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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싸이카순찰대 원문보기 글쓴이: Highway Police 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바이크 전문용어
바이크 정비및 레이싱관련 전문용어를 한자리에 모아 정리해보았다. 전문학자가 아닌관계로
다소 잘못 표현된 항목이 있으면 메일로 알려 주시면 수정 하겠습니다.
* 갭(Ga p): 노면의 표면상태가 고르지 못한 상태를 말함
* 구동력 : 엔진을 가동해서 바이크를 움직이게 하는 일의 힘
* 그리핑 포인트(griping point) : 레이스코스중 코너에 차례를 돌려 나가게 하는 지점
* 그립주행 : 타이어가 갖인 접지력을 최대이용해서 주행하는 방법.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
에서도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접지시켜서 달리는 부드럽고 안정된 주행벙법 핸 들 아 이들링과속도조절이 이루워져야한다.
* 니그립(knee grip) : 차체를 무릎으로 감싸듯이 조이는 동작
* 다운힐(down hill) : 고갯길의 내리막.
* 디오에이치시(dohc) : 더블 오버헤드 캠 샤프트(doubl overhead cam shaft)의 준말. ohc를 진화시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측에 각기 독립된 캠샤프트를 설치시켜 고회전, 고출력을 낼수있도록 설계된 4행정엔진의 첨단기술이다.
* 드라이브 벨트(drive belt) : 드라이브 체인 대신으로 뒷바퀴를 구동하는데 사용되는 벨트
이며 체인오일이 튀어 지저분함이 없으며 소음면에서도 조용하나 고속엔진에는 내구성이
부족해 사용되않고 있다.
* 드레인 볼트(drain bolt) : 엔진의 오일을 빼내기 위한 볼트이며 엔진의 하단부위에 있다..
* 드리프트 주행법 : 고속 주행중 회전을위해 차체를 옆으로 뉘우면서 전후륜이 따른각도로
유지하면서 미끄러지는 힘을이용해 방향을 콘트럴하는 기술이다. 예전에 우리나라 운동 장에서 행했던 트랙레이스의 코너웤 기술이다. 특히 고속에서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사용하며 타이어 상태와 바이크의 성능이 조화롭지않으면 위험한 기술이다. 현재는 미국 의 더트 트랙 레이스가 있다.
* 라이딩(riding) : 바이크를 타고 주행하는것
* 라이딩 테크닉(riding technic) : 바이크를 타고 주행하는 기술적인 동작.
* 라이딩 포지션(riding position) : 라이딩시의 기본동작과 승차자세
* 라인 아웃(line out) : 레이스 경기중 정규코스를 이탈 하는 것.
* 레이스(race) : 머신의 성능과 속도를 경주하는 시합
* 레이서(racer) :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
* 로우기어(low gear) : 기어비가 낮은 저단기어
* 로크(rock) : 바이크가 흔들리며 밀려나는 상태
* 리어브레이크(rear brake) : 후륜(뒷바퀴)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동장치
* 린 아웃(lean out) : 라이더의 상체각이 차체의 임각보다 안쪽으로 기운 상태
* 바(bar) : 바이크의 핸들파이프
* 밸런스(balance) : 승차자세와 바이크 작동의 균형
* 뱅크(bank) : 경기코스중 바깥쪽 지면이 안쪽지면보다 높은곳
* 뱅크코너(bank coner) : 코스의 코너부분에서 뱅크의 사각을 적용한 코너
* 부츠(boots) : 레이서들이 착용하는 작동성과 보호성을 갖춘 특수장화
* 브레이킹(braking) : 주행중 바이크의 동력을 제어하는 작동
* 브레이크 드리프트[brake drift] : 각이 큰 코너를 턴할때 사용되는 기술로 의도적으로 급
하게 브레이크를 걸어 경우에 따라선 엔진브레이크도 겸한다. 순간적으로 후륜의 중량 을 감소시켜 부지불식간에 표류하듯 미끌려지듯 턴하는 고도의 테크닉이다. 모터크로스 경기에서많이 볼수있다.
* 서스펜스(suspension) : 일반적으로 쇽암쇼바라고도 하며 차체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완
충장치
* 세팅(setting) : 타이어압, 차체의 높이, 핸들, 브레이크, 클럿치, 체인유격등을 라이더의 라
이딩포지션과 주행스타일등을 고려하여 조정하는것
* 스탠딩(standing) : 주행중 차체에서 일어서는 동작을 말함
* 스탠크롤링 : 지면의 돌출부위에 의해 차체가 좌우로 흔들리는 상태
* 스트레이트라인(straight line) : 직선으로 진행되는 경주로
* 슬로우 인(Slow in) : 경기종료후 서행으로 피드인 하는 주행동작
* 시트(Seat) : 라이더의 승차좌석 보통 차체의 안장을 뜻함.
* 시프트업 & 다운 : 주행중 속도가감을 위한 기아변속의 동작.
* 싱글엔진 : 연소실이 하나로 구성된 엔진이다. 진동이 많은 단점이 있으나, 토크는 강력하
다.
* 슬로우 인·패스트 아웃[slow-in fast-out] : 코너링의 기본기술로 코너진입시에는 감속하
여들어가고 코너를 빠져나갈 때에는 가속하여 빠르게 빠져나가는 주행방법이다.
* 아웃·인·아웃[out-in-out] : 코너를 회전할 때에는 원심력의 영향을 받는데, 같은 스피
드라면 코너의 반경이 클수록 이 영향이 작다. 그 때문에 같은 도로폭 이라면 코너입구 에서 바깥쪽(out), 중앙에서 안쪽(in), 출구에서 또 바깥쪽(out)을 통하면 반경은 더 커진 다. 이 가장 큰 원을 코스로 확보하는 것이 손실없는 주행방법이지만, 마주 오는 차가 있는 도로에서는 위험하다. 레이스에서는 라이더가 각각 자신이 상정한 코스의 라인을 갖고 있어서 같은코너라도 사람에 따라서 주행하는 라인을 다르게 볼 수 있다.
* 아웃코너(Out corner) : 코너의 바깥쪽 부분.
* 아이들링 : 엔진의 시동을 걸어 스로틀그립을 조정하지 않더라도 가장 낮은 회전수로 엔
진이 계속해서 회전하는 상태를 말한다.
* 엑셀레이터 : 기화기(케브레이터/인젝션)의 연료공급과 엔진출력을 조종하는 장치
* 엑셀워크 : 속도의 가감을 세밀하게 조종하는 동작
* 업 힐(Up hill) : 경사로의 언덕을 오르는 동작
* 역 뱅크 : 경주코스중 바깥쪽 지면의 경사각을 안쪽보다 낮게 만든곳
* 월 코너링(Wall Cornering) : 진행방향의 우측으로 벽이 설치된 곳에서의 회전동작
* 윌리(Wheelie) : 순간출력을 작동하여 앞바퀴를 들어올리고 뒷바퀴로만 주행하는 테크닉
* 오버홀 : 분해·정비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엔진의 오버홀이라고 하면, 실린더 헤드
와 실린더를 떼어내서 경우에 따라서는 크랭크 케이스까지 분해해서 수리나 정비 또는 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점핑스포트(Jamping Spot) : 점프대, 경주로에 점프하도록 높이 만들어진 지역
* 점프(Jump) : 장애물을 통과하기 위해 차량을 뛰우는 동작
* 접지압 : 바퀴가 지면을 닿았을 때의 타이어의 공기압력
* 주간점등 : 바이크가 주행하고 있다는 것을 다른 차량에게 보다 분명하게 알려주기 위해
주간에도 헤드라이트를 켜는 것을 말한다. 데이라이트라고도 한다.
* 조주 : 미리 가속하여 주행에 필요한 엔진출력을 얻는 상태에서 가속하는 행위.
* 조안성능 : 조정 성능과 안정 성능을 하나의 말로써 나타난 것. 조정 성능과 안정 성능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양자를 동시에 높은 레벨이 되도록 추구 하고있기 때문에 이것을 하나의 단어로서 이용하고 있다.
* 카운터점프(Counter Jump) : 차체가 점프대를 날으는 동안 방향전환을 구사하는 점프
* 카운티 스티어[counter steer] : 역핸들을 말한다. 코너링중에, 액셀을 당겨서 후륜을 휠
스핀시키면, 후륜이 바깥쪽으로 빠져나간다. 이때 밸런스를 맞춰주면 넘어지지 않고 코너 링할 수있다. 휠 스핀한 상태로 균형을 잡으면 차체에서 보면 핸들이 코너의 바깥쪽을 향해 꺾여있다. 핸들이 코너의 안쪽을 향하지 않고 반대쪽을 향하기 때문에 역핸들이라 고 한다.
모터크로스에서는 상용되는 테크닉이고, 잘 이용하면 코너링 타임이 향상된다.
* 쿨런트 : 수냉 엔진의 냉각용수 용액에 이용하는 것으로, 부동액으로서의 기능 외에 라지
에이터 등의 내부를 녹같은 것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 코너링(Cornering) : 주행중 코스의 굴절각에 의해 회전하는 주행동작
* 코너링 라인[cornering line] : 코너를 통과할 때, 프론트 타이어가 그리는 노면상의 라인.
코너를 부드럽고 빠르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라이더는 자신의 테크닉과 머신의 특성에 맞 춰서 라인을 결정한다. 같은 아웃·인·아웃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트라이얼이나 모터크로스에서, 부분적으로 리어타이어가 통과하는 장소를 코너링라인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 클러치(Cluth) : 기어변속을 위한 엔진동력의 접속및 차단장치 동력계통에 있어서 엔진과
미션의 사이에 위치하며 수동식과 자동(원심력) 방식이 있으며 일반 수동바이크의 경우 왼쪽레버로 클러치를 조작한다.
* 클러치레버 : 클러치작동을 조종해주는 손잡이
* 클리어(Clear) : 경주에서 규칙에 따른 정당한 플레이를 뜻함. 또는 차체와 라이더의 주
행자세가 무리없이 균행을 유지하는 상태를 말하기도함.
* 크루징 : 정속주행을 의미한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계속 달리는 것을 말한다.
* 킥 업(Kick up) : 점프대를 이륙하여 튀오르는 순간을 뜻함.
* 타이트코너 : 주행로에서 안전하게 돌 수 있는 회전지점
* 타이트 턴[tight turn] : 코너 반경이 작은 코너를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타이트 턴은 로
드레이스처럼 하이 스피드 코스에서는 그다지 볼 수 없고 모터크로스처럼 테크니컬한 코 스가 설정된 경우에 볼 수 있다. 타이트 턴을 할 때, 순간적으로 브레이크를 이용한 턴을 이용하기도 한다.
* 타임로스 : 규정된 랩타임외의 시간 손실.
* 타코미터 : 엔진의 회전수를 알기위한 미터기로rpm(회전/분)으로 표시된다.
* 테일 : 뒷바퀴 또는 차체의 후미를 뜻함
* 테일 슬라이드 : 후륜을 미끄러지듯이 옆으로 눕히는 상태
* 트윈엔진 : 두개의 실린더와 두개의 피스톤으로 구성되어있는 엔진으로, 대개의 경우는
180도 크랭크로 연결되어서 서로 폭발을 되풀이하는 형태가 많다. 폭발의 고동이 리드미 컬하게 연속되고, 싱글보다도 고회전, 고출력과 부드러운 파워필링을 추구하는데 유리하 다.
* 투어링 : 바이크를 이용해서 여행하는 것. 혼자서 가는 것을 솔로 투어링. 여럿이 가는 것
은 매스 투어링, 그리고 단둘이서 타고 가는 것을 텐덤 투어링이라고 한다.
* 파트세팅(Part setting) : 적합한 주행을 위해 머신의 부분별 기능과 라이더의 신체및 포
지션의 조화를 맞추는것.
* 파워 슬라이드[power slide] : 액셀을 당겨서 후륜을 휠 스핀시켜 옆으로 미끄러지듯이 슬
라이드 시키는 방법. 파워 슬라이드 시키면 자연히 역핸들 상태로 된다. 약간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의 코너 출구에서 가속을 서두르면 파워슬라이드 한다.
* 파워웨이트 비율 : 차량의 중량을 최고출력으로 나눈 데이터로 kg/ps로 표시한다. 가령
100kg의 바이크에 20ps의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면 5kg/ps가 된다.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 록동력성능에 유리하다.
* 패스트 아웃(Fast out) : 빠른 속도로 난이도 높은코스를 벗어나는 상태
* 플레이트코스 : 경기중 지면이 편평한 지역.
* 플레이트코너 : 코스중 경사각이 없는 편평한 경주로.
* 홀드 : 차량을 감싸안듯이 조여잡는 동작.
* 프론트 : 차체의 앞쪽을 말함.
* 프론트브레이크 : 전륜의 작동상태를 제어하는 제동장치.
* 풀 브레이킹(Full breaking) : 전,후륜의 작동을 동시에 제동하는 행위(앞뒤브레이크 동시
사용의 경우)
* 피스톤 밸브 : 2스트로크 엔진의 흡,배기 시스템의 가장 간단한 방식으로 실린더 벽면에
뚫려있는 흡,배개공을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행정을 수행한다.
* 필리온 시트 : 바이크의 뒷자리를 말함. 두사람이 타기 위한 뒷좌석.
* 하이 캠 샤프트 : SV 또는OHV 엔진으로, 밸브 구동을 위한 왕복운동 부분의 질량을 작
게 해서 고회전 영역까지 확실하게 작동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방식이다. 캠 샤 프트의 위치를 크랭크 샤프트보다도 높은 위치에 설정해서, 푸쉬로드를 짧게 설계한 것 이 특징이다.
* 하이 사이드[high side] : 코너링을 하고 있을 때에,드리프트 혹은 슬라이드에 의해서 접
지력이 작아진 타이어가 노면 상태의 변화나 라이더의 핸들 조작 혹은 액셀 파워 등에 의해서 급격하게 접지력이 커지면, 바이크가 타이어의 접지부를 기점으로 해서 갑자기 코너의 바깥쪽을 향해서 쓰러지는 현상. 레이스같은 극한에 가까운 코너링에서 발생하기 쉽다.
* 히트(Heat) : 경기내지는 게임의 규정 횟수.
첫댓글 흑룡님/ 좋은자료(글) 올려주어서 감사합니다. 많은 지식 도움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