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WATER DIVING 2단계과정
이론교육 1 - 2단계교육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오픈워터 다이버 2단계교육 과정의 범위와 목적
■ 안전한 다이빙 실행을 재검토
다음과 같은 세가지의 화제를 소개할 것이다.
■ 보트 다이빙 ■ 다이빙 계획 ■ 공기 필요량
오픈워터 2단계 다이버 교육
목적: 오픈워터 다이빙 경험을 얻은 다이버를 훈련시켜 동급이나 혹은 그이상
등급의 다이버와 버디를 이루어 오픈워터 다이빙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오픈워터 다이버는 오픈워터 다이버와 버디를 이루어
오픈워터 다이빙하거나 감압 정지가 요구되는 다이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지 않다.
여러분 스스로 이론 교육 주제들을 자습해야 한다.
보트 다이빙(OPEN WATER DIVER가 배울수 있는 스페셜티 코스)
보트 다이빙은 암초나 난파선 같은 더 멀리 False Bitmap
떨어지고 더 깊은 수심의 다이빙을 하기위한
기회와 전체적인 안전을 도모하게 한다.
사용되는 보트의 두 가지 형태:
■ 작은 구동력의 보트
-부풀릴 수 있거나 부풀린 채로 고정되어
있는 고무 보트
■ 장기간
-하루 이상 빌릴수 있는 보트나 전세보트
소형 보트를 이용한 다이빙
■ 해변에서 다이빙 슈트를 입고 보트안으로 무거운 장비를 운반한다.
■ 다이빙 포인트에서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를 착용한다.
■ 앞으로 또는 뒤로 입수한다.
■ 배로 오르기 전에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를 벗어 배안으로 올린다.
큰 보트에서의 다이빙
■ 하루 또는 그 이상 동안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한다.
■ 항해에 적당한 방수/방풍의를 준비하여 체온을 보호해야 한다.
■ 출발하는 날 보트안으로 모든 장비를 운반한다.
■ 다이빙 지점에 가까와지면 다이빙을 위해 장비를 착용한다.
■ 큰 걸음으로 입수한다: 출수시에는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를 벗어 보트에
올려 주고 사다리로 올라온다.
■ 배에서의 생활은? 배안의 규칙을 따른다.
■ 배멀미는?
공기 필요량
■ 공기를 고갈시키는 다이빙은 경솔한 행동이다.
■ 다이빙을 위한 공기의 양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경우에라도 당신의 공기통에 어느 정도의 공기량이 남아 있는지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 공기가 반 정도 남아 있을 때는 출수 지점으로 향하거나 상승 해야 한다.
공기 소모비
핀킥을 하는 다이버의 평균 공기 소모 비율 = 수면에서 분당 25리터
10m(2bar)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은 두 배 = 50리터/1분당
20m(3bar)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은 세 배 = 75리터/1분당
25리터/1분 x 절대압(bar)에 의해 현재 수심에서의 공기 소모비를 계산할 수 있다.
공기 탱크 안에는 얼마만큼의 공기가 들어 있나?
공기 탱크의 표식중 용적(WC)과 상용 압력(WP)으로 다음을 알 수 있다.
■ 가득찬 공기 탱크에 얼마의 공기가 들어 있는 지는 WC x WP를 통하여 알아낼 수
있다 [예: 10리터(WC) x 232bar(WP) = 2,320 리터의 공기]
■ 공기 탱크에 실제 얼마의 공기가 있는 지는 잔압계나 나타내는 압력에 WC 를
곱하여 알 수 있다. [예: 10리터(WC) x 170 bar = 1,700 리터의 공기]
다이빙을 위해 요구되는 공기량 (1)
30m에서 15분의 다이빙을 계획하려면 얼마만큼의 공기가 필요한가?
다이빙 소요 시간(다이빙 시간에 마지막 상승을 더한 시간) = 16분
30m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 = 25리터/1분 x 4bar = 100리터/1분
공기 요구량 = 100리터/1분 x 16분 = 1,600리터
공기 탱크의 공기량에서 ¼은 저장 공기로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1,600L는 필요한
공기량의 ¾이다.요구되는 공기 공급을 충족시키기 위해 ⅓을 더 증가시켜야 한다.
: 1,600리터 + 533리터 = 2,133리터
10리터의 용량을 가진 공기 탱크에 232bar(2,320리터)의 공기압이 필요하다.
다이빙을 위해 요구되는 공기량 (2)
45m의 수심에서 12분을 다이빙 하려면 얼마만큼의 공기가 필요한가:
다이빙 소요 시간(다이빙 시간에 마지막 상승을 더한 시간) = 15분
45m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 = 25리터/1분 x 5.5bar = 138리터/1분
공기 요구량 = 138리터/1분 x 15분 = 2,070리터
필요 공기량: 여분의 공기 ⅓: 2,070리터 + 690리터 = 2,760리터
12리터의 용량을 가진 공기 탱크에 232bar(2,784리터)의 공기압이 필요하다.
다이빙 운영 (1)
■ 다이빙 계획: 다이빙을 계획하고, 계획에 의한 다이빙을 해야 한다.
■ 누군가 책임을 가져야 한다: 가장 많은 경험을 한 사람(다이브마스타)이 한다.
■ 다이버들은 동일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다이빙해야 한다.
■ 낯선 사람과 다이빙하는 것은? 그들의 다이빙 자격증을 확인하라.
양보가 미덕만은 아니다.
■ 잘 알려지고 안전한 다이빙 포인트, 조류의 정확한 파악, 용이한 입수와 출수
지점의 선택
■ 장비를 미리 점검하고 그 전날에 가사 상태를 지켜봐라.
다이빙 운영 (2)
■ 다이빙 포인트에 도착하면 모든 상태가 좋은지 확인한다.
■ 마지막 세부사항까지 살펴본다: 다이빙 경로, 수심, 다이빙 시간, 수면 휴식 등
■ 다이빙하는 동안 오픈워터 과정에서 배운대로 안전한 다이빙을 수행한다.
■ 다이빙 행동 수칙: 다른 다이버들을 고려한다. - 수중 생태계를 보호한다.
스페셜티 코스
특별한 기술을 배우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스페셜티 코스에 참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스페셜티 과정은 어드밴스드 다이빙에서 자세하게 다루어집니다.)
또 다른 경험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당신에게는 계획된 훈련과정과 시험을 통과한
인스트럭터가 필요합니다.
색다른 취미를 가지시길 원하십니까? 여러 단체들 역시 수중 자원을 파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해양 고고학, 동굴다이빙과 수중 스포츠 같은 흥미거리와 활동들을 장려
하고 있습니다.
요약
■ 이따금 워크북이나 교재에서 다이빙의 안전에 관한 내용을 복습하십시오.
■ 보트 다이빙은 당신의 경험을 넓혀 주고 새로운 다이빙 장소를 개척해준다.
■ 보트 다이빙의 올바른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공기 탱크안에는 충분한 양의 공기가 있는가?
: 그 것은 다이빙을 위한 충분한 양인가?
■ 모든 계획된 다이빙을 위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공기의 양을 계산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 100bar정도 남았을때 상승하거나 돌아오기 시작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일에 대비
하기 위해 수면에서 50bar 정도는 남겨 두어야 한다.
■ 다이빙을 계획하고 계획대로 다이빙한다.
■ 경솔한 행동을 하는 평판이 좋지 못한 다이버는 경계한다.
■ 다이빙과 그관련된 기술에 대해 좀 더 많이 배우기 위해서는 스페셜티 코스에
참가한다.
이론 2 - 다이버의 자기 구조
비록 다이빙 사고가 드물다고는 할 지라도 다이빙 중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다이빙 사고에 다이버 스스로가 직면했을때 대처하기 위한 준비방법
■ 가장 일반적인 사고는 무엇인가?
■ 사고로부터 피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상황 판단과 대책 (1)
하나의 사고는 연속된 사건들의 결과이다.
사소한 위험: 사건에 빠지게 되면 점점 더 빠져 나오기가 어렵다.
Bitmap 1분이상False False Center Center 1분이상False False Center Center 30초이하False False Center Center 사소한
사건False False Center 비상사태False False Center Center 심각한상황False False Center Center 치명적
상태False False Center 빠져서는 안됨False False Center Center 죽음False False Center Center 공포False False Center Center 두려움False False Center Center 일반적
행동
False False Center
즉각적으로 취해진 바람직한 대비책들이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소한
사건들을 막을 수 있다.
상황판단과 대책 (2)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요소들이나 또는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는것
훈련과 경험:
□ 지식과 기술
□ 신속한 상황 판단
□ 경험내에서의 활동
연습과 적응:
□ 정기적인 연습 □ 건강유지
사고 예방계획:
□ 무엇이 잘못될 수 있을까?
□ 안전하지 못한 것 들에 대한 대비
□ 올바른 장비 사용
예방다이빙:
□ 자신과 버디에게 집중한다.
□ 위험을 피한다.
□ 서로의 규칙적인 점검
□ 정지하고 안정을 취한다.
□ 자구책 그리고 도움을 구한다.
일반적 사고에 대한 대비
대부분의 일반적인 다이빙 사고:
■ 경험의 한계를 넘는 다이빙
■ 공기가 모두 소모되어 고갈되었을때
■ 버디를 잃어버렸을 경우
■ 보트를 잃어버렸을 경우
■ 긴장 상태의 미숙한 다이버가 이와같은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미연에 예방
하여야 한다.
■ 점진적으로 경험을 쌓는다.
■ `아니오`라고 말할 용기를 가진다.
공기가 소모되어 고갈 되었을때
■ 주의를 기울여 공기량을 체크하라.
■ 다이빙 계획시 필요한 공기량 계산은?
■ 비상시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제 2의 공기 공급원은?
버디와의 헤어짐
■ 좋지않은 시야와 조심성 없는 버디 체크 때문이다.
■ 갑자기 혼자 남게된 미숙한 다이버는 공포를 느낄 것이다.
보트와의 헤어짐
■ 다이버들은 일렁이는 바다의 파도속에서 배를 찾기가 쉽지않다.
■ 특별한 장비는 이러한 위험들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다.
제2의 공기 공급원
사용 가능한 방법들
■ 옥토퍼스 장착
■ 트윈 레귤레이터
■ BC에 달린 레귤레이터(에어 2)
■ 소형 공기 탱크(포니 보틀)에 달린 레귤레이터 이러한 제 2의 공기 공급원을
이용한 버디 호흡의 관건은 두 명이 숨쉴 수 있는 공기의 양이 얼마나 남아
있는가에 달려 있다.
제 2의 공기 공급원
■ 유용해야 하고
■ 눈에 잘 뛰어야 하며
■ 이용이 쉬워야 한다.
짝을 잃지 않기 위한 대비
■ 버디라인을 이용한다. ■ 수중 라이트의 이용 ■ 그외
보트로부터의 헤어짐 방지
■ 하강.상승줄/닻줄
■ 수면 표시 부표(SMB)
■ 수면 유도 표시 부표(DELAYED SMB)
■ (수면위로 표시된)부표위의 깃발
■ 호각
■ 만약 모든것이 실패 했을 경우 - 조난 신호
요약
■ 다이빙은 위험한 활동은 아니지만 사고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 사고는 연속된 사건의 결과이다.
■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 대처방안을 준비한다: 예상 밖의 일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사소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다.
■ 다이버의 안전을 위한 특수 장비를 준비하고 그 것을 이용한다.
이론 3 - 다이버 구조 - 파트 2
오픈워터 2단계교육 다이버는 구조 기술을 습득 해야 한다.
목적: 이 과정에서는 여러분에게 오픈워터교육 과정1을 통해 배운 실제적 기술을
뒷받침하는 구조 기술의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실기교육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도움과 구조
■ 도움에 실패했을 경우 곧바로 구조 해야만 한다.
■ 문제가 생긴 버디는 조심해야 한다.
■ 하강을 멈추고 문제의 해결을 돕는다.
■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수면으로 돌아온다. 계속 수중에 머물러 있는다면
어리석은 행동이다.
문제의 징후:
■ 수신호에 대한 무응답
■ 가쁜 호흡
■ 크게 뜬 눈
■ 유연하지 못한 움직임과 허우적거림
구조 실시
■ 당신의 안전에 지장이 없는 한계내에서 구조에 최선을 다한다.
■ 상황의 판단, 계획, 행동
고려해야할 사항:
■ 사고의 유형
■ 연루된 인원수
■ 동원할 수 있는 방법
■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
■ 소생과 그 이후의 간호에 필요한 것들
사고의 유형
■ 어떤 일이 일어났나?
■ 다이버인가 아니면 비다이버인가?
■ 즉시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일인가?
■ 어디서 사고가 발생했는가? - 수면위/수면/수중
■ 의식이 있는가?, 그렇지 않는가?
■ 조난자가 착용한 장비가 구조에 도움을 주는 것인가 아니면 방해하는 것인가?
이런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이 여러분들에게 효과적인 구조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해줄 것 이다.
조난자의 구조 (1)
■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접근한다
■ 접근, 안전한 곳으로 이동, 배로 이끌기, 수면이동
■ 수면 위에서의 조난 - 조난자가 붙잡을 수 있는 부력이 있는것을 제공한다.
수면위에서 의식이 있고 협력적인 사고자
■ 구조가 아닌 도움의 필요
■ 자구책을 알려준다.
■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설명해서 안심시킨다.
■ 안전한 상태를 유지한다.
조난자의 구조 (2)
수면에서 의식은 있으나 도울 수 없는 경우
■ 직접적인 접촉을 피할 것(당신 자신이 위험할 수 있다.)
■ 조난자가 잡을 수 있는 부력이 있는 물체를 던져라.
■ 안전하게 끌어 당길 수 있는 로프를 던진다.
■ 일단 구조에 협력할 수 있게 되면 앞에서와 같이 진행한다.
수면에서 의식이 없는 조난자일 때
■ 얼굴을 위로 향하게 하고 기도를 확보한다.
■ BC에 공기를 넣고, 웨이트 벨트를 푼다(아직 풀지 않았다면).
■ 기도를 확보하고 인공 호흡을 시작한다.
■ 도움을 청하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조난자의 구조 (3)
의식있는 수중 조난자일 때
■ 조난자의 대부분은 공기를 필사적으로 원한다.
■ 제 2의 공기 공급원을 준비하고 제공한다.
■ 안정이 되면 수면으로 상승한다.
의식이 없는 수중 조난자일 때
■ 구조자 자신의 부력, 또는 핀킥에 의한 상승, 조절된 부력 인양을 실시하여
수면으로 끌어올린다.
■ 조난자가 긴급한 경우 빠르고 직접적인 상승이 필요하다.
: 감압병이 우려되지만 익수는 막을 수 있다.
위험한 상황의 제거 (1)
우선적으로 해변이나 보트내에서와 같이 연속적인 인공 호흡이나 심장 마사지를
실시할 수 있는 장소까지 조난자를 이동시켜야 한다.
견인하기
■ 보트가 오지 못하거나 당신을 도울 수 없는 경우에만 견인한다.
■ 매 15초마다 두번의 인공 호흡을 불어넣어야 하며 그 경우 견인을 일시 정지
해야 한다. False Bitmap
위험한 상황의 제거 (2)
장비의 제거
■ 부력이 있는 슈트를 입은 다이버(해변에 도착한 이후 또는 배 안에서)의 구조는
조난자와 구조자 둘 모두의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BC포함)를 벗겨내면 간단함.
■ 우선적으로 조난자의 장비를 제거한다.
■ 장비의 제거가 규칙적인 인공 호흡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위험 상황의 제거 (3) False Bitmap
조난자 안착
■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쳐서 요청
False Bitmap
해변으로 안착 보트로 조난자 끌어 올리기
False Bitmap False Bitmap 심장False False Center Center
소생
■ 인공 호흡은 혈액이 순환할 때에만 유효하다.
■ 혈액의 강제 순환은 흉부와 등뼈사이의 심장을
압박함으로써 가능하다. 이것이 심장 압박이다.
■ 경동맥의 맥박을 체크하라
■ 만약 정상 맥박이 확인되면
심장 압박을 해서는 안된다.
심폐 소생술 - CPR
■ 조난자는 바닥이 안정된 곳에 얼굴을 위로 향하도록
눕혀야 한다.
■ 우선 인공 호흡으로 두번의 충분한 호흡을 불어
넣는다.
■ 흉골의 끝으로부터 약 3Cm 위 지점에 손바닥 끝을
올리고 나머지 한 손은 그 손위에 올려 놓는다.
■ 두 팔을 곧게 쭉 펴고 4∼5Cm정도의 깊이로 민첩하게
아래로 40∼50 Kg/㎠ 압력을 가한다.
10초당 15회 정도의 속도로 압박한다.
소생의 속도와 반응
■ 구조자가 한 명일 경우 인공호흡을 두번 하고 심장 압박을 15회 가한다.
■ 두명의 구조자일 경우 : 한명은 심장 압박을, 한명은 인공호흡을 행한다.
매 5회의 심장 압박마다 1회의 인공호흡을 불어 넣는다.
False Bitmap
■ 조난자의 상태가 좋아진다면 맥박을 체크해야 한다.
■ 맥박이 확인된다면 정상 호흡이 돌아올 때까지 인공호흡을 계속 시행한다.
조난자가 구토 증세를 보일 경우의 대처 방법/사후관리
■ 인공 호흡의 반응에서 익수상태인 조난자가 구토할 경우 안정된 자세로
오물을 배출할 수 있게 한다.
■ 구토가 끝나면 인공 호흡을 다시 시작하기 전에 기도를 체크하여 깨끗이 한다.
■ 일정한 호흡을 되찾았을 때는 앰블런스가 도착할 때까지 회복자세로 눕힌다.
인공 호흡을 했거나 사고 이후 쇼크를 당한 부상자는 그 이상의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요약
■ 신속한 도움은 응급 조치를 더욱 쉽게 한다.
■ 물속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 수면으로 돌아온다.
■ 판단, 계획, 행동 -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곰곰히 생각하고 나서 효과적인
구조 방법을 계획하라.
■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필요한 구조 방법을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물 속에서 호흡을 하지 않을 때에는(감압병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빨리
수면 위로 올라와서 인공 호흡을 실시한다.
■ 맥박이 뛸 경우는 인공 호흡만 하고 맥박이 뛰지 않으면 인공 호흡과 심장
압박을 실시한다.
■ 소생된 조난자는 계속적인 치료와 관찰을 위해 병원으로 후송한다.
이론 4 - 수중 방향 찾기와 수면 표시 부표
(Surface Marker Buoy)
수중에서 방향 감각을 잃어 버리면 간단한 다이빙 이라도 지치게 된다.
만약 당신이 부표를 사용한다면 보트는 수면에 뜬 부표로 당신의 위치를 쉽게
파악하고 위에서 기다릴 것이다.
목적: 이과정에서는 수중에서 나침판을 사용하거나 또는 사용하지 않고 방향
찾기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수면 표시 부표의 기능과 사용법을 설명할 것이다.
수중 방향 찾기
일정한 장소까지 방향을 선택하여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주위의 지형을 이용하거나 나침반을 사용하여 방향을 측정할 수 있다.
: 이 두가지를 적절히 조합하면 더욱 정확하다.
방향 찾기 요령
목표에 방향을 맞추고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며 표시물을 기억하고 햇빛 및
조류의 방향을 참고한다.
나침반
나침반의 자침은 항상 자북을 가르킨다.그것을 이용하여 방향을 찾고 행동할 수 있다.
나침반의 형태
Pict NORTH
False Bitmap
WEST EAST
SOUTH
다이버용 나침반의 특징
■ 손목에 차거나 손에 쥘 수 있다
■ 진행 방향의 표시
■ 오일이 가득 채워진 나침반 안의 자침은 자북을 가리킨다. Bitmap False Bitmap
■ 나침반 몸체 위에 0도 와 360도 사이의 기준선을 맞춘다.
■ 눈금이 있는 나침반의 베젤은 회전한다.
수면 표시 부표 (SMB)
목적:
■ 수중의 다이버 위치를 확인하여 보트가 뒤 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 수중의 다이버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버디
라인과 비슷하다.
■ 수면에서의 임시 구명대
SMB기능 비교
■ 부표: 20Kg 정도의 부력이 있는 A형의 다이빙 깃발을 부착 할 수 있고 사람
눈에 잘 띄는 것(부풀릴 수 있는 튜브형이 편리함)
■ 릴: 손잡이가 있는 것으로 나무나 금속 또는 플라스틱 (부력이 있는 릴이
다루기 쉽다) 종류로서, 감겨지면서 역회전 되지 않아야 한다.
■ 라인: 약 60m의 가벼운 합성 섬유(100kg의 인장력을 가진)로 릴 위에 균일
하게 감기게 된다.
수면 표시 부표 (SMB)가 필요할 때와 필요하지 않을때
■ 근해 다이빙과 드리프트 다이빙시에 보트가 가까이에 머물러 있어야 할 때
중요하게 사용된다.
■ 스노클만으로 다이빙할 때나 수면에서 휴식시 부력 도구로 사용된다.
■ 큰 해초 등에서 다이빙할 때, 바위들 사이에서나 돌출 부분들 가운데서,
그리고 난파선 다이빙을 할 때는 수면 표시 부표의 라인이 얽힐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한다.
■ 어떤 다이빙에는 수면 유도 표시 부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 OPWN WATER 2단계 이론2에 설명이 있다.
■ 수면 표시 부표는 내륙에서의 다이빙이나 다이버의 위치를 표시할 필요가
없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수면 표시 부표 (SMB)의 사용법
■ 수면에 있다면 부표를 지니고 있는다.
■ 하강할 때 톱니바퀴의 잠금장치를 풀고 한쪽 옆으로 줄을 푼다.
■ 머리부터 하강한다면 줄을 한쪽 옆으로 해서 핀에 엉키지 않도록 한다.
■ 바닥에서는 위 아래로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줄을 약간 푼다: 즉 너무
팽팽하지 않게 하고 잠금장치를 잠근다.
■ 릴을 팔에서 놓고 싶으면 BC에 고정시켜서 손을 자유롭게 한다.
■ 상승중에는 줄을 감으면서 상승하여야 하며 수면에 도달했을 때 부표 옆에
덜 감긴 줄이 없도록 한다.
■ 돌발 사건시 릴을 버릴것 - 수면 표시 부표와 라인에 의해 사고가 더 커질
수 있음에 주의한다.
요약
■ 좀더 안전하고 재미있는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지형 지물을 이용한 수중 방향 찾기, 나침반을 통한 방향 찾기, 두가지 방법을
활용한 방향 찾기
■ 수중에서의 움직임은 나침반에 의하여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나침반을 믿어야 한다. 나침반은 올바른 방향을 가르쳐 줄 것이다.
■ 수면 표시 부표(SMB)는 당신의 안전을 위한 것이다. 어디에서든지 그것을
준비한다면 난처한 상황을 발생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 항상 수면 표시 부표의 라인의 조절과 역활에 주의해야 한다.
이론 5 - 생명 유지 체계: 기체의 역효과
다이빙시 신체 호흡과 순환 경로상에서 많은 운동량으로 활발한 대사가 일어난다.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 ■ 이러한 생명의 기능에 다이빙이 미치는 영향
■ 압력하에서의 호흡시 공기중의 기체가 일으키는 해로운 영향
신진대사
■ 신체 조직은 그 기능과 성장을 위해서 끊임없는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 영양분 + 산소 = 에너지 + 이산화탄소 + 노폐물
■ 화학적 영양분은 우리가먹는 음식물로부터 추출되어지며 몸속에 축적이 가능하다.
■ 산소는 우리가 숨쉬는 공기로부터 얻어지며 축적할 수는 없다.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
들숨 4%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날숨
False False False False
산소 이산화탄소
20% 산소
16%
질소80% 질소80%
질소는 몸안으로 흡수되기는 하지만 신진대사에 필요한 성분은 아니다.
그렇지만 감압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호흡과 순환
인체는 폐를 통해서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이것이 호흡이다.
산소와 이산화탄소는 심장 박동에 의한 혈액의 순환에
의해서 조직으로 공급되고 배출되어 진다.
이것이 순환이다. False Bitmap
호흡 - 숨쉬기
■ 호흡을 자극하는 주요 원인은 산소의 결핍이 아니라 혈액속의
이산화탄소량의 증가 때문이다.
들숨 날숨
False Bitmap False Bitmap
→ 근육의 움직임 → 공기의 흐름
호흡 - 기체의 교환 (1)
A 기체와 액체가 접속할 때 기체는 액체에 포화될 때까지 용해될 것이다.
B 만약 기체의 압력이 증가되면 더 많은 양의 기체가 용해될 것이다.
C 기체의 압력이 떨어졌을 때 기체는 배출되어 나올 것이다.
A B C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1 bar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4 bar
False False
호흡 - 기체의 교환 (2)
공기(기체)와 혈액(액체)는 폐포의 얇은 막을 통하여 접촉한다.
폐포막
공기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혈액
높은 낮은
산소압 산소압
낮은 높은
이산화탄소압 이산화탄소압
공기는 압력의 균형을 위해 얇은 막을 통해 유통된다. 다이빙시 한층 짙어진
질소도 막을 통하여 혈액으로 전달된다.
순환
혈액은 신체 조직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모든 물질을 운반하고, 각 신체 조직들의
용도에 따라 전달하며 그 것의 노폐물을 운반한다.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폐
♡
신 체 조 직
폐 용량(정상인)
False Bitmap
호흡에 필요한 양을 1회 호흡량(Tidal Volume)이라 부른다.
더 이상 숨을 내쉴 수 없을 때의 남은 양을 잔기량이라 한다.
운동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 신진 대사의 속도 증가
■ 더 많은 이산화탄소의 생성
■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산소를 마시기 위해 더 깊고 빠르게 호흡하게 된다.
호흡과 맥박 비율
기능 휴식 운동
호흡 분당 12-14 분당 35까지
맥박 분당 60-70 분당 200까지
다이빙시 호흡의 영향
숨참기 다이빙의 문제점
■ 이산화탄소는 계속 생겨나지만 배출되지 않는다.
■ 산소는 필요한 데 반해 공급되지 않는다.
■ 만약 호흡을 억지로 참고 오래 다이빙을 한다면 기절할 수도 있다.
■ 이와 같은 현상을 저산소증이라 한다.
오랜 숨참기는 저산소증을 유발시킬 위험이 있다. 만약, 수증에서 산소 결핍증이
발생 된다면 익수의 원인이 될 것이다.
초과 호흡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산소로 대치하기 위해 시도하는 깊은 호흡
■ 혈액속의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일 수는 있지만 산소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대응되지는 못한다.
■ 초과 호흡은 산소의 양이 결정적으로 낮아질 때까지 숨을 쉬고자 하는 욕구를
늦춘다. False False
초과 호흡은 위험하다.
피로
육체의 요구 조건들에 대한 무능력
피로를 유발시키는 요인들 -
■ 지나친 근육의 사용
■ 정신적 피로감과 불안, 숙취
■ 체온 상실
체온
■ 수중에서의 열전도는 공기의 약 20배이다.
■ 차가운 물에서의 노출은 빠른 열손실을 유발시킨다.
■ 다이버는 적절한 보호복이 필요하다.
익수
■ 저산소증, 초과 호흡, 피로와 극도의 추위(저체온증)에 걸릴 위험을 지닌
다이버는 익수의 위험이 있다.
■ 이러한 위험에 노출되어서는 안된다.
■ 신속한 구조와 응급처치만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질소의 흡수와 배출: 감압병(DCS)
■ 신체는 하강과 다이빙 도중 많은 양의 질소를 흡수하게 된다.
: 상승때 배출되는 질소의 양보다도 더 많이 흡수된다.
■ 각 조직에 흡수/배출 되는 질소의 비율은 다르다.
■ 만약 질소 배출이 조절되지 않으면 질소 기체의 기포가 신체내에 생성되어
감압병을 일으키게 된다.
■ 감압병은 영구적인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는 심각한 병이다.
감압병의 증상들
심각한 감압병:
■ 신경상의 부조 - 시각 및 균형의 불안정, 병약, 무감각, 마비
■ 호흡 곤란
가벼운 감압병:
■ 가려움증과 발진
■ 관절의 통증(벤즈)
감압병에 걸린 스포츠 다이버들의 75%가 심각한 증상들을 보인다.
증상들은 보통 수면으로 올라온 후 30분에서 60분 내에 발생한다. 조금만 이상해도
감압병을 의심해야 한다.
기체의 역효과
부분압(P/P)
■ 전체압 = 부분압의 합
공기중 질소의 부분압(P/P) = 1bar의 80% = 0.8bar
공기중 산소의 부분압(P/P) = 1bar의 20% = 0.2bar
■ 수중의 절대압에 의해 기체의 부분압은 증가한다.
■ 공기는 기체들의 혼합물이기 때문에 호흡하기에 안전하다.
- 단지 산소만이 생명을 유지 시킨다.
■ 각각의 기체는 독립적으로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질소 마취
공기중의 질소는 수심 30m 이상부터 깊어짐에 따라 더 활발하게 마취성을 띤다.
깊이 영향
30 - 45m 가벼운 두통, 현기증
45 - 60m 심한 현기증, 부주의
60 - 80m 집중력과 통제력의 저하
80m 이상 인사불성
증상들은 상승함으로써 경감된다.
산소 중독
■ 산소는 부분압이 1.6bar 이상부터 인체에 독성을 가진다.
■ 경련의 원인이고 익수를 초래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중독
■ 이산화탄소 과다 발생은 호흡 곤란을 야기시킨다.
■ 깊은 곳에서 힘든 작업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산소 중독과 이산화탄소 중독은 보통 순수 산소 호흡 장비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오픈워터 다이빙에 그러한 장비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일산화탄소 중독
■ 불안전 연소로 생기며 높은 독성을 지니고 있다.
■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감소시킨다.
■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서 콤푸레셔를 사용하여 공기를 충전할 때 공기 탱크에
충전된다.
■ 현기증, 구역질, 두통이 발생한다.
■ 다이빙 후의 두통은? 공기 탱크의 공기를 의심하라.
요약
■ 신진 대사는 생명 유지와 성장, 몸의 기능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한다.
■ 호흡은 산소를 혈액으로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 혈액의 순환은 신체 조직에 기체(질소를 포함)를 운반한다.
■ 운동은 신진 대사 및 호흡과 순환을 증가시킨다.
■ 숨쉬고 싶은 욕망을 억누르지 마라: 초과 호흡을 해서는 안된다.
■ 감압병은 영구적인 장애를 일으킨다.
■ 질소 마취는 깊은 수심에서 발생한다.
이론 6 - 감압 테이블
오픈워터 다이버 교육1 에서 당신은 감압 테이블을 이용한 다이빙이 계획되어야만
하고 무감압 다이빙을 위한 감압 테이블을 소개받았다.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감압 정지를 하는 다이빙 그리고 반복 다이빙을 위해서
감압 테이블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질소 배출의 개관
■ 하강 후 수중에서 다이빙 시간은 질소를 체내에 축적시킨다.
■ 수면을 향한 상승은 신체의 압력을 감소시킨다(감압).
■ 신체는 1.6 : 1의 압력 하강을 견딜 수 있다 - 더 큰 하강은 감압병의 원인이다.
■ 깊은 수심에서의 오랜 시간 다이빙 후의 상승은 안전한 질소 배출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 상승의 마지막 단계에서의 정지는 질소 배출을 위해 필수적이다. - 감압정지
■ 수면에서 질소는 16시간 동안 계속 배출된다.
■ 16시간 안의 재다이빙은 신체내에 추가의 질소축적을 일으킨다.
무감압 다이빙
무감압 다이빙의 한계 시간에 여유를 갖지 못하는 다이빙은 안전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 미세한 감압병을 경계해야 한다.
다이빙을 무감압 한계 시간에 맞추게 되면 실수할 소지가 있다.
무감압 시간의 한계까지 다이빙을 했다면 5m에서 3분간의 정지해야 한다.
False False
분당 5m의
분당 18m의 마지막 상승
하강 분당 9∼12m의
최대수심 상승
다이빙 경로도 - 무감압 다이빙
정의
감압 정지 다이빙:
감압표는 다이빙시 질소 배출을 위해서 수중에서 정지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감압정지:
지시하는 감압 정지 수심에서 충분한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
False False
5m에서의 감압정지
하강
상승
최대수심
다이빙 경로도 - 첫 다이빙시 5m에서 감압 정지
다이빙 기록
다이빙 시작 시간, 다이빙 시간, 감압을 위한 정지, 다이빙이 끝나는 시간,
수면 휴식 시간의 정확한 기록은 필수적이다.
테이블에서 이용하고 기억해야할 것은 너무 많다. - 다이빙 수행 기록판을
사용해야 한다.
첫번째 다이빙
■ 무감압 다이빙 시간을 위해서 감압 테이블을 사용하라. 그러나 요구되는 감압
정지 다이빙의 규정을 준수하라.
■ 어떤 감압 정지에서의 소요 시간과 수심과 수면 코드를 체크하라.
두번째 혹은 그 이상의 다이빙
■ 첫번째 다이빙 후 몸에서 배출되지 않은 질소는 몇 분 안의 재다이빙을 허용하지
않는다. - 얕은곳(최대5m)에서 다이빙하지 않는다면
■ 테이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수면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한다.
■ 전 다이빙의 수면 코드로 부터 현재 조직 코드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면 휴식
테이블을 이해해야 한다: 그 표에 따라 다음 다이빙을 계획한다.
최대 5m까지의 다이빙
■ 최대 5m까지의 다이빙에도 질소가 흡수되나 감압병의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 깊은 곳에서의 다이빙 후 5m에서의 다이빙은 권장할만 하다. - 그 것은
전다이빙을 위한 감압이다.
■ 다이버는 깊은 다이빙을 하기 전에 5m에서의 다이빙을 해서는 안된다.
: 테이블 A를 사용할 수가 없다.- 선택의 여지가 줄어든다.
다이빙 계획과 실행 (1)
■ 감압 정지 다이빙 그리고 연속적인 다이빙은 미리 계획되어야 한다.
■ 첫번째 다이빙을 가장 깊은 수심으로 계획해야 한다.
■ 두번째 다이빙이나 다음 다이빙에서의 테이블이 B나 C가 될 수 있도록 수면
휴식 시간을 최대한으로 가져야 한다.
■ 만약 처음의 계획에서 부득이하게 벗어날 경우를 대비하여 초과된 수심,
초과된 시간, 한계 수치를 예상하여 다이빙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 것들을 다이빙 수행 기록판에 기록하고 다이빙시에 가지고 들어가야 한다.
■ 충분한 공기를 점검하고 감압 정지를 위해 공기를 준비해야 한다.
다이빙 계획과 실행 (2)
■ 감압 정지시 부력을 조절하여 멈출 수 있도록 한다(하강줄 이용).
■ 재하강과 들쑥날쑥한 다이빙 경로를 삼가한다.
■ 주의깊게 다이빙의 모든 면을 살펴라.
■ 상승을 완결시키기 위해 상승 점검을 한다(감압 계획)
■ 의심이 가거나 계획이 바뀌었다면 5m에서 3분간 안전 정지를 하고 16시간
안에 재다이빙을 하면 안된다.
■ 헤어짐: 어떠한 재하강도 재다이빙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다이빙 계획과 실행 (3)
■ 여러날 동안 매일 2∼3회의 다이빙은 감압병의 영향을 받기 쉽다.
3일 연속 다이빙 후에 하루는 쉬어야 한다.
다이빙 후의 비행
■ 다이빙 후 높은 곳으로 올라가면 압력의 감소로 감압병을 일으킨다.
■ 현재 조직 코드가 B일때 압력이 조정되어 유지되는 항공기의 비행은 안전하다.
■ 현재 조직 코드가 A일때 압력이 조정되지 않는 항공기의 비행은 안전하다.
■ 감압 테이블의 고도 다이빙을 위한 레벨에 대해서는 AD 또는 MT 코스에서
교육받게 될 것이다.
권고: 옳지 않은 감압은 당신의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요약
■ 무감압 다이빙은 감압병의 위험을 낮춘다.
■ 수면 휴식 시간을 최대로 하는 다이빙 계획을 짜라. 그리고 감압 정지를 위한
시간을 최소화 한다.
■ 정확한 기록은 계획할 때, 연속적인 다이빙을 할 때, 그리고 감압 다이빙을
할 때에 필수적이다. 다이빙 수행 기록판을 사용해라.
■ 깊은 곳에 다이빙 하기 전에 5m에서 다이빙 하는 것은 더 깊은 곳에서 다이빙
하기 위한 당신의 선택을 감소시킨다.
■ 예방 정지(비상 정지) - 적어도 5m에서 3분 동안은 머물러라. 그리고 16시간
안에 다이빙을 하지마라.
■ 연속적인 다이빙은? 네번째 날은 쉬어라,
■ 현재 조직 코드(CTC)가 A, B가 될 때까지 비행하지 마라.
이론 7 - 다이브 컴퓨터
자동화된 계기(다이브 컴퓨터)는 정확한 정보, 현재의 수심, 상승 그리고 감압
정보를 제공한다. 이것은 감압 테이블을 대신한다. False Pict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다이브 컴퓨터의 작동 원리
■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 어떻게 사용하는가?
■ 다이브 컴퓨터 사용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역사와 발전
■ 신체의 질소 흡수와 배출 비율은 수학적 공식(알고리듬: 연산방식)으로 표현
될 수 있다.
■ 이 연산 방식은 감압 테이블을 구성하는 수치들의 산출에 이용 된다.
■ 다이브 컴퓨터에 이 연산 방식이 내장되어 있다.
■ 다이브 컴퓨터는 감압 테이블 보다 안전하지 않다. 그리고 차가운 수온, 다이빙
습관, 나이 또는 건강에 관한 적합성을 참고하지 못한다.
■ 테이블 사용에서의 한계를 다이브 컴퓨터의 사용에도 동등하게 적용한다.
다이브 컴퓨터 작동방법 (1)
두가지 형태
1. Table Look-UP Dive Computer(TLU 다이브 컴퓨터, 테이블 확인 컴퓨터)
2. Multi-Level Dive Computer(ML 다이브 컴퓨터, 다중 수심 컴퓨터)
■ 압력과 시간의 측정기준: 이 둘은 신체의 질소 흡수와 배출의 모델이 마이크로
프로세스에 내장되어 있다.
■ TLU 다이브 컴퓨터는 최대 수심과 시간의 정보를 내장된 감압표의 정보와 비교
하여 직사각형의 단순한 다이빙 경로도를 나타낸다.
■ ML 다이브 컴퓨터는 수심과 시간에 따라 조직의 기체 흡수를 매 수 초마다
계산하여 나타내며 직사각형의 다이빙 경로도가 아닌 복잡한 경로도를 나타낸다.
■ 대부분의 다이빙 컴퓨터는 ML형이다.
다이브 컴퓨터의 작동 방법 (2)
■ 다이빙은 좀처럼 직사각형 다이빙 경로도를 그리게 되지 않는다.
- 대부분의 다이빙 경로도는 좀 더 V자 모양이다. - 그림1
■ TLU 다이브 컴퓨터의 다이빙 경로도는 그림 2로 나타낸다.
■ ML 다이브 컴퓨터의 다이빙 경로도는 그림3으로 나타낸다. TLU 다이브 컴퓨터는
실제와는 달리 A구역에서도 체내에 기체의 흡수가 이루어진 것으로본다. B구역은
ML다이브 컴퓨터가 수심에따른 질소의 흡수가 적다는 것을 감지하므로서 얻을 수
있는 여분의 다이빙 시간이다.
다이브 컴퓨터 작동 방법 (3)
■ 현대의 다이브 컴퓨터는 압력과시간을 측정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가지고있다.
■ 이러한 정보는 기록되어 있는 자료들과의 연산을 거쳐 읽을 수 있는 자료로
액정판에 출력한다.
■ 정보는 다이빙 전, 동안, 후에 기록되어 진다.
■ 건전지로 전기를 공급받는다.
■ 스위치를 만지거나 입수할 경우 자동으로 작동한다.
■ 사용한 후 몇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진다. 그러나 정보는 다시 볼 수 있도록
메모리된다.
■ 손목에 차거나 콘솔에 부착하여 사용한다.
■ 어떤 것은 탱크의 압력과 공기의 소모량을 알려준다.
유용한 정보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다이빙 전
다이빙 중 다이빙 후
■기능점검 ■현재의 수심 ■수면 휴식
■건전지 상태 ■최대 다이빙 수심 ■질소 배출 시간
■대기의 압력/ ■다이빙 경과 시간 ■비행/비행 금지
고도 ■무감압 시간의 여유 ■가능한 다이빙계획
■다이빙 계획 ■감압정지 수심과 시간 ■다이빙 로그 정보
■예상 다이빙 ■상승속도/경고
■(공기탱크의 압력)
다이브 컴퓨터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반드시 컴퓨터의 지시를 따르고 컴퓨터의 올바른 사용법을 상기해야 한다.
올바른 적용과 사용 (1)
정확성
■ 감압 테이블과 컴퓨터는 거의 동등하게 정확하다. 그러나 다이빙 테이블은 3m
깊이로 증가된다. 그리고 시간은 다음의 시간으로 반올림한다.
■ 컴퓨터는 수심과 시간을 정확히 측정한다. 그래서 다이빙 테이블에서 반올림
함으로 얻어지는 것보다 안전성이 부족하다.
`컴퓨터는 다이빙 시간에 더 여유를 준다`
■ 다이빙 경로도가 직사각형이 아니라면 다이빙 컴퓨터와 테이블을 조화시켜
사용해야 한다.
■ ML 다이브 컴퓨터는 V자 모양의 다이빙 경로도나 혹은 다중수심(Multi-level)
다이빙에서 다이빙 시간을 더 많이 줄 것이다.
올바른 적용과 사용 (2)
다이빙 계획
■ 반드시 정확한 다이빙 계획을 짜고 다이빙수행 기록판에 대비책을 기록해야 한다.
■ 다이브 컴퓨터는 그 것을 착용하고 다이빙하는 다이버에게만 적용되어야 한다.
다이빙을 하고 나서 다른 누구도 그것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 컴퓨터를 이용하여 함께 다이빙을 했던 버디는 계속 같이 다이빙해야 한다.
■ 만일 컴퓨터의 지시사항이 버디가 서로 다를 경우, `최악의 경우`를 따라야 한다.
■ 다이브 컴퓨터를 이용한 다이버와 테이블을 이용한 다이버가 이루는 것은
피해야 한다.
■ 만약 다이브 컴퓨터에서 다이빙 테이블로 사용을 바꾼다면 다이빙 시간 간격을
24시간으로 해야한다. 그리고 그 반대 역시 같다.
올바른 적용과 사용 (3)
상승 속도
■ 감압 테이블과 달리 대부분의 다이브 컴퓨터는 분당 10m의 상승 속도를
나타낸다. 천천히 상승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고도(다이빙)
■ 많은 다이브 컴퓨터는 고도 다이빙을 자동으로 체크한다.
신뢰성
■ 다이브 컴퓨터도 정확하지 않거나 잘못된 정보를 알릴 수 있다.
: 혼동하기 쉬운 정보는 정확히 알아야 한다.
■ 컴퓨터가 나타내는 정보가 유용한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의 판단을 위해서
감압 테이블을 알아야 한다.
■ 나쁜 상황을 대비하여 다이빙 수행 기록판을 휴대하고 다이빙한다. 또는 5m에서
가능한 오래 머물러라.
올바른 적용과 사용 (4)
반복 다이빙
■ 이러한 다이빙은 최근 컴퓨터가 정확한 정보나 지시를 제공할 수 없다고 여겨지는
분야이다.
■ 짧은 시간의 30m 이상 대심도 다이빙에 따른 질소 배출 시간은 다이빙 테이블이나
감압 연구에 의해 확증되기 어렵다.
■ 짧은 시간의 30m 이상의 대심도 다이빙을 여러번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이것은 감압병을 일으키기 쉽다.
■ 30m나 그 이상의 수심에서 다이빙하는 사이의 수면 휴식 시간은 적어도 60분 이상
머물러야 한다.
요약
■ 다이브 컴퓨터 - 자동 감압 테이블
■ 멀티 레벨(Multi-Level) 다이브 컴퓨터가 좋다.
■ 컴퓨터가 지시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다이빙은 계획을 세워 다이빙하며 만약을 위한 대비책을 계획해야 한다.
■ 추위, 능력, 나이의 한계를 다이브 컴퓨터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컴퓨터의 정보가 분명한 지를 확인하라.
■ 대심도 다이빙은 피하라. 30m이상 다이빙 했으면 수면서 적어도 60분이상 머물라.
■ 당신의 다이빙 컴퓨터를 다른 사람과 같이 쓰지 않는다.
■ 관리를 잘해야 한다(비싸다).
이론 8 - 모험 다이빙: 단원1
모험 다이빙은 다른 다이빙보다 더 위험하기 때문에 좀더 조심스런 다이빙 계획과
수립을 필요로한다.
목적: 어드밴스드 다이버들이 할 수 있는 특별한 유형의 다이빙 -
■ 대심도 다이빙 ■ 나이트 다이빙
■ 난파선 다이빙 ■ 드리프트(조류) 다이빙 ■ 나이트록스 다이빙
- 위와 같은 다이빙에서 중요한 점은 안전한 다이빙을 위한 주의와 그러한 다이빙을
수행하기 위한 인스트럭터의 도움이 필요하다.
대심도 다이빙
흥미
■ 난파선이나 암초를 관찰하는 일은 드물다.
■ 도전,다이빙 계획을 통한 만족,책임,다이빙 수행 False Bitmap
■ 다이빙 한계 수심은 40m이다.
발생 가능한 문제점
■ 감압병(DSC)의 위험이 증가된다.
■ 질소 마취의 발생
■ 공기 소모량: 밀도
■ 수면까지 돌아오는 거리
■ 어두운 빛, 불량한 시야, 체온의 상실
대심도 다이빙
안전지침 - 계획과 수행
■ 경험이 있는 팀과 계획한다.
■ 하강과 상승을 위해 하강줄을 사용한다.
■ 감압 정지를 위한 여분의 공기
■ 수면표시 부표나 수면 유도 부표의 사용
■ 바람없는 잔잔한 물에서의 다이빙
안전지침 - 장비
■ 익숙한 장비 사용
■ 능숙한 부력 조절
■ 적절한 공기 공급량
■ 좋은 래귤레이터와 제 2의 공기 공급원
■ 수심과 시간의 정확한 기록 False Bitmap
나이트 다이빙
흥미
■ 바다 생태계 관찰의 좋은 기회
■ 어두움에 대비되는 조명의 집중
■ 해안가 바베큐 파티와의 어우러짐
발생 가능한 문제점
■ 수면과 수중에서 버디를 쉽게
잃을 수 있다.
나이트 다이빙
안전지침 - 위치 / 계획 / 행동
■ 제한된 지역, 좋은 수중 생태계, 보트의 항로가 아닌곳
■ 확실하고 밝은 출수 지점(출수 지점을 밝게 한다.)
■ 입수와 출수시의 모든 다이버의 점검
■ 정확한 라이트 신호
■ 낮에 다이빙하여 수심의 한계를 규정 진다.
■ 나이트 다이빙 후의 수면 코드는 다음날의 다이빙 계획에 적용 시켜야 한다.
안전지침 - 장비
■ 픽업 보트의 준비
■ 모든 다이버는 수중 라이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밝은 캐미칼 라이트를 부착한 수면 표시 부표(SMB)의 사용
난파선 다이빙
흥미
■ 유물과 보물을 볼 가능성
■ 역사적 자취가 있는 난파선들의 고고학적 매력
발생 가능한 문제점
■ 날카로운 금속, 낡은 구조, 부유물로 인한 시야의 방해
■ 그물이나 줄의 얽힘
■ 흥미에 집착하다 보면 버디와의 점검이 소홀해진다.
■ 만약 난파선이 깊은 수심에 있다면 대심도 다이빙시의 문제점들도 발생한다.
안전지침 - 위치 / 계획 / 행동
■ 난파선이 심해에 있다면 대심도 다이빙을 적용
■ 상승과 하강시를 위하여 하강줄이나 닻줄을 이용하고 탐사시나 하강줄로
돌아올 때를 위한 거리줄을 사용한다.
■ 줄의 얽힘과 파손에 주의
■ 난파선 안으로 들어가지 말아라(경험이 있더라도)
■ 만약 어떤 물건을 발견하면 인양백이나 줄을 이용한다. 무거운 물건은 수면
위로 직접 운반하지 않는다.
안전 지침 - 장비
■ 장갑의 착용
■ 모든 보호 장비의 착용을 고려한다.
■ 어두운 곳에 있는 것은 라이트를 비춰서 확인
False Bitmap
드리프트(조류) 다이빙
흥미
■ 수중에서 조류를 따라 움직이면서 수중을 관찰하는 것은 흥미로운 경험이다.
■ 실제로 짧은 시간안에 긴 거리를 관찰할 수 있다.
발생 가능한 문제점
■ 근해에서의 드리프트 다이빙 - 보트를 타고 다이버를 따라가기에 매우 효과적
이어야 한다.
■ 만약 한 다이버가 멈추고 다른 다이버가 멈추지 않는다면 버디와 헤어지기 쉽다.
■ 보트에 다른 다이버를 태우는 동안 흐름을 타고 있는 다른 다이버를 잃기 쉽다.
■ 몹시 거친 바다에서의 다이버는 하강 조류의 수심 깊이 힙쓸려 내려갈 수 있다.
얕은 다이빙을 계획 - 압력 변화로 인한 문제점/예상치 못한 다이빙 계획의 변경
안전지침 - 적절한 위치 / 계획 / 행동
■ 다이빙 계획은 다이빙 후의 안전을 위해서 같은 방향과 비슷한 다이빙 시간을
계획해야 한다.
■ 가능하다면 깊은 곳에서 얕은 곳으로 이동한다.
■ 좋은 시야는 다이버가 수중의 위험물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 다이버는 항상 함께 해야 한다 - 버디 라인 사용
■ 중성 부력은 중요하다.
■ 수면의 상황이 보트가 다이버를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False Bitmap
안전 지침 - 장비
■ 모든 그룹은 보트가 따라갈 수 있도록 수면 표시 부표(SMB)를 사용해야 한다.
■ 보트와의 연결이 끊긴 경우를 위해 다이버는 호각이나 비상라이트, 조명탄 같은
장비를 휴대해야 한다.
■ 다이버는 다이빙을 멈추고 체온을 유지시키기 위해 좋은 열 보호물이 필요하다.
요약
■ 조심스런 다이빙계획,책임,수행의 모든 면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 나이트 다이빙시 다음날의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수면 코드를 주의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 난파선 다이빙:폐쇄된 공간에 들어가는것 피하고 위험에 빠질수 있는 행동에 주의
■ 드리프트 다이빙을 할 때 버디와 보트와의 연락이 유지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 해야 한다.
■ 모험 다이빙의 기술 습득을 위해서 스페셜티 과정과 원정에 참여한다.
- 경험있는 다이버와 다이빙 한다.
나이트록스 다이빙False False Center Center
1. 나이트록스 란 무엇인가?
① 다이빙 용어로 질소와 산소의 혼합(Nitrogen + Oxygen)을 나이트록스라 말하는데
이 두기체는 혼합기체의 주요성분이다.
혼합 기체속에 질소와 산소 이외의 다른기체가 더 많다면 그것은 나이트록스가
아니며 공기는 나이트록스 혼합기체에 해당된다.
② 나이트록스 혼합기체는 공기보다 산소 비율이 높은(산소21%이상) 과산소로
농축공기, 농축공기 나이트록스, 안전공기 등으로 다양하게 알려져있다.
대부분 스포츠 다이버는 단지 과산소 나이트록스 혼합기체에만 관심있을것이다.
3. 나이트록스 다이빙 장점
① 공기보다 낮은 질소분압을 갖기 때문에 무감압 한계 시간이 길어진다.
② 질소 마취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③ 줄어든 감압 한계로 다이빙 동안 체내로 흡수되는 질소량이 줄어든다.
④ 다이빙 후의 질소 잔류량이 낮아져 수면휴식 시간이 줄어들고 재다이빙 시간이
길어진다.
⑤ 질소 잔류량이 줄어들어 다이빙후의 나른함이나 피곤함을 줄여준다(개인차)
⑥ 산소 비율이 높아 기체 소비량이 줄어든다.
⑦ 학술적 근거는 빈약하나 감압병의 영향을 줄일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4. 산소중독
산소 분압의 증가로 산소중독의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Nitrox Diving을 위해서는
반드시 Nitrox Instructor로 부터 교육을 받은후 실시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