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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를 향한 새로운 형태의 여름성경학교
21세기는 새로운 역사의 지평을 여는 중요한 전환점에 서있다. 이런한 변화의 물결은 교회학교 성경학교를 계획함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성경학교를 만들어 가야하는가?
먼저 교회교육을 중심으로 미래사회현상들의 특징을 여섯가지로 정리해 본다.
절대적 가치를 상실하고 교회의 삶을 바쁜 일상의 한 작은 부분으로 인식하면서 분주하게 살아가는 사람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인격적 만남의 결핍, 가상현실 세계의 영향으로 탄생하는 사이버 교회로 영적공허가 깊어지며, 정보의 범람으로 인한 혼돈 그리고 여러 가지 소외현상이 자리잡는다.
미래현상과 관련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우리는 미래의 성경학교가 지향하고 개혁해 가야 할 과제들을 발견하게 된다.
먼저 공동체성을 회복해야 한다. 단계별, 연령별로 나뉘어져 있는 세대간의 벽을 허무는 간세대 교육을 통해 서로를 세워주는 관계를 형성하여 건강한 공동체를 지향한다. 기독 신앙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형성하는 기회로 삼는다. 그리스도안에서 참된 평안과 쉼을 깊은 영적인 체험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경험하는 교육이 되게 한다. 이일을 위해 스스로 체험하고 경험하는 신앙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삶의 모든 분야를 총망라한 통전적인 앎, 만남이 일어나려면 상상력을 키우고 기독교적인 감성을 촉발하여 알기 보다는 느끼고, 이해하기 보다는 경험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이를 위해 상징, 예전, 의식 또는 절기등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성경학교는 어떤 방향으로 계획되고 구성되어야 할 것인가?
첫째, 세대를 통합하는 간세대적인 공동체 훈련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
소년부는 4,5,6학년 학생을 하나로 묶어 가족적인 분위기 속에서 서로 협력하는 장이 되게 한다.
둘째, 한 주제- 여러 프로그램으로 특성화되고 전문화된 성경학교로 만들어 가야 한다.
소년부는 "예수님의 손으로 예수님의 눈으로" 라는 표어아래 그리스도인인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를 5개의 독립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므로 특성화 전문화된 소그룹 성경학교를 열어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전인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시간표로부터 자유로운 성경학교를 생각해 본다.
소년부는 학습환경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따라서 자유로운 배움과 경험의 장(각학교들)과 자연에서 명상과 묵상을 하며 친밀한 교제의 시간을 갖는다.
넷째, 축제적인 예배훈련과 경험의 장이 되도록 한다.
소년부는 틀에 박힌 예배형식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우면서도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한 예배를 드리기 위해 설교를 전체 예배와 조화있게 구성하며, 어린이들이 참여하므로 하나님과의 감동적이고도 환희에 찬 만남을 계획한다.
다섯째, 성경공부 방식의 창조적 전환이 필요하다.
소년부는 인지활동 중심의 성경공부에서 벗어나 이미지, 상상력, 경험 등에 초점을 맞추어 놀이, 역할극, 창작활동, 참여하기등의 다양한 활동이 성경공부가 된다.
마지막으로, 제자훈련식 성경학교에서 사도적 성경학교가 되도록 한다.
소년부는 성경학교 기간 중에 가졌던 삶의 현장에서의 사랑의 삶을 계속적으로 실천하면서 행동하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갖는다.
한 교육주제 - 특성화, 전문화된 다섯 개의 소그룹 성경학교
- 성경과 과학학교, 봉사학교, 놀이학교, 예술학교, 탐방학교 -
2) 서둔교회학교 소년부 여름은혜학교 프로그램
교육표어 : 예수님의 눈으로, 예수님의 손으로
성경말씀 : 마태 25장 양과 염소 비유
교육내용 : 어린이들이 접하는 다양한 삶의 행태와 관심을 다섯영역으로 나눈다 (자연과 성경, 봉사의 삶, 예술과 기독교문화, 놀이와 기독교놀이, 탐방과 우리의 모습) 각 영역은 각기 다른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나 한 주제 "기독교인으로서 예수님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어린이들이 처한 삶의 현장에서 예수님의 손으로 섬긴다"는 메시지가 강조된다.
교육방법 : 참여와 경험, 정리와 발표(발견장 꾸미기: 종합장 크기에 어린이들의 경험을 글과 그림으로 정리한다), 실천을 위한 계획과 기도.
교육목표: 두 학교를 선택하여 참여하므로 어린이들은 모든 분야에서 기독교인의 눈을 가지고 사물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세상을 새롭게 관찰하므로 각자의 관심분야를 발견하게 된다.
.믿음의 어린이로서 삶의 모든 현장에서 예수님의 손이 되어 섬긴다.
.참여하고 창조하는 삶이 어렵지만 세상을 조금씩 변화시킨다는 기쁨을 느낀다.
(1) 성경과 과학학교
책 임: 심홍섭 총무 교사: 김근묵교수(수원대. 물리학)
도우미: 임은혜, 김현경
장 소: 서울 농대와 수목원 자연에서
내 용: "인간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씨앗, 생명, 빛, 우주 등의 현상을 성경과 연관지어 생각하면서 "그리스도인인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의 답을 찾는다.
(2) 봉사학교
장 소: 샘터와 어려운 이웃집
내 용: 샘터에서 어려운 노인을 위한 식사제공과 가난한 이웃을 돕는 헌옷집 운영등의 봉사의 모습을 보고 돕는 작은 경험을 한다. "봄", "경험"을 출발점으로 어린이들 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찾고 도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음식만들기, 청소해 주기, 동네의 어려운 모습 찾아보기와 비디오, 사회복지기관 안내문 등을 통해 이웃의 범위를 확장하고 구체적으로 도울 수 있는 많은 방법 등을 배운다.
(3) 놀이학교
장 소: 유년부실, 교회마당 그리고 농대 운동장
내 용: 기독교적인 많은 놀이들을 제공하여 참여한다. 생일, 새친구 사귀기, 상을 탔을 때 등의 축하문화 개발과 아프거나 낙심한 자들을 위한 위로문화등을 개발하여 의식을 거행해 보면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나누는 기쁨을 나눈다. 어린이들은 이 놀이와 여러 가지 의식들을 익히므로 친구와 가족모임에서 기독교적인 놀이 문화의 리더가 된다.
(4) 예술학교
장 소: 소년부실, 예술회관방문
내 용: 미술(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찰흙빚기, 배너만들기 등), 팻션, 음악, 무용, 문학, 연극 등의 다양한 예술의 장르에 요셉의 일생을 공부하며 참여한다. 기독교인으로서 예술의 여러분야에 참여한 사람들을 연구한다. 기독교적인 작품을 통해 하나님이 어떻게 영광받으시는지, 사람들에게 얼마나 하나님을 생각하게 하는지 토론한다. 어린이들은 예술의 여러분야에서 자신의 달란트를 발견하여 기독교인으로서, 어떤 예술에 분야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5) 탐방학교
장 소 : 봉고가 이끄는대로
내 용 : 기독교인으로서 보아야할 많은 곳(전쟁이 일어나는 곳, 환경의 문제, 어려운 이웃, 도덕심 없는 사람들, 돕지 않는 기독교인들, 정리가 안된 도시들 그리고 그 반대되는 상황들)을 방문하여 사진과 비디오로 찍고 기사화시킨다. 어린이들이 문제의식을 갖게 되므로 이 땅에서 청지기로서 기독교인 어린이로서 사명을 인식하게 된다. 우리교회에서는 교회주변에 있는 제암리교회, 오염된 서호천, 역전, 프랑스 참전기념비, 할빈교회의 성막 등의 지역을 방문했다.
* 시 상 : 목장별 사랑스티커 모으기
목자(교사)와 목동(보조교사)에게 각각 20장의 스티커를 지급하고 특별히 공헌한 일이 있을 때 게시판의 각 목장(반)란에 사랑스티커를 붙인다. 왜 붙여주었는지 이유를 스티커 옆에 기록한다. 개인, 단체의 모든 시상은 사랑스티커로 한다. 가장 많은 스티커를 받은 목장이 우승!
3) 여름성경학교 이야기
소년부 여름은혜학교 이야기
예수님의 눈으로 예수님의 손으로
7월 26일(첫째날) : 예수님의 눈으로
① 8시 (윤중섭 부장)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기도와 준비모임
목장별 어린이 현황표와 선택학교 어린이 명단게시
발견장(어린이 스케치북)과 연필 확인하기
② 8시 30분(김진아, 구광일)
보물찾기
목장별로 예배실로 입장하기
③ 9시(오혜선 교육사, 윤중섭 부장)
찬양부르기(임순희 목자와 찬양팀)
예배드리기(화이트보드와 펜, 그림조각들, 테이프)
보물찾기 시상(김진아, 구광일)
간단한 게임과 광고맨(정숙자부장)
목장별 시상규정
④ 10시 파송식과 학교별모임(파송: 정숙자)
선서 : 예수님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겠습니다
파송의 노래 : 눈을 떠요. 세상을 봐요 주님솜씨 느낄 수 있어요.
눈을 떠요. 세상을 봐요. 주님사랑 느낄 수 있어요.
각 파송팀의 인원과 일정보고
파송순서 : 탐방-성경과학-봉사-놀이-예술
(임은혜, 김현경, 박지영, 정남희, 김상덕. 식당에서 주먹밥 타기)
⑤ 4시 30분(대리총무)
슬러시와 미니핫도그 준비하여 어린이 맞이하기
임은혜와 목동들 뛰어놀기 준비하기
물담아 놓을 용기와 여분의 물총 그리고 수건점검
⑥ 5시 (임은혜와 목동들)
물총놀이를 위한 규칙을 발표한다.
1) 고의성을 갖고 얼굴을 쏘지 않는다.
2) 상대방이 두 손을 들어 항복하면 쏘지 않는다.
3) 질서와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심판의 노란딱지로 경고를 받고 빨간딱지로 3분간 퇴장.
6시부터 남자 어린이는 등목, 여자어린이는 세수등을 하고 정장으로 갈아입고 저녁초대 에 임할 준비한다.
목자의 인솔하에 식사예절과 예식에 대하여 훈련을 받는다(음식은 한알도 남기지 않는다).
다른 교사들은 식당에서 어린이 맞을 준비
⑦ 6시30분 (박정엽과 놀이학교팀)
목장별 식당입장
식사를 위한 예식(하나님께 감사, 봉사하신 분들에게 감사, 축배)
⑧ 8시 (정숙자)
텔레비젼 뉴스시청과 토론 그리고 기도합시다.
과일 간식 나누고 별을 세면서 이닦기
⑨ 10시(남 : 박상훈목사님, 여 : 김인숙선생님)
군대처럼 똑바로 자리를 깔고 뒹굴면서 기독교 어린이와 성교육
10시 30분(남 : 최흥규, 여 : 김진아) 꿈나라로
7월 27일 둘째날 : 예수님의 손으로
① 6시20분(두분 부장님)
기상나팔과 아침체조
6시 40분 목장별로 줄을 지어서 아름다움이 있는 농대로 출발
② 7시 고요함을 느끼면서 명상의 시간(교육사)
③ 7시 15분(박현숙, 정남희)
사랑찾기
④ 8시 20분(장기정, 김애라)
아침에 내린 만나
⑤ 9시(교육사, 1부부장)
예배드려요.
퀴즈, 찬양과 광고, 게임.
⑥ 10시(총무대리)
파송식과 학교별모임
선서 : 예수님의 손으로 세상에서 살겠습니다
파송의 노래 : 손을 봐요. 세상을 봐요 주님아픔 느낄 수 있어요.
손을 봐요. 세상을 봐요. 주님사랑 느낄 수 있어요.
각 파송팀의 인원과 일정보고
파송순서 : 탐방-성경과학-봉사-놀이-예술
(임은혜, 김현경, 박지영, 정남희, 김상덕 식당에서 주먹밥 타기)
⑦ 4시 30분(교육사)
슬러시와 미니핫도그 준비하여 어린이 맞이하기
임은혜와 목동들 믿음올림픽 점검하기
⑧ 5시(임은혜와 목동들)
목장별 대항 믿음올림픽
⑨ 6시(목자들)
6시부터 남자 어린이는 등목, 여자어린이는 세수를 하고 정장으로 갈아입고 저녁초대에 임할 준비한다.
목자의 인솔하에 식사예절과 예식에 대하여 훈련을 받는다.
다른 교사들은 식당에서 어린이 맞을 준비
6시30분 (황은아와 예술학교팀)
목장별 식당입장
식사를 위한 예식(하나님께 감사, 봉사하신 분들에게 감사, 축배)
8시(정숙자)
학교별 발표
모닥불잔치를 준비한다.
9시 모닥불잔치(최흥규, 이현순, 임순희)
1) 9시 마당에서 목장별로 둥그렇게 앉아서 칭찬 써 주기(친구의 발견장에), 세족식과 어린이들의 사랑하지 못했던 삶의 모습쓰기 (종이준비)
2) 9시30분 전체 모닥불 앞에서 (최흥규)
3) 9시50분 춤추며 노래하며 (임순희, 박현숙)
4) 10시10분 목장별 모닥불 앞에서 (불바라보기, 따스함느끼기, 불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 성경에서 말하는 불/ 내가 사랑했던 일, 사랑하면서 살고 싶은 것 쓰기, 모닥불 지나기/ 기도하기, 찬양하기/ 이야기 나누면서 마른 해산물 또는 감자 등 구워먹기)
11시(최흥규, 김진아)
꿈나라로
7월 28일 (세째날) 예수님의 눈으로 예수님의 손으로
① 6시20분(두분 부장님)
기상나팔과 아침체조
6시 40분 목장을 4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줄을 지어서 아름다움이 있는 농대로 출발
② 6시 50분 아름다움 느끼기와 하나님 찾기 센타 소개, 7시에 시작
1센타 : 김근묵집사님 (수원대 교수. 물리학)
2센타 : 이돈구장로님 (서울농대 교수. 임학)
3센타 : 황영수장로님 (농업진흥청. 유전공학)
4센타 : 장영덕장로님 (충남대 교수. 곤충학)
각 그룹의 도우미 (황은아, 김진아, 임순희, 박현숙)
각 그룹의 인솔자 (정숙자, 이현순, 김진아, 박영자)
진행방법
- 각 센타는 20분의 학습시간과 5분의 이동시간과 나눔의 시간을 갖는다.
- 도우미는 각센타의 강사를 돕는다. 인솔자는 질서있게 이동을 돕고 시작과 마침을 진행한다. 시작(각그룹은 그룹가를 선택하여 부르고 강사님께 인사한다. 강의를 마치면 감사의 노래를 부른다.
- 노래1. 어린이 찬송가 407장. 아, 재미있어라. 선생님의 말씀 아 어쩌면 어쩌면 그렇게도 잘하시나 고맙습니다.
- 노래 2. God"s beautiful world(2 times) I love God"s beautiful world.
He made it for you He made it for me I love God"s beautiful world.
- 노래 3. 우리에게(선생님께) 향하신 여호와의 사랑하심이 크고 크도다 크시도다 ( 2번)
- 노래 4. 너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라 하나님의 사랑 안에 믿음뿌리 내리고 주의 뜻대로 주 의 뜻대로 항상 사세요.
- 노래 5. 사랑의 주님이 날 사랑하시네 내모습 이대로 받으셨네
사랑의 주님이 날 사랑하듯이 나도 너를 사랑하며 섬기리
(우천관계로 야외 프로그램대신 교실에서 의미있는 예배를 드렸다.
성경학교 찬양부르기, 제 4박사 이야기 듣기, 어린이들이 배움을 정리한 발견장 발표하기, 영의 양식과 육의 양식이 필요한 이웃의 사진에 빵을 떼어 놓고 이웃의 배고픔을 생각하기, 지구본을 돌리면서 영의 양식과 육의 양식이 필요한 지구촌 가족을 위해 기도하기)
8시 40분 : 다함께 모여 즐거움의 시간갖기
9시 10분 : 아침에 내린 만나 그리고 집으로
* 성경학교 이야기 보충설명
(1) 보물찾기 : 성경학교 주제와 관계있는 단어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일찍 교회에 올 수 있도록 하고 성경학교와 관련있는 단어를 접해보게 한다. 단어 퍼즐판을 만들어 하나씩 뒤집으면 글씨가 나오고 상이 결정된다. 상 받을 어린이가 단어의 뜻을 설명케 한다.
(2) 사랑찾기: 여러 사람의 그림
사랑하면서 살았던 다섯 분의 초상화가 그려진 쪽지를 어린이 숫자만큼 뿌리면 어린이들이 줍고 같은 얼굴그림끼리 모인다. 그 사람이 어떤 일을 했는지 알아 맞추고 다양한 종류의 극으로 연기한다. 각 쪽지에는 그 인물이 누구인지, 어떤 일을 했는지, 관계된 성경구절 등이 기록되어 있다.
(3) 아름다움찾기
스톱! 그리고 아름다움을 찾아요
성경쓰기 :...여러분은 참되고 고상하고 옳고 순결하고 사랑스럽고 침찬할 만한 것이 무엇이든 거기에 미덕이 있고 찬사를 보낼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들을 생각하십시요(빌. 4:8)
이 활동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우리 주위에 있는 아름다움에 민감해지고, 아름다움을 마음에 간직하고, 찬양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한다.
따라 읽으면서 행동하기
내 앞에 있는 아름다움과 함께 걸어요.
내 뒤에 있는 아름다움과 함께 걸어요. (위, 아래, 주위)
아름다움의 오솔길을 즐겁게 걸어요.
활동
① 어린이들은 교사와 떨어져서 일렬횡대로 선다.
② 교사의 명령에 따라 행동한다. "흐르는 물", "고요한 물" "스톱"
③ "스톱"명령과 함께 어린이들은 멈추어서서 그들 앞에 펼쳐진 한가지 아름다움을 찾는다.
④ 교사는 2번을 반복하면서 교사가까이 오게한다. "여러분의 감각을 사용하여 우리 뒤에 있는 한가지 아름다움을 찾아봅니다. 냄새맡아보세요. 듣기, 보기, 만지기.
⑤ 같은 형식으로 게임을 반복하면서 위, 아래, 오른쪽, 왼쪽으로 둘러보면서 한가지씩 아름다움을 찾는다.
⑥ 어린이를 교사주위에 모으고 발견장에 연필로 어린이들이 발견한 다섯가지 아름다움을 쓰거나 그리게 한다. 서로의 발견을 나누고, 누가 같은 아름다움을 발견했는지, 얼마나 다양한 아름다움이 있는지 느낀다.
⑦ 눈을 감은 후에 아름다운 형상들을 상상하게 한다. 어린이들의 감은 눈을 영화의 백지 스크린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그 스크린 위에 어린이들이 발견한 아름다움을 옮겨놓게 한다.
⑧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 때때로 영적인 성장은 눈으로 마음으로 바라봄에 의해 이루어진다.
⑨ 아름다운 것에 대하여 하나씩 감사드린다.
⑩ 어린이들이 발견한 아름다움과 관계된 노래가 생각나면 조용하게 찬양드린다.
노래 : God"s beautiful world(2 times) I love God"s beautiful world.
He made it for you(상균) He made it for me(유란)
I love God"s beautiful world.(악보가 필요하신 분은 연구원에 문의)
4) 그외 새로운 시도들
(1) 성경의 한 인물의 삶을 따라가면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어떤 일을 보이셨는지, 그가 어 떻게 하나님께 응답하였는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 요셉과 함께, 여호수아와 함께...)
(2) 제시된 세과의 공과를 7월에 한과, 성경학교 기간 중에 한과, 8월에 한과를 배우면서 주제를 경험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3) 여러교역자들과 팀을 이루어 깊이 있는 배움의 기회를 갖는다.
(4) 아침에 일찍 시작하는 성경학교
(5) 성경학교 공과를 6,7월에 배우고 성경학교 기간에는 활동과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우리들의 생각을 적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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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