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사회복지카페(†세계제일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띠띠빵빵
사회복지용어사전 [ㅂ]
반사회적 행동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집단의 존재․규범․목적을 부정하거나 배척하는 행동. 이와는 대조적으로 사회적 행동은 개인이나 집단에 행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반사회적 행동이라는 개념은 사회의 보편타당한 가치․규범에 동조하지 않고 사회질서를 간접적이거나 직접적으로 파괴하는 행동으로 개인적․집단적․조직적으로 일으키는 행동을 말한다.
반항기
성격발달과정에서 부모․교사, 또는 그 밖의 권위적 인물이나 기존의 체제와 질서에 대해서 반대․증오․파괴․무시 등의 공격적 태도를 지니는 시기. 흔히 3~5세를 제 1반항기라고 하고 13~14세를 제2반항기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반대적 행동증상(oppositional behavior syndrome)이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발달
유기체가 그 생명활동에 있어서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 동물과 인간의 발달은 생후부터 사망까지 전기간에 걸쳐 일어나며, 인간의 경우에는 아동발달에 특히 중점을 둔다. 발달의 개념은 카마이클(L. Carmichael)이 주장하는 것처럼 성장과 양적인 증가로 발달을 간주하는 것이며, 둘째는 뷜러(K. B?hler)와 게젤(A. Gesell)의 입장과 같이 발달을 보다 나은 단계로 전개되는 질적인 변화로 이해하는 것이다. 셋째는 스턴(W. Stern)의 주장과 같이 발달의 개념에 결정적 요인, 즉 유전과 환경이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규정은 현재에는 그렇게 중요시되지 않는다. 발달과 학습의 차이는 발달이 학습의 특수한 유형이라는 점에 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발달은 보다 넓은 뜻으로 유기체의 성장과 성숙의 과정이며 학습과는 독립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발달과정은 다양한 연령수준을 종단적 또는 횡단 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단기간의 효과를 규명할 수도 있다. 근자에는 전 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을 전후 맥락 속에서 연구하는 새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발달과업
한 특정 문화권(文化圈)또는 하위문화권내에서 발달하는 각 아동이 당면하게 되는 과업. 해비거스트(R.J Havighurst)는 발달과업의 개념을 발달전망의 측면에서 정상적인 인간 발달을 기술하는데 사용했다. 아동이 각 발달과업을 완수하게 될 때까지 각 발달과업들은 대체로 아동의 동기유발(動機誘發)과 흥미의 핵심을 이루게 되며 과업이 완수된 후에는 아동을 묘사하고 각 아동들을 비교하는 데에 중요한 기점으로 사용하게 된다. 발달과업은 각 문화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나 대개가 연령에 따라 계열화(系列化)되어 있다.
발달단계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다른 단계. 각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어떤 특징적인 행동이나 특성이 어떤 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하나의 단계는 새로운 단계로 들어가면서 끝나게 된다. 발달단계는 학자들에 따라 각각 다르게 구분되기도 한다. 즉, 프로이드(S. Freud)는 성본능(性本能)과 관련지어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구강기(口腔期, oral stage)․항문기(肛門期, anal stage)․성기기(性器期, phallic stage)․잠복기(潛伏期, latent stage)․성욕기(性慾期, genital stage) 등의 5기로 구분한 반면에, 피아제 (J. Piaget)는 사고(思考)와 동작이 통정(通情)된 심리적 도식의 내용이 변화함에 따라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sensory-motor stage)․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구체적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및 형식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의 4기로 구분하였다. 또한, 헐로크 (E.B. Hurlock)는 개인의 전발달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즉, 임신부터 출생까지를 출산전기, 출생부터 2주까지를 신생아기, 2주~2세를 유아기(幼兒期), 2~6세를 아동초기, 6~10세 또는 12세를 아동후기, 10(또는 12)~14세를 사춘기, 14~17세를 청년초기, 17~21세를 청년후기, 21~60세를 성년기, 60세 이후를 노년기라고 하였다.
발달심리학
개인의 일생의 지적․정서적․사회적 과정의 전개에 관심을 두는 심리학의 한 분야. 발달원리는 신체적․지적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행동유형이 형성되는 생후 20세까지의 시기에 적용된다. 최근의 동향은 발달심리학이 기술적(記述的)인데에서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 과학의 입장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의 목표는 교육적이라기보다는 심리적 현상을 설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장․발달․성숙 등의 용어는 주로 미숙한 유기체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지칭하는 개념으로서 발생심리학에서 취급되고 있다. 발달심리학의 연구 영역은 신체․지적․정의적(情意的)․사회적 발달로 나누기도 하며 영아(纓兒), 유아(幼兒), 소년․소녀,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도 나눈다. 또는 어떤 특수영역, 예를 들어 뇌의 발달, 양심의 발달, 성격의 발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발달장애
정상발달에 비교하여 사회성, 언어, 인지 등에 심각한 장애가 있어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정신지체, 전반적발달장애(자폐성장애, PDDNOS 포함), 학습장애 등을 포함한다.
발달지수
심리측정 방법에 의해서 산출된 발달연령(發達年齡)과 생활연령(生活年齡)의 비(比)로 제시되는 개인의 성숙 정도에 대한 지수. 정상아동의 경우에는 발달연령과 생활연령이 같다.
발달지체
성숙의 지체(maturational lag), 즉, 발달이 느린 것을 언급하는 말로서 생활연령이 같은 정상아동들에게서 관찰되는 기능 수준보다 더 아래에 있는 아동을 뜻한다. 발달지체 아동들은 두뇌의 역기능이나 뚜렷한 구조적 손상이 없으면서도 지체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느린 발달이나 불균형적인 능력들을 보인다. 특수교육 분야에서 볼 때 발달지체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 결함 장애 등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정신지체 영역에서는 정신지체 아동들의 인지 발달을 크게 결함론과 발달론으로 구분할 때 발달지체는 발달론의 입장과 동일한 개념이다. 발달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Zigler를 들 수 있는데 Zigler는 발달지체를 정신지체아동의 지적기능과 관련시켰다. 그는 정상분포에서 지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는 아동이면서 정신 지체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아동들이 가계-문화적 정신 지체라고 주장하였고, 기관의 손상으로 인한 정신 지체와는 달리 이들은 인지적, 지적으로 볼 때 정상아동처럼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아동들이 한 단계식 연속적으로 발달해 나가는 것과 같은 단계 내에서의 인지기능은 정상아동이나 가계-문화적인 정신 지체 모두에게 존재한다는 것이다. 정상아동과 정신 지체가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발달률이 느리고, 최종적으로 습득하게 될 인지 수준의 상한선이 낮은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정상아동과 정신연령을 일치시킨 정신지체아동을 보면 생활연령이나 IQ의 차이와 관계없이 비슷한 인지기능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특정한 혹은 일반적인 지적 결함에 대한 설명으로서 발달지체는 많은 질문이 제기 될 수 있다. 또한 정상인과 정신지체인의 정신 연령을 일치시킨다 해도 질적인 차이가 존재 할 수 있으며 정신지체인에게 생활 연령이 가져다주는 효과 또한 무시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타당성이 있다 해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논쟁적이지만 많은 연구들이 가계-문화적 정신 지체에 관한 Zigler의 기본적인 발달 입장을 지지하였다.
발병율
전염병이나 식중독과 같이 비교적 원인적인 인자가 분명한 어떤 요인에 폭로된 사람 중에서 병이 발생하는 상태를 측정할 때의 발생률을 말한다.
발생율
일정기간 관찰한 인구 중에 질병이 발생하는 빈도(확률)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위험에 폭로되는 기간이 아주 짧을 때에는 질병 유행의 양상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의 발생율은 발병율이라고도 한다.
발전
국가나 사회 또는 조직체를 막론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지향하는 변화를 의도적으로 추진하는 과정 또는 그 결과. 사회발전․국가발전․조직체의 발전(또는 개발) 등이 있을 수 있다. 가장 포괄적인 것으로 오늘날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국가발전이다. 국가발전은 경제발전․정치발전․사회발전․문화발전․교육발전 등의 여러 측면을 가지고 국민공동사회, 즉 국가를 주축으로 방향성 있는 변화를 의도적으로 추진하려는 것이다. 예컨대 공업화의 추진, 민주화의 추진, 개방사회의 건설, 민족문화의 창달, 교육의 기회 균등 실현 등은 모두 국가발전에 연관되어 있다. 발전에 있어서는 발전의 목표와 방향 등이 문제시될 뿐만 아니라 발전의 속도, 발전을 위한 수단과 방법 등이 중요한 문제로 등장한다. 최근 전세계는 국가발전을 촉진하는데 깊은 관심을 쏟아왔으며 UN은 1960년대를 「개발의 연대」(development decade)라 칭하였고, 이어 1970년대를 「제 2의 개발의 연대」(second development decade)로 불렀다. 그러나 자원의 고갈, 환경의 오염, 남북간(南北間)․빈부국가간(貧富國家間) 격차의 심화가 부각됨에 따라 성장에 한계론이 크게 대두되었으며 균형적 발전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국가발전의 추진에 있어서 교육발전은 그 목표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원동력의 배양을 위한 수단으로서도 강조되고 있다.
방법론
탐구의 방법에 관한 이론. 방법론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첫째, 특히 과학적 방법론인 경우에 가설(假說)을 설정하고 관찰이나 실험을 계획하여 실시한 결과로 얻어진 자료를 처리 て 발표 て 검토하는 과정의 원리들을 연구한 이론을 뜻한다. 또한 실험이나 관찰의 설계 혹은 통계적 방법에 관한 원리 등을 포함한다. 둘째, 위의 방법론에 의해서 펂득된 결과와 관련된 가설이나 그 이론적 배경을 밝힘과 동시에 거기서 사용된 개념을 명료화하고 발견된 연구의 과제를 밝히는 등, 그 결과를 객관화하고자 할 때의 논리적 체계를 뜻하기도 한다. 셋째, 듀이(J.Dewey)의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나 데가르트(R. Descates)의 인식원리와 같이 탐구행위의 심리적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뜻하는 경우도 있다. 넷째, 어떤 과학적 탐구에서 쓰이는 특수한 기술을 뜻하기도 한다. 예컨대, 심리학들이 사용하는 로오르샤하(ROhrschach)의 테스트, 프로이드(S. Freud)의 자유 연상법, 파블로프(I. Pavlov)의 조건반사법, 스키너(B.F. Skinner)의 강화반응법(reinforcement)등의 기법이 그것이다.
방어기제
자아(自我)를 불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채택하게 되는 현실왜곡(現實歪曲)의 전략. 개인이 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에는 만족시킬 수 있던 어떤 충동이 「벌」이나 「사회적 조건」 때문에 억제되어야 할 경우에 생기게 된다. 따라서 이는 불안이나 위험을 통제하거나 회피하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방어기제에는 억압(抑壓)․투사(投射)․고립(孤立)․부인(否認)․합리화(合理化) 등이 있다. 인간의 이상행동의 이면(裏面)에는 이러한 방어기제가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현실에 대한 통찰(洞察)의 달성에 큰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방임적 지도성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목표를 정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도자의 관여는 오히려 그들의 효과를 제한한다는 신념을 전제로 하여 집단활동을 지도하려는 한 지도유형. 지도자는 구성원이나 그들의 목표를 평가하려거나 규정하려 하지 않으며, 그들의 행동내용이나 방법을 결정하는데 완전한 자유를 준다. 요구가 있을 때에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뿐이다. → 전제적 지도성, 민주적 지도성
범주
존재자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술어.(述語). 원래 소송(訴訟)을 의미하는 카테고리아(kategolia)라는 그리스어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가 철학적 용어로 사용한 것이다. 그는, 무수한 개물(個物)들을 포섭하는 최고 유개념(最高 類槪念)으로서의 범주로 실체, 분량, 성질, 관계, 장소, 시간, 능동, 수동, 소유의 10개를 들고 있다. 칸트( I. Kant)는 인식의 형식(감성과 오성, 직관과 사유)과 질료(質料)를 구별하여 사유의 선천적 형식(순수 오성형식)을 범주라고 하였다. 그는 전통적 형식논리학의 판단형식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4강(綱) 12목(目)의 범주표, 즉 ① 분량(단일성, 수다성, 총체성), ② 성질(실재성, 부정성, 제한성), ③ 관계(실체성, 인과성, 상호성), ④ 양상(가능성, 현실성, 필연성)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범주를 칸트처럼 단순한 사유의 형식이 아닌 실재(實在)의 형식으로 보려는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것이 헤겔(G. W. F. Hegel)이며, 그에 있어서는 절대이념(絶對理念)이 필연적으로 전개되는 발전단계가 범주이다.→ 순수이성 비판
변별학습
몇 가지의 대안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학습. 동물실험의 경우 먹이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우회전을 하고 물이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좌회전을 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하는 것 등이 변별학습의 예이다.
변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일련의 개체(個體)가 어떤 속성에 있어서 서로 구별될 수 있을 ?의 속성. 여기에서 개체라 함은 연구의 관심이 되는 분석의 단위를 말한다. 이때에 분석의 단위는 한 학교, 또는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이 될 수도 있고, 또는 특수한 경우에는 한 학교, 또는 지역사회가 분석단위의 한 개체를 이루는 경우가 있다. 변인은 그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화(量化)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질적 변인(變因)과 양적 변인(量的 變因)으로 구분되고, 또 양적 변인은 주어진 범위 내에 어떤 특정한 값만 같게 되느냐, 또는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비연속적 변인과 연속적 변인으로 구분된다. 또한 그 측정의 수준에 따라 명명변인(命名變因) 서열(序列)변인․동간(同間)변인 및 비율(比率)변인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연구와 관련하여 연구자가 임의적으로 조작하는 변인을 독립변인, 그리고 이 독립변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연구자의 관심의 변인은 종속변인이라고도 부른다. 실험연구가 아닌 기술연구에 있어서는 독립변인 대신에 예언변인, 종속변인 대신에 기준변인이라고도 부른다.
보모
아동의 보육(保育)에 종사하는 여자. 탁아소․신체허약아보호시설․영아시설․아동보호 시설 등 아동복지 시설에서 어머니를 대리하여 아동의 의식생활(衣食生活) 관리․신체적 관리 등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보살펴 주는 사람을 말한다. 5급공무원 시험 합격자, 고등학교 졸업후 2개월 간 소정의 교육을 받은 자는 보모가 될 수 있다. 대학 2년,4년 과정의 유아교육(幼兒敎育)을 전공하여 자격을 갖추는 유치원(幼稚園) 교사와는 그 역할이 다르다.
보상
비교적 자신 있는 행동이나 태도를 선택하여 그 방면에서 남을 능가함으로써 자신의 열등감. 무력감 등을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극복하려는 심리적 기제(기제).
보상기능훈련
장애의 보상 기능이 되면서 취업에 있어 중요한 개인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맹인을 위한 낭독, 걸음걸이 훈련, 보행훈련 등을 들 수 있다.
보수주의
좁은 뜻으로는 각국의 보수당의 신조, 또는 정치적 입장을 말하며, 넓은 뜻으로는 현재의 조직 체제를 유지하려는 입장 일반을 말함. 인간은 자기 경험에 대한 신뢰로부터 변화를 꺼리는 경향을 가지는데 이것을 자연적 보수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체계화된 보수주의는 사회변혁에 대항하여 현상을 유지하려는 지배계층의 속성을 나타낸다. 근대적인 보수주의는 프랑스 혁명 뒤에 반(反)혁명적인 봉건적 귀족계층에 의하여 형성되었는데 그 이론적 내용은 이 혁명의 중심사상이었던 계몽주의나 개인주의사상 등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입장을 명확히 한 사람은 영국의 버크(E. Burke)이다. 20세기에 와서는 사회개혁을 시도하는 진보주의에 반대하는 태도를 가리킬 때가 많다. 교육에서의 보수주의 사상은 기존질서의 유지나 지식의 전달을 교육의 기능으로 보고 있다. 브루바허(J.S. Brubacher)나 오타웨이(A.K.C. Ottaway)가 이런 주장을 하고 잇다. 사회가 정적(靜的)일 때에는 교육은 보수적 기능만으로 족할 수 있다. 그러나 동적(動的)인 사회, 즉 모든 사회질서나 문화체제 등의 유동성이 강한 사회에서는 보수적 기능만으로는 부족하고 진보적 기능이 요청되기 마련이다. 또 한편으로는 진보적 기능이 필요한 때에도 진보만이 아니고 참된 보수를 전제로 할 필요가 있다.
보편성
특수성을 가진 여러 개체들이 공유(公有)하고 있는 특성. 그 특성에 의해서 여러 개체들이 하나의 집합을 성립시킨다. 그러므로 보편성은 한 집합을 성립시키는 원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집합의 개념을 우주(宇宙)에 적용할 때, 모든 존재하는 사물이 공유(公有)하고 있는 궁극적 특성을 일컫는 것이 된다. 플라톤(Platon)은, 보편성은 이데아이며 그것은 존재하는 실체라고 생각하였으나, 유명론자(唯名論者)들은 보편성이란 일반성을 나타내는 개념에 불과할 뿐 결코 실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특수성
보편주의
(1) 보편자(普遍者)를 개별자(個別者)의 상위에 두고, 후자는 전자에 참여함으로써만 존재성과 의의를 갖게 된다는 입장. (2) 특수주의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에 입각한 사회관계나 그 행동양식. 사회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파슨즈(T. Parsons)가 제시한 사회관계 행동유형 변수에서 보다 근대적 사회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행동유형이다. 즉, 전근대적 사회에서는 사회관계에서 자기와 특별한 관계, 예컨대 친족․족벌․지연(紙鳶)등에 입각하여 행하던 것이 근대사회 이후에는 개인적 업적․훈련․교육 등에 의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의하여 행한다는 것을 뜻한다. → 보편자, 특수주의, 유형변수
보호작업장
보호작업장이란 통제된 작업환경과 개별적 취업목표를 가진 작업지향적 재활시설로서, 장애인들이 정상적인 생활과 생산적인 취업상태로 발전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작업경험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노동시장으로 진출할 수 없는 장애인들에게 생산량에 따라 정규적인 보수를 제공해 준다. 주요 기능은 중증장애인의 사회적, 경제적 의존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과 그들 자신의 생산 능력에 따라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대상은 작업 능력이 일반인에 비해 상당히 떨어져 일반 기업체에 취업이 곤란하며, 경쟁 고용을 성취할 수 없는 중증장애인들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1989년 보호 작업장 설치 및 운영 방식을 규정한 보호작업장운영지침에 의거하여, 시설의 설치, 요원 확보 및 배치, 대상 장애인 근로자 선정 경위, 직업훈련 및 근로조건, 지도, 회계 및 임금, 관리 체계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수용 시설이나 장애인복지관 등 이용 시설에 부설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복막투석
복막내로 투석액을 주입하여 혈액내에 포함된 질소성 노폐물 과다한 전해질을 혈액으로부터 제거하는 신부전의 치료 방법이다.
본능
생득적(生得的)으로 타고난 생리적 충동과 원시적 욕구를 지체없이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려는 성격구조의 한 단위․정신분석 이론에서 쓰이는 용어이다. 본능은 쾌락을 추구하며 모든 본능의 과정은 무의식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본질
사물(事物)이나 현상(現象)을 성립시키는 궁극적인 특성. 본질은 다음의 세 가지 뜻으로 쓰인다. ① 형이상학적으로는 표면적․일시적인 것에 대하여 변하지 않는 것을 뜻함. ② 실존(實存)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어떤 것이 존재할 때 그 존재의 본성을 구성하는 것. ③ 논리학적으로는 사유(思惟)의 대상을 정의할 때 한정(限定).규정(規定)의 총체를 가리킴.
본질주의
문화적 유산의 가치가 모든 사람에게 전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20세기 미국사회의 한 교육사조. 본질은 실존하며,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구체적인 존재보다 우선한다는 철학적 학설로서 실재론과 관념론을 포괄하고 있다. 객관적 관념론자인 플라톤(Platon), 실재론자인 데모크리토스(Demokritos)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등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적 본질주의는 문예부흥기 이후 많은 관념론자와 실재론자들의 사상 속에서 발견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일반철학에 속한다기보다는 교육운동에 깊이 관련된 것으로, 문예부흥기부터 진보주의 교육이 나오기까지는 모든 세속학교를 지배한 사상이다. 20세기에 들어와 진보주의 교육의 그늘 아래 잠시 가렸으나,1930년 버글리(W.C. Bagley)를 위시해 데미어쉬케비치(M. Demiashkevich).혼(H.H Horne). 피니(R.L Finney) .칸델(I.L.Kandel). 브리드(F.S Breed). 브릭만(W. Brickman). 베스토(A. Bestor). 스미드(M. Smith) 등에 의해 진보주의 교육이 공격받으면서 발전한 것이다. 개인의 가능성을 믿으나 아동의 자유나 흥미보다는 질서․노력․훈련․개념적 학습 및 교사의 권위가 강조된다. 향존주의(향存主義)와 같이 고전과 영원한 진리를 가르치되 그 자체를 위해서라기보다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방법면에서는 진보주의 교육에 더 가깝다.
부모교육
유치원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발달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교육. 1965년 미국 연방정부에서 저소득층의 어린이들을 위해 헤드스타아트 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을 시작한 이후 유아교육 현장에 부모의 직접적간접적인 참여가 강조되면서 더욱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부모의 참여를 위한 프로그램에 통합되기도 하지만 부모로서 효율적인 양육태도 및 방법을 지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일컫는다. 신생아 교육법, 영아(?兒) 및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분만예정 산모를 위한 교육,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 보조자역할을 위한 교육, 청소년을 가진 부모를 위한 교육 등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부모 됨을 생리적인 견지에서만 보지 않고 전문직으로 보고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부모의 영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부분강화
원래의 강화조건의 일부분만을 제시함으로써 조건반응을 유지 또는 재생하는 절차.→간헐강화
부분발작
뇌의 동작기능을 통제하는 부위(部位)와 관련되는 신체의 세부적인 부분(예; 손가락)에서부터 경련이 시작되어 대전간 발작(大癲癎發作, grand mal)으로 일반화되는 발작의 초기단계. → 작소니안 발작
부적강화
어떤 반응 또는 행동에 대하여 주어지던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흔히 어떤 행동에 대하여 제공되던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을 증강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간혹 부적 강화와 벌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잘못된 것이다. 벌은 어떤 자극의 제공에 의해 행동의 빈도가 감소되거나 강도가 약화된 것을 가리키나 부적 강화는 행동의 강도나 빈도 높아지는 것을 가리키며 자극의 제공이 아니라 자극의 제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부적응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사회․직장,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이러한 부적응은 흔히 정신병․신경증․범죄 등 이상심리의 원인이 되며 또한 결과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과 심리치료 또는 생활지도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현상 중의 하나이다. → 적응
부정
주어진 주장이나 명제를 거짓이라고 말하는 것.
부정적 강화
불쾌한 결과를 회피하기 위해서 시켜진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선생님한테 꾸중 듣지 않기 위해 숙제를 열심히 하거나 혹은 자리를 잘 뜨는 아동에게 "자리 뜨면 매맞는다"라고 하면 매맞지 않기 위해서 자리에 앉아 있는 것 등이다. 부적강화는 간혹 벌과 착각하기 쉬운 용어이다. 부적강화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통을 회피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좋은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지만 벌은 아동에게 육체적 혹은 심리적 고통을 줌으로써 고통을 회피하기 위해 나쁜 행동을 하지 않게 하는 것 즉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불쾌한 결과를 회피하기 위하여 행위를 함으로써 그 행동이 강화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선생님으로부터 꾸중듣지 않기 위해서 숙제를 열심히 하는 것 등이 부적 강화의 좋은 예이다.
분열정동장애
정신분열병의 증상과 주요 우울증, 조증의 증상이 공존하는 경우이다.
불안
알려져 있거나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막연하게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쾌한 감정. 흔히 혈압․피부 등의 신체적 반응을 동반하고 있다. 생득적으로 지니고 있는 반응, 지나친 자극, 외부의 위협, 생존의 모험에 대한 실존적 인식 등이 원인이 되고 있다. 실제로 불안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하며 그 중 대표적인 것을 들면 내면적 심리의 갈등으로 보려는 정신분석적 이론, 조건화 과정으로 설명하려는 행동주의적 이론, 생리적 과정으로 설명하려는 생리학적 접근 등이 있다. 불안은 구체적 대상이 없다는 점에서 공포(恐怖)와 구별되며 현실적 위협에 대처하게 하는 경고와 같은 현실적 기능이 있는 반면에 현실적 위협과 하등의 관계도 없는 병리적인 신경증적 측면이 있기도 하다. 불안이 심화되어 하나의 신경증으로 발전되면 이를 불안신경증(不安神經症)이라고 한다.
브레인스토밍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그 해결방안을 생각할 때 판단이나 비판을 일단 중지하고 질(質)을 고려함이 없이 머리 속에 떠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후에 이 아이디어들을 결합시키거나 개선하도록 하여 자유연상(自由聯想)을 요구했을 때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산출(産出)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1953년에 오스번(A.F.Osbarn)이 제안한 방법이다.
비공식적 조직
조직 내에서 구성원간의 면접적(面接的)인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표면화되지 않은 자연발생적 조직. 자생조직(子生組織)․참고조직(參考集團) 또는 심리적 집단의 성격을 띤다. 1930년대 이후 바나드(C. Barnard)․뢰슬리버거(F.J. Roe-thlisberger)․사이먼(H.A. simon) 등에 의해 그 존재이유와 존재방식이 강조되었다. 비공식조직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자발적인 협력관계, 감정에 논리에 의거한 행동방식을 특색으로 하는 것이며 공식조직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 건설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파괴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이 조직은 내면적인․내재적 조직이고 전체적인 조직 속의 각 계층, 각 단위에서 자연발생적인 소집단(小集團)으로 성립하는 부분적인 질서이다.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긴밀한 협조와 인화(人和)의 유지를 위한 매개가 됨으로써 공식조직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대 조직운영에 있어 절대적인 요청인 것 같다. 비공식적인 조직은 심리적 안정감의 형성, 공식적의 경직성(硬直性) 완화, 업무의 능률적 수행, 구성원간의 행동규범 확립 등의 순기능과 적대감정, 정실행위, 비공식적 의사전달의 역기능도 갖고 있다.
비교기준
비교연구법에 있어서 상호 비교할 수 있는 준거척도(準據尺度). 예컨대, 진학률․취학률․중도 탈락률 같은 교육지표(敎育指標)가 그러한 기준이 될 수도 있고 학교의 수업연한, 교육과정의 내용, 교육통제의 유형, 지방분권의 정도 등이 그와 같은 기준이 될 수도 있다. 비교 기준의 설정에 있어서는 같은 용어도 서로 개념이 다를 수 있으며 그 개념의 명료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통계치의 경우 그 표준화(標準化)도 절실히 요청된다.
비교연구법
교육연구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있는 한 접근방법으로서 유사점, 공통점, 차이점 등을 상호 비교하는 방법. 비교 교육학(comparative education)에서는 이 방법이 핵심이 되고 있으나 광의의 비교연구법은 일반적으로 역사적 연구, 기술적 연구, 실험적 연구 등에서도 상용(常用)될 수 있는 것이다. 비교교육학에 있어서 국민교욱 제도를 상호 비교․연구함에 있어서는 역사적 접근법, 사회과학적 접근법, 철학적 접근법․문제접근법 등으로 구분되지만 그 어느 경우를 막론하고 국제간 또는 서로 다른 사회간의 비교를 전제로 한다. 비교연구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사실의 기술로서 만족할 수 없으며 역사적․사회적․철학적․일반화(generalization)가 요청된다. 그러나 구체적 사실의 규명이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비교평가
비교평가(non-comparative evaluation)와 구별되는 평가. 여러 가지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 목표의 대안들 사이에서 어느 것이 보다 우수하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또 그것의 효과는 무엇인지를 비교. 제시해 줌으로써, 그것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할 수 있는지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평가이다. 이 평가는 크론바하(Cronbach)가 제안한 기초 위에 스크리븐(Scriven)이 주장한 것으로 실제 어느 프로그램이 우수하다고 해도 왜 우수한지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교의 대상이 되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교육 목표에 비해 그 프로그램이 우수하다는 판단을 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평가이다. 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평가로 모형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평가 방법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비숙련작업
판단력이나 이해력이 거의 요구되지 않아 단기간(30일 이내)의 학습을 통하여 수행이 가능하며, 특별한 신체적 기능이나 힘이 요구되지 않는 단순한 수준의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이 부류에 속하는 작업들은 아무리 숙달되어도 기능이 습득되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이 범주에 속하는 작업의 예를 들면, 종이접기 등 간단한 수작업, 자동으로 또는 다른 사람이 작동하는 기계에 연속적으로 재료를 공급하는 일, 기계를 사용 후 손질하는 일, 1~2공정의 단순한 부품을 분해․조립하는 일, 시각적으로 제품을 검사하여 선별하는 일 등이 있다.
비언어성검사
문항의 진술과 해답에 있어서 기호나 도형 및 그림 등과 같은 비언어적 내용으로 구성된 검사. 표준화 심리검사를 분류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언어적 검사, 비언어적 검사 및 작동(作動)에 의 한 검사로 구분 할 수 있다. 비언어적 검사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군대용 베타(β) 지능검사를 들 수 있다. 이 검사는 문자의 해득과 언어구사능력을 요구하지 않는 기호와 도형으로만 구성된 검사이다. 군대용 알파(α) 지능검사는 언어에 의한 지능검사로 미국 군인의 선발과 배치를 위하여 제작된 검사이나 문맹자에게는 실시할 수 없으므로 이와 동등한 수준의 지능검사로서 문맹자에게 실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군대용 베타 지능검사이다. 이외에도 초등학교 이전의 아동의 지능검사 그리고 일반 지능검사 속에도 공간지각, 도형추리 등의 능력을 재기 위한 비언어적 검사내용이 들어 있다. 단, 성격검사에도 올포-버논의 가치관 검사는 그림의 내용을 통하여 가치관을 잴 수 있도록 하는 그림형 가치관검사가 있고 또는 그림 좌절검사 등도 비언어성 검사의 한 예가 된다.
비언어성직업흥미검사
RFVⅡ는 AAMD에서 읽기 능력과 언어 이해력이 뒤떨어지는 중증 장애인들의 직업 흥미를 효과적으로 검사하기 위하여 고안한 그림으로 된 직업 흥미 검사이다. 비언어적이란 언어적 기호나 문자를 해석하는 능력이 전혀 요구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RFVⅡ는 3개의 그림을 1조로 하여 모두 55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피평가자는 3개의 그림으로 된 직업 활동 중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한다.
비용․수익 분석
프로그램 투자의 우선 순위나 지원의 배분을 결정할 때 사용되는 분석방법. 투입과 산출이 모두 시장가격 또는 화폐가치로 평가될 수 있는 경우에 적용된다. 이 방법은 장래 기대되는 수익의 현재 할인가치(現在割引價値, present discounted value)를 그때까지의 투입비용의 현재 할인 가치로 나누어 얻는 비(比)로써 분석하는 것이다.
비용․효과분석
프로그램을 평가하거나 체제의 성과를 측정하느니 분석방법.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의 우선 순위와 자원(資源)의 배분을 결정하기 위하여 이 방법을 사용한다. 프로그램이나 체제에 투입된 모든 요소를 비용으로 확산하고 비용을 산출된 효과와 대비하여 분척한다. 대체로 성과가 시장 가격(금전)으로 평가될 수 없지만, 투입은 평가될 수 있을 때 사용된다. 교육계획이나 체제에서 효과의 지표가 되는 것은 성적․졸업 직후 취업률․중도 탈락자 등으로서 비교적 단기의 목적과 기준의 달성도로 볼 수 있다.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비용이 가장 적게 들거나, 같은비용을 들여 가장 높은 또는 가장 좁은 성과를 가져오는 프로그램이 최선의 것이다. 예컨대, 비용-효과의 비율이 최소가 되는 안을 선정코자 할 때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읽기 성적에서 제 1안은 60점에서 60점으로 올리는데 10,000원이 들고, 제 2안은 60점에서 64점으로 올리는 데 5,000원이 든다고 가정하자. 1안의 비용-효과의 비율은 10,000원/10점=1,000원/단위점수이고 2안은 5,000원/4점=1,250원/단위점수가 될 것이다. 이때 보통 1안이 좋은 것으로 선정학 된다. 그러나 6점을 더 올리기 위하여 5,000원을 더 투자할 것인지는 주어진 예산을 최적 배분할 때 신중히 고려할 문제이다.
비용․효용분석
프로그램 투자의 우선 순위나 자원의 배분을 결정할 때 사용되는 분석. 금전적 기대가치보다는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사용된다. 효용은 주관적 선호(suvjective preference)이므로 의사결정자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효용은 총효용과 한계효용으로 구분한다. 총효용은 재화(財貨)나 용역(用役)을 얻는 데서 나오는 전체적․심리적 수익을 말하며, 한계효용은 일정 수준의 재화나 용역을 초과하여 1단위 더 추가함으로써 얻게 되는 초과 효용을 말한다. 어떤 욕구충족에 있어서 총효용은 소비량에 따라 증가되지만 효용의 증가율은 오히려 감소하게 된다. 일정한 수입으로 두 물품 x,y를 선택 구입코자 할 때 적절한 선택방법을 생각해 보자. 만일 두 물건값이 각각 100원이라고 가정하고 그 물건의 한계효용을 〔표 1〕과 같다고 하면, 수입에 따라 〔표 2〕와 같이 X, Y를 선택 구입하여 한계효용을 극대화하게 될 것이다.→ 비용-효과분석, 비용-수익분석
비용분석
보통 생산성 향상이나 기타 목적을 위하여 재화(財貨)나 용역(用役)을 생산하는 데 투입된 모든 비용을 분석하는 것. 교육에서 비용분석은 주로 교육체제에 투입된 비용을 분석하여 교육의 생산성․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쿰즈(D. Coombs)와 헐락크(J. Hullak)는 비용분석의 주요목적으로, ① 교육계획의 경제적 실현가능성을 비용화하고 검사함. ② 교육자원의 배분(예, 교육수준별․교육형태별)을 평가하고 개선함. ③ 동일한 교육목표를 추구하는 여러 가지 대안 중 상대적 이점을 고찰함. ④ 특수 사업의 장․단기 비용상의 의의를 결정함. ⑤ 주요 교육혁신의 도입비용과 장기적 비용상의 영향 등을 추정함. ⑥ 효율성과 생산성의 개선을 위한 일반적 탐색을 수행함.⑦ 특수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그 정책의 경제적 의의와 실현가능성을 검토하는 것 등 일곱 가지를 들어 설명하였다. 교육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쿰즈는 11개의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즉, ① 교육시설비 절감, ② 시설공간의 집약적 관리와 재배치, ③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한 우수강의 실시, ④ 수업시간의 연장과 고가(高價)의 시설 및 유능한 교사의 공유(共有), ⑤ 고가의 특수 교육 프로그램의 공유, ⑥ 교사보조 인력 및 기재의 활용, ⑦ 잘 조직된 자율학습의 강조, ⑧ 교과서 및 보조교재비 증액, ⑨ 학교경영에 근대적 경영 원리적용, ⑩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⑪ 학교규모 및 교지(校地)결정의 합리화 등이다. → 비용-수익분석, 비용-효과분석, 비용-효용분석
비지시적 상담
로저스(C. Rogers)의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로저스 자신은 이론 발전과정의 초기에 자신의 이론적 입장을 비지시적 상담이라고 하였다가 후에 내담자중심 상담이라고 불렀다.
비행
도둑질, 살인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이나 범법행위를 보이는 젊은이들(주로 18세 이하)의 행동을 일컫는 용어. 일반적인 양상은 다음과 같다. ① 법이나 규칙의 잦은 위반 ② 절제의 부족 ③ 비정상적인 성적 패턴 ④ 욕구의 만족을 지연시킬 수 없음 ⑤ 피상적인 대인관계 ⑥ 남들에 대한 비난이나 원망 ⑦ 상습적이고 고치기 어려운 행동 ⑧ 거짓말 ⑨ 불경스러운 용어의 잦은 사용 ⑩ 관심 받고 싶은 욕구 ⑪ 부, 권력, 다른 사람에 대한 무시 ⑫ 지능과 의식발달의 부조화. 비행의 원인을 살펴보면, 개인과 관련되어 있는 환경적인 요인에 따른 비행이 있다. 비행자들은 어릴 때부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태도를 받아들이는 환경에서 자랐다는 관점이다. 부모가 반사회적 행동을 자주 보임에 따라 그것을 학습하고 거기에 적응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의 경우는 반사회적 반동의 한 형태로 나타난 비행이다. 반사회적인 행동은 분노의 표현이거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의 표현이거나 무책임 혹은 충동의 표현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연구에 의하면, 비행의 발달적인 요인으로는, 신경계의 손상, 결손가정, 부모들간의 갈등, 적절한 교육의 부재, 부모의 유기, 가정의 불안정, 과보호, 가난한 가정환경, 문화적 언어적 장애, 삶의 전망의 부재, 나쁜 친구와의 교제, 부족한 성지식, 매스컴의 영향, 정신적인 대화의 부재 등을 보고하고 있다. 치료적인 접근으로는 계속되는 불복종이나 난동 피우는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 그리고 전문가의 적극적인 노력이 초기에 가용하다면 매우 심각한 문제는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비행치료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개인내의 갈등에 직접 다가가는 접근이다. 제재나 벌은 오히려 적대감을 더욱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대개의 노력이 성공적이기 어려운 것을 그들 스스로가 변화의 동기를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장 우선의 할 일은 그런 행동의 내적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형식적 교육
교사나 교재를 정규적․공식적으로 하는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무의도적․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가정교육이나 사회교육 등 각종 생활 환경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학교 이외의 모든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듀이(J. Dewey)에 의하면 사회생활․공동생활에 의하여 그 구성원인 인간이 서로 감화(感化) 영향을 주면서 어떠한 인간성에까지 도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비형식적 교육으로 본다. 비형식적 교육은 인간․문화․자연의 모든 생활 환경은 물론이요, 제반 생활의 요건이 인간을 형성하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오늘날의 교육은 학교 교육에만 의존하지 말고 정화를 통하여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구성함으로써 비형식적 교육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 형식교육․무형식교육
비형식적 교육과정
형식적인 교육 과정을 밟지 않은 교육과정. 여기에서의「형식적인 절차」란 교육 목표를 설정하여 상세화(詳細化)한 다음,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선택하고 조직하는 일련의 단계를 뜻한다. 그리고 이렇게 하여 구성 된 바를 교실사태에서 전개(展開)하기 위한 여러 의도적이고 공식적인 절차를 뜻한다. 그러므로 「비형식적 교육과정」이란 위와 같은 절차를 밟지는 않았지만 실질적으로는 형식적인 교육 과정과 같거나 비슷한 기능을 발휘하는 교육 내용을 뜻한다. → 잠재적 교육과정
빈도
한 주어진 속성에 대한 측정결과인 측정치 또는 점수에서 어떤 동일한 점수에 대한 사례. 주어진 집단에 대한 빈도분포는 주어진 속성에 대한 그 집단의 특성을 나타낸다. 빈도자료는 흔히 일정한 점수급간으로 묶어서 제시하는데 이러한 이유는, 첫째로 점수범위가 상당히 클 때는 자료를 일정한 급간(級間)으로 묶어서 제시하는 것이 분포의 여러 특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일정한 급간으로 묶음으로써 간편계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셋째로 점수를 일정한 급간으로 묶어 제시함으로써 우연한 불규칙성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전집분포와 보다 유사한 분포의 특징을 나타내 준다. 넷째로 자료를 묶음으로써 어떤 도표로써 제시하는 데 보다 타당한 자료가 된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점수를 일정한 급간 내에 속하는 한 모든 사례는 동일하게 취급되므로 각 사례가 갖고 있는 원점 수에 관한 특수한 정보를 잃어버리게 된다.