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기는 결혼 후부터 자녀가 생기기 전까지로, 결혼한 두 사람이 서로의 성격과 생활습관에 대해서 더 세밀히 알아가며 적응해 나가는 시기이다. 신혼기는 결혼한 두 사람이 가정생활의 방법을 습득해 나가는 시기이며, 가정생활의 틀 (pattern)이 형성되는 때이므로 중요한 시기이다.
신혼기가족이 직면하는 문제에는 새로운 가정의 형성, 부모됨의 준비, 재정문제가 있다. 신혼기가족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관리전략으로는 크게 부부간 적응, 자녀계획, 재정계획이 있다.
부부간 적응전략으로는 방위가족으로부터의 분화, 공통의 가치관과 목표 수립, 서로의 차이 인정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의사결정방식의 결정과 역할분담이 있다.
자녀계획의 전략으로는 자녀수와 자녀의 터울 계획, 자녀양육에 따른 경제적․인적 자원 검토, 부모역할에 대한 적응이 있다.
재정계획전략으로는 장기적 재정계획, 단기적 재정계획이 있다. 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세울 때는 생애곡선을 고려해야 하는데, 신혼기는 경제적으로 지출이 적은 시기이므로 장래의 지출이 큰 시기를 대비해서 저축을 하도록 한다. 단기적인 재정계획을 세울 때는 주어진 소득에 기초해서 적절한 소비를 하도록 하는데, 부부 간에 공동요구와 개인요구의 순위를 조정해 가면서 안정된 가정의 확립을 도모해야 한다.
박수선(2013).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1), 8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