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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4월18일 세계에서 건설 노선이 가장 길고 수준이 가장 높은 베이징~상하이(北京~上海) 고속철도가 시공에 들어갔다. 이날은
철도부가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노선 방안 구상 보고>를 처음으로 내놓은 지 약 18년이 되는 날이다.
▶ 中 독자 설계, 기술장비 국산 중
국 철도건설17국 그룹의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건설 량이(梁毅) 총지휘자는 흥분을 금치 못했다. 그들이 건설하게 될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의 첫번째 구간인 베이징~창저우(沧州) 부분은 전 노선의 선두 역할을 하게 된다. 그는 “중국은 자체적인
능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고속철도를 건설할 수 있음을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속철도는 현대
첨단기술의 조합으로, 거대하고 복잡한 시스템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는 일본, 프랑스 등 몇몇 국가만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중국이 자체 설계하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으로, 국내 기술을 이용하여 기초공사를 하게 되며
기술장비는 모두 국내 기업이 제조 생산한 것이다.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쉬저우~상하이(徐州-上海) 구간의 설계 책임자이자 철도 제4 탐사 설계원인 징스웬(靖仕元) 고급 엔지니어는 뜬눈으로 밤을 지샌 날들이 수 도 없이 많았다. “기초 설계도만 20~30만장은 된다. 제4탐사 설계원 2000명이 넘는 직원이 이 노선을 위해 피땀 흘리고 있다.” 42세인 그는 벌써 머리가 하얗게 새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연구와 준비에 10년이 걸렸고, 우수하고 완벽한 설계 방안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난징~상하이(南京~上海) 구간의 설계만 해도 몇번이나 바뀌었는지 모른다.
그
는 또 “원래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기존의 베이징~상하이 노선을 따라 건설하기로 했다. 하지만 두 노선 사이의 거리가 몇
십미터밖에 되지 않고 커브길이 많으며 속도 제한과 에너지 소모도 많았다. 여러 차례 탐사를 거쳐 현재 두 노선의 거리는
8~14km에 달하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 전 노선의 80%가 다리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화베이(华北)와 창장(长江) 중하류의 2개 평원과 하이허(海河) 황허(黄河) 화이허(淮河) 창장(长江) 등 4대 강을 통과하고
있다.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의 계획 설계와 기술 체계는 지진 단열, 연토(軟土), 용암 등 건설 난점을 모두 충분히 고려했다.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철도 옆의 도시가 밀집되고 도로와 강물이 발달해야 한다는 특징 때문에 다리를 많이
사용하기로 했다. 다리의 총길이는 1061km로, 철도 전체 길이의 80.5%를 차지한다. 그 중 164km나 되는
단양~쿤산((丹阳~昆山) 대교는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가 될 것이다.
징스웬 엔지니어는 “대교를 건설하는 것은
세계1위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 철도 연선의 특징을 신중히 고려한 결과”라며 “쑤저우(苏州) 우시(无锡) 창저우(常州) 경제지대의
도시는 발달되어 있다. 이 도시를 통과하는 고속도로와 강물이 비교적 많아, 1km 거리 안에 10개의 하류가 통과되는 곳도
있다. 때문에 공사와 기술 방면에 있어 환경 보호와 소음 감소를 충분히 고려하여 도시 주변을 따라 건설되는 철도가 기후, 생태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한다”고 말했다.
▶ 3분에 한 대, 전 노선 20개 역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가 완성되면 베이징~상하이 철도는 여객선과 화물선을 나누어 운영하게 된다. 이는 베이징~상하이의 장기적인 문제가 되었던 운수 상황을 완화시킬 수 있게 된다”며 철도부 루춘팡(卢春房) 부부장이 말했다.
기존의 2007년 베이징~상하이 철도의 여객 밀도는 4782만명/km, 화물운송 밀도는 6277만톤/km로 각각 전국 철도 평균 밀도의 5.2배와 2.1배에 달한다. 이는 극도로 심한 포화 상태에 처해 있다.
베
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베이징 남역(北京南站)에서 출발하여 상하이 홍챠오역(虹桥站)에 도착한다. 새로 건설되는 전체 노선은
1318km로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허베이(河北) 산둥(山东) 안후이(安徽) 장쑤(江苏) 상하이(上海) 등 7개
성시(省市)의 66개 현(县), 인구 100만명이 넘는 11개 대도시를 통과하게 된다.
열차는 3분에 1대 꼴로 출발한다. 철도가 완성되면 상하이에서 베이징까지 오는 시간은 현재의 10시간에서 5시간으로 단축된다. 단일방향의 운송능력은 매년 8000만명으로, 기존 여객 운송량의 2배 이상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