCAM | Color
<대안적 연대기 (From Dust to Dust: The Chronicles of Women in Naegok-ri, Kyungsang Province)> | 조혜정 (Cho, Hyejeong) | Korea | 2008 | 49min | mini-DV | Color/B&W
[EX-NOW 5]
<M(엠)> | Felix Dufour-Laperriere (펠릭스 뒤푸르-라페리에) | Canada | 2009 | 8min | 35mm |B&W
<Letünt világ (Lost World, 잃어버린 세계)> | Gyula Nemes(기울라 네메스) | Hungary | Hungary/Finland | 20min | 35mm | Color/B&W
<Loud_Things (요란스런_것들)> | Telcosystems(텔코시스템즈) | Netherlands | 2008 | 13min | 35mm | Color/B&W
<Trees Of Syntax, Leaves Of Axis (통사론 트리, 축의 나뭇잎들)>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Canada | 2009 | 10min | 35mm | Color
<Black And White Trypps Number Four (블랙 앤 화이트 트립스 넘버 포)> | Ben Russell (벤 러셀) | France | 2008 | 10min 30sec | 16mm | Color/B&W
<Coagulate (응고)> | Mihai Grecu (미하이 그레쿠) | France | 2008 | 5min 56sec | HD | Color
<X (엑스)> | Gabriele Agresta (가브리엘레 아그레스타) | Italy | 2008 | 7min 30sec | HDV | Color
[EX-NOW 6]
<Battements Solaires (태양의 바트망)> | Patrick Bokanowski (파트릭 보카노프스키) | France | 2008 | 18min 40sec | 35mm | Color
<De Tijd (시간)> | Bart Vegter (바르트 베히터) | Netherlands | 2008 | 9min 30sec | 35mm | Color
<Jolanda 23 (욜란다 23)> | Pim Zwier (핌 츠비어) | Netherlands | 2008 | 9min 40sec | 35mm | Color
<Nothing is over nothing (별 것 아닌 것은 별 것 아닐 뿐이다)> | Jonathan Schwartz (조나단 슈워츠) | USA/Israel | 2008 | 16min 30sec | 16mm | Color
<The Garden of Earthly Delights (세속적 기쁨의 정원)> | Izabella Pruska-Oldenhof (이자벨라 프루스카-올덴호프) | Canada | 2008 | 8min | 16mm | Color
<벽화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1, #2(Mural Animation Project #1, #2)> | 신현정 (Shin, Fay) | Korea | 2008 | 4min 35sec | mini-DV | Color
2. EX-Choice 68작품
[EX-Choice : 진실의 재구성 (Real to Unreal)]
<Over The Bones (오버 더 본즈)> | Charlotte Ginsborg (샬럿 긴스보그) | UK | 2008 | 30min | DVCAM | Color
<A Necessary Music (필수적 음악)> | Beatrice Gibson (베아트리스 깁슨) | USA | 2008 | 29min 09sec| Blue Ray | Color
<The Debtors (채무자)> | Maija Timonen(마이자 티모넨) | Finland/UK | 2008 | 16min 17sec | mini-DV | Color
[EX-Choice : 마이크로-웨이브 (Korean Micro-waves)]
<회귀 (return)> | 김세희 (Kim, Sehee) | Korea | 2009 | 6min 23sec | mini-DV | Color
<The Parallel Situation (당신이 처한 상황)> | 승애 (Seungae) | Korea | 2009 | 3min 10sec | DVCAM | Color
<아버지의 아버지의 (Father's Father's)> | 황선숙 (Hwang, Sunsook) | Korea | 2008 | 3min 23sec | mini-DV | B&W
<미개 (Mi Ga)> | 곳엉훈 (Gos, Unghoon) | Korea | 2008 | 1min 28sec | DVD| B&W
<사랑과 성장 (Love and Growth)> | 조용환 (Jo, Yonghwan) | Korea | 2009 | 3min 59sec | mini-DV | Color
<오감도 (Crow’s Eye View)> | 전호승 (Jun, Hoseung) | Korean | 2009 | 4min 20sec | DV | Color
<The Hymn of a Republic (공화국 찬가)> | 안정윤 (Ahn, Jeongyoon) | Netherlands | 2008 | 4min 46sec | mini-DV | Color
<Spider (거미)> | 정미리 (Jung, Miri) | Korea | 2008 | 3min 07sec | mini-DV | Color
<이 물을 마셔도 되나요? (Can I drink this water?)> | 우금화 (Woo, Keumhwa) | Korea | 2009 | 2min 34sec | DV | Color
<Korean Girl (코리안 걸)> | 윤유진 (Yun, Yujin) | Korea | 2008 | 1min 20sec | mini-DV | Color
<Count to Six and Die> | 허정옥 (Heo, Jeongok) | Korea | 2008 | 3min 26sec | mini-DV | Color
<Welcome little strangers (웰컴 리틀 스트레인저)> | 신은희 (Shin, Eunhee) | Korea | 2008 | 4min 33sec | 16mm | B&W
<디지털 인터미디에이티드 스위밍 (Digital Intermediated Swimming)> | 이형석 (Lee, Hyungsuk) | Korea | 2009 | 5min | 35mm | Color
<2분 (2 Minutes)> | 윤지운 (Yoon, Jiwoon) | Korea | 2009 | 4min 5sec | DV | Color
<행복 (Happiness)> | 맹주현 (Maeng, Juhyun) | Korea | 2009 | 1min 17sec | mini-DV | Color
<숨바꼭질 (Hide & Seek)> | 반주영 (Ban, Juyoung) | Korea | 2008 | 1min 5sec | mini-DV | B&W
<너로 비롯된 동사 (The Verbs from you)> | 김선희 (Kim, Sunhee) | Korea | 2008 | 3min 9sec | mini-DV | Color
<태평무를 행하다 (Give Effect to Taepyeongmu)> | 신지호 (Shin, jiho) | Korea | 2009 | 3min 30sec | DVCAM | Color/B&W
<Hold your breath for four minutes (4분간 숨을 참아라)> | 김상돈 (Kim, Sang don) | Korea | 2008 | 5min 7sec | DVCAM | Color
<Eat It (먹자)> | 김진주 (Kim, Jinju) | Korea | 2008 | 3min 48sec | mini-DV | Color
<감시 너머에 (Beyond Surveillance)> | 이선화 (Lee, Sunhwa) | Korea | 2008 | 3min 10sec | DVCAM | Color/B&W
[EX-Choice : 한국 실험전 (Korean Exposure)]
<데칼로그: 시간의 춤 (DECALOG : the dance of time)> | 박지홍(Park, Jihong) | Korea | 2009 | 12min 2sec | HDV | Color
<고무줄놀이 (Elastic Cord Playing)> | 박병래(Park, Byunglae) | Korea | 2009 | 8min | mini-DV | Color
<도리오 켈리 (Dorio:keli)> | 고구미(김화섭) (Gogumi (Kim, Whaseop)) | Korea | 2009 | 24min 27sec | miniDV | Color
<케잌 (Cake)> | 이강 (Yi, Gang) | Korea | 2008 | 12min 30sec | DigiBeta | Color
<Penny Fathing (페니 파딩)> | Mikio Saito & Lee, Youngho (미키오 사이토 & 이영호) | UK | 2009 | 7min 24sec | mini-DV | Color
<Search> | 정혜진 (Jung, Hyejin) | Japan | 2008 | 7min 16sec | mini-DV | Color
<가려진 채 획득된 가시성에 대한 연구 1 (An Essay on the Visibility of the Hidden I)> | 이세옥 (Lee, Sayok) | Korea | 2008 | 15min | DVCAM | Color
<소리 (Sound)> | 서보형 (Seo, Bo-Hyung) | Korea | 2008 | 8min | mini-DV | B&W
<너에게 나의 칼을 주었어 (I Give you my knife)> | 남화연 (Nam, Hwayeon) | Korea | 2008 | 6min 20sec | DVCAM | B&W
[EX-Choice : 건축+언어 Architecture+Language]
<Chinese is a Plus(중국어 가능자 우대)> | Sylvie Boisseau & Frank Westermeyer(실비 브와소 & 프랭크 베스터마이어) | France/Germany | 2008 | 40min | DVD | Color
<Night Equals Day(춘분(春分)> | Adrian Blackwell(에이드리언 블랙웰) | Canada | 2008 | 30min | 35mm | Color
<Every Building, or Site, That a Building Permit Has Been Issued for a New Building in Toronto in 2006(2006년 토론토에서 건축허가제가 공포되던 날 모든 빌딩과 장소들)> | Daniel Young & Christian Giroux(다니엘 영 & 크리스챤 지루) | Canada | 2008 | 13min | 35mm | Color
[EX-Choice : 레트리즘 (Lettrism)]
<Venom and Eternity (영원과 욕설에 대한 논고, Traité de Bave Et D'eternite)> | Isidore Isou(이시도르 이주) | France | 1951 | 2hr 3min 39sec | DVCAM | B&W
<Un Soir au Cinema Suivi de Pour Faire un Film(영화의 밤)> | France | 1963 | Maurice Lemaître(모리스 르매트르) | France | 1963 | 40min | 16mm | Color
<6 Films Infinitésimaux et Supertemporels (미시적이고 초시간적인 6개의 필름)> | Maurice Lemaître(모리스 르매트르) | France | 1967-1975 | 10min | 16mm | Color
<La Case à Novas(라 까스 아 노바스)> | Michel Amarger(미셸 아마줴) | France | 1981 | 4min 30sec | 16mm | Color
<Un Petit Bol D'air(맑은 공기 한 숨)> | Michel Amarger(미셸 아마줴) | France | 1981 | 4min 30sec | 16mm | Color
<Slug (ou) La Dernière Limace(최신식 셔츠)> | Michel Amarger(미셸 아마줴) | France | 1987 | 7min | 16mm | B&W
<Cinégraphique(시네그라피끄)> | Frédérique Devaux (프레데릭 드보) | France | 1987 | 8min | BetaSP | Color/B&W
[EX-Choice : 이미지스 페스티벌 프로그램 1 : 사이팅 시네마 Images Festival Touring Program : Siting Cinema]
<(Just beyond the screen) the universe—as we know it—is ending ((스크린 너머에서) 우주는-알다시피-저물고 있다)> | Christine Lucy Latimer (크리스틴 루시 레이티머) | Canada | 2008 | 4min | Video | Color
<Mount Shasta(샤스타 산)> | Oliver Husain(올리버 후세인) | Canada | 2008 | 8min | 16mm | Color
<12 x 26> | Andrew James Paterson(앤드류 제임스 페터슨) | Canada | 2008 | 6min | Video | B&W
<Film Noir (100% Black Film 1)(필름 누아르(100% 블랙 필름 1))> | Jorge Lorenzo (호르헤 로렌쏘)| Mexico | 2007 | 5min | 35mm | Color
<The Diamond (Descartes’ Daughter) (다이아몬드(데카르트의 딸))> | Emily Wardill(에밀리 워딜) | UK | 2008 | 11min | 16mm | Color
<The Pitch(피치)> | Isabell Spengler(이자벨 슈펭글러) | Germany | 2007 | 17min | Video | Color
<Boy/Analysis: An Abridgement of Melanie Klein’s “Narrative of a Child Analysis”(소년/분석 : 멜라니 클라인의 "아동 심리 분석 내러티브"의 요약)> | Steve Reinke(스티브 리인크) | Canada | 2008 | 6min | Video | Color
[EX-Choice : 이미지스 페스티벌 프로그램 2 : 시퀀스 컨트롤러 Images Festival Program 2: Sequence Controller]
<Current (흐름)> | Ellie Epp (엘리 엡) | Canada | 1982 | 2min 30sec | 16mm | Color
<Blue Venice / Red Hotel (푸른 베니스/레드 호텔)> | John Gagne(존 게인) | Canada | 1991 | 6min | 16mm | Color
<930> | Alexandre Larose(알렉산드르 라로즈) | Canada | 2006 | 10min | 16mm | B&W
<nostalgia (april 2001 to present) (노스탤지아(2001년 4월에서 지금까지))> | Christina battle(크리스티나 배틀) | Canada | 2005 | 4min | 16mm | Color
<Imprint (자국)> | Louise Bourque (루이즈 부르크) | Canada | 1997 | 14min | 16mm | Color
<Vertige (베르티쥐: 현기증)> | Isabelle Hayeur (이자벨 아외) | Canada | 2000 | 12min | Video | Color
<Surfacing on the Thames (템즈강 유람)> | David Rimmer (데이비드 리머) | Canada | 1979 | 5min | 16mm | Color
[EX-Choice : 21세기 새로운 미디어 아트 Move on Asia]
<starfucker (스타퍽커)> | Sue Dodd (수 디오디디) | Australia | 2008 | 2min 55sec | DVD | Color
<ur2fat (유 아 투 팻)> | Sue Dodd (수 디오디디) | Australia | 2008 | 2min 39sec | DVD | Color
<Eating Landspace (대지의 잠식)> | Song Dong (쑹 둥) | China | 2005 | 7min 7sec | DVD | Color
<Burqa Projections (부르카 프로젝션)> | Sopiae Ernst and Students(소피애 에른스트 & 제자들) | India | 2005 | 2min 30sec | DVD | Color
<The Rabbithole (토끼굴)> | Chitra Ganesh(치트라 가네쉬) |India | 2008 | 2min 54sec | DVD | Color
<3Bullets for Gandhi (간디를 위한 3발의 총탄)> | Tushar Joag(투샤르 조아그) | India | 2007 | 4min 55sec | DVD | Color
<Prologue (서막)> | Taki Kentaro (타키 켄타로) | Japan | 2004 | 6min 6sec | DVD | Color
<Protest (저항)> | Taki Kentaro (타키 켄타로) | Japan | 2004-2009 | 5min 29sec | DVD |Color
<My Beautiful Zhang Jiang (내 아름다운 쨩 지양)> | Song Tao (쑹 타오) | China | 2007 | 10min 9sec | DVD | Color
<Super World Cup (수퍼 월드컵)> | Eric Siu (에릭 슈) | HongKong | 2005 | 4min 59sec | DVD | Color
<Lee Zo (리 조)> | Alimo (알리모) | Japan | 2007 | 11min 36sec | DVD | Color
3. Indi-Visual - 22작품
[박찬경 Park, Chankyoung]
<세트 (Sets)> | Korea | 2000 | 16min | 멀티슬라이드 프로젝션 | Color
<파워통로 (Power Passage)> | Korea | 2004 | 15min | PPT/DigiBeta | Color
<비행 (Flying)> | Korea | 2005 | 15min | DigiBeta
<신도안 (Sindoan)> | Korea | 2005 | 45min | HD | Color
[Daniel Cockburn(다니엘 콕번)]
<Audit(version 1) (오디트(버전 1))> | Canada | 2003 | 3min | super 8 w/audio CD | Color
<IdeaL (이상적인)> | Canada | 2003 | 3min | Video | B&W
<Rocket Man (로켓 맨)> | Canada | 2001 | 5min | Video | Color
<Metronome (메트로놈)> | Canada | 2002 | 11min | Video | Color
<Weakend (약한주말)> | Canada | 2003 | 7min | Video | Color
<The Impostor(hello goodbye) (사기꾼)> | Canada | 2003 | 9min | Video | Color
<Nocturnal Doubling (야간 팽창)> | Canada | 2004 | 4min | Video | Color
<Figure Vs. Ground (with Emily Vey Duke) (그림 VS 배경)> | Canada | 2004 | 7min | Video | Color
<Stupid Coalescing Becomers (멍청하게 유착하는 자들)> | Canada | 2003 | 3min | Video | Color
<This Thing Is Bigger Than the Both of Us: These Are Facts (이 것은 우리 둘보다 더 크다: 이것이 팩트다)> | Canada | 2007 | 1min | Video | Color
<Audit(version 2) (오디트 (버전 2))> | Canada | 2005 | 3min | Video | Color
[Pip Chodorov(핍 쵸도로프)]
<Numéro 4 (Number 4, 넘버 4)> | Framce 1989 | 3min 20sec | 16mm | Color
<Le Photographe (The Photographer, 사진작가)> | France | 1990 | 6min 30sec | 16mm | Color
<End Memory (IMPROMPTU) (엔드 메모리(즉흥작))> | France | 1995 | 5min 30sec | 16mm | Color
<Fin De Siècle (Paris at the turn of the 21st century) (End of Century (Paris at the turn of the 21st century, 세기말(21세기 말의 파리))> | France | 1996 | 5min | 16mm | Color
<Charlemagne 2 : Piltzer (샤를마뉴 2: 필처)> | France | 2002 | 22min | 16mm | Color/B&W
<Faux Mouvements (Wrong Moves, 잘못된 움직임)> | France | 2007 | 12min | 16mm | Color
<Butterfly Experiment (나비 실험)> | France/USA | 2008 | 4min | 16mm | Color
4. EX-Retro : 요나스 메카스(Jonas Mekas) 회고전 - 11작품
[program 1]
<Guns of the Trees(나무의 총)> | USA | 1962 | 1hr 15min | 16mm | B&W
[program 2]
<Cup/Saucer/Two Dancers/Radio(컵/받침대/두 명의 댄서/라디오)> | USA | 1965/1983 | 23min | 16mm | Color
<The Brig (군함의 영창)> | USA | 1964 | 1hr 8min | 16mm | B&W
[program 3]
<Walden: Diaries, Notes and Sketches (월든: 다이어리, 노트, 스케치)> | USA | 1969 | 3hr | 16mm | Color
[program 4]
<Lost, Lost, Lost (로스트, 로스트, 로스트)> | USA | 1949-63/1976 | 2hr 58min | 16min | Color
[program 5]
<Reminiscences of a Journey to Lithuania (리투아니아 여행의 추억)> | USA | 1971-1972 | 1hr 22min | 16mm | Color
[program 6]
<Award Presentation to Andy Warhol (앤디 워홀의 수상식)> | USA | 1964 | 12min | 16mm | B&W
<Scenes from the Life of Andy Warhol(앤디 워홀의 삶의 모습들)> | USA | 1965-82/1991 | 36min | 16mm | Color
<Happy Birthday to John (생일 축하해요, 존)> | USA | 1995 | 18min | 16mm | Color
<Zefiro Torna, or Scenes from the Life of George Maciunas (제피로 토르나: 조지 마키우나스의 삶의 모습)> | USA | 1952-1978/1992 | 34min | 16mm | Color
[program 7]
<As I Was Moving Ahead Occasionally I Saw Brief Glimpses of Beauty (우연히 나는 아름다움의 섬광을 보았다)> | USA | 1975-1999/2000 | 4hr 48min | 16mm | Color
5. Lab Program: Space Cell - 8작품
[인디스페이스 상영작]
<거울과 시계 (Mirror & Watch)> | 이원우 (Lee, Wonwoo) | Korea | 2009 | 11min | 16mm | Color
<통(痛) (What they remember from the lost)> | 조혜정 (Choi, hyejeong) | Korea | 2009 | 20min | mini-DV | Color
<비밀스런 짐승 (A Weird Animal)> | 장은주 (Jang, Eun ju) | Korea | 2009 | 15min | DV | Color/B&W
<Nebula Rising> | 이행준 (Lee, Hang Jun) | Korea | 2007-2009 | 17min | 35mm | Color
[삼일로창고극장 상영작]
<Drying> | 채훈정 (Chae, hun jeong) | Korea | 2009 | 15min | DV | Color
<DROP> | 이두나(Lee, Doo Na) | Korea | 2009 | 7min | 16mm | Color
<self- portrait> | 김은정(Kim, Eun Jung) | Korea | 2009 | 18min | 16mm | B&W
<Book of ways : Temporal Regression> | 이장욱, 이행준 (Lee, jang wook & Lee, Hang Jun) | Korea | 2009 | 15min | 16mm(double projection) | Color
6. EX-Live - 11작품
[Expanded Cinema (확장영화)]
<Razor Blades (레이저 블레이드)> | Paul Sharits (폴 샤리츠) | USA | 1965-1968 | 25min | 16mm(double projection) | Color/B&W
<Certaines Observations (어떤 관찰)> | Rose Lowder (로즈 라우더) | France | 1979 | 14min | 16mm(double projection) | B&W
<The Zone of Total Eclipse (개기일식 지대)> | Mika Taanila (미카 타닐라) | Finland | 2006 | 6min | 16mm(double projection) | B&W
<OVERALL (전부)> | Emmanuel Lefrant (엠마누엘 르프랑) | France | 2006 | 5min | 16mm(double projection) | Color
<Berlin Horse (베를린 말)> | Malcolm Le Grice(말콤 르 그라이스) | UK | 1970 | 9min | 16mm(double projection) | Color
<Light Music (라이트 뮤직)> | Lis Rhodes (리즈 로드스) | UK | 1975 | 25min | 16mm(double projection) | B&W
[Live Performance (라이브 퍼포먼스)]
<Number Crunching (전산)> | Zbigniew Karkowski (즈비그뉴 칼콥스키) | Japan | 2009 | 20min | Performance
<Vowels & Consonants (모음과 자음)> | Lynn Loo & Guy Sherwin (린 루 & 가이 셔윈) | Singapore/UK | 2005-2008 | 15min | 16mm | Performance
<End Rolls (마지막 롤)> | Lynn Loo (린 루) | Singapore/UK | 2009 | 12min | 16mm | Performance
<still/silent (정지된/고요한)> | OlO | Japan | 2009 | 20min | 16mm(4)/Performance
<live Film_crash (라이브 필름 크래쉬)> | 석성석 (Suk, Sung-suk) | Korea | 20min | HD(1920X1080) live + streaming + visual sound film | Color | Performance
7. 아시아 포럼 Asia Forum - 93작품
[중국 : From the Yangtze River Delta in South China (남중국 양쯔강 삼각주에서) - Curated by CaoKai (카오 카이)]
<Xin Tian Di (신천지)> | Xu Tan (쉬 탄) | China | 2005 | 13min | mini-DV | Color
<Mermaid (인어)> | Lin Zhele (린 저러) | China | 2008 | 5min 21sec | DV | Color
<Faint with Oxygen (산소로 어지러운)> | Gao Shiqiang (가오 스창) | China | 2008 | 28min 58sec | HDV | Color
<Depth of the Hypnogenesis (최면의 깊이)> | NiKeyun(니 커윈) | China | 2005 | 7min | DVCAM | Color
<Family Capitalism (가족 자본주의)> | Cheng Ran(청 란) | China | 2005 | mini-DV | Color
<JingZhe (경칩)> | Dong Wensheng (동 원성) | China | 2003 | 7min | DVCAM | Color
<The View of the Simpleton (바보의 시각)> | Zhao Qing/Liu Jian/Xu Hong(자오 칭/류 지안/쉬 홍) | China | 2003 | 6min | DV | Color
<Crowd Around (몰려든 군중)> | Zhou Xiaohu (쩌우 샤오후) | China | 2004 | 11min | DV | B&W
[홍콩 : Collective Program "Women and Alternative“(콜렉티브 프로그램 “여성 그리고 대안”) - Curated by Phoebe Ching Ying Man (피비 칭 잉 만)]
<我遊 (IdoLetHerMyHeadHave, 아유)> | Rita Hui (리타 후이) | HongKong | 2004 | 17min | DVCAM | Color
<Sentimental Journey - My 22nd year project (감성여행 - 내 22번째 프로젝트)> | Tsang Wing Man (창 윙 만) | HongKong | 2009 | 20min 5sec | DVD | Color
<借頭借路 (Drained Ⅱ, 힘이 다 빠져버린 Ⅱ)> | Ellen Pau (엘렌 파우) | HongKong | 1989 | 5min 49sec | DVD | Color
<她為何是我 (She Said Why Me, 그녀는 왜 나냐고 말했다)> | May Fung (메이 펑) | HongKong | 1989 | 9min | DVD | Color
<隱城・懸浮半空 (Non-place · Other Space, 어디도 아닌 곳 · 다른 공간)> | Linda Lai (린다 라이) | HongKong | 2009 | 13min 35sec | DVD | Color
<Rati version 3.2 (라티 버전 3.2)> | Phoebe Man (피비 만) | HongKong | 2001 | 8min 6sec | mini-DV | Color
[인도 : Experimental India at EXiS 2009 (EXiS2009에서 만나는 실험적 인도) - Curated by Shai Heredia (샤이 헤레디아)]
<And I Make Short Films (그리하여 난 단편영화를 만든다)> | S.N.S Sastry (S.M.S 샤트리) | India | 1968 | 15min 37sec | 35mm | B&W
<Trip (여행)> | Pramod Pati (프라모드 파티) | India | 1970 | 4min | 35mm | B&W
<Abid (아비드)> | Pramod Pati (프라모드 파티) | India | 1972 | 6min | 35mm | Color
<Atreyee (여인 아테레이)> | Shumona Goel (슈모나 고엘) | India | 2003 | 22min | DV | Color
<About Elsewhere (어딘가에 관해)> | Priya Sen (프리야 센) | India | 2008 | 29min | DV | Color
<Bare (발가벗은)> | Santana Issar (산타나 이사르) | India | 2006 | 11min | DV | Color
[일본 1: Contemporary experimental film program (최근 실험영화 프로그램)]
<まぜるな (Don't mix it, 섞지마) | Okuyama Jun'ichi (오쿠야마 준이치) | Japan | 2008 | 5min | 16mm | B&W
<Portland Oregon 1931 (포틀랜드 오레곤 1931> | Sueoka Ichiro (수에오카 이치로) | Japan | 2008 | 10min | 16mm | B&W
<エンゼル (The place, where we were, 우리가 있었던 곳) | Tsuji Naoyuki (쯔지 나오유키) | Japan | 2008 | 6min | 16mm | B&W
<A Flat , Split Reel(평면, 스플릿 릴)> | Ito Ryusuke (이토 류스케) | Japan | 2008 | 16mm | Color
<流れるように 紡ぐように (Like Flowing, Like Spinning, 흐르듯이, 실을 잣듯이)> | Mizuyoshi Akira (미즈요시 아키라) | Japan | 2009 | 6min | 16mm | Color
<Pilgr Image of Time (시간의 순례)> | Ota Yo (오타 요) | Japan | 2008 | 14min | 16mm | Color
<blur (번짐)> | Oshima Keitaro (케이타로 오시마) | Japan | 2007 | 6min | 16mm | B&W
[일본 2: Masaru NOTO Collection Program : “Focus on Masaru NOTO (마사루 노토 콜렉션 프로그램)” - Curated by Ota Yo (오타 요)]
<無題 8 (Nontitle 8, 무제 8)> | Noto Masaru (노토 마사루) | Japan | 1988(1999) | 9min 10sec | 16mm | B&W
<水からの展開 (Evolution from water, 물로부터의 진화)> | Noto Masaru (노토 마사루) | Japan | 1993 | 10min 15sec | 16mm | Color
<光・しずく, Light, dew, 빛, 이슬)> | Noto Masaru (노토 마사루) | Japan | 1998 | 11min 8sec | 16mm | Color
<柿 (Japanese persimmon, 감)> | Noto Masaru (노토 마사루) | Japan | 1999 | 7min 2sec | 16mm | Color
<下弦の月 (Last Quarter Moon, 하현의 달) | Noto Masaru (노토 마사루) | Japan | 2006 | 23min | 16mm | Color
<In theHRINE (In the Shrine, 신사에서) | Noto Masaru (노토 마사루) | Japan | 2008 | 14min | 16mm | Color
[말레이시아 : Absence/Presence: Some thoughts in the development of experimental film and Video in Malaysia (부재/존재: 말레이시아 실험영화 발전에 있어서의 단상) - Curated by Au Sow Yee (아우 소우 이)]
<24/7> | Alison Khor Hooi Shan (엘리슨 코 후이 샨) | Malaysia | 2008 | 5min | DV | Color
<Block B (B 구역)> | Chris Chong Chan Fui (크리스 청 찬 푸이) | Malaysia | 2008 | 20min | DigiBeta | Color
<Passing Ⅱ(통과 Ⅱ)> | Au Sow-Yee (아우 소우 이) | Malaysia | 2009 | 6min | DV | Color
<In Solitude, a Camera Eye (고독에 젖어, 카메라의 눈)> | Kok Siew Wai (콕 슈 웨이) | Malaysia | 2006 | 4min | DV | Color
<SongLines (노랫말)> | Au Sow Yee (아우 소우 이) | Malaysia | 2009 | 15min | DV | Color
<Butterfly (나비)> | Chan Seau Huvi (찬 스우 허비) | Malaysia | 2004 | 25sec | DV | Color
[대만 : The State of Freezing—Taiwanese Experimental Film and Video (동결 상태-대만 실험영화와 비디오)- Curated by Wu, Chun-Hui (우 쥔후이)]
<Characters (문자들)> | Chen Hsin Wei (천 신웨이) | Taiwan | 2007 | 4min 2sec | 35mm | Color
<Animagemalanguage (아니마쥬말랑구아쥬)> | Chiang Shu-Ting (장 수팅) | Taiwan | 2008 | 18min | DV | Color
<Have a Nice Dream (좋은 꿈 꾸세요)> | Pan, I-Chieh (판 이제) | Taiwan | 2009 | 2min 49sec | DV | Color/B&W
<Quing Xiang Mi Ju (칭샹미쥐)> | Tsai, Hsuan-Kang (차이 쉬안강) | Taiwan | 2008 | 14min 38sec | super 8&DVD | Color
<My Grandma (나의 할머니)> | Su, Ming Yan (수 밍옌) | Taiwan | 2007 | 4min 55sec | DVD | Color
<Dear, friend (친구에게)> | Sung, Wei-Hsuan (숭 웨이쉬안) | 3min 5sec | DV | Color
<Going Home (귀로)> | Lee, Ming-yu (리 밍위) | Taiwan | 2008 | 20min 16sec | super 8&DVD&16mm | Color
<Looking at HE (HE를 보면서)> | Bao, Meng-De (바오 멍더) | Taiwan | 2008 | 3min 47sec | DV&DVD | Color
<nocho ice (노초 아이스)> | Li, Jun Hong (리 쥔홍) | Taiwan | 2008 | 4min 50sec | DV | Color
<The Film, My World (필름, 나의 세상)> | Wu, Yu-Chi (우 유지) | Taiwan | 2009 | 2min 26sec | DV | Color
[태국 : The Art of Interruption: notes on the 5th Bangkok Experimental Film Festival (중단의 예술: 제5회 방콕 실험영화제에 대한 단상) - Curated by David The (데이비드 떼)]
<19.09.2549> | Bopitr Visenoi (보피트르 비세노이) | Thailand | 2008 | 4min 10sec | DVD | Color
<Bangkok Tanks (방콕 탱크)> | Nawapol Thamrongrattanarit (나와폴 땀롱라타나 릿) | Thailand | 2007 | 5min 50sec | DVD | Color
<The Duck Empire Strikes Back (오리제국의 역습)> | Nuttorn Kangwanklai (누톤 깡왕라이) | Thailand | 2007 | 2min 30sec | DVD | Color
<Escape from Popraya 2526 (포프라야 2526 탈출)> | Paisit Punpruksachat (빠이싯 푼프룩사챠트) | Thailand | 2007 | 9min | DVD | Color
<Krasob (크라솝)> | Nitipong Thinthupthai (니티퐁 친춥차이) | Thailand | 2007 | 8min | DVD | Color
<The Love Culprit (애정의 죄인)> | Sanchai Chotirosseranee (산차이 초티로세라니) | Thailand | 2007 | 6min 30sec | DVD | Color
<Observation of the Monument (기념비 관찰)> | Michael Shaowanasai (마이클 샤오와나사이) | Thailand | 2008 | 5min | DVD | Color
<Observation of the monk (한 승려가 본 것)> | Pramote Saengsorn (쁘라모토 생소른) | Thailand | 2008 | 7min 50sec | DVD | Color
<Black Mirror (검은 거울)> | Anocha Suwichakornpong (아노차 수위차콘퐁) | Thailand | 2008 | 3min | DVD | Color
<Man with a Video Camera (비디오 카메라를 든 남자)> | Jakrawal Niltumrong (자크라왈 닐틈롱) | Thailand | 2007 | 9mim | DVD | Color
<Promethean Invention (프로메테우스의 발명)> | Tintin Cooper (틴틴 쿠퍼) | Thailand | 2008 | 4min 26sec | DVD | Color
<Roy Tai Phrae (로이 타이 프라에)> | Uruphong Raksasad (우루퐁 라크사사드) | Thailand | 2008 | 3min | DVD | Color
[싱가포르 : Singapore Programme at the Experimental Film and Video Festival in Seoul (싱가포르 프로그램) - Curated by Tan Bee Thiam (탄 비 티암) of the Asian Film Archive]
<Newton(뉴턴)> | Ho Tzu Nyen (호 추 녠) | Singapore | 2009 | 4min | DVD | Color
<Sewing Room (재봉실)> | Ang Soo Koon (앙 수 쿤) | Singapore | 2005 | 5min 5sec | DVD | B&W
<The Visit (방문)> | Victric Thng (틱트릭 트응) | Singapore | 2007 | 2min | DVD | Color
<Wrong Turn (잘못된 선회)> | Charles Lim (찰스 림) | Singapore | 2007 | 6min | DVD | Color
<Sink (가라앉다)> | Kirsten Tan (커스틴 탄) | Sinagpore | 2009 | 11min | DVD | B&W
<Wanderlust (역마살)> | Daniel Hui (다니엘 휘) | Singapore | 2008 | 4min | DVd | Color
<24hrs (24시간)> | Royston Tan (로이스턴 탄) | Singapore | 2002 | 3min 47sec | DVD | Color
<Imelda Goes To Singapore (이멜다 싱가포르로 가다)> | Singapore | 2006 | Brian Gothong Tan (브라이언 고통 탄) | 2min 37sec | DVD | Color
<Dreaming of Min (민을 꿈꾸며)> | Sherman Ong (셔먼 옹) | Singapore | 2009 | 3min 19sec | DVD | Color
<Autopsy (검시)> | Loo Zihan (루 지한) | Singapore | 2007 | 7min 25sec | DVD | Color
<Allen Ginsberg Gives Great Head (앨런 긴즈버그가 골치 아프게 한다)> | X’Ho (엑스 호) | Singapore | 2007 | 15min | DVD | Color
<Even Dogs Have Choices (개들조차 선택권이 있건만)> | Zai Kuning (자이 쿠닝) | Singapore | 2004 | 19min | DVD | Color
[Asian Forum Two-Person show & talk program 1:
아시아 포럼 2인의 작가가 선사하는 쇼와 이야기 프로그램 1작가 프로그램 1 : Walks, Pathways and Other Film Trajectories (길, 오솔길, 그 밖의 영화 궤도들) - Curated by Katy Martin (케이티 마틴)]
<Chiasmus (어순의 전치)>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Canada | 2003 | 8min | 16mm | B&W
<Chasmic Dance (분열의 춤)>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Canada | 2004 | 6min | 16mm | B&W
<Blind Alley Augury (난국難局에의 징조)>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Canada | 2004 | super 8 | Color
<All That Rises (떠오르는 모든 것)>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7min | 16mm | Color
<Green Fuse (신록의 도화선)>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Canada | 2007 | 3min | super 8 | Color
<Trees of Syntax, Leaves of Axis (통사론 트리, 축의 나뭇잎들> | Daïchi Saïto (다이치 사이토) | Canada | 2009 | 10min | 35mm | Color
<Apollo (아폴로)>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Japan | 2003 | 6min | 16mm | B&W
<A Pinhole Behind Fences (담장 뒤의 핀홀)>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 | 2005 | 5min | mixed-media | Color
<Sketch Film #1 (스케치 필름 #1)>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 | 2006 | 3min | super8 | B&W
<Sketch Film #2 (스케치 필름 #2)>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 | 2007 | 3min | super8 | B&W
<Market Street (마켓 스트리트)>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5min | USA | 2005 | 16mm | B&W
<Sketch Film #4 (스케치 필름 #4)>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 | 2007 | 3min | super8 | Color
<Sketch Film #5 (스케치 필름 #5)>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 | 2007 | 3min | super8 | B&W
<Into the Mass (대중 속으로)>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USA | 2007 | 6min | dual 16mm | Color
<16-8-4> | Nishikawa Tomonari (니시카와 토모나리) | Japan | 2008 | 3min | 35min | Color
[Asian Forum Two-Person show & talk program 2: 작가 프로그램 2]
<Moving Panorama(무빙 파노라마)> | 변재규 (Byun, Jaekyu) | Korea | 2005 | 4min 11sec | DVD | Color
<The Study of Another Vanishing Point (또 하나의 소실점)> | 변재규 (Byun, Jaekyu) | Korea/Japan | 2008 | 6min 53sec | DVD | Color
<부산타워> | 변재규 (Byun, Jaekyu) | Korea | 2009 | 2min 34sec | DVD | Color
<But I couldn't see her face (난 그녀의 얼굴을 볼 수 없었지)> | Wu, Chun-Hui (우 쥔후이) | Taiwan | 2008 | 14min 14sec | DVD | Color
<Europe Resurrection (유럽의 부활)> | Wu, Chun-Hui (우 쥔후이) | Taiwan | 2006 | 5min 43sec | DVD | Color
입장권 구입 및 상영 안내
1. 입장권 종류
입장권 종류 |
가격 |
내용 |
유료입장권 |
5000원 |
일반상영작 |
5000원 |
개막식/폐막식 | |
할인권 |
3000원 |
서울아트시네마 관객 회원 |
20000원 |
일반상영작 5편 관람 쿠폰 | |
단체관람 |
4000원 |
15인 이상 |
2. 상영관 안내
- 개/폐막식 : 서울아트시네마
- 일반상영 : 서울아트시네마, 인디스페이스, 삼일로창고극장
3. 좌석운영
전 상영관 지정좌석제 운영
4. 예매방법
- 인터넷
1) 예매: 맥스무비(www.maxmovie.com)
2) 결제수단: 신용카드/ 계좌이체
3) 교환방법: 각 상영관 티켓 교환창구에서 예약번호와 신분증 확인 후 입장권 수령 (신분증 및 예매 확인 내역 프린트 지참)
- 현장 매표소
1) 결제수단: 현금/ 신용카드
(문화상품권 사용 불가)
5. 문의
- 전화: 02)3141-1841
- 인터넷: http://www.ex-is.org | http://cafe.naver.com/exis
상 영 시 간 표
서울아트시네마
9.10 THU |
9.11 FRI |
9.12 SAT |
9.13 SUN |
9.14 MON |
9.15 TUE |
9.16 WED | |
12:00 |
EX-Now 1 |
11:00 EX-Retro 요나스 메카스 1 <Guns of the Trees> |
11:30 EX-Choice 레트리즘 2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5 <Reminiscences of a Journey to Lithuania> |
EX-Now 5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2 <The Brig> etc. | |
14:00 |
Indi-Visual 핍 쵸도로프 |
13:30 Indi-Visual 박찬경 |
13:30 EX-Now 6 |
EX-NOW 2 |
EX-Choice 진실의 재구성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6 <Award Presentation to Andy Warhol> etc. | |
16:00 |
Indi-Visual 다니엘 콕번 |
아시아 포럼 Two-Person show & talk program 1:
2인의 작가가 선사하는 쇼와 이야기 프로그램 1 다이치 사이토, 니시카와 토모나리 |
아시아 포럼 2 |
16:30 EX-Retro 요나스 메카스 3 |
16:30 EX-Retro 요나스 메카스 4 <Lost, Lost, Lost> |
||
19:00
개막식 |
19:00
폐막식 | ||||||
20:00 |
20:30 EX-Live 라이브 퍼포먼스 |
20:30 EX-Live 확장영화 |
아시아 포럼 말레이시아 |
EX-Choice 마이크로-웨이브 |
EX-Choice 건축+언어 |
인디스페이스
9.10 THU |
9.11 FRI |
9.12 SAT |
9.13 SUN |
9.14 MON |
9.15 TUE |
9.16 WED | |
12:20 |
EX-Choice 진실의 재구성 |
EX-Choice 무브 온 아시아 |
12:00 EX-Now 4 |
12:00 EX-Choice 레트리즘 1 |
EX-Now 1 |
EX-Now 3 | |
14:20 |
EX-Now 6 |
EX-Choice 건축+언어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2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6 <Award Presentation to Andy Warhol>, etc. |
EX-Choice 레트리즘 2 |
First-Come First-Screen 선착순 상영회 | |
17:20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7 <As I Was Moving Ahead Occasionally I Saw Brief Glimpses of Beauty> |
EX-Choice 레트리즘 1 |
EX-Choice 마이크로- 웨이브 |
EX-Now 5 |
Indi-Visual 핍 쵸도로프 |
||
20:20 |
EX-Choice 한국 실험전 |
Asia Forum 인도 |
Lab Program: Space Cell 1 |
Indi-Visual 박찬경 |
삼일로창고극장
9.10 THU |
9.11 FRI |
9.12 SAT |
9.13 SUN |
9.14 MON |
9.15 TUE |
9.16 WED | |
12:30 |
EX-Now 3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5 <Reminiscences of a Journey to Lithuania> |
EX-Retro 요나스 메카스 1 <Guns of the Trees> |
||||
14:30 |
Lab Program 스페이스셀 2 |
Asia Forum 싱가포르 |
Asia Forum 태국 |
Asia Forum 홍콩 |
Asia Forum 중국 |
EX-Choice 한국 실험전 | |
17:30 |
EX-Now 4 |
EX-Choice 이미지스 페스티벌 1 사이팅 시네마 |
Asia Forum 대만 |
Asia Forum 1 |
Asia Forum 일본 1 |
||
20:30 |
EX-Now 2 |
20:00 EX-Choice 이미지스 페스티벌 2 시퀀스 컨트롤러 |
20:00 Asia Forum 우 쥔후이, 변재규 |
Indi-Visual 다니엘 콕번 |
Asia Forum 일본 2 : 노토 마사루 |
9.13 SUN (삼일로 창고극장 갤러리) |
21:00 EX-Live 라이브 퍼포먼스 OlO |
Trailer
Wanning
아트그룹샘, 갤러리샘, 방문미술 그림샘,
그림마켓에서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대관 안내 및 작품구입 문의는 아래의 대표번호 및 웹주소를 이용하여 주십시오.
홈페이지, 포털사이트 카페, 이메일 등으로 홍보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주소를 이용하여 주십시오.
방문미술 그림샘에서는 4년제 미술관련 대학을 졸업한 선생님들과 전국 지사장을 수시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연락방법을 통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전국대표번호 1644-5672
홈페이지 : www.grimsam.com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grimmarket
네이버카페 : http://cafe.naver.com/grimsam.cafe
이메일 : cajme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