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능력개발계좌제란 무엇인가요?
직업훈련을 원하는 구직자(실업자)에게 정부에서 “직업능력개발계좌”를 발급해서 일정금액(200만원 한도)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 단, 총 훈련비의 45%는 본인이 부담하셔야 하며, 나머지 훈련비의 55%에 대한 금액은 정부가 한도 내에서 지원해 드립니다.
2.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 구직자(실업자)
- 일반구직자 중 직업훈련을 희망 하는 사람, 실업급여 수급자 중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사람
☞ 재직근로자가 아닌 사람
☞ 기존 실업자훈련 3회 이상 미수강자
☞ 방송통신대, 야간대학, 사이버대학교 학생, 마지막 학기까지 마친 주간대학 졸업예정자
(주간대학생 및 주간대학원생은 제외됩니다.)
☞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영세자영업자 포함, 연간 8,000만원 미만)
3. 지원 혜택은 무엇인가요?
☞ 1인당 200만원의 직업훈련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발급횟수는 취업 전 1회 원칙)
☞ 교통비와 식비가 최고 11만원까지 지원됩니다.
※ 교통비는 모든 훈련과정, 식비는 1일 5시간 이상 훈련을 수강하는 경우 출석일수 만큼 지급되며 훈련종료일자로 부터 60일 이내 수강평을 입력해 주셔야 마지막 단위기간 훈련수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단, 수강포기자는 수강포기일자로부터 60일 이내)
3. 지원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1.고용지원센터방문 훈련상담 및 구직등록 : 예) 전산세무회계 or 사무자동화
사창사거리 월드피아오피스텔 2층(월,수요일 오전10시 전까지 방문)
2.계좌카드수령(신청후 발급일까지 2주정도 소요)
3.본원방문 후 본인부담금 결제 및 교육수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