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뱅골주의 수도인 콜카타(예전 이름 캘커타)의 하우라 철도역(Howrah Railway Station)은 제(윤 목사)가 1998년 7월에 인도에 두번째 정탐훈련을 갔을 때 방문했던 곳입니다. 이곳에서 장 시간을 보냈었는데 그 이유는 인도의 수도인 뉴델리(New Delhi)로 가는 급행열차를 타기 위해서였습니다. 콜카타에서 인도 ㅅㄳ로 선배이신 감리교 목사님을 만나서 콜카타 역사박물관, 초우롱기 로드, 테레사 수녀가 설립한 죽음을 기다리는 집인 칼리 사원, 그리고 시체를 화장하는 화장터 등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이 하우라 철도역을 방문했는데, 그 크기가 어마어마 했습니다. 뭄바이의 철도역도 갔었는데 인구 14억을 바라보는 나라의 역이라서 그런지 그 크기와 규모는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크기의 철도역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글은 제가 방문했던 하우라 철도역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영문 글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린 것입니다.
◈ 하우라 철도역(Howrah Railway Station) ◈
하우라 정크션(Howrah Junction)이라고도 알려진 하우라 기차역은 인도 서부 벵골의 하우라 시(Howra City)에 위치한 기차역입니다. 그것은 인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기존 철도 단지이며 세계에서 가장 바쁜 기차역 중 하나입니다. 매일 약 600개의 여객 열차가 역을 통과하며 23개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하루에 백만 명 이상의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우라(Howrah)는 콜카타 대도시 지역(하우라와 그 쌍둥이 도시 콜카타를 포함)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5개의 도시 간 기차역 중 하나이며, 나머지는 시일다(Sealdah), 산트라가치(Santragachi), 샬리마르(Shalimar)입니다.
1. 지명(Toponymy)
이 하우라 역을 운영하는 동부 철도(Eastern Railway)는 역을 "하우라(Howrah)"라고 부르며, 인디언 철도는 하우라 역을 "하우라 정크션(Howrah Junction)"이라고 부릅니다. 이 역은 구어체로 "하우라 역(Howrah Station)"으로 불리어집니다.
2. 하우라 철도역의 역사(History)
1851년 6월 17일, 동인도 철도 회사의 수석 엔지니어인 조지 턴불(George Turnbull)과 그의 엔지니어 팀은 하우라의 철도역에 대한 계획을 제출했습니다. 1852년 1월 정부 당국은 철도의 미래적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 채 프로젝트에 필요한 토지와 값비싼 수변을 구입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 다음 턴불(Turnbull)은 약 이십오만 루피의 비용이 드는 다른 계획을 개발했습니다. 1852년 10월에 역 건설을 위한 네 건의 입찰이 접수되고, 입찰가는 190,000~274,526루피였습니다. 첫 번째 기관차는 1853년 6월 18일 하우라에서 뿐도아(Pundoah)로 37.5마일을 떠났습니다.
1854년 8월 15일 많은 군중이 하우라에서 후글리(Hoogly)까지 23.5마일을 향한 첫 공적인 출발을 축하하였습니다.
하우라(Howrah)와 콜카타(Kolkata) 주변 지역 주민들의 증가와 경제 호황은 철도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졌으며, 또한 철도 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1900년 4월 19일에 완공된 콜라가트(Kolaghat)의 루프나라얀(Rupnarayan) 강(River)의 다리로 하우라와 카라그푸르(Kharagpur)를 연결했습니다. 벵갈-나그푸르 철도는 1900년 하우라까지 확장되어 하우라가 중요한 철도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1901년에 새로운 역 건물이 제안되었고, 영국 건축가 할지 리카르도(Halsey Ricardo)가 새 역을 설계했습니다.1905년 12월 1일에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이것은 15개의 플랫폼 선로를 포함하는 현재 하우라 역(Howrah Station) 건물입니다.
1969년 3월 3일 첫 번째 라즈다니 급행열차(Rajdhani Express)가 하우라를 출발하여 뉴델리로 향했습니다. 1980년대에 역은 남쪽에 8개의 새로운 플랫폼(Platform)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동시에 새로운 야트리 니와스(Yatri Niwas, 환승 여객 시설)가 원래 역 정면 남쪽에 건설되었습니다.
1992년까지 하우라 역에는 트램(Tram) 종점(Terminus)이 있었습니다. 트램은 시일다 역(Sealdah Station), 라자바자르(Rajabazar), 시얌바자르(Shyambazar), 고등법원(High Court), 달하우지 광장(Dalhousie Square), 공원 서커스 장(Park Circus), 발리군지( Ballygunge), 톨리군지(Tollygunge) 등으로 출발했습니다. 트램(Tram)도 반다가트(Bandhaghat) 및 쉬바푸르(Shibpur)로 출발했습니다. 트램 종점은 1971년에 부분적으로 폐쇄되었고 반다가트(Bandhaghat)와 쉬바푸르 노선(Shibpur Line)은 폐쇄되었습니다. 많은 무단 차량과 보행자가 트램 트랙을 횡단하기 시작하여 노선이 계속되지 않았습니다. 종점역은 지하도와 버스 종점으로 바뀌었다. 다른 노선을 위한 트램 종점의 일부는 1992년까지 계속 기능했는데, 그 때 라빈드라 세뚜(Rabindra Setu, 하우라 교량)는 외팔보((다리나 다른 구조물을 떠받치는 레버) 다리였기 때문에 트램을 운반하기에 부적합하다고 결정되었습니다.
새로운 터미널 단지는 1992년에 완공되어 총 19개의 플랫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2009년에 추가로 4개의 플랫폼이 확장되었습니다. 2011년 10월, 인도 최초의 2층 열차가 하우라를 출발해 단바드(Dhanbad)로 향했습니다. 안트요다야 급행열자(Antyodaya Express)의 첫 번째 서비스는 2017년 3월 4일 에르타꿀람 정크션(Ernakulam Junction)과 하루라(Howrah) 사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 철도 유산 박물관(Heritage museum)
2006년에 개장한 인근 철도 박물관인 하우라(Howrah)에는 하우라 철도역의 유산과 역사에 관한 섹션(Section)이 있습니다.
4. 철도 서비스(Rail services)
동부 철도는 벨루르 맛뜨(Belur Math), 타라케스와르(Tarakeswar), 아람박(Arambagh), 고갓(Goghat), 카트와(Katwa), 반델(Bandel), 세오라풀리(Sheoraphuli), 바르다만(Bardhaman),세람포르(Serampore) 및 수많은 중간 역으로 가는 지역 열차를 운행합니다(Howrah-Bardhaman 본선, Howrah-Bardhaman 코드 및 Tarakeswar 지선 참조). 또한 중부, 북부 및 북동부 인도로 가는 우편 및 급행열차가 있습니다. 이전에 바르다만(Bardhaman)과 카트와(Katwa)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었던 협궤 노선으로 DMU 열차가 운행됩니다. 그러나 이제 이 노선도 광궤로 전환되어 다른 모든 노선과 마찬가지로 EMU 열차에서 사용됩니다.
남동부 철도는 암타(Amta), 메체다(Mecheda), 판스쿠라(Panskura), 할디아(Haldia), 탐루크(Tamluk), 메디니푸르(Medinipur) 및 카라그푸르(Kharagpur)로 가는 지역 열차를 운행하고 중부, 서부 및 남부 인도로 우편 및 급행열차를 운행합니다. 남동부 철도는 뭄바이와 첸나이로 향하는 대(大) 인도 반도(半島) 철도(Great Indian Peninsular Railway-GIPR) 노선과 연결됩니다.
동부 철도와 남동 철도 구간은 두 개의 링크로 연결됩니다. 하나는 릴루아-띠끼아파라(Lilua-Tikiapara) 연결이고 다른 하나는 라즈찬드라푸르-단꾸니-모우리그람(Rajchandrapur-Dankuni-Mourigram) 연결입니다. 화물 열차와 시일다-푸리 두론토 급행열차(Sealdah-Puri Duronto Express)가 하우라를 비켜가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4개의 주요 철도 노선은 하우라(Howrah)에서 끝납니다. 하우라-델리, 하우라-뭄바이, 하우라-첸나이, 하우라-구와하티 노선입니다. 완공 후 콜카타(Kolkata) 지하철 2호선이 하우라(Howrah) 역을 지나게 됩니다.
5. 역 시설물들(Station facilities)
역은 동부 철도의 본부입니다. 역에는 23개의 플랫폼이 있으며, 1~16번 승강장은 "1터미널"이라고 하는 구(舊, previous) 단지에 있습니다. 동부철도의 지역열차와 장거리열차와 남동철도의 지역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17~23은 "터미널 2"라고 하는 새로운 복합 단지에 있으며 남동부 철도의 장거리 열차가 운행됩니다.
주요 단지와 승강장 및 연결 열차를 기다리는 승객을 위한 기타 구역 사이에는 덮개가 있는 넓은 대기 공간이 있습니다. 구글(Google)은 철도선(RailWire) 무료 고속 와이파이(WiFi)를 제공합니다. 또한 기숙사, 1인실 및 2인실 숙박 시설이 있는 환승 여객 시설이 있습니다. 일등석 승객은 콜카타 스카이라인과 하우라 다리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발코니와 에어컨이 완비된 공간에서 기다립니다.
역 플랫폼에는 동부 철도의 경우 플랫폼 8과 9, 남동 철도의 경우 플랫폼 21과 22까지 2개의 차도를 포함하여 복합 단지 내 자동차용 차도가 있습니다. 플랫폼 끝의 고가는 자동차가 복합 단지를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삼팟 철도 야트리 니와스(Sampath Rail Yatri Niwas) 및 지역 철도 박물관은 "터미널 2" 하우라 역(Howrah Station) 단지의 일부입니다.
역 남쪽에 위치한 철도 박물관은 동부 철도 발전과 관련된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수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증기 기관차인 페어리 퀸(Fairy Queen)이 역 내부 받침대에 전시되었습니다.
6. 철도 차량 서비스(Services for rolling stock)
하우라 역에는 84개의 기관차를 수용할 수 있는 디젤 기관차 창고가 있으며 전기 기관차 창고에는 96개의 기관차를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최대 20개의 기관차를 수용할 수 있는 전기 여행용 창고도 있습니다. 창고에는 150개 이상의 WAP-4, WAP-5 및 WAP-7 기관차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EMU 주차장에는 15개 이상의 주차 공간이 있습니다. 역에는 코치 정비 단지가 있습니다.
7. 지하철 역(Metro station)
하우라 철도역(Howrah Station)은 또한 콜카타 지하철(Kolkata Metro) 2호선의 일부로 지하철역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콜카타 지하철(Kolkata Metro)의 동서 지하철 노선(East-West Metro Line)에서 가장 깊은 역이 될 것이며, 더 나아가 미국에 있는 역들 중에서도 가장 깊은 역이 될 것입니다. 연결 지하철 역은 서쪽의 하우라 마이단(Howrah Maidan)과 동쪽의 마하카란(Mahakaran)이 될 것입니다. 역은 2023년 1월에 개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