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위키피디아 영문판 (번역) 크메르의 세계
성꿈 리어스 니욤
Sangkum Reastr Niyum
Sangkum Reastr Niyum : 직역하면 "보통사람들에게 헌신하는 조직"이란 의미로, 크메르어로는 통상 "대중사회주의공동체"로 번역한다. |
"성꿈 리어스 니욤"(Sangkum Reastr Niyum)은 일반적으로 "성꿈"(Sangkum)이란 약칭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는 1955년 당시 캄보디아의 집권자였던 노로돔 시하누크(Norodom Sihanouk) 왕자가 낯냘?정치조직이다.(주1) 이 조직은 스스로를 정당(political party)이기보다는 하나의 "운동"(movement)이라 표현했던(따라서 회원들은 어떤 정당에도 가입할 수 없었음) 이 조직은, 1955-1970년 사이의 시하누크 집권기 동안 캄보디아 정부를 장악한 사실상의 여당이었다.(주1)
(주1) Dommen, A. The Indochinese experience of the French and the Americans, Indiana University Press, 2001, p.318. |
1. 성꿈의 구성
1955년 시하누크는 자신의 아버지인 노로돔 수라마릿(Norodom Suramarit)에게 왕위를 양위하고, 본격적으로 정치에 뛰어들기 위해 "성꿈"을 조직했다.
이 운동에는 왕당파 계열의 4개의 소수 그룹, 그리고 덥 추온(Dap Chhuon)의 "승리하는 북부-동부"(Victorious North-East) 당 및 론 놀(Lon Nol)의 "크메르혁신"(Khmer Renovation) 당을 비롯한 우파 정당들이 참여했다.(주2) 시하누크는 독립 직후 1954년에 체결된 제네바협정에 따라, 1955년에 예정된 국회의원 총선에 대비하기 위해 성꿈을 정치적 기지로 확장하였다. 비정치적이란 외형과는 달리, 성꿈은 친-시하누크 정당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해주었다. 성꿈은 1955년 총선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그 직후 야당인 "민주당"과 좌파인 "인민당"(Krom Pracheachon)에 대해 엄청난 선거부정과 협박이 있었다는 증언들이 쏟아져나왔다.
(주2) Kiernan, Ben. How Pol Pot came to power, Yale University Press, 2004, p.158. |
2. 정책과 특징
그 명칭은 사회주의적 느낌을 주지만, 성꿈은 사회주의와 보수주의, 민족주의와 상좌부불교(Theravada Buddhism), 게다가 파시즘 중 대중적 요소까지 혼합한 조직이었다. 이념적인 면에서 성꿈은 "불교적 사회주의"(Buddhist socialism)라 불릴만했는데, 진보적인 목표들을 추구하면서 사회적 불공정을 종식한다는 주장은 캄보디아의 보수 종교 및 사회적 전통에 기반한 재구성처럼 보였다. "불교적 사회주의"는 사적 재산을 멀리하기보다는, 부를 축적하되 공덕을 짓도록 그 부를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주라는 것이었다.(주3) 공인들에게는 공명정대하고 투명하게 일처리를 해야 하며, 일상적인 농삿일과 같은 정기적인 노동도 장려되었다. 시하누크 역시 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직접 그러한 노동을 하면서 홍보용 사진으로 촬영하기도 했다.
경제적으로는 "정실 자본주의"(crony capitalism)와 유사한 "정실 사회주의"(crony socialism)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국영기업들을 설립해 성꿈의 엘리트들이 운영했고, 종종 그 이익은 개인적으로 착복되었다.(주4) 시하누크의 방식은 다양한 대중집회에서 정적들을 차례로 비판한 후, 그들에게 성꿈 내의 직책을 부여하여 캄보디아 사회에 공헌할 기회를 주곤 했다. 이러한 방식은 반대 의견을 잠재우면서 동시에 반대파의 다수를 자신의 정권 안에 참여시키는 이중적 효과를 만들어냈다. 시하누크는 캄보디아를 "동남아시아의 캐멀럿(Camelot: 영국의 전설적인 아더왕이 도읍을 정한 곳)"으로 건설하고자 했다. 그가 꿈꾼 이상향은 역내 여타 지역에 영향을 미치던 갈등에서 벗어난 일종의 평화의 오아시스였다.(주5) 따라서 그는 국제적으로 공식적인 중립정책을 채택했다.
시하누크 통치기 동안, 성꿈은 우파와 중앙집권주의자들의 대부분을 흡수했고, 친-시하누크적 좌파 및 온건적 공산주의자들까지 포섭했다. 시하누크 정권에서 빠져나갈 수 있었던 것은, 좌파 내에서 보다 강경파이며 동시에 비밀조직이었던 "캄푸치아 공산당"(CPK: 캄푸치아인민혁명당[KPRP]의 후신) 뿐이었다. 후 님(Hu Nim)이나 키우 삼판(Khieu Samphan) 같은 일부 저명 공산주의자들도 성꿈 내 직책을 부여받고 정부에서 일하기도 했다.(주6) 크메르루즈(Khmer Rouge) 정권에서 국가주석을 맡게 될 키우 삼판은, 1960년대 초 시하누크로부터 그의 박사학위 논문에 기반을 둔 경제개혁계획 기본틀을 제시해주도록 요청받기도 했다.(주7) 주류적인 온건파이자 캄보디아 정치권 내 진보파였던 "민주당"(Democratic Party) 세력의 대부분도 1957년에 성꿈 내로 흡수되었고,(주8) 대부분의 온건파 공화주의자들은 1970년 시하누크의 실각 때까지 정계를 떠나 있었다.
강경파 공산주의자를 제외하고 성꿈이 포괄하지 못했던 세력으로는 반-왕당파 민족주의자 손 웟 탄(Son Ngoc Thanh)과 그의 군사조직 "크메르세레이"(Khmer Serai) 반군으로, 이들은 태국의 지원을 받아 계속 활동하고 있었다. 시하누크는 좌파의 정적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손 웟 탄 그룹에 대해서는 "크메르블루"(Khmer Bleu: 푸른 크메르인들)라고 불렀다.(주9) 하지만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는 성꿈에 반대하는 소요가 거의 없어서 비교적 안정된 시기를 구가했다.(주10)
(주3) Ayres, D. M Anatomy of a crisis: education, development, and the state in Cambodia, 2000, pp.34-35.
(주4) Ross, R. Library of Congress Country Studies: Cambodia - Domestic Developments, 1987.
(주5) Ayres, p.31.
(주6) Kiernan, Ben, p.197
(주7) 키우 삼판이 제시한 이 경제개혁은 "제2차 인도차이나전쟁"(흔히 "베트남전쟁"으로 부르는 미국이 참전한 전쟁)이 발발하면서 국경지역의 쌀 밀수가 성행하기 전까지, 초창기에 효과를 거뒀다. 이러한 밀수로 캄보디아 정부의 세입원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Kiernan, How Pol Pot came to power 참조.
(주8) Dommen, pp.359-360.
(주9) Library of Congress Country Studies: Cambodia - Major Political and Military Organizations
(주10) Kiernan, Ben, pp.175-176 사이를 보면, 크메르루즈의 공식적 역사기록은 이 시기에도 폭압정권에 맞선 폭력투쟁이 있었다고 기록하였다. |
3. 성꿈의 종말
1960년대 중반부터 정권 내에 파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1966년 총선에서는 우파 정치인들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이에 시하누크는 좌파를 중심으로 "대립내각"(Counter-Government)을 구성시켜, 내각을 견제케 하고 정권이 완전히 분열되는 것을 막고자 했다.
론 놀(Lon Nol) 및 시하누크 명의로 된 론 놀의 군대는 좌파에 대한 폭력적 탄압의 기세를 증가시켰고, 남아 있던 공산주의자 --- 특히 온건한 친-시하누크 분파(동시에 이들은 베트남 및 비엣민[Viet Minh]과도 밀접했다) --- 에 대해서도 고립정책을 펴기 시작했다. 시하누크는 "크메르인 비엣민"(Khmer Viet Minh)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는데, 이러한 입장이 반-베트남계 강경파 및 폴 포트(Pol Pot)가 이끌던 반-왕당파 세력이 증대되는 결과를 초래했다.(주11) "제2차 인도차이나전쟁"(베트남전쟁)이 격화되자 캄보디아의 정치권은 물론 경제에도 불안정성이 고조되었다. 성꿈은 캄보디아 내 베트남계와의 극한적인 권력투쟁에 빠져들었다. "프놈펜 라디오"를 통해 베트남 공산주의자 그룹의 구속을 발표하면서, 시하누크는 "나는 이들을 구워삶아 ....... 독수리 밥으로 먹일 것"이라 말할 정도였다.(주12)
성꿈 정권이 채택한 무자비한 전술은 캄보디아 국경 바깥의 좌파들만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점차로 크메르 좌파들에 대해서도 화살을 겨눴다. 특히 1967년 발생한 밧덤벙(Battambang) 도 농민반란은 "캄푸치아 공산당"(CPK)이 지원했는데, 이 사건 이후의 전개양상은 "캄보디아 내전기"에 벌어질 일련의 무자비한 만행을 예견케 해주었다.(주13) 보고에 따르면, 체포된 공산주의자들은 즉결 처형되었고, 그 중 일부는 배를 가르거나 절벽에서 던져지기도 했다. 남아 있던 3인의 대표적인 공산주의자 키우 삼판(Khieu Samphan), 호우 유온(Hou Yuon), 그리고 후 님(Hu Nim)도 1967-1968년 사이에 정글로 도망쳤다. 당시 성꿈의 보안경찰이 이들을 살해할 것이란 소문이 무성했다. 1970년대 이 3인이 다시 모습을 나타내자, 언론들은 이들은 "3인의 유령"(Three Ghosts)이라 표현했다.
4. 시하누크의 실각
정치적 불안정성이 증대되던 가운데, 경국 1970년 시하누크가 실각한다. 이 사건은 론 놀을 주축으로 우파인 인 땀(In Tam)과 시소왓 시릭 마딱(Sisowath Sirik Matak) 왕자가 주도한 것이었다. 이 쿱테타 직후부터 북-베트남에서 군사훈련과 무기를 지원받은 "크메르 롬도"(Khmer Rumdo: 해방크메르)라는 게릴라들이 시하누크 편에 서서 이전의 동료들에 대항한 무장투쟁을 전개했다.(주9) 시하누크는 공산 반군과 연합하는 전술을 택했고, 이는 수많은 농민들을 이들의 편에 서도록 만들어주었다.
이후 성꿈 내에 있었던 친-시하누크의 세력은 1980년대에 왕당파 정당인 "푼신펙당"(FUNCINPEC) 및 그 산하 군사조직인 "시하누크민족군대"(Sihanouk National Army: ANS)로 결합해 캄보디아 농촌지역에서 상당한 부분을 장악했다.
5. 평 가

(크메르의 세계 추가사진) 1987년 파리평화협정을 위한 정파 간 물밑 대화가 시작될 무렵, 시하누크 국왕이 캄보디아를 방문해 "캄푸치아 인민공화국"(PRK) 정부의 훈 센 총리와 대화를 나눴다. 이 방문 중 시하누크 국왕(좌측)은 "훈 센 총리와 그 정당도 성꿈 리어스 니욤의 계승자"라 말하고, 경제개혁에 대해 평가하였다. 사진 우측이 훈 센 총리이고 가운데 있는 서양인은 당시 이 협상을 중재한 프랑스의 롤랑 뒤마(Roland Dumas) 외교부장관이다.
성꿈 운동에 대한 평가는 시하누크라는 인물에 대한 평가만큼이나 극단적으로 나눠진다. 좌파나 개인적으로 시하누크를 반대했던 비판자들은, 성꿈을 권위주의를 통해 캄보디아의 권력 및 영향력의 현상유지를 추구한 본질적으로는 보수적 운동이라 평가한다.(주14) 반면 또 다른 입장에서는 성꿈이 일반 캄보디아인들을 광범위한 규모로 민주주의에 참여하게 만들었고, "전문적 지도와 신사적인 설득"을 통해 진정한 캄보디아 공동체 발전을 추구했던 실용주의적 운동이었다고 평가한다.(주15)
나이든 캄보디아인들 사이에선 성꿈 시대에 대한 향수도 일정 부분 남아 있다. 특히 1955-1965년 사이의 상대적인 안정기가 그 후대의 혼란한 시절들과 비교해 더욱 그러하다. 1991년 "파리평화협정"이 체결되어 1993년 최초의 총선이 열렸을 때, 캄보디아의 여러 정당들이 "성꿈"(Sangkum)이란 말을 당명으로 채택했다. 이는 바로 자신들이 그 안정기와 관련있음을 보이려 했던 것이다.
(주14) Chomsky, N. and Herman, E. After the cataclysm, South End Press, 1979, pp.216-217.
(주15) Kershaw, R. Monarchy in South-East Asia: The Faces of Tradition in Transition, Routledge, 2001, pp.56-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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