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의 장단점
자~아 이제는 구입에 앞서 각 카메라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디지털 사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알아둬야 할 것은 필름 사진과 디지털
사진은 다르다는 것이다. 물론 이로 인한 장단점이 있다.
장점 :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필름을 구입하거나
사진을 인화하는데 드는 비용이 없다. 스냅 사진만 찍을 생각이라면, 디지
털 사진이 필름 사진보다 유지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 물론 잘못 나온 사진을 아무리 많이 버려도 상관없다.
단점 : 하지만 고가의 잉크젯 용지와 다양한 잉크를 사용해 사진을 출력할 경우라면, 비용 절감 효과는 없다. 사진 수준의 잉크젯 프린터 가격이 요즘 꽤 내려갔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긴 하다. 하지만 이 역시 면도칼과 면도날의 관계에 비유할 수 있다. 일단 프린터를 구입하면 값비싼 잉크 카트리지까지 살 수밖에 없기 때문.
장점 :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웹페이지나 e-메일 등 온라인으로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온라인으로 사진을 주고 받는 경우엔 사진을 인화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저렴한 디지털 카메라로는 창조적인 사진을 인화하긴 힘들다. 여기서 저렴하다는 것은 오~육만원이 아니라 백만원 정도의 가격을 말한다.
스냅 사진 수준이 아니라 취미로 사진을 찍는 경우라면 필름 카메라가 더 좋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필자가 본 바로는, 삼십만원 정도의 필름 카메라가 이백만원 가격대의 디지털 카메라보다 훨씬 좋은 기능을 갖고 있다.
장점 : 디지털 카메라는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유용할 뿐 아니라 사용하기도 쉽다. 카드를 만들거나 특수 효과를 넣거나 또는 사진 크기를 바꿀 때 특히 편집 소프트웨어가 유용하다. 윈도우 XP에는 다운로드, 사진보기, 이미지 주고받기 등 여러 가지 사진 기능이 있다.
단점 : 디지털 카메라는 단추를 누르고 실제로 사진이 찍히기까지 1초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포즈를 잡고 있는 대상을 찍거나,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찍을 때에는 디지털 카메라가 좋지만, 순간 순간을 포착해야 하는 스냅 사진이나 움직이는 대상을 찍을 때는 다소 불편하다. 예를 들어 자전거 경주 사진을 찍으려면 선수가 지나가기 전에 좀더 일찍 셔터를 누르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이같은 장단점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쇼핑 준비는 일단 끝난 셈이다. 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가격이다. 그 다음엔 결정된 가격으로 가장 많은 픽셀과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를 선택해야 한다.
픽셀은 사진 화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시장에는 250가지 이상의 카메라가 나와 있으므로, 돈을 더 써야하지나 않을까하는 생각이 자꾸 드는 것 외에도 50가지 이상의 옵션이 있다. 다음과 같은 점을 기억해 두면 좋다.
픽셀을 생각할 것.
픽셀 수에 따라 인화할 이미지 크기가 제한을 받는다. 픽셀이 많을수록 사진 화질은 좋아진다. 양질의 8Ⅹ10 인치 정도의 사진을 출력하려면 3∼4메가 픽셀 정도 필요하다. 하지만 픽셀이 많을수록 파일 크기 또한 커지게 된다. 따라서 픽셀수가 많아지면 카메라용 메모리 카드도 커져야 한다. 디지털 카메라에 있어 메모리 카드는 필름에 비유할 수 있으며,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고 재활용도 가능하다.
또한 사진을 저장하기 위해 컴퓨터 하드드라이브에 더 많은 자리를 비워둬야 함을 의미한다.
줌 기능
줌 렌즈가 없는 카메라는 구입하지 않는 편이 좋다. 줌 기능을 사용하는데 있어 디지털 줌보다는 옵티컬 줌에 더 많이 신경써야 한다. 디지털 줌은 카메라가 줌을 하는 경우이고, 옵티컬 줌은 렌즈가 줌을 하는 것이다. 디지털 줌 기능은 PC 상에서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이 역시 픽셀과 관련된 것으로 디지털 줌 기능을 많이 조작할수록 사진이 잘 나온다.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본인이 객관적으로 볼 때, 디지털 카메라는 심도있는 예술 사진보다는 스냅 사진이나 움직이는 대상을 찍는데 더 적합한 것 같다. (그러기에는 셧터의 반응속도가 느리고)^^* 하여간 편리성보시고 구입하시는편이 좋습니다...
어디서 구입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사진 관련 장비는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또한 사진 잡지 뒷면에 나와있는 광고를 참고해도 좋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처음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은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을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너무 싼 제품에는 상품 보증서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을 손으로 직접 만져본 뒤 구입을 결정하고 싶은 사람은 가게에서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본인은 온라인을 통해 상품 리뷰나 설명을 접한 후에, 사용 유저들의 충고도 참고했다
첫댓글 소나기 님은 잠두 안 주무시나,,,, 지금이 몇신디,,,, 앞으로 낚시할때 나좀 찍어주슈,,,, 낚시하는 사진은 통 없어서리,,,,,,,,
온라인이 저렴하기는 하더군요 ^^
에~~구 돈두없구 ~~소나기님 사셨으면 빌려서 써야징~~~~~~~
쩝..........이젠 빌리겠다는 희망두 베려야겠구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