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大韓民國)의 수도(首都)이다. 600여년을 이어온 찬란한 문화유산과 역동적인 도시공간인 수도 서울의 면적은 605.52㎢이며 9,850,584(2000년)명의 사람들이 3,086,827가구에서 살고있다. 서울을 남북으로 가르는 한강(漢江)의 북쪽을 (江北)이라하고, 남쪽을 강남(江南)이라 부른다. 강북이 주로 자연발생적 도시공간으로 발전해 왔다면 강남은 계획된 도시건설의 전형을 보여주는 곳이다. 서울을 남북으로 양분하는 한강을 중심으로 뚜렸이 차별되는 도시개발과정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곳이 강북과 강남의 도시풍경이다. 강북(江北)의 역사문화의 서정과 강남의 세련된 도시미(都市美)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운 서울을 만들어내고 있다.
서울... 서울... 서울... 조선왕조의 도읍지로 출발하여 대한민국의 행정수도이자 정치,경제,문화의 심장부 서울 2002년의 삶의 풍경이 있습니다. 머언 훗날 다큐서울 2002가 역사의 미소로 기억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서울이야기를 보여드립니다.
서울특별시는 1시청, 25개구청, 522개의 동에 자리잡은 지역친화적인 공공기관으로 자리잡은 동사무소와 우리들이 살아왔고 살아가는 동네풍경을 최신영상으로 보여 드립니다. 1천만 서울시민들의 삶의 근거지로서의 동사무소의 역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지역문화센터로 역활변화를 도모하는 동사무소에 대한 정보를 알려줌으로서 국민들의 뇌리에 뿌리깊게 베어있는 공무원에 대한 경직된 사고를 풀고, 지역문화센터로 새롭게 태어나는 동사무소를 좀더 유용하게 이용 할수 있는 정보를 소구리 문화지도에서 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